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 회의록

  • 제 3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02월 06일(화) 10시
장 소 :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안건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10시31분 개의)

○위원장 양영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7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복지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은 맑은물사업본부, 보건소 순으로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가 있겠습니다. 소관 부서의 주요업무계획을 듣고 질의 답변하는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양영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맑은물사업본부 소관 부서에 대한 2018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가 있겠습니다.
  권혁신 맑은물사업본부장께서는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본부장 권혁신   맑은물사업본부장 권혁신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양영환 위원장님과 이경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한 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추운 날씨에 애쓰시는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이 더욱 활기차고 보람 있으시길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본부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창수 수도행정과장입니다.
  박병국 급수과장입니다.
  이형원 수질관리과장입니다.
  손영칠 하수과장입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하여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맑은물사업본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양영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맑은물사업본부 소관 부서 업무에 대하여 일괄로 질의 답변을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맑은물사업본부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나만 물어보게요.
  하수과 23페이지 하단부에 보면 신규사업 해 가지고 2018년도 설계용역을 발주할 예정이잖아요?

○하수과장 손영칠   예.

○위원장 양영환   그게 지금 지역이 여러 군데잖아요. 완산, 동서학, 서서학, 삼천, 평화, 우아1·2 일원 이렇게인데 이 예산이 37억 4000만 원인가요?

○하수과장 손영칠   전체 사업비는 저희들이 약 474억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최종적인 것은 우리가 설계를 해서 새만금지방환경청하고 환경부하고 재원 협의를 하면 총사업비는 약간 변동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금년도 본예산에 설계용역비가 30억이 서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4월 중으로 설계용역 업체를 선정해서 5월부터 설계가 들어갈 예정으로 있고요. 여기는 화산1·2·6·7분구, 아중1분구 이렇게 되어 있는데 완산동이라거나, 동서학동, 삼천동, 평화동, 우아동 일대 여러 군데가 합쳐서 들어가 있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그러니까 지금 이게 구도심에 보면 우·오수 분리사업이 안 된 데가 많잖아요?

○하수과장 손영칠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그래서 이번 같은 경우는 169억이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구도심 뉴딜사업이 서서학동 일원에 아마 공모에 의해서 된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반대쪽에서 난리가 또 난 거예요. "왜 거기는 하고 여기는 안 하냐?" 이게 큰 문제입니다.
  우리 우·오수 분리사업이 맑은물사업본부에서 어느 정도나 예상하고 있어요?

○하수과장 손영칠   전체적으로 저희들이 2002년도부터 사업을 시작했는데 현재 우·오수 분리가 완료가 된 것이 51% 잡고 있습니다. 아직도 반절이 남아 있고요. 계획 연도는 2035년까지 8700억 정도를 들여서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현재 환경부에서 적극적으로 예산 지원을 해 주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늦어도 30년도 안에는 우·오수 분리사업이 다 끝나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하여튼 고생 많이 하시는데 예산을 확보하는데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하수과장 손영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강 과장님, 필요한 것이라든지 필요한 말씀 있으면 한 말씀 하십시오. 우리 의회에서 도와줄 일이랄지 한번 짧게······.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그동안 우리 위원님들이 협조해 주셔서 저희들 잘하고 있는데요. 저희들은 우선 시민들한테 맑은 물을 공급하는 게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앞으로 저희들이 맑은 물 공급해서 사람 중심, 신뢰받는 수도 행정를 구현하자는 캐치프레이즈로 열심히 해서 맑은물사업본부의 효율적 경영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그렇게 해 주시고 우리 박병국 과장님.

○급수과장 박병국   저는 특별히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 협조로 잘 진행되고 있고요. 요즘 급수과는 기상이변으로 해서 한파가 되다 보니까 매일 저희들한테 전화 오기는 한 150통에서 200통 가까이 옵니다. 그래서 지난 1월 26일 날 영하 15도 될 때는 저희들이 하루에 200개를 갈았어요. 그런데 요즘 좀 날이 풀리면서 한 칠팔십 개씩 정도 하고 있거든요. 그런 동향이 있다는 것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요즘 갑작스러운 한파에 우리 맑은물사업본부가 총비상이 걸렸을 거예요. 문자도 잘 보내고 하여튼 최선을 다 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하여튼 우리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조금 있으면 한파가 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때까지는 좀 노력을 해주셔야 할 것 같은데······.

