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폐회중)

전주시 시내버스 운영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5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1년 03월 04일(금) 10시
장 소 : 특별위원회회의실

   조사일정
1. 시내버스 재정운영 개선안 협의의 건
2.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안 협의의 건
3. 증인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시내버스 재정운영 개선안 협의의 건
2.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안 협의의 건
3. 증인 채택의 건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장태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차 전주시내버스 운영전반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리고 이자리에 함께 해주신 시민 자문위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1. 시내버스 재정운영 개선안 협의의 건     처음으로
2.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안 협의의 건     처음으로
3. 증인 채택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장태영   의사일정 제1항 시내버스 재정운영 개선안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안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증인 채택의 건 이상 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시내버스 재정운영 개선안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안 협의의 건을 함께 연관해서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MBC시사토론에서 전주시 버스대안 준공영 공영제 부분에 대한 토론이 있었는데 장태연 교수님이 전반적으로 정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시민자문위원 장태연   대전하고 광주를 다녀오시고 준공영제 현황을 조사하신 것으로 알고 있고, 저는 대중교통의 활성화 측면에서 학문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내용입니다만 현재 전주시내버스의 파업해결이 우선이라고 보는데 파업의 성격이 교통에 전문적인 입장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사항이 있어서 조사특위에서도 공영제 준공영제를 같이 고민을 해보자고 하는 입장이라서 저는 이런 상황에서 적자가 계속된다면 준공영제 공영제 방향이 맞다고 보는데 현재 전주시 재정자립도, 또 파업의 성격이 대중교통 활성화와 연관되어서 발생된 것은 아니라고 볼때 일단 우리 시에서 준비 해 놓았던 지간선제, 환승센터 구축 등을 충분히 시도를 못했거든요. 일단 준비한 부분을 시도해보고 거기에서 문제가 발생된다면 공영제로 고민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간선제를 하면 완주군에서 반발이 일어났습니다만 완주군과 같이 토론을 하고 협조를 구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위원장 장태영   자문위원님들 의견을 듣고 토론하겠습니다.
  오용규 교수님.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지난번 회의때도 일부 자문위원들께서 언급을 했습니다만 회의에서 다루는 주제의 범위가 명확하게 규정되어있지 않고 당장 전주시 입장에서는 파업해결인데 그것과 관련해서 논의가 확대되다보니까 버스 사업 분야 전체의 조직문제까지 검토가 되는 단계가 되어서 짧게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장교수님하고 전공하는 분야가 달라서 기술적으로 교통문제를 접근하는 것이 아니고 경제 이론적, 조직이론적 관점에서 분석을 해보는데 민영화, 공영화의 문제는 경제시스템 문제에서는 아주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경제이론에서 볼 때는 책임중심점이라는 개념을 쓰고 있는데 예를들어 원가체계인 중심점을 선택하게 되면 원가를 보상을 해주고 원하는 생산량과 품질을 발생해 달라라고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것이 원가 중심점 제도입니다.
  그래서 시내버스와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똑같은 보조금을 주고 일을 시켰을 때에 승객들에 대한 친절, 청결, 시간준수 등의 품질의 문제가 생기는 이유가 바로 일정 금액을 주고 그 범위 안에서 운영을 하라, 그러면 그런 유형의 도덕적 해이가 나타날 수 밖에 없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트 센타식으로 접근하면 결국은 그런 도덕적 해이를 어떻게 막을 것이냐하는 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될 과제가 될 겁니다.
  그 다음 단계가 수익통제 책임점입니다.
  "수익에 대해서는 당신들이 알아서 하세요. 권한을 주겠습니다.", 그래서 시내버스업계를 놓고 말하자면 "요금을 당신들 마음대로 정하시오, 그리고 그 범위안에서 전주시민의 교통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시오"라고 하면 그 사람들이 수입에 대해서 책임을 지기 때문에 자기들이 서비스 개선을 통해서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겁니다. 그런데 이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의 여부는 검토를 해봐야 되겠죠. 지금은 요금을 규제하고 있는 상태인데 요금을 풀어줬을 때 사업자들이 책임을 지고 운영할 수 있을지 검토를 해 봐야 될 겁니다.

○위원장 장태영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보금 센터장님.

