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6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12월 04일(월) 09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18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09시10분 개의)

○위원장 강동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6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리고 이른 시간에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예산안을 심의하기 위해서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2018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강동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께서는 개요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안석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안석입니다.
  전주시 발전과 시민들을 위하여 연일 열정을 쏟고 계시는 강동화 위원장님과 박형배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개요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전주시의 예산액은 58억 1597만 5000원으로 전년도 예산 대비 8.1% 증액되었으며 세입예산은 없습니다.
  다음은 2쪽에 세출예산 목록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쪽에 주요 사업 예산은 전년도보다 증액되었으며 주원인은 2018년도 제11대 원 구성에 따른 각종 홍보 및 행정용품 구입비용이 추가로 발생되었기 때문입니다.
  2018년도 주요 세부사업을 보면 먼저 제11대 원 구성에 소요되는 예산으로써 의원님의 명패 및 가방, 배지 등의 의정활동 행정용품 구입으로 3360만 원, 의회 개원에 따른 의원 홈페이지 개편으로 1500만 원, 노트북 등 의원 정보화기구 구입으로 5780만 원, 역시 제11대 전반기 의회에 대한 현황판 정비로 20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의회 관용차량 교체구입은 보유하고 있는 관용차량의 노후화로 인하여 차량유지 관리비가 지속 증가하고 있어 내구성과 주행 안전성이 높은 신규 차량으로 교체하고자 37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개요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질의답변을 통하여 자세히 설명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동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참 조)
2018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강동화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예산안 페이지를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페이지 낭독)
  질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부위원장님.

박형배 위원   746쪽 하단부에 의회 관용차량 교체 구입비가 어떤 차량을 대상으로 하시는 거죠?

○의사과장 이은현   SM3 차량입니다.

박형배 위원   2호 차?

○의사과장 이은현   3호 차요.

박형배 위원   뭘로?

○의사과장 이은현   그게 현재 11년 되었고요. 13만 킬로미터 탔습니다. 기준은 10년 이상 12만 킬로미터입니다.

○위원장 강동화   어떤 차량으로 구입할 것인지?

○의사과장 이은현   동일 기종으로 SM3 정도로 구입 예정입니다.

박형배 위원   차량 가격이 3700만 원이면 제네시스급인데요?

○의사과장 이은현   SUV 차랑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예정입니다. 위원님들 보필하기 위해서요.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정화 위원님.

오정화 위원   구입 시기는요?

○의사과장 이은현   예산 편성되면 바로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내년에는 5층 본회의장 앞에 있는, 한 번 정도 교체해야 될 시기 안 되었나요? 그게 벌써 교체해야 된다고 한 때가 9대 후반기에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지금도 그런 기종이 꽤 오래 설치되었죠?

○의사과장 이은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그리고 고장 나면 AS도 지금 안 되어 가지고 여러 가지로 문제가 있다고 많이 그랬었는데 어떻게 그런 예산은 전체적으로 한번 살펴봐야 되는 것 아닌가요?

○의사과장 이은현   지금 간담회장하고 본회의장을 대수선하려고 작년부터 노력했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아니 수선이 아니고 본회의장 테이블에 모니터 단말기 그 부분이 이미 9대 때에도 그게 단종이 되어서 고장 나는 것은 다른 저쪽에 안 쓰는 것으로 교체해서 놓고 하고 그랬었는데, 만약에 저기 해서 내년에 문제가 되면 그런 것 정도는 한번 심도 있게 해서 편성을 요구해야 할 사항인데 그런 부분들은 전혀 없는 것 같아서 우리 사무국에서는 전주시 의원님들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조금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부분을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어요.
  왜 그러냐 하면 9대 후반기에 그것을 전면적으로 바꾼다고 해서 샘플까지 갖고 와서 뭐 들어가야 되냐 상의한 적이 있었는데 벌써 4년이 지났는데, 그런 부분들이 잘 운영이 된 것을 그때 저기를 했으면 그때 당시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본 위원이 보기에는 거기에 문제가 없지 않아 있잖아요. 자주 그게 다운되고 그러잖아요. 그런 것들 저기 해서 위원님들이 활동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해야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 한번······.

○의회사무국장 안석   현황은 그렇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인데요, 지금 설치된 지가 한 10년 정도 경과되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들께서 많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정비를 하는데 약 한 2억 정도 소요가 되는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저희가 미처 못 챙긴 부분에 대해서는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하고요. 11대 원 구성할 즈음에 해서 아무튼 정비하는 것으로 하겠고······.

○위원장 강동화   11대에 하면 돈이 없는데 어떻게 해요. 이게 편성이 되어야 뭐 예를 들어서 내년 초라도 제가 보면 1월 달에 회기가 거의 없고 그러니까 그렇게 해서 그 부분을 왜 내가 자꾸 이야기하냐면, 이미 9대 말에 해야 된다고 이렇게 해 가지고 고장이 나면 다른 집행부 간부 것으로 바꿔놓고 또 이게 자주 부팅 안 되고 그런 경우도 있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지금 4년이 지났는데도 그런 부분들을 의원님들 의정활동 하는 데에 대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해 주는 게 의회사무국 일 아니에요?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안석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권고사항으로 해 주시면 저희가 예산 부서하고 최대한 협조를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년도에도 의회 5층에 체력단련장 복부운동이라든가 그런, 왜 그러냐 하면 우리 남성 의원들은 거기 있는 저기 가지고 거의 되는데 나름대로 여성 의원님들도 운동할 수 있는 운동 저기가 좀 필요한데 작년에도 사라고 했는데 한 푼도 반영이 안 됐더라고요. 그 부분도 과장님께서 잘 아시잖아요. 그 부분에 필요한 것이 있으면 말씀 한번 해 보세요.

○의사과장 이은현   그래서 지금 예산계에다 500을 우리가 요구를 했었거든요. 그런데 예산계에서 커트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권고사항으로 해서 우리가 수정안으로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고미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미희 위원   746쪽에요, 의회 시정감사 참고인 출석보상이라는 게 1500만 원 있는데 이게 어떤 거예요. 150이에요?

○의사과장 이은현   행정감사에 혹시 증인이 출석하면 증인 출석 보상금입니다.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계수조정을 하기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계수조정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20분 회의중지)
(09시47분 계속개의)

○위원장 강동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박형배 부위원장님께서는 계수조정 결과를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형배   박형배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은 계수조정한 결과 삭감 없이 원안가결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권고사항으로는 직원여비 2000만 원 증액, 체력단련실 정비와 운동기구 구입 1000만 원, 직원 컴퓨터 구입비 2000만 원을 수정예산 편성에 권고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계수조정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은 박형배 부위원장께서 보고해 드린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46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9분 산회)

○출석위원(7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