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02월 19일(금) 14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4시01분 개의)

○위원장 이기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임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지역 주민을 위한 활발한 의정 활동을 기대하면서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하기 위해서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이기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진욱 의회사무과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과장 오진욱   안녕하십니까? 의사과장 오진욱입니다.
  그동안 전주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시면서 전주시의회 운영과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깊은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신 이기동 위원장님과 김호성 부위원장님 그리고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의회사무국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기동   수고하셨습니다.
  유인물을 보시고 질의할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형배 위원님.

박형배 위원   한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이번에 위원회 조례 개정을 통해서 교섭단체가 구성이 됐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교섭단체 대표가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봐요. 그래서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는 일단 구성이 됐고 또 더불어민주당 외에 교섭단체가 구성될 수 있는데 최소한의 두 공간이 의회 내에 마련돼야 되지 않냐 보고 있고요. 6층에 체력단련실 안에 있는 문서고 거기를 활용해서 해 봤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사과장 오진욱   지금 교섭단체 공간 같은 경우는 일단 경비로 2만 원씩 해서 다섯 분 있는 데는 10만 원, 그다음에 나머지 부분은 50만 원 상한선으로 해서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공간·장소 같은 경우는 아직 저희가 장소가 협소하다 보니까 거기까지는 생각을 못 했습니다. 그런데 협의를 통해서 마련하는 방향으로 협의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왜 그러냐면 교섭단체 대표 같은 경우에는 특히나 의회 내에서의 어떤 정당 활동이나 교섭단체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는 안정적으로 교섭단체 대표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요.
  그런데 교섭단체 대표가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아니다 보니까 나름대로의 어떤 공간이 없어서 외부에서나 외지에서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고 특히나 아직 구성되지 않았지만 새롭게 구성될 수 있는 이분들도 충분히 자기들만의 공간이 필요할 부분이 있다라고 보는 거죠. 그런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위원장님께서도 의장단과 소통해서 공간 마련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어요.

○위원장 이기동   예.

○의사과장 오진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현재 교섭단체는 민주당으로 해서 하나가 구성이 되어 있고 나머지 민생당하고 무소속하고 합쳐져서 다섯 분이 해서 대표가 김윤철 의원으로 구성이 됐다는 것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겠고요.
  일단은 내부적인 의회 구조상의 어떤 상황 때문에 교섭단체 대표 회장의 방이 안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 부분들은 추후에 의장님과 상의를 하고 그렇게 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섬길 위원님.

정섬길 위원   밑에 보면 의회에 외부 사람이 들어왔을 때 우리 상임위에 불쑥불쑥 외부 사람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요. 저희도 혼자 있다 보면 깜짝깜짝 놀라는 부분이 있거든요. 물론 조그만 거지만 의회사무국에 와서 커피를 타먹을 수는 있어요.
  그런데 그런 부분이 아니고 어르신들이 주로 오셔서 그런 부분이 많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불만족이 있어서 한두 번 느낀 게 아니었는데 밑에서 관리할 때 어느 상임위 누구 위원님을 만나러 왔을 때 그런 부분을 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에 이 발언을 합니다.

○의사과장 오진욱   예, 알겠습니다.
  밑에 안내실에서 방문객에 대해서 방문 목적이라든가 만나실 분 그런 부분을 상세하게 여쭤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섬길 위원   밑에서 있을 때 보면 아무나 그런 단속 없이 들어오시잖아요. 단속하는지 어쩐지 모르겠지만 제가 단속하는 것을 못 봤거든요. 의원들이 어떨 때는 늦게까지 혼자 있어요. 어떤 의원을 만나러 왔다고는 하는데 놀랄 때가 많거든요, 그런 부분이. 예를 들어서 그런 부분에서 분실이 될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철저히 관리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사과장 오진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또 다른 사항이 있으시면 의원들의 활동이나 여러 가지 궁금한 사항 전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적으로 3월 달에는 저희가 청렴 교육을 준비하고 있고요. 성폭력 교육도 상반기 중에 한 번 더 하고 하반기 때 성폭력 교육 한 번 더 하는 것으로 이렇게 계획하고 있고요.
  그리고 올해는 예전같이 대외적으로 우리 의원들의 교통비나 이런 부분들이 의원들끼리 한도가 어느 정도 내부적으로 정해져서 운영할 계획이 있으니까 그런 것도 참고해 주시면 좋겠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형배 위원님.

박형배 위원   의원 교통비······.

○위원장 이기동   교통비가 의원별로 30만 원씩 배정이 되는 걸로 생각을 하는 거죠?

○의사과장 오진욱   예, 의원 역량 개발비라고 해서 자체 교육이 아니고 민간위탁 교육 가실 연 30만 원 선 내에서 하는 것으로······.

박형배 위원   민간위탁요? 위탁교육?

○의사과장 오진욱   예, 민간위탁요. 그다음에 출장여비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또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고 없으시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7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2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