○시민자문위원 김보금   안녕하세요.
  저희가 교통소비자 입장에서 교통문화 지수 작업을 저희 단체가 계속해서 전주시 작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2003년도에서 시에서 용역을 줘가지고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용역을 해서 결과가 경전철하고 약간 맞아떨어졌던 부분도 있지만 심사위원으로서는 참 괜찮은 노선의 변경이다라고 받아들였었습니다.
  그렇게해서 완주같은 경우에는 완주에서 마을버스 활용이라든지 논의과정에서 갑자기 완주군수께서 삭발을 하고 시위를 하면서 완전히 무산이 된 상황이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선체계에 대해서는 일단은 일부 노선을 개정하면서, 저희 단체가 "전주시내버스 무엇이 문제인가"의 토론을 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지역주민들이 와서 자기 입장에서 요구하는, 항의하고 이런 것 때문에 힘든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노선을 조금씩 바꿀때마다 제가 진행하던 방송을 통해서 전화를 받습니다. 동사무소에서도 노선에 대한 지역주민들에 대한 의견수렴해서 조금씩 바꿔가면서 여기까지 왔거든요.
  그래서 전체적인 조정이 효율적이냐 아니면 일부 노선만 할 것인가, 지간선제 이쪽 분들은, 완주나 삼례, 이서 이런 쪽은 나름대로 별 문제가 없는 과정이거든요.
  저희가 전주 시내버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해서 카페가 운영이 된지 7,8년이 되어서 시내버스 기사들하고 계속해서 모임을 갖고 있는데 제공하는 내용을 보면 배차시간, 노선 등의 효율성을 위해서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이런 노선작업에 그분들을 참여시키자, 그래서 노선체계에 대해서는 열어놓고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또한, 시에서 파업을 빨리 해결해서 버스가 운행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요금, 노선 등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조금 더 견뎌달라는 공익방송 캠페인을 통해서라도 전주의 대중교통 방향에 대한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위원장 장태영   감사합니다.
  다음은 권용석 교수님.

○시민자문위원 권용석   준공영제를 볼때 장태연 교수님 의견과 거의 동일합니다.
  준공영제라는 부분이 이론적으로는 맞습니다. 전주도 2020년 정도에는 하지않을까 싶거든요. 이론적으로 찬성하는데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 시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생각을 합니다. 준공영제 대전이나, 준공영제를 폐지한 마산의 경우를 볼 때 절차나 제도가 정비되지않으면 전주시에 또 다른 골칫거리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말 준공영제라는 부분을 가지고 시장님의 의지와 사회적 합의, 준공영제를 하면 초기에 200억부터해서 2, 3년 내에 300억, 400억까지 시재정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런 부분의 부담을 하더라도 준공영제를 해야 된다라는 사회적 합의가 된다면 시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나머지 재정운영이나 노선체계는 위원간에 말씀을 하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장태영   전주 시내버스운송 표준원가에 대한 데이터가 없다는 지적이 있는데 지출만 있지 수입이 없다는 지적이 있는데 그에 따른 두가지의 적자노선, 벽지노선의 재정지원금, 무료환승, 전주완주 요금 단일화라는 손실 보전금의 재정지원이 이뤄지고 있는데 그것에 관한 산정 기준도 정확하지 않아서 결과적으로 재정지원금의 규모를 부풀리지않는가라는 생각이 들고 노선과 관련해서도 지나치게 흑자노선 위주로 중복되고 경쟁이 되다보니까 결국 보조금이 들어가는 적자 벽지 노선들이 계속 양산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얘기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노선과 관련해서는 시민계도나 홍보를 통해서라도 20년 넘게 지속되고 있고 초 장거리 굴곡 노선을 개선해야 된다라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금 부분에 대한 확인을 위해서 전주시도 즉각적으로 현금실사단이 가동되어야 된다, 그리고 나중에 보다 현금인식기 등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겠나라는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위원님들 자연스런 토론을 부탁합니다.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2008년 경영진단 보고서에서 수익금이 있지않습니까?

○교통과직원 김상범   예, 나와있습니다.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카드이용율이 60% 되잖습니까?

○교통과직원 김상범   55%정도.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수익금을 가지고 축소하기가 쉽지 않을건데.

○교통과직원 김상범   용역을 2008년도에 시행을 했는데 수익금 조사같은 경우에는 현금과 카드수입으로 나눌수 있는데 현금같은 경우는 봉인조사를 하고, 버스회사에서 장난을 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보완하기 위해서 탑승조사도 실시해서 시행을 합니다.

