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1 일차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0월 21일(월) 10시
장 소 :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

   감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

(10시45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오늘 회의는 제364회 제1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이 선임되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고자 연장자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 바랍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1111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한다."라는 규정에 따라 오늘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을 선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하실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옥희 위원님.

허옥희 위원   송영진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허옥희 위원님께서 송영진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한승진 위원님.

한승진 위원   김원주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한승진 위원님께서 김원주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현재는 송영진 위원과 김원주 위원 두 위원이 위원장 후보로 추천되었습니다. 두 분이 추천되어 위원님들의 의견에 따라 선임 방법은 결정하겠습니다.
  선임 결정에 앞서서 두 분 추천하신 위원님께서는 추천 사유의 변을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송영진 위원님을 추천해 주신 허옥희 위원께서는 추천 사유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옥희 위원   그동안 의회 활동을 한 것을 지켜보면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다선 못지않게 열정적이고 그리고 냉철하게 분석하면서 의정활동을 해왔다고 봅니다. 그래서 행감 역시도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추천했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수고하셨습니다.
  바로 이어서 김원주 위원을 추천해 주신 한승진 위원님의 추천의 변을 듣겠습니다.

한승진 위원   지난 사무감사와 다르게 상임위원회별이 아니고 전체를 둘러보는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어서 이번 행정사무감사 9일간의 일정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초선 의원들이 상임위원회 한 가지 활동만 해서 어떻게 보면 전체를 바라보고 하는 게, 물론 이제 저희도 잘할 수 있지만 그래도 조금 더 경험 있는 재선급에서 위원장을 맡아주면 훨씬 더 우리 의회와 특별위원회의 무게가 잡힘으로써 행정을 견제할 수 있는 역할을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김원주 위원님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수고하셨습니다.
  허옥희 위원님과 한승진 위원님의 추천의 변을 들었습니다.
  위원님들 잘 들으셨을 줄 믿고요. 그러면 선임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정회를 해서 서로 간에 선임을 조율하는 방법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의장과 부위원장 선거에 준해서 이 자리에서 비밀투표를 통한 선임 방법이 있겠습니다. 이 조율 방법을 논하기 전에 두 분을 추천하신 위원님이 계시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여기에 대해서 의견 있는 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진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후보자는 가만히 계십시오.
  박윤정 위원님.

박윤정 위원   지금 상황에서 두 분에 대해서 우리가 의사 표현을 하기에는 비밀투표로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박윤정 위원님께서 나름대로는 위원님 개개인의 신상과도 관련된 것이고 그리고 개인 의사 보호 차원에서 비밀투표로 진행하는 것이 옳겠다라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다른 또,

송영진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후보자는 가만 계세요.
  김호성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김호성 위원   위원장님 수고 많으시고요. 제가 한 말씀 올리겠습니다.
  이렇게 두 분이 위원장 후보로 선출되셨는데 또 후보 간에 할 이야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비밀투표 전에 또 이렇게 우리가 원활하게 상의 토론해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김호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 분은 비밀투표가 바람직하다라고 발의해 주셨고 한 분은 비밀투표 전에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라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김승섭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김승섭 위원   김호성 위원께서 제시한 것과 비슷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투표하기 전에 두 분이서 서로 조율해서 조율이 안 될 경우 투표를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추천하신 허옥희 위원님의 의사를 타진하겠습니다. 현재 처음으로 강력한 추천을 해 주셨는데 비밀투표 전에 후보자 간 조율하는 방법도 좋겠다 하는 의사를 개진하셨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허옥희 위원   저는 박윤정 위원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그러면 두 분 두 분이 말씀하셨기 때문에 위원장으로서 결정하겠습니다. 가장 훌륭한 선임 방법에는······.
  (「아니요, 의사진행발언 하고 싶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말씀하세요.

