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 02월 18일(화) 09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2.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안건
1.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2.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도형 의원 발의)(이영식·남관우·서윤근·이옥주·김남규·선성진·이도영 의원 찬성)

(09시07분 개의)

○위원장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6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김도형 의원께서 7인 의원의 찬성을 얻어 발의하신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의회사무국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청취하는 일정이 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의 바랍니다.

1.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의회사무국장 송기항입니다. 송상준 위원장님과 김원주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위원님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또한 금년 6월에 실시하는 지방선거에서 더 새롭고 웅대한 포부로 모든 위원님들이 좋은 결과를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유인물에 따라 간단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 의회사무국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전반에 대하여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혜숙 위원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숙 위원   8쪽에 보니까 저희가 예산이 3.54% 감액이 되었는데 상당히 높은 비율이라고 봐요. 여기에는 어떤 이유가 있었나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증액입니다.

김혜숙 위원   제가 잘못 봤어요. 그러면 그것은 넘어 갑니다. 증액이기 때문에.
  13쪽에 보면 전년도에 포럼활동상황보고서를 대학생하고 작성했나요, 보고서를 제작했죠?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저희가 5층 간담회장에서 토론할 때 토론회 안건이라든가 그런 내용에 대해서 책자로 제작해서 발표를 했습니다.

김혜숙 위원   토론회 할 때 찬반토론을 나누고 하는 그 책자가 보고서라는 얘기네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보고서 역할을 한 것이죠.

김혜숙 위원   그것으로 갈음했다는 거네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예.

김혜숙 위원   따로 보고서를 우리 의회에서 한 것은 없어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별도로 다른 것은 없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강동화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동화 위원   지방의회 체험활동 활성화, 하반기에 할 경우 전반기에 못 했던 것을 늘려서 할 계획은 없는지?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있습니다. 전반기에 못 했던 것 하반기에.

강동화 위원   하반기에 하는데 여기 보면 둘째 주하고 넷째 주 금요일로 정해져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저희들이 할 때 보면 더 늘 수 있는 학교 섭외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어요.

강동화 위원   그런 부분들 홍보를 더 해서 우리 어린이들이 이런 체험을 더 할 수 있도록 사실은 학교 일정상 미리 쉽게 말해서 전반기 후반기 나누지 말고 연초 3월 정도에 학사일정이 나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것을 미리 세부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체험할 수 있도록 그런 길을 넓혀줘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때그때 분기별로나 전반기 하반기로 하면 거기하고 일정이 맞지 않아서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데.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저희들이 무슨 얘기인지 알겠습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김혜숙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숙 위원   저도 방금 그 부분에 대해서 질의할 사항이 있었는데요. 관련해서 언제하고 이런 운영의 묘미는 의원님들이 바쁘지 않은 시간에 하는 것이 더 좋겠고 제가 여러 번 문제제기한 것은 학생들이 우리 본회의장에 오시면 사후관리가 안 된다는 거예요.
  학생들은 두꺼운 운동화에 흙을 많이 수반하고 와서 우리들이 발을 이렇게 이렇게 하는 데 있죠. 거기에 아이들은 이렇게 이렇게 부비고 움직이고 하다 가면 그 다음에 바로 청소를 해야 유지가 잘 되잖아요. 쾌적한 환경이. 회의하려 보면 흙이 있어요. 의자도 틀어져 있고 바로 잡기도 어렵고 그래서 지적을 해도 그런 것은 매번 중복되는 것 같아서 그리고 또 거기에 카펫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1층에서부터 학생들이 오시는 날은 걸름철망을 지나오시게 하셔서 또 올라오면 5층에서 본회의장 들어가는 입구에 또 물걸레를 놓게 해서 들어가면 청소도 쉽고 말하자면 카펫을 교체하려면 예산이 많이 들잖아요.
  그래서 그런 세심한 면도 기울여야 하고 그 중에 여학생들은 여자화장실에 갑니다. 그러면 제가 지난번에 지적했던 걸레들이 즐비하다거나 이런 모습보다는 자기네 학교 화장실보다는 의회 화장실이 그래도 뭔가 배울 점이 있어야 해요. 왔다 가니까. 의회 화장실은 이런 점이 더 잘 되어 있구나. 그런 것도 교육의 연장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잘 해야 될 것 같아서 청소할 때 휴지만 주으면 안 돼요. 전체적으로 전부 큰 청소기로 다 밀어야 됩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의 운동화에서 의원님들은 구두를 착용하니까 조금 더렵혀짐이 덜 하니까 본회의장 오전에 쓰고 나갔을 때 청소도 대대적으로 해야 되는데 간과되는 수가 많아요.
  그래서 이런 장소에서까지 이렇게 말씀드려서 죄송한 그런 점을 세밀하게 할 수 있는 우리 직원이 51명이잖아요. 그런 것을 주문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의회사무국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도형 의원 발의)(이영식·남관우·서윤근·이옥주·김남규·선성진·이도영 의원 찬성)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개정조례안을 발의하신 김도형 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도형 의원   김도형 의원입니다.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제9대 의회가 전에 비해서 그나마 좋았던 점을 뽑으라고 한다면 그 중에 하나가 의원연구단체가 구성되는 것을 정착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 제가 연구단체 사무국장 맡아서 하다보니까 그동안에 조례에 연 500만 원 이하만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그러나 다들 하시겠지만 어떤 활동을 하고 나면 기록을 남겨야 하는데 보통 우리가 책자형식으로 발간을 하잖아요. 그런데 100여 부, 200여 부 준비하려고 하다보니까 그동안에 활동하는데도 부족했지만 그 예산 자체는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부분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실제로 욕심 같아서는 1500, 2000 이상으로 늘렸으면 좋겠지만 일단은 현재 500에서 1000으로 늘려가지고 연구단체가 더 폭넓게 선진지라고 얘기되는 곳 견학도 하고 의원님들하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또 그런 결과물들이 기록으로 남아서 다음에 새로운 분들이 의회에 들어오셨을 때 그런 자료들을 보고 지금보다 더 나은 전주를 만드는데 보탬이 되면 좋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에서 5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상향하는 안을 올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배부해드린 검토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참 조)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상준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혜숙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숙 위원   결과기록물을 꼭 남겨야 되는 조항은 없는 거죠?

김도형 의원   예, 그런 것은 없습니다..

김혜숙 위원   1000만 원까지 확대해서 쓰지만 .

김도형 의원   참고로 제가 기후변화대응연구회를 했는데 다들 아시겠지만 실지로 500만 원가지고 1년 활동하는데 상당히 빠뜻하게 썼거든요. 실지로 서울이나 지역들 돌아다니면서도 제대로 식사 비싼 것도 못 먹고 저렴하게 죄송스럽기는 한데 어쨌든 직원들이 항시 예산문제를 고민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실제 책자를 내는 문제는 아예 고민도 못했고요. 올해 사업으로 넘겨 버렸는데 그리고 나면 10대 의회가 개원되고 나면 또 다시 이런 예산에 관련된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서 미리 지적하는 겁니다.

김혜숙 위원   좋은 제안이고요. 그러면 그렇게 규정하지 않는다면 부담을 안고 가서는 안 되기 때문에.

김도형 의원   예, 그렇습니다.

김혜숙 위원   그러면 우리 연구단체가 3개인데 갯수가 한정되어 있나요?

김도형 의원   그렇지 않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의원 1인당 2개 단체 이하.

김혜숙 위원   그렇게만 되어 있지 현재는 3개의 연구단체가 있는데 몇 개로 한정하는 조항은 없죠?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없습니다.

○위원장 송상준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먼저 반대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고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06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26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