제28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2년 02월 06일(월) 14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안건
1.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운영위원장 제출)
2.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전주시장 제출)

(14시26분 개의)

○위원장대리 이기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추운 겨울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건강에 유념하시는 의정활동이 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전주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의회사무국 소관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기 위해서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1.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운영위원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대리 이기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본 개정규칙안은 운영위원회의 제안사항으로서 제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최근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의원의 공무국외 여행에 따른 여행 절차의 공정성을 기하고 알기 쉬운 법령정비 기준에 따라 규칙안의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하려는 사항으로 오늘 운영위원회의 안으로서 성안을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국외여행 계획서를 제출하는데 있어서 현재는 출국 15일전까지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제출 기한을 20일로 변경하여 신중한 계획과 심사를 하기 위한 것이고 국외 연수 여행시 여행사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정하게 연수 주관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것이 주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개정 규칙안을 성안시에 전문위원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서 성안한 것으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생략을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이기동   위원님 의석에 개정하고자 하는 내용이 배부되어 있습니다. 자료를 보시면서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조금 전에 논의한 내용과 같이 주요 내용은 출국 15일전에서 20일전까지 여행 계획서를 제출하자 이런 내용과 연수 업체 선정 방법시에 의원 4명 이상 국외여행 연수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그런 법률에 따라서 공정하게 주관 업체를 선정하자 이런 내용으로 사전에 검토했었고요. 예외 사항으로서 의장은 시급성이 인정될 때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이런 내용들을 지금 11조에 추가로 삽입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고요. 없으시면 통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회의전 논의된 내용으로서 운영위원회의 안으로 채택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대리 이기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병춘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의회사무국장 안병춘입니다.
  존경하는 박현규 운영위원장님과 이기동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임진년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이 모두 잘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2012년 올해는 4월 제19대 총선과 12월 대통령 선거가 있는 관계로 그 어느 해 보다도 분주한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으로서 전주시의회가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보좌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 - 의회사무국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이기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병술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술 위원   5층에 행정사무감사할 때 보니까 5층이 굉장히 안좋던데 그 청소는 어떻게 하는 거예요?

○사무국장 안병춘   위원님이 지적한 날 청소를 했습니다.

박병술 위원   여기 각 상임위원회실 상황을 점검을 했나요?

○사무국장 안병춘   5층 회의실만

박병술 위원   왜 제가 그 말씀을 드리냐면 이 닥터시설이 굉장히 안좋다고 하더라고요. 확인해보시고

○사무국장 안병춘   알겠습니다. 별도 예산을 들여서라도.

박병술 위원   여기 위에 석면이 아니에요?

○의사과장 박노열   석면은 아닐겁니다.

박병술 위원   저것도 그때 확인 한 번 하자고 그랬잖아요. 왜그러냐 하면 이 위에 천정하는 것 보고 뭐라고 해요. 명칭이 있더만. 그것을 점검을 하자는 이야기를 지난 번에 했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운영위원회할 때 이야기를 한다고 그랬는데 이번 기회에 점검을 하셔가지고 석면 그런 유사한 종류가 있으면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고요. 닥터시설 한 번 다시 점검하자는 것입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예, 알겠습니다.

박병술 위원   청사 관리가 여기보니까 그런 내용이 전혀 없기때문에 한 번 검토하셔가지고 왜그러냐 하면 저희들은 얼마 안있으니까 상관없지만 우리 공무원들은 계속 계시잖아요. 우리가 건강도 조심해야 되니까 그것도 챙겨볼 필요는 있다고 판단해서 말씀드립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예.

○위원장대리 이기동   우리가 보이지 않지만 그 내부나 이 닥터시설 내용들이 상당히 손을 안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거든요. 철저한 정비를 통해서 한 번 검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기동   최인선 위원님.

최인선 위원   여기 하계휴양소를 사용하잖아요. 그런 계획은 없나요?

○사무국장 안병춘   하계 휴양소는 시에서 집중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들 때에 따라서 필요하실 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선 위원   제대로 사용 안되는 것 같아요. 1박 2일이나 2박 3일 그러는데 미리 관리가 안되어가지고 없다고 그러고 사용을 못하고 저같은 경우도 한 번도 사용을 못해봤는데 예약할 때는 예약했는데 사용할려고 보니까 자리가 없다고....

○사무국장 안병춘   금년부터는 하계 계획이 있을 때 의원님들에게 통지해서 필요한 날짜에 먼저 지정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인터넷를 통해서 게시가 되기때문에 전부 아시는 것으로 보고 저희가 미처 안내를 못해드린 것 같은데요.

○위원장대리 이기동   안내문이나 이런 부분들은 들어와도 그것을 보고 신청했을 때 그것에 의해서 신청했는데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굉장히 적다 이 말씀인 것 같습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먼저 우선순위로 접수되어서 인터넷으로 마감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편의를 봐준다라는 그런 이야기가 나오기때문에 미리 알고 미리 날짜를 지정해서 선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선 위원   그리고 그게 너무 숫자가 적다. 펜션이랄지 정해져 있는데 폭넓게 지정을 해야지 않겠는가. 항상 보면 작년이나 장소가 똑같아요. 그쪽으로는 너무 신경을 쓰지 않고 있는 것 같아요.

○사무국장 안병춘   지난 번에 보니까 시에서도 좋은데 팬션같은데 있으면 소개해달라고 인터넷에 올려놓았습니다. 추진할려고

최인선 위원   올해는 달라져야지 않겠는가 생각합니다.

○위원장대리 이기동   그 휴양지를 저희 1800명 직원들이 다 한꺼번에 사용합니까?

