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08월 29일(화)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

   부의된안건
1.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복지환경위원장 제출)

(10시01분 개의)

○의장 김명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무더웠던 여름을 보내고 가을을 맞이하는 때에 제343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우리 지역 성장의 중요한 발판이 될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 업무가 다음 달부터 재개되는 데에 대해 진심으로 환영하는 바입니다.
  이는 전주시의회를 비롯한 전주시, 전북도, 상공업계, 금융권 등의 적극적인 건의와 지역사회의 염원을 반영한 것으로 화폐수급 업무 재개를 위한 모두의 관심과 노력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화폐수급 업무 재개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와 더불어 전북이 대한민국 금융산업 특화도시로 도약하는 기폭제가 되리라고 기대하며 우리 또한 이 기회를 바탕으로 지역발전에 또 하나의 기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하여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 임시회는 하루의 일정으로 열리는 회기로써 전주시 폐기물 처리시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추천의 건을 다루게 될 예정입니다.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은 쾌적한 도심환경 조성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의원님 여러분의 심도 있는 논의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금번 임시회도 전주시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면서 다가오는 가을날 여러분 모두 건강과 축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의사과장으로부터 의회 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과장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과장 이은현   안녕하십니까? 의사과장 이은현입니다.
  의회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2항의 규정에 따라 양영환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당면 안건의 처리를 위한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8월 25일 자로 집회 공고하고 의원님들께 소집 통지하여 드렸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8월 24일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이 제안되어 의원님들께 송부하여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김명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양영환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017년 8월 29일 1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중 의사일정은 전자회의단말기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부록에 실음)

2.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복지환경위원장 제출)     처음으로

○의장 김명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주민대표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위원회 양영환 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위원장 양영환   존경하는 김명지 의장님, 송상준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위원장 양영환입니다.
  유난히도 무더웠던 여름도 어느새 지난 듯합니다. 폭염 속에서도 변함없는 열정으로 의정활동에 매진해 오신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의원님 여러분의 귀한 노력들이 풍성한 결실을 이루는 가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럼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의사일정 제2항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주권 광역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임기가 9월 1일 자로 만료됨에 따라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을 배부해 드린 안건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은 제342회 전주시의회(임시회)(폐회중) 제4차, 제5차의 회의를 거쳐 본 위원회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상정하였음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논의 결과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후보자를 선정하여 전주시장이 송부한 10명 중 6명인 능안마을 안병장, 월선마을 김영수, 자구실마을 전용태, 원상림마을 한창길, 중앙반마을 김영신, 삼산마을 송기채를 추천하기로 결정하였고 아울러 향후에는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 시 가구 수에 관계없이 11개 마을별로 한 명씩 주민대표를 추천 요구해야만 추천 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의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있는 전자단말기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의 건
(부록에 실음)


○의장 김명지   깊이 있는 논의를 하여 주신 양영환 위원장님과 이경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복지환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안을 심의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전주권 광역 폐기물 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주민대표 추천의 건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겠습니다.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윤철 의원님, 허승복 의원님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4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0분 산회)

○출석의원(21인)

○출석공무원(11인)

○회의록서명(4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