○급수과장 박병국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우리 이형원 수질관리과장님 특별하게 하실 말씀 있으시면······.

○수질관리과장 이형원   그동안 우리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 저희 수질관리과 업무에 대해서 관심 가져 주시고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서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영환   노력해 주시고요.
  다음에 손영칠 과장님, 한 말씀하십시오.

○하수과장 손영칠   맑은 물을 시민들한테 공급하는 부서가 있는 반면에 저희 하수과에서는 하수 처리하는 중차대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적은 인원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그동안에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가 큰 이익이 없이 항상 적자 속에서 운영을 해 왔는데요. 그동안에 하수도 사용료가 현실화되고 그러다 보니까 저희들이 지방채 상환도 상당히 서둘러서 많이 했습니다. 하여튼 저희들이 이런 부분에 있어서 시민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그런 행정이 될 수 있도록 하고 그다음에 위원장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사실은 우·오수 분리가 안 되어 가지고 악취가 많이 나는 도심이 있거든요. 한옥마을이라든가 요새 객리단길도 관광객들이 뜨고 있는데 이런 부분도 저희들이 빨리 추진해서 하수도에서 냄새가 많이 나지 않고 우·오수 분리사업도 열심히 해서 시민들이 생활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그래요. 조금 있으면 여름이 오니까.
  허승복 위원님.

허승복 위원   과장님, 동파 얘기하니까 갑자기 생각나서 여쭤보는데 우리가 예산 세울 때 계량기를 교체하고 나서 이미 잡아 놓고 수입도 잡잖아요. 돈을 받을 거니까. 그런데 혹시 이미 예정된 예산의 범위를 벗어날 정도 수준의 동파가 발생하고 있는지?

○급수과장 박병국   저희들 아직 그 정도까지는 아니고요. 본부장님께서 업무보고 때 말씀드린 대로 1년에 한 1만 5000에서 2만 개는 교체 계량기를 확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허승복 위원   큰 어려움은 없어요?

○급수과장 박병국   예, 없습니다.

허승복 위원   한파가 예전과 같지 않아서 길어지다 보니까 사실은 예년보다 훨씬 더 많이 교체하고 있잖아요.

○급수과장 박병국   예.

허승복 위원   그래서 예정해 놓은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 범위를 벗어나버리면 추가로 준비해야 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서 혹시 그런 경우 있는지, 생길지 어쩔지······.
  어차피 곧 끝나가는데 2월까지 끝내 보시고 만약에 부족분이 발생해서 내년 12월이나 이럴 때 필요한 부분이 생긴다면 추경에라도 꼭 미리 확보하는 대비를 하셨으면 해서······.

○급수과장 박병국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이경신 위원님.

이경신 위원   수고하십니다.
  수도행정과에 물어볼 게 하나 있는데요.
  누수 및 과다 사용량 알림을 어떻게 시민들에게 알려주죠?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저희들이 몇 년 전부터 검침원들이 검침하게 됩니다. 그래서 예전에 검침했던 용량보다 과다로 했다든지 배 이상, 3배 이상 초과가 너무 많이 났을 때는 저희들이 빨간딱지를 가지고 다닙니다. 이상이 있으니까 빨리 점검을 해달라 해서 빨간딱지를 붙이거든요. 그렇게 알리고 있고요.
  그래서 금년에는 그것을 붙였는데도 바람이 불고 떨어지고 하면 본인이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수리를 못 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이번부터는 붙임과 동시에 SNS 문자를 통해서 다시 보내서 바로 숙지해서 처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새로 조금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이경신 위원   그런데 딱지나 그다음에 일반인한테 문자도 수시로 보내나요?
  그 확인을 계고장 붙였잖아요?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예.

