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4년 10월 11일(화) 14시 1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결정의건

   부의된안건
1. 회기결정의건

(14시10분 개의)

○의장 최진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0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 전에 의원님들에게 먼저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지난 10월10일자 정부인사발령에 따라 전주시장으로 부임한 송하철 시장으로 부터 의원님들에게 인사를 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십사 하는 요청이 있어 인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양해해 주시기바랍니다. 그러면 시장은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바랍니다.

○시장 송하철   존경하는 최진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번 정부인사발령에 의해서 전주시정의 중책을 맞게 된 송하철입니다. 전북도내 시군중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의정활동으로 전주시정 발전에 크게 공헌하여 오고 계신 최진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에게 충심으로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제화, 지방화 시대의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는 매우 중차대한 시기에 시정의 중책을 맞고 보니 개인의 영광이기에 앞서 먼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이 고장발전에 따라 열과 성을 다해 주시는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도와 협력, 그리고 60만 시민의 뜨거운 성원을 바탕으로 오직 우리 전주시의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잘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전주시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명실공히 전북권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2000년대에는 국토 서남권을 주도하는 중추 거점로써의 발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희망과 기대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닌 것이며 우리 모두의 역량과 의지를 결집하여 부단한 노력을 함으로써 성취될 것입니다. 이 시대에 우리에게 주어진 막중한 사명과 책무를 완수해 나가기 위하여 우리 함께 노력해야 할 몇 가지 말씀을 이 자리에서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 우리 전주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시민 모두의 적극적인 동참이 먼저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고장은 우리가 열심히 가꾸고 일구어서 우리의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주어야 할 우리의 땅이며 우리 자신들의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지역의 문제는 바로 나 자신의 문제이며,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그만큼 지역발전도 뒤지게 될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정은 곧 나의 일이라는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시민 모두는 시정발전에 적극 참염하고 앞장서 나가야 하겠으며 남의 일처럼 방관자적 입장에서 대안없는 비판이나 불평을 일삼는 바람직하지 못한 자세는 결코 시정발전에 도움되지 못한다것을 인식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는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의 구축과 경영행정체제의 도입입니다.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지역간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만이 갖고 있는 특성과 자원을 최대한 개발, 보존하고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우리의 시정에도 경영기능을 도입하여 시정의 살림살이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자주 재원을 확충하여 자치시정의 역량을 키워나가도록 지혜를 다할 계획입니다.
  셋째로는 훈훈한 인정미가 넘치는 밝고 명랑한 사회분위기의 조성입니다. 우리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유서깊은 고장으로써 우리 지역보다도 온유하고 풍족함이 충만되어 있는 고장이기도 하였으나 최근 건전한 가치관이 상실된 병리현상이 종종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민 모두는 하루 빨리 선비적 시민의식을 되찾고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소외된 계층에게도 따뜻한 온정을 보내야 하겠습니다.
  넷째로, 시민에게 봉사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공동의 행정수행입니다. 민주시대의 행정은 군림하는 자세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에게 만족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생활이 곧 시정이라는 겸허한 자세로 일을 찾아서 움직이는 봉사행정과 세일즈맨 정신을 구현해 나가겠으며, 모든 시정의 입안 단계에서부터 시민의 이해와 협조속에서 철저하게 공개하고 투철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바램들이 시정에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의 충분하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시정발전에 대한 양 수레바퀴로써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진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현재 우리 시가 안고 있는 과제로써 장기적으로는 전북권을 이끌어 나갈 광역도시로써의 기능과 역할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전북을 주도해 나갈 정치, 경제, 행정, 문화의 중심 기능을 다하도록 확대를 하고 유통, 정보, 금융, 통신 등 신산업 지원기능을 보강해 나가면서 전주권역을 중심으로 한 사회간접자본시설 체계가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시의 발전을 가속화하여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단기적인 사업으로는 신전주 건설사업을 비롯하여 '97년도 동계 U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각종 시설과 도시가로망등 기간산업시설, 그리고 청사문제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고 받았습니다.
  이 모든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의원님들의 적극적이고 절대적인 협력과 성원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많은 지도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우리 시산하 공무원 모두는 새시대가 요청하는 공직관을 재정립하여 보다 친철하고, 보다 능률적인 행정을 수행함으로써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해 나갈것을 이자리에서 다짐을 드립니다. 다시 한번 의원님들 모두의 큰 성원과 지도를 바라면서 인사를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진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무국장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완기   사무국장 김완기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4일 전주시장으로부터 조례안 심의를 위한 제108회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10월5일 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동일자로 임시회 소집을 공고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사항입니다.
  의원발의 의안으로 남경춘 위원외 14인으로 부터 전주실내빙상경기장 건립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가 있었고, 김용식 의원외 16인으로 부터 전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중 개정조례안이 발의되었으며, 김진환 의원외 14인으로 부터 문화로 도시계획도로 노폭 변경에 관한 건의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집행부에서 제출된 의안으로는 전주시공영개발사업소 설치 조례중 개정조례안등 5건의 조례안과 구, 동간 경계 조정에 대한 의견 청취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9건에 대하여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각 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의원님 댁에 우송해 드리지 못했던 의원 발의 의안 3건과 구, 동간 경계 조정에 대한 의견 청취안은 의석에 배부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의안 철회 사항입니다.
  전주시장으로 부터 '94년7월16일 제출되어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던 전주시도시계획 평화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 시행조례안에 대하여는 '94년10월8일 철회요청이 있어 10월10일 도시건설위원회에 철회 동의를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1. 회기결정의건     처음으로

○의장 최진호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0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결과 '94년10월11일부터 10월15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고 회기중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제10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서명의원을 지명코자 합니다. 서명 의원은 순서에 따라 정우성 의원, 최찬욱 의원으로 지명코자 합니다. 양해해 주시기바랍니다.
  그리고 내일부터 10월14일까지는 각 상임위원회 활동관계로 휴회하고 제2차 본회의는 10월15일 오전 10시에 개의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내일부터 10월14일까지는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 제2차 본회의는 10월1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은 모두 마친 것 같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제10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10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6분 산회)

○출석의원(42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