송상준 위원   후보자가 추천이 되었으니까 서로의 소감 이야기는 들어보고 서로 생각은 들어봐야 된다고 생각해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소견 발표?

송상준 위원   예, 거기에 대한 안도 받아들여야 할 사람도 있고 안 받아들일 사람도 있고 자기 좋은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도 되고 그러잖아요. 그렇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좋은 의견이십니다.
  한승진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한승진 위원   위원장님 감사드리고요. 여기에 계신 분들한테 위원장님께서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을 주셨잖아요. 그러면 추천이 되었으면 우리가 투표의 방식을 정하고 혹은 소견을 듣는 것은 입후보가 정해졌을 때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누군가가 추천권을 주었을 때 추천이 두 명이 되었다. 그러면 먼저 당사자들께 묻고 그분들께서 입후보를 하실지에 대해서 묻는 게 먼저인 것 같고요. 그렇게 당사자들께서 입후보하신다고 하면 그 다음에 다음 절차로 소견도 듣고 그 다음에 투표 절차를 또 이행하시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한승진 위원님, 이것은 본 위원장의 생각과 동일하고요. 회의진행을 그렇게 합니다. 1차적으로 추천하신 분이 있기 때문에 추천하신 분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서 투표 방법까지도 논의를 해 봤습니다.
  그러면 의사진행발언 해 주신 송상준 위원님께서 그리고 또 한승진 위원님의 발언에 맞춰서 두 분 입후보자 현재 입후보자가 아니고요, 추천받으신 분은 나름대로의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담당해 내실 것인지 우리 위원님들 앞에서 발표해 주시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선수에 따라서 김원주 위원님부터 소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주 위원   아니, 추천받은 순서대로 하세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그것은 위원장이 알아서 합니다. 그것까지도 위원장이 못 합니까? 선수에 의해서 하시라고요.

김원주 위원   추천받은 순서대로 하세요. 의회 규칙에 있어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추천받은 순서대로 해야 하는 법이 없습니다. 이것만큼은 위원장이 알아서 합니다. 직권입니다.

김원주 위원   그게 의회 규칙에 나와 있어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없어요. 그러니까 위원장이 있는 것 아니겠어요?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한번 하겠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왜 그런 문제 가지고 태클을 거십니까?

한승진 위원   위원장님, 그게 아니고 여기 계신 위원님들께서 누군가를 추천했으면 저는 그분들을 입후보에 올려서 소견을 듣기 전에 먼저 당사자분들한테 "다른 위원분들의 추천이 있는데 입후보해 주시겠습니까?" 이렇게 하는 게 옳죠. 초등학교 어린이 회의 시간에도 추천받았는데 아니면 애기들 울어버립니다. 이것 뭐 추천받았다고 흥분하는 게 어디 있습니까? 소견 발표하고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의사진행발언으로서 송상준 위원께서 소견을 듣고자 원하셨어요. 그리고 우리 한승진 위원님 말씀 맞아요. 그래서 분명히 추천받으셨기 때문에 입후보자가 되고 안 되고는 소견 발표를 통해서 갈음할 수 있어요. 한승진 위원님, 제 이야기 맞죠? 기회가 다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하시죠. 우리 김원주 위원께서 추천받은 순서대로 소견 발표를 하시라고 하니까 그렇게 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송영진 후보님 추천받으셨으니까 거기에 대한 소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송영진 위원   송영진 위원입니다.
  이런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일찍 있었으면 원활한 회의가 되었을 것 같은데 일단 허옥희 위원님이 추천해 주신 거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본인의 자질을 볼 때 아직 저는 초선의원으로서 더 배워야 될 것도 많고 또 원활한 우리 행정사무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저보다는 재선 의원님이신 김원주 위원님께서 맡아서 수행해 주시는 게 전주시를 위하고 시민을 위해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죄송하지만 여러 위원님들의 추천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행정사무감사 위원으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사의를 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그러면 후보직 사의를 송영진 위원께서 표명하셨습니다.
  추천하신 허옥희 위원님 후보자의 의견에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허옥희 위원   저는 추천의 권한만 있지 계속 후보로 하라고 말할 수 있는 권한은 없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서운한 마음을 달래드리려고.
  일단 후보자 본인이 사의를 표하셨기 때문에 입후보자는 김원주 위원님 한 분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면 한 분이 추천되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송영진 위원께서 사의의 변을 충분히 말씀드렸고 후보직을 사퇴하셨기 때문에 김원주 위원께서 단독 입후보자로서 만장일치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김원주 위원께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원주 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윤철 위원장직무대행. 김원주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김원주   감사합니다.
  부족한 점이 많은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감사를 드리고요.
  위원님 여러분과 뜻을 같이해서 올 한 해 전주시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내년도에는 보다 나은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1111