이경신 위원   그런데 그것을 확인을 못 했을 때 쉽게 말하면 과다 사용한 주인한테 문자 알림도 보내고 하나요?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사실은 저희들이 여러 가지 방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계고도 사실은 저희들이 직접 본인하고 통화도 하고 계고를 해야 당연하지만 저희가 만날 수 없고 또 자기 신상 때문에 전화번호라든가 여러 가지 저희들이 확보 못 한 것은 있습니다. 그런 문제점은 있는데 저희가 수시로 계고장도 계속 알 때까지 하고 있고 최대한 활용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경신 위원   그런데 이 과다 사용량이 나왔을 때는 수시로 체크를 많이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그것만 부탁드릴게요.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마지막으로 우리 권혁신 본부장님께서 꼭 필요하신 말씀 있으면······.

○맑은물사업본부장 권혁신   저희는 시민들에게 맑고 청정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또한 아까 말씀드렸던 상수도를 쓰면 또 하수가 발생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친환경적으로 열심히 노력해서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위원님들도 저희 수도행정에 많은 협조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꼭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병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도 위원   화상 검침기 설명 좀 부탁할게요.
  이게 수명이 어떻게 되나요?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화상 검침기 수명 저희들이 5년 정도 보고 있고요. 일단은 업무보고서에 나와 있습니다만 사실은 건축물 구축할 때 적정한 위치에 잘 설치를 한다고 합니다만 나중에 우후죽순으로 건물이 가까이 붙였다든지 또 오래되다 보면 지하실에 있다거나 아니면 짐이 쌓인다거나 이럴 때는 검침이 곤란한 어려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화상 검침기라는 걸 연결시켜서 옥외에서도 바로 검침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있고요.
  현재까지 대략 20만 원 정도 가는데 1342개 정도 설치되어 있고 작년에 전수 조사해서 640개를 더 설치해야 된다고 해서 한꺼번에 못 하고 금년에 200개를 추가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4000만 원 정도 예산 세워서 200개 정도 하고 나머지는 내년에 연차적으로 확대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병도 위원   무료로 보급하는거죠?

○수도행정과장 강창수   예, 그렇습니다.

이병도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맑은물사업본부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금까지 성심성의껏 답변을 해 주신 본부장님과 관계 공무원에게 감사의 말씀과 함께 상하수도 업무 추진에 만전을 다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맑은물사업본부 소관의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회의중지)
(11시18분 계속개의)

○위원장 양영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부서에 대한 2018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가 있겠습니다.
  장변호 보건소장께서는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장변호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장변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소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노춘승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유성자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이안례 평화보건지소장입니다.
  평소 전주발전과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양영환 위원장님과 이경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복지환경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지금부터 보건소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보건소
(부록에 실음)


○위원장 양영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보건소 소관 부서 업무에 대해 일괄 질의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일괄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완구 위원님.

이완구 위원   장변호 소장님, 수고 많으시죠?
  지금 덕진보건소 어떻게 추진되고 추진상황을 보면 그 뒤로 길건축에서 당선작이 선정이 되고 작년 8월에 실시설계를 7억 8100만 원에 설계 계약을 하고 설명회까지 했는데 올해는 어떤 기본설계만 하고 있는가요? 어떻게 되고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노춘승   올해 3월까지 저희들이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할 계획이고요. 그 이후에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나서 하반기 정도 건축 토목공사 지하 본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이완구 위원   지난번에 보고 했는데 원래 주차장이 52면에서 132면으로 나름대로 계획은 없고 그대로 해 가지고 설계를 한 거죠?

○보건행정과장 노춘승   예.

이완구 위원   현재 어려운 점이나 계획대로 다 추진하고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노춘승   현재 계획대로 추진되어 가고 있고요. 일부 지하층을 파다 보니까 지하에 물이 많이 생기는 지층인가 봐요. 그래 가지고 설계 단계에서 그 부분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간 늦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설계.

이완구 위원   지하층에서 시추를 해 보니까 물이 나온다 이거죠?

○보건행정과장 노춘승   예.

이완구 위원   거기가 옛날 하천인가? 자갈 같은 것도 나오는 거예요? 그런 거예요 아니면······.

