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0년 05월 20일(토) 10시 1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결정의건
2.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부의된안건
4 분자유발언
1. 회기결정의건
2.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0시10분 개의)

○의장 신치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황용   사무국장 입니다.
  지난 5월6일 김병문 의원외 12인으로부터 시정질문 및 안건 심의를 위한 제16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5월9일 운영위원회와의 협의에 따라 5월10일자로 집회공고를 하였고 의원님께 소집통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5월10일 김병문 의원외 7인으로부터 시정질문을 하기 위한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제출 사항입니다. 5월8일 전주시장으로부터 전주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중 개정조례안등 1건과 5월10일 전주 도시계획시설(공용의청사:도청사)결정 의견청취안등 4건, 5월12일 전주시 주민감사 청구조례안, 5월13일 전주시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등에 관한 조례안등 2건, 그리고 5월15일 2000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등 3건과 5월17일 2000. 2차 저소득 세입자 전세자금 융자보증 채무부담 행위동의안등 총 16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5월17일자로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원님에게 송부하여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치범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 전에 전주시의회 회의규칙 제34조의 2 규정에 의거 4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김유복 의원에게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유복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분자유발언     처음으로

김유복 의원   평화동 김유복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신치범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여러분!
  본 의원이 감히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록이 우거지는 계절의 여왕 5월입니다. 이제 5월18일날 민주화 항쟁에 대한 20주년 즈음에 대해서 발언하겠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구라파 민주주의 꽃나무가 한국이라고 하는 풍토 기후가 다른 이질적인 토양에 옮겨 심어진지 어언 반세기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역대정권이 화학비료를 너무나 많이 남용했기 때문에 자라나야할 민주주의 꽃나무는 자라질 못하고 잡초가 무성한 것이 그동안 우리 정치현실사 였습니다. 자유당 이승만 백색독재 칼날같이 시퍼런 박정희 만고 유신독재, 난세의 영웅이 치세의 능신이라고 전두환, 노태우 다 그런 정권이었습니다. 저는 13년전 저 혼자 오징어 한 마리, 이홉들이 소주 1병들고 광주 망월동 민주성지에 가서 고개숙이고 제단에 문향한바 있습니다.
  '80년 5월18일 전라남도청앞 금남로에서 총은 누가 쏘았으며 칼은 누가 찔렀는지 여인의 젖가슴이 두부처럼 잘리고 꽃잎처러 떨어진 젊은이들의 핏자욱, 굴비처럼 엮어 가지고 트럭에 실려 어디로 갔는지 아직 대답이 없습니다.
  이 슬픈 역사의 한을 과연 누가 풀 것인가, 이 슬픈 역사의 한이 섞인 저주받은 시대의 아픔을 과연 누가 풀것인가 . 민주회복을 외친 시민의 가슴에 못을 박고 눈물의 한을 남긴 이 시대의 미치광이 광란이 역사앞에 무릎을 꿇고 민족앞에 빌고 사과해야 합니다. 독재의 총칼이 불발탄이 되고 다시는 칼날이 무디게 녹슬어야 한다고 저는 외칩니다.
  밀씨가 땅에 떨어져서 썩어야만이 싹이 나고 열배, 백배 수확을 내듯 민주주의 꽃나무는 그저 앉아서 피는 것이 아니라 투쟁해서 쟁취한 것이며 피의 강을 건너고 죽음의 시체를 건너 왔습니다.
  수양산 그늘이 강동 80리를 간다고 그들의 고귀한 희생이 결코 헛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 이제 우리는 통일을 향한 희망의 바탕위에 외면치 않는 이 민주화시대를 완성하므로서 통일의 시대를 기어이 앞당겨야 합니다.
  신이여! 길이 평안과 안식을 주옵소서. 할 따름입니다.
  이상입니다.

1. 회기결정의건     처음으로

○의장 신치범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4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68회 전주시의회(임시회)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서 김병문 의원외 12인으로부터 집회 요구된 제168회 전주시의회(임시회)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대로 2000년 5월20일 부터 5월27일까지 8일간으로 하며 회기중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처음으로

○의장 신치범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김병문 의원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문 의원   김병문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신치범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과 전주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거 전주시장을 비롯한 국장급이상 관계공무원에 대하여 금번 시정질문이 실시되는 2000년 5월25일과 26일 2일간 본회의에 참석하도록 하여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하여 수렴한 주민의 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고 또한 시정 추진중에 도출된 문제점들에 대하여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개선을 요구하고 향후 추진에 있어 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치범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제168회 임시회 의사록 서명의원은 김동성 의원, 김진환 의원으로 하고자 합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휴회를 결의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5월22일부터 5월24일까지 3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5월2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원석:「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5분 산회)

○출석의원(38인)

○출석공무원(12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