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1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07월 10일(화)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안건
1.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03분 개의)

○의장 박병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1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처음으로22222

○의장 박병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에 앞서 의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의 위원은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되겠습니다.
  본 의장은 제11대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함에 있어 전체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상임위원회 구성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상임위원회 배정 결과에 다소 서운한 점이 있으나, 만족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시겠지만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의 넓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먼저 4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일괄 선임한 후에 정회 시간을 이용하여 상임위원회별로 두 분씩 추천받고 나머지 한 분은 의장인 제가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각 상임위원회별 위원 서른세 분을 추천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위원회 위원으로 강승원 의원님, 김현덕 의원님, 백영규 의원님, 서선희 의원님, 서윤근 의원님, 정섬길 의원님, 최용철 의원님, 한승진 의원님 이상 여덟 분입니다.
  다음은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입니다.
  강동화 의원님, 고미희 의원님, 김윤권 의원님, 송승용 의원님, 이경신 의원님, 이남숙 의원님, 이윤자 의원님, 허옥희 의원님 이상 여덟 분입니다.
  다음은 문화경제위원회 위원으로 김남규 의원님, 김동헌 의원님, 김승섭 의원님, 김원주 의원님, 김윤철 의원님, 박형배 의원님, 송영진 의원님, 이기동 의원님 이상 여덟 분입니다.
  끝으로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에는 김은영 의원님, 김진옥 의원님, 김호성 의원님, 박선전 의원님, 박윤정 의원님, 서난이 의원님, 송상준 의원님, 양영환 의원님, 이미숙 의원님 이상 아홉 분을 일괄하여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서선희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견 있습니다.)
  예, 서난이 의원님. 아 서선희 의원님 죄송합니다.
  (○서선희 의원 의석에서 - 행정위원회에서 같은 지역구에 소속되면서 같이 배치되어 있는데 지역 자원 배분 차원에서 저를 다른 위원회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잠깐만요. 방금 서선희 의원님으로부터 상임위원회 선임의 건에 대한 의사진행발언이 있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은 전주시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의 추천과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원 선임의 건은 인사 관련 안건으로 관례에 따라 질의나 토론 없이 표결을 통하여 가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잠시 후 정회를 하고 간담회를 통해서 의원님들의 의견을 집약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9분 회의중지)
(10시13분 계속개의)

○의장 박병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예.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질의하겠습니다. 질의, 질의요.)
  질의요?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예.)
  우리 서윤근 의원님 양해를 좀 해 주신다면 위원 선임의 건은 인사 관련인 안건이므로 관례에 따라서 질의나 토론이 없습니다.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이 직권으로 하면······. )
  그러니까 양해를 제가 먼저 구했죠? 인사 관계 때문에 그러시니까 한 분 한 분이 다 하다 보면······.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이 직권으로 허락을 해달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직권을, 물론 직권으로 좋은데 이것을 한 분 한 분 전부가 하면은 맞출 수가 없습니다. 양해를 좀 해 주셔야지······.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의회가 그럴 수도 있는 것 아닙니까?)
  물론 좋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다른 건이라면 모르지만 인사 안건이기 때문에 양해를 구하는 것이지······.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어제 의장 측에서 이 조정을 하면서요, 어떤 분들하고 사전에 조율을 했는지 말씀해 주시죠.)
  조절한 것은 어떤 분하고 한 것은 없습니다.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그 말씀 할 수 있잖아요.)
  함께, 제가 여기서 함께 한 것이죠.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누구 누구가 모여가지고 이 상임위 인원을 조정했는지 말씀해 주시죠.)
  오늘 아침에 최종적으로 결정했습니다, 저와 함께. 제가 함께 결정했고 누가 무슨 뭐······.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혼자 했다고요, 혼자?)
  아침에 혼자 했죠.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어제 그러면 여기서 조정을 좀 해달라고 요청을 받은 의원은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전화를 받았을까요?)
  아, 아침에는 제가 양해를 구했습니다. 전화상으로 양해를 구했고······.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어제 허옥희 의원님은 그러면······. )
  (○강동화 의원 의석에서 - 잠깐 정회하고 들어가시죠.)
  (○서윤근 의원 의석에서 - 우리 허옥희는 왜 어떤 다른 분한테 이 전화를 받았을까요?)
  좋습니다.
  자,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9분 회의중지)
(10시31분 계속개의)

○의장 박병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그러면 각 상임위원회별 위원회 서른세 분을 다시 한 번 추천하겠습니다.
  행정위원회 강승원 의원님, 김현덕 의원님, 백영규 의원님, 김호성 의원님, 서윤근 의원님, 정섬길 의원님, 최용철 의원님, 한승진 의원님, 복지환경위원회 강동화 의원님, 고미희 의원님, 김윤권 의원님, 송승용 의원님, 이경신 의원님, 이남숙 의원님, 이윤자 의원님, 허옥희 의원님, 문화경제위원회 김남규 의원님, 김동헌 의원님, 김승섭 의원님, 김원주 의원님, 김윤철 의원님, 박형배 의원님, 송영진 의원님, 이기동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 김은영 의원님, 김진옥 의원님, 서선희 의원님, 박선전 의원님, 박윤정 의원님, 서난이 의원님, 송상준 의원님, 양영환 의원님, 이미숙 의원님 이상 33분을 일괄하여 추천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정회 시간 동안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협의하셔서 두 분의 위원님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약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3분 회의중지)
(10시40분 계속개의)

○의장 박병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먼저 각 상임위원회에서 추천해 주신 위원으로는 행정위원회에서 강승원 의원님, 서윤근 의원님,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이윤자 의원님, 허옥희 의원님, 문화경제위원회에서 김동헌 의원님, 김윤철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에서 박선전 의원님, 박윤정 의원님 그리고 본 의장이 추천할 위원으로서는 행정위원회 소속 김현덕 의원님 이상 아홉 분을 의회운영 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산회에 앞서서 의원님께 안내 말씀드립니다.
  내일 제3차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거가 실시됩니다.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의 규정에 따라서 상임위원장 선거 선출을 희망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오늘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국에 후보등록 신청서와 정견발표 신청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차 본회의는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위하여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면서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산회)

○출석의원(34인)

○회의록서명(4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