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4년 11월 01일(화) 10시 03분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109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03분 개식)

○의사계장 김재호   지금부터 제109회 전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일동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일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 선열 및 전몰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최진호   친애하는 60만 전주시민 여러분, 경애하는 의원 동지 여러분, 자리를 함께 하신 송하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속에 제109회 임시회를 개최하기 위하여 의원 모두는 자리를 함께 하였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전주시로 편입하고자는 일부지역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과 조례안 등을 심의하고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한 회기입니다.
  아무쪼록 유익한 회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기대하면서 그동안 비회기 중임에도 전주실내빙상경기장 건립에 관한 행정사무 조사활동을 하여 오신 내무위원회 위원님들과 또한 각 지역에서 활기찬 의정활동을 하여 오신 여러 의원님들의 노고에 충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근자에 빈번히 발생하는 불의의 대형사고들로 많은 시민들이 충격과 두려움, 불안으로 혼돈의 사회에 처해있지 않나 여겨집니다. 그러나 큰 사건이 발생할지라도 며칠만 지나면 우리의 뇌리에서 슬며시 잊혀져 왔습니다마는 서울의 성수대교 붕괴사고는 국내외적으로 대단히 수치스러운 사건이었던 만큼 관계공무원들께서는 이를 거울삼아 시내일원의 안전사고에 위험요인은 없는지 샅샅이 살피고 점검해야 되겠습니다.
  도로상의 시설물과 교량은 말할 것도 없고 부실하게 시공된 대형건물과 위험한 축대, 그리고 절개지에 대해서도 치밀한 대책을 강구하여 시민의 안전관리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또한 각종 건설공사와 건축물들이 부실하게 시공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기하여 귀중한 생명과 재산이 손실되는 일이 없도록 소임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애하는 의원동지 여러분! 60만 시민의 대표로서 항상 시민이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불편한 것은 무엇인지를 깊이있게 성찰하시어 시정에 반영하여야겠습니다. 또한 행정에 누수분야는 없는지, 시정하고 개선해야 할 일은 없는지에 대해서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지혜를 모으는데 정성을 다할 때라고 절실히 요망합니다.
  매사를 가까이 보는 것보다는 멀리 보는 안목이 필요하며 더욱이 특정소수의 이익보다는 다수의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보다 더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조그만 이해관계나 가진 자의 편에서 누리는 영화는 잠시 뿐이므로 항상 고난의 길이지만 힘없고 어려운 자를 위해 봉사하는 길을 선택할때 다소나마 값진 보람을 가질 수 있는 것이므로 항상 다수의 시민을 위해서 길을 닦으면서 매사에 정의롭고 공정성이 확보되는 차원에서 임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아낌없는 성원과 신뢰를 받게 되어 바람직스러운 의회상도 보다 빨리 확립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기며, 나아가 우리 모두 염원하는 진정한 지방자치시대는 물론 건강하고 밝은 사회도 머지않아 이룩될 수 있으리라 믿어집니다.
  이번 회기에도 의원 동지 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토대속에 성원과 협조 있으시기를 기대하면서 60만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김재호   이상으로 제109회 전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12분 폐식)

○출석의원(43인)

○출석공무원(13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