○시민자문위원 김보금   요일은 어떻게, 계절별로 합니까?

○교통과직원 김상범   다 따집니다.
  2007년도 수익을 보면 계속 늘고있습니다.
  제가 볼때는 원가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수입이 있고 지출되는 부분이 어느정도인지를 알아야지만 이 회사가 경영수지가 어떻게 나는지 알수가 있는데 원가부분은 회사에서 지출되는, 제공되는 자료로밖에 판단할 수가 없다, 그래서 저희가 흔히 표준운송원가라는 것을 적용해서 실적원가, 회사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표준원가, 표준원가라는 말은 임단협을 해가지고 적정하게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는데 실적원가대비 표준원가를 해보며는 표준원가는 대부분 버스원가가 저희가 지원금까지 다 지원해 주고도 다 적자가 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경영진단보고서 2008년도에 하고 2010년도에 하려고 했는데 예산이 깎여서 못했는데 해마다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표준원가를 봤을 때 적자가 나고 있는데 그 적자난 만큼 재정지원을 해주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마다 용역을 하지못한 이유가 있고 보조금 부분에서 제가 건의드리고 싶은 것은 시민들이 많이 오해를 하고 계시는 부분이 버스회사가 100억 200억 적자가 나니까 적자난 만큼 지원해준다고 오해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약 120억 중에서 분권교부세라고 국토해양부에서 각 도별로 줘서 도에서 시군별로 주는 돈이 있는데 그 부분이 매칭해서 50대 50으로 주고 그 부분이 약 40억 정도이고 나머지는 무료환승 43억, 요금단일화에 의한 손실보상 23억, 대폐차지원비 근거에 의해서, 손실되어서 주는 돈이 아니고 원래 운영을 정상적으로 했으면 벌어야 되는 돈인데, 요금단일화를 안했으면 23억이 자체적으로 수익이 들어오는 돈인데 제도로써 만들었기 때문에 지원해 주는 돈이고 무료환승 부분도 두번타면 2천원 들어오는 돈인데 한번만 하다보니까 그 부분을 시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이고, 엄밀히 말하면 손실보전금이라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토해양부에서 지원되는 돈만 어떻게 보면 순수하게 재정지원금이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민자문위원 김보금   테입까지 다 주셨고 대학생들 모니터링할 때 실사조사를 했는데 거의 오차가 없다라는 얘기예요. 그러면 회사가 "나 이렇게 어렵다, 다 와서 봐라"라고를 왜 못하냐 이말이예요. 그런 것에 대한 불신이 자꾸 커지고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얘기죠.

○교통과직원 김상범   저희 행정에서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는 부분이 수입금 공동관리제를 하자고 했거든요. 어차피 수입금을 5개 회사가 다 같이 공개하고 관리를 하고 사용대수별로 나눠주면 될 것 아니냐라고 제안을 해서 영업부장님들은 대부분 수용을 하시는데, 사장님들도 몇몇 수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의 말을 빌리자면 이것은 개인 사업인데 그것을 해야 될 의무가 있느냐라는 식으로 하세요.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수익금 투명화가 제도적으로 마련될 수 있으면 좋겠고, 가장 쉬운 방법은 현금 인식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 초기 예산이 12억 정도 들어가고 해마다 그것을 관리해 줘야 되거든요.