○보건행정과장 노춘승   거기가 그전에는 문제가 없었던 땅이라고 했는데요. 지질 시추를 해 보니까 물이 나온다고 해서 지하층 공사할 때 어떻게 할지 보강공사 등등 해 가지고 검토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완구 위원   그래요.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영환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우리 노춘승 과장님, 새해 업무를 시작하다 보니까 우리 위원님들한테 바라는 것이랄지 아니면 어려움이랄지 아니면 자랑할 것이 있으면 한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노춘승   평소 위원장님, 부위원장님, 위원님들 다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저희들이 신축 관련 사업하고 저희가 감염병 관련 신규사업 등 해서 문제없이 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많이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영환   이경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신 위원   구강보건사업인데요. 궁금 사항이 있어 가지고 여쭤보려고요.
  초중고 구강건강관리 및 성인, 노년 구강건강관리를 하는데 찾아가서 하는 건강관리인가요, 아니면 우리 보건소에 찾아오시는 학생들을 구강건강관리를 해 주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유성자   학교에 찾아가서도 하고요. 생애주기별로 유치원 대상으로는 보건소 내로 와 가지고 미취학 아동 대상으로 구강교육을 하고요. 또 학교는 초등학교 구강건강 관리해서 금암초등학교는 매주 1주일에 한 번씩 나가서 아이들 구강관리를 전체적으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불소용액 양치사업도 내소 해서 올바른 잇솔질에 의해서 치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0.05% 불소용액을 양치하는 방법도 알려 주고요. 불소용액도 배부하고요.
  그다음에 학교는 아까 말씀드린 것같이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고등학교,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구강예방교육 뿐만 아니라 경로당까지 가서 구강건강관리해 주고 구강치료까지 하고 있습니다. 또 구강보건센터도 2006년도부터 설치하고 있는데요. 매주 화요일, 목요일에 취약계층 대상으로 해서 예약제로 무료 치과 진료도 하고 있습니다.

이경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영환   그러면 어차피 과장으로 승진한 유성자 과장님도 바람이랄지 아니면 필요한 것이랄지 있으면 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유성자   위원장님, 위원님들 많이 도와주셔서, 위원장님은 작년에 금연 등록까지 해서 금연까지 해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아무튼 우리 전주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양영환   예,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평화동 소장님도······.

○평화보건지소장 이안례   그동안에 위원장님하고 위원님들 저희 평화보건지소 도와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요. 저희 평화보건지소는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전주시정 방침에 부응해서 함께하는 복지도시를 위해서 믿음과 사랑으로 시민과 함께 하는 평화보건지소가 되도록 직원들과 그동안 열심히 일 했습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교육생들이 우수사례 현장 벤치마을 위해서 전주시 보건소에도 방문했었는데 전주시 보건소에 장애인 재활보건사업을 하고 감탄을 금치 못할 정도로 보건지소의 사업은 전국 어디 보건지소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2017년도에도 저희 직원들과 열심히 뛰었고 지역사회 연계사업의 끈을 놓지 않고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과 지역사회발전을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올해도 저희 평화보건지소는 보건의료 취약계층 밀집지역에 도시 보건지소로서 지역 계층 간 건강격차 해소 및 보건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여러 가지로 위원님들께서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영환   꼭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장변호 소장님.

○보건소장 장변호   지난 1월 8일 자 보건소장 발령을 받고 왔는데요. 전임 소장님이 그동안 10년간 잘 보건소를 운영해 왔었습니다. 저는 원래 의료인은 아니기 때문에 행정공무원으로서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보건의료행정을 다른 측면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많이 부족하지만 공부해 가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영환   하여튼 전주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완구 위원   질의가 아니고 우리 10대 의회 후반기 양영환 초선 의원이지만 실질적으로 복지나 우리 위원회 역할들을 또 우리 허승복 위원, 이명연 위원, 송정훈 위원 정말 어느 때 상임위원회 조직보다 잘 되고 또 협조하고 그래서 거의 마무리가 되어 가는데 그동안 내가 볼 때는 김경숙 전 소장님이 정말 소신껏 열심히 잘 하시고 또 뒷바라지해주신 뒤에 계시는 직원들이 아닌가 생각하고요.
  우리 위원회의 위원들과 또 보건소에 모든 분들이 우리 시민의 건강이나 그런 것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 것에 대해서 우리 복지환경위원회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주시민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우리 새로 오신 소장님, 각 과장님들, 직원님들 최선의 노력을 다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영환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의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장시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 3347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복지환경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47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복지환경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9분 산회)

○출석위원(6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9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