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4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2년 09월 12일(목) 11시 3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전주시장 제출)

(11시33분 개의)

○위원장대리 박성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4회 전주시의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합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례회와 오늘부터 시작될 임시회의에 위원님 여러분의 노고가 많으시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장으로부터 2002년도도 제1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이 당위원회에 회부되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위원 여러분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였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유인물과 같이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대리 박성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 제1회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께서는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재훈   의회사무국장 안재훈입니다.
  먼저 2002 제1회추가경정세입세출 예산 개요입니다.
  1페이지 보시면 세입은 해당이 없습니다. 세출에 있어서 2,677,675천원이 계상되었는데 38,904천원이 의사운영에서 증액이 되었습니다.
  2쪽을 보시면 세입세출 현황입니다. 의사운영, 경상경비 인건비, 경상적 경비 나와있습니다. 그 내용은 3쪽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예산 계상 내역을 보시면 인건비중에서 기본급이 인건비 부족분으로 해가지고 22,945천원을 증액을 요청을 했습니다. 그 내용은 공무원 보수 규정이 개정되어가지고 그에 따른 인상분입니다. 그다음에 국외여비에 있어서 540만원을 증액을 했습니다. 이것은 금년봄에 집행부에서 가나자와시와 자매결연을 맺기위해서 의회에서 의장님을 비롯해서 참여하는 것이 좋겠다 해가지고 여기에 수행하는 공무원이 4명이 왔습니다. 그래서 270만원정도 소요됐고, 앞으로 추가 소요될 것을 가상해가지고 540원을 증액해서 총1천5백이 되도록 했는데 저희들이 판단하기는 소주시와 자매결연할때 1명정도 수행하는 것으로 해서 180만원, 앞으로 의원님께서 10월말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해외연수가는데 4명정도 수행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260만원씩 해가지고 1천40만원, 이번에 가나자와 의회에서 와가지고 저희와 자매결연을 희망했기 때문에 이것이 만약에 성사가 된다면 2명정도 수행이 필요하지 않냐해서 280만원 그래서 1천5백만원이 필요할 것 같아서 이번에 540만원을 증액 요청을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마는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질의를 종결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축조심의 시간입니다마는 금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3건으로 인건비와 국외여비로서 축조심의가 필요없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과 같이 의결합니다.

(참 조)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검토보고서


한동석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대리 박성천   예, 한동석 위원님.

한동석 위원   한동석 위원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여러가지 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는데 오늘 이런 발언을 드리게 되어서 대단히 죄송한데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예결산특별위원으로 본위원을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그러나 본위원이 예결산 위원을 하기에 아직 준비가 덜됐고 거기에 대해서 본위원은 부담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사유들로 인해서 존경하는 다른 위원님을 추천해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위원장대리 박성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회의중지)
(11시43분 계속개의)

○위원장대리 박성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이상으로 제194회

장태영 위원   위원장님, 기타 의견

○위원장대리 박성천   장태영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장태영 위원   지금 의회내 본회의나 상임위에 의정지킴이 방청이 이루어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무국에 두 가지 정도를 말씀을 드리고자 해서 이분들 활동에 대한 명단을 각 의원들에게 신상에 관련된 저는 요청해서 아까 받았는데 지킴이 명단을 각 의원들에게 배부를 해주시고, 이분들이 의회내에서 활동을 하시는데 최소한 명찰 정도를 패용하도록, 최소한 저희 의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방청증이 있죠. 그걸 패용케 하거나 또는 의정지킴이 대표하고 상의를 하셔가지고 가급적이면 소속과 이름을 기재한 명찰을 패용하도록 권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전북여성정치발전센터에 권고를 드릴텐데요. 이 의정지킴이 명단중에 정당에 소속되신 분들은 활동을 안해주셨으면 하는 권고를 사무국에서 정식으로 해주십시오. 통상 의정지킴이 활동이나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선관위에 추천하는 선거관리 위원이나 이런분들의 중립적인 그런 위치에 있어야 된다고 판단을 합니다.
  여기 위원중에는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그건 차치하고라도 어떤 활동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당 가입 여부에 대한 권고를 하셔서 거기에 포함되신 분들은 활동을 자제해주실 수 있도록 정치발전센터에 권고해주시고, 한 가지는 제가 개인적으로 말씀드려서 되어있는 것은 봤지만 저희 의회 입구에 붙어있는 의회 게시판을 사무국에 적극적으로 저희 집회나 상임위 활동 이런 부분들을 빠짐없이 공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의회 유치에 대한 아직도 시민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의회에서 무슨 일이 열리고 있는지에 대해서 시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통로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기왕 설치되어있는 게시판에 기본적인 집회 공고, 오늘 본회의에서 상정된 안건에 관련된 집회 공고가 붙고 내일 이루어지는 상임위 활동 이런 부분들이 매일매일 게재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천   장태영 위원님께서 발언하신 내용이 속기록에 남는 관계로 본위원장은 운영위원회 여러분께 의견을 물어보는 것도 괜찮지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있음)
  위원님들의 동의가 있었으므로 이 내용은 사무국에서 분명히 체크해서 긍정적인 답변이 될 수 있도록 견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94회 전주시의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산회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1차 운영위원회를 산회합니다.
(11시48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