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폐회중)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6년 01월 09일(월) 11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29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심사된안건
1.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29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11시 개의)

○위원장 한동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병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위원님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올해는 위원님들 소원성취 하시길 빌겠습니다.
  오늘의 회의는 의장으로부터 갑작스럽게 제229회 임시회 회기및 의사일정안이 회부되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1.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한동석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부위원장과 협의하여 결정하였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되었습니다.

2. 제229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처음으로

○위원장 한동석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진철하   사무국장 진철합니다.
  희망찬 병술년 새해들어 의정활동의 첫 장을 여는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평소 시의회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주시고 의회사무국에도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 주시는 한동석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전주시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개회되는 것으로 집회사유는 2006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 청취와 도시관리국 기구개편에 따른 당면 안건처리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회기및 의사일정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는 1월17일 1일간이며 오전 10시에 개회식을 거행한후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 결정의건과 2006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청취하고 이어서 전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 조례안등 당면안건을 심의하는 순으로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동석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고성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성재 위원   의사일정 내용을 보면 3항에서 5항까지는 행정위원회에 회부한 다음에 본회의에서 다루는 것이 맞지 않습니까.

○사무국장 진철하   행정위원회는 16일 소집을 해서 하는 것으로 금요일 간담회때 논의가 되었습니다.

고성재 위원   그러니까 정식회의를 한다는 이야기 입니까.

○사무국장 진철하   상임위원회는 폐회중이라고 해도 정식 회의소집이 가능합니다.

고성재 위원   그러면 편법으로 하는 것입니까.
  상정되기 전에 상임위원회에 회부를 해서 논의를 한 다음에 본회의에 상정한다는 것이죠.

○위원장 한동석   편법은 아닙니다.
  전에 통장 조례안할때 그렇게 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편법은 아니고 비회기중에 위원회는 언제든지 소집을 해서 안건을 다룰 수 있고 그 안건을 다룬 뒤에 본회의장에서 의원님들의 전체적인 의견을 듣는식의 운영은 정상적인 진행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병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병술 위원   집회사유를 보면 도시관리국 기구개편에 따른 당면안건 처리라고 되어 있는데 도시관리국 기구개편도 의회의 통과없이 하는 것입니까.

○사무국장 진철하   17일 본회의를 열어서 그때 조례를 승인을 받기 위해서 소집이 됩니다.

박병술 위원   상임위는 하지 않고 바로 본회의로 올라갑니까.

○사무국장 진철하   그 사항은 16일 행정위원회에서 합니다.
  도시관리국이 분국이 되는 것이 지난 12월30일자로 행정자치부 승인이 되어서 두개의 국으로,

박병술 위원   내용이 무엇입니까.

○사무국장 진철하   도시관리국이 8개과가 있는데 도시, 주택, 도로, 교통, 행정, 재난안전, 도시발전 기획단은 정식기구 입니다.
  그리고 교통기획팀하고 컨벤션 복합시설 건설 추진팀이 사설기구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12월30일자로 행자부에서 승인이 된 것이 건설교통사업단으로 해서 내려왔는데 4급1명과 5급2명해서 3명이 직제승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사설로 운영되고 있는 2개의 팀 과가 정식기구로 되고 추진단장 4급 1명이 신설이 됩니다.
  그리고 그 외에 기타 조직정비로 해서 담당 변경이 일부 있습니다.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투자진흥과에 부품소재 산업하고 현대 유치하는 것이 자동차 산업으로 바뀌어 지고 산업협력하고 LS유치가 기업유치로 바뀌어지고 신설이 3군데가 있는데 팀이 한브랜드와 여성봉사과의 건전가정 그리고 환경위생과에 환경총량팀이 신설됩니다.
  그리고 과간에 조정되는 것이 전통문화 지원과에 문화행사팀이 있는데 이것이 문화관광과로 옮겨지고 환경위생과에 전통음식팀이 있는데 이것이 전통문화 지원과로 조직이 개편될 예정이고 통폐합되는 것이 3개팀이 있습니다.
  문화관광과에 관광진흥하고 관광관리가 관광진흥으로 통합이 되고 여성봉사과에 자원봉사와 시민단체 협력팀이 자원봉사로 통합이 되고 재난안전 관리과에 하수시설팀이 있고 하수 처리팀이 있는데 이것이 하수시설팀으로 통합될 예정으로 자체적으로 검토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회에서의 승인사항은 도시관리국 분국되는 것이 승인사항이 됩니다.

○위원장 한동석   그 사항을 복사를 해서 위원님들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진철하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동석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28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