○위원장 장태영   2008년 이후에 예산지원이 안되고 있는데 2008년도 경영진단에 있어서도 현금실사를 했는데, 일주일 했죠. 정말 평균적인 데이터를 낸 것이 아니고 일주일 했기때문에 그런 문제를 지적한 것이고 현금인식기를 달더라도 1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봐요.
  저는 걱정을 했던게 현금인식기나 이런 부분에 대한 효율성 얘기를 했는데 저같은 경우 이것을 사측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쩌겠는가라는 걱정이 있었는데 저희가 이번에 현장활동을 해보니까 사측이나 한노총 이런 곳에서 반기더라고요. "그거 하자" 그것이 대세, 광주같은 경우 현금인식기 하는데 단순히 기계장치의 효용성을 현금 부분을 파악하는 것을 떠나서 BMS라고 하는 버스정보관리 시스템에 기반시설이라는 겁니다.
  현금인식기를 기본으로 하고 그것을 활용하면 실질적으로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교통정보시스템인가는 버스가 몇 분 늦게 온다는 것을 알려주는 시스템이고 BMS라고 하는 것은 정확히 어느 노선 방향에서 버스가 몇 분 후에 도착한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휴대폰을 가지고도 내가 타고자하는 버스가 어느 방향에서 몇 분 후쯤 도착한다고 해서 충분히 정시성이라는 것을 버스를 타고자 하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할 수 있는 그런 기반시설로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방금 저는 대당 300만원 관리비용 연간 1억으로 접근할게 아니라 그 현금인식기가 가지는 다른 제도개선이랄지 사회적 비용의 감소, 지금 전주시가 보조금이 되었건 시내버스가 되었건 현재를 기반으로해서 보려고 하면 이게 도무지 잡히지가 않는 거예요.
  그래서 정책적인 판단이 좀 있어야 된다, 각론으로 들어가면 저는 도저히 바꿀수 없다, 그래서 어느정도 선에서는, 그래서 특위에서 하고자 하는 것도 로드맵 정도를 설정하고 제시하는 것이고 최소한 1년 정도의 과정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국가권익위원회에서도 지적한대로 도가 발표를 하고 있더라고요. 보조금에 대한 용역과 제도개선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데 결국 그 발표를 뒤집으면 잘못되었다는 거죠. 그래서 이제야 그것을 개선하겠다고 하고 있는데, 현금인식기가 정 그러면 현금실사단이라도 활용을 하자, 대전이 준공영제를 하고 있으면서 현금인식기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더라고요. 저희도 현금 수입에 관해서는 어떤식으로든지 현금실사단 또는 현금인식기에 대해서 행정이 저는 그것을 정책적으로 판단해 달라는 겁니다. 그리고 특위에서도 대안으로 권고하고 제시를 하고자 합니다.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제가 이 분야를 근 7,8년 했을 겁니다.
  처음에는 교통부에서 대중교통요금에 대한 통제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방자치제가 되면서 요금 결정권을 넘겨준 겁니다.
  그때 우연히 물가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참여를 해서 보니까 도청 담당부서에서 정확한 원가계산과 수익조사도 하지않고 일반 물가가 얼마만큼 올라가니까 또 다른 지역에서 얼마만큼 올라가니까 우리도 이 정도는 인상을 시켜야 되겠다, 그동안 물가 인상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년동안 요금을 동결했으니 이번에는 10% 이상 올려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는 이런 시스템이 아니고 아무것도 없는 겁니다. 제가 건의를 한 것이 적자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일을 잘 하는데도 적자가 발생이 되는 거냐, 아니면 일을 잘못해서 적자가 발생이 되는 것이냐, 시내버스는 제일 중요한 것이 노선인데 노선의 최적화가 되어서 시민들이 이용하기 좋으면 택시 안타고 버스 탈거 아닙니까? 그런데 제가 전주와서 살아보니까 백제로가 뚫렸는데 백제로에 다니는 노선이 한대도 없어서 회의시에 전주 최고 간선도로가 생겼는데 노선이 하나도 없다, 그래서 노선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적자폭 파악하는 것은 회계감사나 원가조사를 해보면 나온다고 해서 그때는 회의가 유보되고 다음에 부서의 요구대로 요금인상을 하되 다음해부터는 자체적으로 용역을 해서 요금인상에 대한 타당성 근거를 확보하자고 해서 제가 그 버스 용역을 맡게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수익금액에 대해서는 그것을 기계로 확인만 할 수 있다면, 그 비용이 12억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옛날 제 기억으로는 1년 동안 전주 시내버스 통 수입금액이 완주빼면 300억정도, 거기에서 12억을 투입할 문제가 있느냐 없느냐의 판단이라고 봅니다.
  다음으로 원가에 대해서는 수입을 365일 동안 조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그렇지 원가는 사실 별로 문제가 안됩니다. 왜냐하면 전체 운영원가가 버스 한대당 대략 천만원 들어갑니다. 그런데 거기에서 인건비 비중이 크고 다음이 연료비입니다. 연료비는 택시하고 달라서 버스는 노선이 있기 때문에 운행 킬로미터가 나옵니다.시간대별 요일별 연료소모를 계산하면 거의 뻔합니다. 거기에 단가를 곱하면 연료비도 그냥 나옵니다. 그래서 원가는 사실 크게 부풀리거나 이런 요인이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1차 법에 의해서 버스파업자가 버스요금 인상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원가계산 용역을 해서 용역보고서를 도지사에게 첨부해서 제출해야 됩니다. 그래서 요금인상을 위한 원가계산 용역을 해요. 그래서 제출하면 이게 불신이 된다고해서 도에서 검증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전주시에서 2008년도에 또 했더라고요. 그것을 비교를 해보시라는 겁니다. 그래서 만약에 별 차이가 없다면 계속 용역만 하는 겁니다. 제가 볼때는 상당히 염려가 됩니다.
  그래서 이왕 2008년도에는 3번이나 되었으니까 3개의 용역보고서를 갖다놓고 한번 비교를 해보십시오.