○위원장 김원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도 위원장 선임 방법에 준해서 선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하실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승섭 위원님.

김승섭 위원   김윤권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원주   김승섭 위원님께서 김윤권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윤철 위원   부위원장 직함을 한 번도 안 달은 위원님이 누구신가요?

○위원장 김원주   김윤권 위원님, 한승진 위원님, 김호성 위원님, 정섬길 위원님······.
  (○송상준 위원 의석에서 - 안 달은 사람 누군가가 아니라 김윤철 위원님이 추천하고자 하는 사람을 추천하면 돼요. 여기서 "안 달은 사람이 누구예요?" 이렇게 공개적으로 하면 아까 예의를 지키자는 분이 그렇게 말하면······.)

김윤철 위원   저는 위원장님 재가를 얻고 말씀드렸어요. 송상준 선배님은 재가를 안 받고 말씀하셨어요.

○위원장 김원주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김윤철 위원님.

김윤철 위원   저는 정섬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원주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윤권 위원님하고 정섬길 위원님 두 분이 추천되어서 위원님들 의견에 따라 선임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회를 해서 의견을 조율한 후 선임하는 방법이 있고 의장·부의장 선거에 준해서 비밀투표를 통한 선임 방법이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옥희 위원님.

허옥희 위원   정회를 하고 두 분이 조율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약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3분 회의중지)
(11시0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원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정회를 해서 의견을 조율하고 선임하는 방법, 그다음에 의장·부의장 선거에 준해서 비밀투표를 통한 선임 방법 두 가지 중에 하나입니다. 그 이전에 더 하실 말씀 있으시면 예, 정섬길 위원님.

정섬길 위원   저는 이 자리를 양보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의회 자체가 이미 짜가지고 들어온 자체에 대해서 기분이 굉장히 나빴거든요. 그래서 저는 투표를 하더라고 제가 해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원주   이게 다 기록이 되는 내용이긴 하고요.

정섬길 위원   기록해 주세요.

○위원장 김원주   예, 의회가 하여튼 말씀을 줄이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 의장·부의장 선거에 준해서 비밀투표를 통한 선임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시죠?
  김윤권 위원님.

