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4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2년 09월 12일(목) 11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선출의건
2. 부위원장선출의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선출의건
2. 부위원장선출의건

(11시05분 개의)

○임시위원장 황만길  성원이 제1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합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전주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 위원이 최연장자로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원활한 회의가 진행되도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1. 위원장선출의건     처음으로

○임시위원장 황만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지금 선출하게 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전주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호선에 의하여 선출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규정되어 있다는 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선출방법은 무기명 비밀투표와 구두호천의 방식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의견 있으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천 위원님.

박성천 위원  위원장 선출의 방법은 구두호천에 의한 방법으로 선출했으면 합니다.

○임시위원장 황만길  박성천 위원님의 의견에 재청하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구두호천으로 위원장을 선출코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구두호천 방법으로 위원장을 선출하겠습니다. 위원장을 선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철 위원  황만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임시위원장 황만길  황만길 제가 추천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위원을 추천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황만길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먼저 본인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부위원장선출의건     처음으로

○위원장 황만길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출 방식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천 위원님

박성천 위원  부위원장 역시 구두호천에 의한 방법으로 선출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박성천 위원님께서 부위원장도 구두호천 방법으로 부위원장을 선출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재청하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구두호천으로 부위원장을 선출코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구두호천 방식으로 부위원장을 선출하겠습니다. 부위원장을 추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주년 위원님.

김주년 위원  부위원장에 장태영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황만길  김주년 위원님으로부터 장태영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하자는 추천이 있었습니다. 다른 위원을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장태영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장태영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짧은 시간이나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임무를 성실히 수행해주시고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의사진행발언 요청하는 위원있음)
  예, 한동석 위원님.

한동석 위원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아시겠지만 간담회 석상에 본위원이 발언을 자제해야할 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된 부분에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하고 본위원은 운영위원회 추천으로 예결위원회에 영광스럽게 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본위원의 사정으로 예결위원회에 사퇴를 표명하는 바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 위원장님께서 본위원의 뜻대로 처리해주셨으면 합니다.

○위원장 황만길  그 문제는 우리 한동석 위원님의 일신상의 문제기 때문에

한동석 위원  일신상의 문제가 아닙니다. 예결위원의 문제

○위원장 황만길  예결위원을 일신상의 문제로 그만둔다는 것이지 다른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한동석 위원  아니 간담회에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 제가 책임을 지고 그만 두겠다라는 것입니다.

○위원장 황만길  그것은 여기서 결의할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을 검토를 하겠습니다.

한동석 위원  검토가 아니라 의회 규칙상 해당 의원이 사의를 표하면 제가 정확히 알기로는 사임이 되는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규정을 찾아봐야 하니까 검토를 하겠다고 말씀을 드리는겁니다.

박성천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만길  예.

박성천 위원  우리는 이보다 더 어려웠던 시절도 잘 견뎌왔던 의원님들이십니다. 하기 때문에 서로 냉정히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정리하여 주시고 가능하면 상호간에 앙금이 남지않도록 그렇게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한동석 위원  어떤 사적인 감정이나 이런 부분들이 아니라 본위원은 예결위에 임하면서 여러가지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고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라고 생각되어서 사의를 표명하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만길  알았습니다. 이 문제는 제가 알기로는 본회의장에서 공포가 된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신중히 이것을 검토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한동석 위원님, 그렇게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한동석 위원  본회의장이 아니라 본회의가 비회기중임으로 그 사의의 뜻을 의장님께 전달을 하면 의장 직권으로 할 수 있는 부분도

○위원장 황만길  하여튼 검토를 하겠습니다. 지금 제가 여기서 가다 부다 그렇게 결정을 내릴 그럴 사항이 아니므로 그렇게 알고 폐회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시17분 산회)

○출석위원(11인)

○출석전문위원(1인)
  • 이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