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폐회중)

전주시정에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7년 09월 10일(수) 16시 30분
장 소 : 운영위원회실

   조사일정
1. 위원장선출의건
2. 간사선출의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선출의건
2. 간사선출의건

(16시3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강길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전주시정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무더운 날씨도 이제는 다 지나가고 제법 시원한 느낌이 드는 가을날씨입니다. 위원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전주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위원이 최연장자로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원활한 회의가 진행되도록 위원님여러분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위원장선출의건     처음으로

○위원장직무대행 강길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금 선출하게 될 전주시정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전주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호선에 의하여 선출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있다는 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명철 위원님.

최명철 위원   구두호천으로 하는 것이 마땅하나 무기명 비밀투표로 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강길구   최명철 위원님으로부터 무기명 비밀투표 방법으로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재청 있습니까.
  (「재청입니다.」하는 위원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무기명 비밀투표로 위원장을 선출코자 합니다. 이에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무기명 비밀투표 방법으로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근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강길구   예, 말씀하십시오.

김성근 위원   투표에 들어가기 전에 제가 한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특별위원회에서 우리 의원들이 같이 의정활동을 통해서 다 가깝게 지내고 있었습니다만 특별히 오늘 12분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활동하게 된점 대단히 반갑습니다.
  위원장 선거에 들어가기전에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비밀투표 하는것이 제일 정서적으로 옳습니다. 다 너무 친근하고 이러기 때문에 어떤 개인적인 부담을 서로 갖지 않고 너무나 서로를 잘 알고있기 때문에 오늘 12분 위원중에서 어떤 분이 위원장을 하는게 좋겠다 이런 생각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어떻게 되었던 제 개인소견으로 말씀을 드립니다만 우리 위원회에서 나이도 지긋하시고, 우리 위원회가 한시적으로 한달동안 운영되는 특별위원회이기 때문에 경륜도 있으시고 하신 분으로 우리 위원들께서 투표하는데 참고해 주십사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투 표)

○위원장직무대행 강길구   투표 안하신 위원님 계십니까. 다 하셨어요.
  그러면 감표위원을 선정하겠습니다. 최수완 위원님, 황만길 위원님께서 나오셔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위원 11인중 김성근 위원 7표로서 과반수 이상 득표가 되어서 지방자치법 제56조의 규정에 따라 당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위원장의 직무를 다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진행에 협조하여 주신 위원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면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성근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에 나오셔서 인사와 아울러 의사진행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성근   먼저 오늘 전주시정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선출해 주신데 대해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어깨가 무겁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저는 의회에 와서 특위활동을 처음 맡았는데 이런 중책을 여러 위원들께서 주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제가 우리 위원님들 뜻을 받들어서 무난히 우리 특위활동을, 정말 성과있는 특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는 뒤에서 뒷받침 해주는게 위원장의 책무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제가 우리 위원들께 오늘 위원장으로 선출되면서 당부의 말씀을 한가지 드리고자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 위원들 간에는 가볍게 주고받는 발언이라든지 얘기들도 이것이 증폭되어서 밖으로는 시민들에게는, 언론들에게는 정말 주워담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게 된다는 것, 그래서 공인으로서의 언행을 특위활동기간에 특별히 유념해 주십사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에 특위활동중에 서로 격의없이 얘기들은 나눠가면서 여러분 위원들께, 또 저로서의 주문할 사항이 있으면 주문하기로 하죠.

2. 간사선출의건     처음으로

○위원장 김성근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의 선출방식은 구두호천으로 하고자 합니다. 위원여러분의 양해를 바랍니다.
  예, 박종헌 위원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헌 위원   총무문화위원회 소속 한동석 위원을 추천합니다.
  (「재청입니다.」하는 위원있음)

○위원장 김성근   한동석 위원을 간사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재청입니다.」하는 위원있음)
  또 다른 위원 추천해 주실 위원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강길구 위원님.

강길구 위원   발의하신 오정례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성근   강길구 위원께서 발의하신 오정례 위원을 간사로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재청입니다.」하는 위원있음)
  재청이 있습니다.

오정례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김성근   오정례 위원 말씀해 주십시오.

오정례 위원   이번 사안이 사회환경위원회와 총무문화위원회 두건이 걸려있는데 일단 우리 사회환경위원회에서 위원장님이 당선되셨기 때문에 업무의 원활한 협조를 위해서는 총무문화위원회에서 한분이 간사를 하는것이 특위의 업무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차원에서 강길구 위원님께서 저를 추천해 주신것에 대해서는 고맙게 생각합니다만 양해가 있으시다면 저는 사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위원장 김성근   예, 강길구 위원님 말씀하세요.

강길구 위원   본인의 의사가 위원장은 사회환경위원회에서 나왔으니까 간사는 총무문화위원회에서 나와야 옳지않겠느냐 하는 의사를 밝히면서 사의를 표명했지만 추천자가 철회를 해야지 본인이 하면 안되고, 본인의 뜻을 높이 받들어 제가 철회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성근   그러면 오정례 위원의 사의 표명이 있었고 추천해주신 강길구 위원께서 철회를 해주셨습니다.
  또 다른 분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그러면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한동석 위원이 간사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한동석 간사께서는 간단한 인사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한동석   특별위원회 간사로 뽑아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원활한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성근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특위가 앞으로 화기애애하게 본연의 임무는 제대로 수행하면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특위활동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오늘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오정례 위원.

오정례 위원   회의를 마치기 전에 현재 우리가 전주·완주 통합 타당성 실무조사 특별위원회가 활동중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위원회의 업무를 보좌하고 있는 전문위원이 현재 특위의 업무를 보좌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업무가 과중할 것으로 판단이 되어서 위원장님께서 간사님하고 상의해서 전문위원석을 현재 우리 위원회의 업무를 사회환경과 총무문화에 계시는 분들로 해서 필요하다면 바꾸어서 보좌를 하는 것도 양 특위 업무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까 해서 제안합니다.

○위원장 김성근   오정례 위원께서 말씀하신 전문위원 문제는 의장단하고 협의해서 적의하게 처리하도록 참고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의견이 없으므로 제1차 전주시정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47분 산회)

○출석위원(12인)

○출석전문위원(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