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1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행정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07월 11일(수) 14시
장 소 : 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00분 개의)

○위원장 백영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1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본회의에서 행정위원장으로 선임된 백영규 위원입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은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위원회의 발전과 위원 여러분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오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위원님들의 의석은 선수, 연령 순서에 따라 배정되었으며 지금 김현덕 위원님하고 한승진 위원님하고 자리 배치만 했고 부위원장 선임 후에 약간 조정할 계획이오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은 저희 위원님들이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돌아가면서 간단한 인사말씀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먼저 우리 위원회에서 최다선이신 김현덕, 서윤근 위원님이신데요. 연장자순에 따라서 우리 김현덕 위원님부터 먼저 간단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덕 위원   먼저 우리 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 감사드리고요.
  저도 이제 오늘 서윤근 위원님하고 3선 의원이 됐는데 하여튼 우리 행정위원회는 여러 가지 제반사항, 전주시의 모든 행정을 다 전반적으로 하는데 우리 위원님들하고 같이 소통해 가면서 좋은 행정위원회를 만들 수 있도록 백영규 위원장을 비롯해서 함께 할 수 있도록 저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영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서윤근 위원님 간단하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서윤근 위원   뵐 수 있게 돼서 저도 굉장히 반갑고요.
  저는 지난 8년 동안 모든 위원회를 한 번씩 돌았었어요. 그리고나서 다시 선택의 기회가 왔는데 행정으로 왔습니다. 저는 반 초선이라 배운다는 생각으로 행정위원회에 왔고요. 특히나 우리 멋진 위원장님과 또 멋진 위원님들과 할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기쁜 마음입니다.
  하여튼 앞으로 2년 동안 최선을 다해서 멋진 행정위원회를 같이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백영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섬길 위원님 간단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섬길 위원   정심길입니다.
  저는 행정위원회를 같이 할 수 있어서 영광으로 생각하고요. 초선으로서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영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강승원 위원님 간단한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강승원 위원   강승원입니다.
  항상 소통과 화합을 위하여 열심히 하는 의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영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최용철 위원님.

최용철 위원   안녕하세요?
  저는 인후3동·노송동·풍남동 다선거구에 최용철 위원입니다.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서 영광이고요. 인연이라는 게 참 소중한 것 같습니다. 그 인연을 꼭 지킬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의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듣겠습니다. 많은 이야기 들려주시면 많이 배워서 전반기 행정위원회가 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영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호성 위원님 간단한 안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성 위원   안녕하세요?
  김호성입니다.
  우선 먼저 행정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그리고 선배·동료 위원님들과 이렇게 행정위원회에서 같이 일하게 되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감사를 또 드립니다.
  저는 아직 초선입니다. 잘 모릅니다. 많이 알려주시고요. 많이 인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많이 듣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영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전주시의회 최연소 의원인 것 같습니다.
  우리 한승진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승진 위원   한승진 위원입니다.
  오늘 이렇게 함께 하게 되어서 영광이고요. 그리고 오늘 당선되신 우리 백영규 위원장님 너무 축하드리고요. 그리고 또 오늘 선출될 부위원장님도 잘 선출되셔서 함께 2년 동안 좋은 행정위원회 활동하면서 결과물 잘 얻어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초선이기 때문에 부족하지만 노력해서 잘 채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백영규   모두 소중한 말씀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지금 행정위원회가 굉장히 젊어진 것 같습니다. 젊어지기도 하고 원래 10대 후반기에 굉장히 많은 다선 의원님들이 계셔서 중심을 잡아주고 시정 방향이나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해서 조정해 주는 역할들을 해 주시면서 했었거든요.
  그리고 초선 의원들은 업무보고 때 자꾸 질의를 하면서 공부하는 그런 위원회였는데 이번 11대 위원회는 우리 3선 의원이신 김현덕 위원님하고 서윤근 위원님이 그런 길라잡이를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거기에 맞춰서 우리 초선 의원님들하고 3선 의원님들하고 제가 재선이기 때문에 그런 가교역할을 열심히 하겠다고 말씀을 드리고요.
  오늘 회의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22222

○위원장 백영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추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추천하실 분 안 계십니까?
  한승진 위원님.

한승진 위원   저는 좌측에 앉아계신 최용철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백영규   최용철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지금 추천이 들어왔고요.
  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한승진 위원님께서 추천하신 최용철 위원님을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최용철 위원님께서 행정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최용철 위원님께서는 간단한 인사말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용철 위원   정말 뜻하지 않게 부위원장으로 이렇게 추천을 받았습니다.
  정섬길 위원님께서 뜻이 있었는데 제가 그 몫까지 더 열심히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의 역할은 위원장님을 잘 모시고 어느 때 위원회보다 11대 행정위원회가 잘됐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영규   수고하셨습니다.
  원래 이제 다른 상임위는 부위원장 선임 건으로 인해서 호선이니까 추천 수가 많아서 투표도 하고 그러는데 행정위원회는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를 해 주셔서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신 덕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51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09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