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6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11월 17일(금)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346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전몰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01분 개식)

○의사과장 이은현   안녕하십니까?
  의사과장 이은현입니다.
  지금부터 제346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전몰 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명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명지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오늘 2017년도 의정을 총결산하는 제2차 정례회가 개회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구현을 위하여 진력하시는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푼 희망과 설렘으로 정유년을 맞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한 해의 마무리를 해야 할 때입니다. 지난날을 돌아보니 참으로 분주하고 뿌듯한 해였습니다. 특히 제10대 의회의 의정활동의 꽃을 피울 수 있는 실질적인 마지막 해였다는 점에서 올해의 시간들이 더욱 뜻깊습니다.
  전주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000만 관광객을 자랑하는 도시,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국제슬로시티,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아시아 3대 명소, 그 도시가 바로 우리 전주인 것입니다.
  시민의 한 사람이자 발전을 함께 일구어가는 일원으로서 참으로 자랑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국은행 화폐수급 업무를 재개하는 등 금융허브로의 도약을 시작했고, 지역의 자존감을 바로 세울 전라감영 복원사업의 첫걸음을 뗐으며, 2017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평가에서 쟁쟁한 도시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데 대해 큰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낍니다.
  이러한 눈부신 발전과 결실은 선배·동료 의원님들의 열정과 도전에서 시작된 선진 의정의 결과이자 공직자 여러분의 부단한 노력의 성과이며, 무엇보다 66만 전주시민의 꿈과 희망이 만들어온 놀라운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의 여러분의 노고와 열정에 뜨거운 박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도 한 걸음 한 걸음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전주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아울러 한 해 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들이 아름답게 마무리되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해 주시기 바라면서, 도시의 발전과 더불어 사랑이 넘치는 따뜻한 전주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에 대한 배려와 나눔에도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다음 달 20일까지 34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2017년도 시정과 의정을 총결산하고 우리 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이번 기간 동안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그리고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당면한 주요 안건을 심의할 예정에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시정 추진의 근간이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효율적인 예산 심사를 당부드리며, 상정된 한 건 하나하나에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시정발전을 도모하는 알찬 시간으로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도 이번 정례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 제출은 물론 질문에 성실히 임하여 효율적인 회의 진행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이번 회기도 전주의 발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추워진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무궁한 발전과 영광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과장 이은현   이상으로 제346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08분 폐식)

○출석의원(30인)

○출석공무원(13인)

○회의록서명(4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