김혜숙 위원   원가계산이나 수입을 투명하게 하기위해서 현금인식기를 투입할 것인가 또 시민모니터단해서 개봉한 현금통을 다음날 오픈할 때 실시간 모니터하는 방법도 있고, 이런 것들이 지금은 행정과 사측이 논의 할 수 없나요?

○교통과직원 김상범   할 수 있습니다.

김혜숙 위원   보조금을 지급하기 위한 협약에 그런 것을 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죠?

○교통과직원 김상범   시에서 관리감독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현금수익금을 알기위한 조치를 취할 때 협조공문을 보내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김혜숙 위원   그동안에는 하지 못했죠?

○교통과직원 김상범   세밀하게는 못했습니다.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제가 용역할때는 다 조사했습니다. 요구하면 줄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요.

김혜숙 위원   지금부터라도 할 수 있으면 행정에서 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사측에서 도덕적 해이를 어떻게 막아 낼 수 있는 것이 관건이라고 했는데 현재 그런 장치가 없습니까?

○교통과직원 김상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보면 시내버스에 대해서 면허권을 취소할 수 있는 법 조항 자체는 없습니다. 그런데 마을버스, 택시, 화물은 있거든요. 그런데 시행규칙에 보면 시내버스에 대해서 제재할 수 있는 권한은 없고 보조금 같은 경우는 제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보조금을 용도에 맞지않게 사용을 한 경우.

김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태영   지금 현금실사단이나 현금인식기를 이런 활동을 통해서 행정에서 사측에 권고했을 때 어떨 것으로 봅니까?

○교통과직원 김상범   저는 받아들일 거라고 봅니다.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태영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1시12분 회의중지)
(11시25분 회의계속)

○위원장 장태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재정부분을 계속 이어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서 해주시고, 국가권익위원회에서 권고한 내용들을 이제 하겠다는 거죠. 그리고 노선과 관련해서 노선의 최적화를 통한 경영합리화나 또 버스승객 이용율 제고, 서비스 제고 이런 부분들이 사실상은 경영합리화를 위해서 원가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시내버스 노선과 관련해서 시공위의 역할을 뛰어넘는 시내버스노선발전위원회, 시민위원회 형태의 계속적인 개선과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그런 장치들이 필요하다라는 의견들이 있었던 것을 참고하셔서 이 부분에 대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자문위원 김보금   완주까지 포함하는 이 상황을 어떻게 하실 것인지, 그리고 완주의 요금 단일화에 대한 적자를 전주시에서 지키고 갈 것인지 이런게 궁금합니다.

○위원장 장태영   작년에 실시된 전주 완주 요금단일화에 대한 부분도 분명한 검토를 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환기하고 결국은 전주시가 주도적으로 여기에 대한 개선안을 내는 방향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혜숙 위원   공동관리위원회에서 노선을 정해서 오면 행정은 승인해주는 역할이죠.

○교통과직원 김상범   노선변경을 할때 시와 사측이 많이 싸우는 부분인데 거의 대부분 시에서 요구한대로 반영되고는 있습니다.

