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0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 06월 20일(금) 09시 20분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
2.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

   심사된안건
1.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박현규 의원 발의)(최찬욱·남관우·선성진·이영식·이도영 의원 찬성)
2.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오현숙 의원 대표발의)(이도영·강동화·이영식·이옥주·송상준·김남규·김명지·박병술·최인선·김윤철·장태영 의원 발의)

(09시27분 개의)

○위원장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0회 전주시의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임시회 기간 중 바쁘신 가운데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 등 2건의 결의안을 심사하기 위해서 긴급히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박현규 의원 발의)(최찬욱·남관우·선성진·이영식·이도영 의원 찬성)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건을 발의하신 박현규 의원께서는 간단하게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규 의원   먼저 9대 의회 폐회식 날 살아있는 꿈틀거리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서 송상준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 사퇴 촉구 결의안 제안이유로는 현재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로 임명하려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는 왜곡된 식민역사관과 국가관 그리고 종교관으로 자질이 결의되어 있는 바 공직수행이 불가능한 문창극 후보자는 더 이상 국정운영에 부담 주지 말고 국민 앞에 사과하고 자진사퇴와 대통령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이유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와 문창극 후보자는 국민 앞에 사과하고 즉각 사퇴하는 내용 그리고 정부는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공직자 자격검증 실시 및 대국민 앞에 사과하라는 얘기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배부해드린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참 조)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상준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도형 위원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 송상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30분 회의중지)
(09시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조금전 간담회를 통해서 충분한 협의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의사일정 제1항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결의안은 수정가결하기로 의견이 집약되어 수정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자진사퇴 촉구 결의안은 간담회에서 논의된 대로 수정하여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오현숙 의원 대표발의)(이도영·강동화·이영식·이옥주·송상준·김남규·김명지·박병술·최인선·김윤철·장태영 의원 발의)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건을 발의하신 오현숙 의원께서는 간단하게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현숙 의원   오현숙 의원입니다.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결의안은 버스회사의 회계 투명성을 더 강조해도 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수익금 중 광고수입 부분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했고 이후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5000만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것과 관련하여서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방해와 위축시키는 행위로써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 의정활동 보장과 의정방해 배척에 대한 결의안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심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배부해드린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참 조)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결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상준   의사일정 제2항도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서 충분한 협의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은 수정가결하기로 의견이 집약되어 논의된 내용으로 수정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의원 의정활동 보장 및 의정방해 배척 촉구 결의안은 조금 전 논의된 내용으로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10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0분 산회)

○출석위원(6인)

○위원아닌 출석의원(2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