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5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1월 19일(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355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전몰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과장)

(10시01분 개식)

○의사과장 이은현   안녕하십니까?
  의사과장 이은현입니다.
  지금부터 제355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전몰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병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병술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과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오늘 2018년도 의정을 총결산하는 제2차 정례회가 개회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뜨거운 열정과 신념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우리 시의회가 신뢰받는 지역의 일꾼으로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큰 기대와 설렘으로 맞았던 2018년이 어느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많은 기쁨과 함께 때로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모든 순간이 시민의 행복과 전주의 발전을 위해 달려왔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제7대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제11대 전주시의회가 개원하여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의회' 구현을 목표로 진력해온 데 대해 큰 기쁨을 느낍니다.
  전주시의회는 새 시대를 열망하는 시민들의 민의(民意)를 수렴하여 새로운 희망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전문적인 정책연구와 적극적인 현장의정을 통해 지역현안 해결과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위해 일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왔습니다.
  그러한 모두의 노력을 바탕으로 오늘날 전주는 1000만 관광객 시대를 열었으며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행정안전부로부터 3년 연속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고 생태도시로서의 '천만그루 정원도시'로 첫발을 떼는 등 전주의 내실 있는 발전과 도약이 여전히 힘찬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한 마음 한 뜻으로 애써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와 열정에 진심으로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드리며 앞으로도 66만 전주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도시 건설을 위해 모두가 힘차게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다음달 20일까지 3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2018년도 시정과 의정을 총결산하고 우리 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이번 기간 동안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그리고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당면한 주요 안건을 심의할 예정에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시정 추진의 근간이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효율적인 예산 심사를 당부 드리며 상정된 안건 하나하나에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시정발전을 도모하는 알찬 시간으로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도 이번 정례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 제출은 물론 질문에 성실히 임하여 효율적인 회의 진행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더불어 사는 전주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라며 연초에 계획하셨던 모든 일들이 알찬 결실을 맺으시고 여러분 모두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영광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과장 이은현   이상으로 제355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

○출석의원(34인)

○출석공무원(12인)

○회의록서명(4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