김혜숙 위원   노선을 정할때 시민이 참여하는 노선을 도출해 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교통과직원 김상범   계속해서 현재까지 논의되었던 노선체계에 대한 부분은 지간선제를 시행해야지 합리적인 노선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라는 것이 나온 상황인데 그 상황을 어떻게 진행시킬 것이냐라고 해서, 노선개편이라는 부분은 어떤식으로 개편을 하던 간에 전주시 16만명이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입맛을 다 맞출 수는 없습니다. 수많은 민원이 발생이 되는데 이번 파업기간동안 이서방면하고 삼례방면은 지간선제를 시행해서 14대 정도의 증차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봤고, 노선개편을 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이 계속해서 전주시 공간구조가 확장되고 다획화 되고 있는 구조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각 지역에서 확장은 되어가고 있는데 시내버스는 한정되어있고 각각의 서비스를 해줘야 되고 그런 상황에서 흔히들 직전노선, 급행버스를 만들어야 된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가장 큰 불만이 일어나는 것은 외곽지역, 오지에 사는 분들의 민원이 지금도 발생되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큰틀에서 그런 제도를 시행을 하면서 노선개편이 이루어져야 될 것 같고 사측에서는 노선개편 얘기를 하면 노선개편에 따라서 손실되는 부분을 시에서 지원을 해달라고 할 겁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잘 조정을 해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장태영   모든 정책의 기조는 시민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시민자문위원 오용규   우리 위원회에서 노선개편을 전면에 내세우면 당장 시급한 파업, 재정지원, 버스회사의 협조라든지 압박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논의해야 될 시간을 노선개편으로 가면 주제가 희석되지 않냐라는 생각을 합니다.

○시민자문위원 권용석   전주시 시내버스가 완주군까지 서비스를 하다보니까, 전주시는 어느정도 수입은 될거라고 보고, 전주시에서 지간선제 하고 환승센터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전주시내하고 완주군하고 구별을 해서 전주시권은 어느정도 수익이 되기 때문에 그것은 기존의 형태로 가고 완주군에서는 공영제를 하든 준공영제를 하든 좋은데 거기는 고령화를 대비해야 될 필요가 있기때문에 그런 부분의 버스체계를 도입하게끔 건의를 한 겁니다.
  노선은 교통과에서 할 수 있을지 모르겠는데 시내버스 회사와 무관하게 최적의 버스노선을 잡을 수 있을까, -시민입장에서- 그것과 한번 맞춰봤으면 좋겠습니다.

○전주시사이버시정발전연구원 송민찬   지간선제를 통해서 90%까지는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라고 할때 그로부터 나오는 10%의 이득이 과연 시로 돌아올 수 있도록 사업자를 설득시켜서 노선을 받아들이게 할 수 있는지라는 문제부터 시작을 해서 그림이 아니라 실제 이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사업체가, 사업체는 노선을 자기들의 재산으로 보더라고요. 그런데 사업체에 커다란 이득을 주지않은 가운데 노선을 변경하라, 노선변경으로 인한 손실은 보전해달라고 하는 식인데 과연 우리가 그림을 그린다고해서 실효성이 있느냐는 문제이고 지간선제를 하면 환승이 많아지잖습니까. 환승유도를 하게 된다면 현재 전주시가 환승금액을 다 보전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로부터 환승이 더 늘어났을때도 보전을 하는 환승금액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부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민자문위원 권용석   그것을 다 걱정하면 이 회의를 할 필요가 없어요.
  지금 안을 다 내놓고 토론하자는 것이고 오히려 용역에서 환승시스템 구축하면 버스가 남아돌아가고 새로운 노선에 넣을 수 있고 해서 장점이 오히려 더 많게 용역에서는 나왔어요. 지금부터 부정적인 얘기를 해버리면 회의가 아무 진행이 안되버리지.

○시민자문위원 김보금   파업은 파업이고 버스 노선에 대해서는 회사의 수입을 따지다보니까 기사님들이 화장실도 못가고 조기발차하고 이런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오더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노선문제를 가지고 그룹을 만들어서 시뮬레이션을 한번 해봤으면 좋겠어요.

○위원장 장태영   타시를 보면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계속적인 노선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것을 전제로해서 그런 자세로 임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전주시가 종합적인 준비와 판단이 있어야 된다는 겁니다. 자가용을 버리도록, 그래서 버스 이용이 올라갈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이 있어야 되죠.
  정리를 하면 대전시 국장이 준공영제를 도입한 분인데 전주시가 교통과 인력에 대해서 아무 조치가 없다는 겁니다. 무슨 말이냐면 재해가 닥치면 재해대책 본부가 있죠. 한정된 인력에 대해서 전혀 못하고 있죠. 시내버스 담당 인력이 3명이고 버스 담당이 한명이예요. 저는 역설적으로 그 담당 국장이 그러시더라고요. 지금 전주시의 행정인력가지고는 새로운 준비 할 수 없다라고 했는데 저는 그게 정말로 와닿았습니다. 그래서 전주시의 인력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더 이상 말씀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이의가 없으므로 이상으로 오늘 회의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1분 산회)

○출석위원(11인)

○출석전문위원(1인)

○기타참석자(5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