○사무국장 안병춘   휴가철에 똑같습니다. 시에서 월급받으시는 분들은 똑같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최인선 위원   지금 몇 군데죠? 전라북도에 있는 곳이 몇 군데 사용하죠? 몇 군데 안되더라고요. 한 네 군데

○사무국장 안병춘   무주도 있고, 내장산도 있고, 대천도 있고, 설악산도 있고, 팬션도 있고 그 숫자는 10군데 이상됩니다.

최인선 위원   팬션하고 어디 모텔도 있는 것 같아요.

○사무국장 안병춘   무주 같은 곳은 모텔입니다.

최인선 위원   그런데는 많이 이용할 수도 없잖아요. 그래서 이왕이면 1년에 한 번 하는건데 그런 모텔로 정하는 것 보다 럭셔리하게 한 번 가도 직원들이 편안하게 1박 2일일 망정 가족들도 시에 근무하는 우리 남편 덕분에 좋은데 와서 1박 2일 쉬고 간다는 그런 흡족한 장소를 물색해가지고 지정을 할 때도 그런 부분에 신경을 썼으면 좋겠어요. 1박 2일 가는데 모텔가서 자고 온다는 것은 그렇잖아요.

○사무국장 안병춘   시 자치행정과에서 선정하는데 무주같은데는 모텔이 똑같아요. 전체가 모텔입니다. 호텔이 없으니까요.

최인선 위원   그러니까 모텔보다는 팬션이랄지 무주리조트랄지 그런 곳으로 품격있는 곳으로 정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시에서 직접 가지고 있는 콘도도 있고, 또 부족하니까 각 지역에 있는 팬션 그때그때 계약해서 해요. 비용문제도 있고 해서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대리 이기동   그래도 저희들에게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공지라도 빨리 해주시고

○사무국장 안병춘   행정위원회 회의할 때 한 번 말씀해주시고요. 저희도 건의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기동   이도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도영 위원   디지털 방송장비 교체가 3월중이니까 4월에 공사 완료된다는 거죠?

○사무국장 안병춘   예. 4월중에 마무리할려고 합니다.

이도영 위원   수화통역 이번에도 1월부터 시작한 것 보니까 전체적인 클로즈업해가지고 수화만 하는 것을 해야지만이 장애인들이 방송을 통해서 인식할 수 있는데 그들이 너무 크게 잡다보니까 이게 확실히 의사 전달이 되지 않는다는 거잖아요. 이게 문제가 있어서 빠른 시일내에 당길 수 있으면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서 공사가 빨리 들어갔으면 하는 부탁이고요.
  그리고 수화통역이 주변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도 확인해봤더니 미리 5분발언이나 시정질문지가 미리 전달이 되어야 이번에 확인했더니 전문적으로 확실히 제가 알 수는 없지만 전문용어나 이런 것들은 잘 인식이 안되는 부분들이 어느 정도는 있겠더라고요.
  장애인분들이 봤을 때 띄엄띄엄가지 않을까, 의사전달이 확실히 되지 않고. 그분들 확인했더니 하루전에만 5분발언지나 전달이 되면 한 번씩 읽어보고 확인하고 오면 뭔 이야기를 할지 알고 미리 연습을 하고 온다. 그렇게 하니까 하루전에는 전달이 될 수 있게끔 부탁을 드리고 그리고 우리 직원 독후감 되어있는데 이제까지는 이게 없었던가요?

○사무국장 안병춘   예. 없었습니다.

이도영 위원   없었던 것을 새로 만드는 것은 좋은 것 같은데 연중 1회 의원들도 참여할 수 있다면 저도 참여해서 10만원을 탈려고 노력하겠지만 10만원, 5만원, 총 20만원인데 향상을 위해서 좀 높여야 되지 않냐, 10만원, 5만원, 5만원 해가지고 직원분들 시간도 없고 할 일도 많은데 참가하기가 조금 애매한데 더 확충해서 의장님과 협의를 해서 좀 더 확보해야 된다. 그래야 이 취지가 더 살지 않겠냐 이런 생각입니다.

○사무국장 안병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기동   박병술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술 위원   8페이지 보면 의회 운영지원이 있는데 각 항으로 가서 내용을 하나 의원들한테 전해주세요. 물론 우리 의원들이 쓰는 돈입니다. 국제화 여비, 특정업무수행 활동 지원 등 이것이 뭐예요?

○사무국장 안병춘   앞에 나와 있는 의정 활동 지원비요.

박병술 위원   그것은 놔두고 의회 운영 지원

○사무국장 안병춘   의회운영비는 저희 사무국 주로 경비입니다.

박병술 위원   전부 다 행정운영경비나 똑같은 것입니까? 그 성격이에요?

○사무국장 안병춘   예.

박병술 위원   그러면 거기에서 국제화 여비하고 특정업무 수행활동 지원이 뭐예요?

○사무국장 안병춘   공무원들 국외경비입니다. 2천만원하고 다른 경비가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의원님들 해외나갈 때 우리 직원들 수행 인원

박병술 위원   특정업무 수행활동지원은?

○사무국장 안병춘   이것은 봉급 성격으로 1인당 직원들한테 1인 5만원씩 집행되는 것입니다.

박병술 위원   별도로 나가는 것입니까?

○사무국장 안병춘   예.

박병술 위원   의회 운영지원은 우리 직원들 것이고만요?

○사무국장 안병춘   예.

박병술 위원   의회 의정활동 지원은 의원들 것이고 행정운영 경비는 전체적인 것이고

○사무국장 안병춘   예.

○위원장대리 이기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면서 의회사무국장님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보고해 주신 내용은 2012년도의 계획이므로 보고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사업이 충실히 수행될 수 있도록 의회사무국에서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 바라면서 특히 올해에는 4월에 총선과 제9대 의회 후반기 원구성 등 중요 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큰 행사가 빈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86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1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