김윤권 위원   먼저 부위원장이라는 자리가 위원님들에게 선발이 되어서 행정사무감사를 잘 이끌어가는 자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부위원장이 되면 위원님들과의 소통을 첫 번째로 잘 이루어내고 그다음에 행정과의 가교 역할을 잘해서 저희 행정사무감사가 정말 시정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잘 이끌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제 저희가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저의 이야기를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신 부분이 좀 있으신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은 제가 계속 오해라는 말씀을 드렸는데도 잘 이야기가 전달되지 않았는데 정말 분명히 오해의 말씀드리고 부위원장이 되면 부위원장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원주   정섬길 위원님께서 부위원장 선임 방법을 비밀투표의 방법으로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비밀투표의 방법으로 선임하고 투표 진행과 방법은 전주시의회 회의규칙에 나와 있는 의장·부의장 선거에 준해서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실에서는 투표용지를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기명 비밀투표)
(11시10분 투표개시)
(11시14분 투표종료)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윤권 위원 6표, 정섬길 위원 6표, 무효 1표, 따라서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므로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 용지를 배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기명 비밀투표)
  다시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윤권 위원 6표, 정섬길 위원 6표,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어 3차 결선 투표를 하겠습니다. 결선 투표는 조금 전 말씀드린 대로 다수 득표자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되 득표수가 같을 때는 다선 의원을 당선자로 하며 선수가 같을 때는 연장자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결선투표를 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동일하게 김윤권 위원과 정섬길 위원에 대하여 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용지를 배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기명 비밀투표)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윤권 위원 6표, 정섬길 위원 6표, 따라서 3차 투표에서도 득표수가 동일하여 다수 연장자이신 정섬길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정섬길 부위원장께서는 간단하게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정섬길   참 이게 부위원장 뽑는데 이렇게 투표를 하면서 저도 큰 경험을 하고 정말 이게 대단한 것도 아니지만 저한테는 아까 같은 우리 의회에 대해서 너무 자존심이 상해서 제가 그거에 대해서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일단 앞섰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행감위원장님을 잘 보좌해서 우리 위원님들하고 행감을 잘 마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     처음으로1111

○위원장 김원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 일정과 서류제출 요구 사항은 전문위원실에서 작성하여 의석에 배부해 드렸습니다.
  자료를 보시고 추가할 사항을 전문위원실에 말씀해 주시면 추가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성 위원님.

김호성 위원   위원장님, 잘 몰라서 여쭤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기간 동안 시장님께 질의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주어지나요?

○위원장 김원주   필요하면 출석 요구해서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호성 위원   필요해서 좀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서난이 위원님.

서난이 위원   지금까지 자료 요구를 해 보면 이사회를 구성해서 자료를 제출할 때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이사회의 명단이 공개되지 않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이사회는 당연하게 공개될 수 있는 명단이기 때문에 성함과 직함이 명기되는 자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예,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승진 위원님.

한승진 위원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행정위에는 출연기관이 뭐 공단 말고는 딱히 아니어서 지금 다른 출연기관들도 사무감사 때 출연기관장들이 오셔서 직접 답변해 주시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나요?

○위원장 김원주   출연기관장들도 다 출석합니다.
  이미숙 위원님.

이미숙 위원   의원들이 문제 제기한 부분에 대해서 가급적이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현장 방문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게 현장에 다 되어 있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현장을 자주 가는 그것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건의 드립니다.

○위원장 김원주   알겠습니다.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호성 위원님.

김호성 위원   한 말씀 올리겠습니다. 방금 존경하는 이미숙 위원님께서 이야기했는데요, 현장업무 넣고 싶습니다. 시장님까지 오시면 더 좋을 것 같고요. 시장님 부득이하게 못 오시면 부시장님 대동해서 진북동·금암동 건산천 지금 썩어가는 하천 거기에 현장 업무를 요구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참고하겠습니다.
  허옥희 위원님.

허옥희 위원   여기 피감 대상을 보면 다 있는데 시장하고 부시장 부속실이 있잖아요. 정무보좌관하고 비서실하고 원래 여기는 행감을 받지 않는 곳인가요? 정무보좌관실, 비서실, 부시장 비서실 이 세 군데는 빠져 있는데 여기도 전주시 예산을 쓰는 곳이기 때문에 피감기관 부서로 넣어야 되지 않나라는 질의입니다.

○위원장 김원주   감사 개요에 보면 전주시 소속 행정기관으로 되어 있으니 하부 행정기관을 비롯해서 전체는 다 피감기관으로 봐야죠.
  김윤철 위원님.

김윤철 위원   허옥희 위원님께서 제안하신 내용에 동의하며 혹시 피감기관 대상 명단에 부서명이 누락됐다면 금번 기회에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요청토록 하고 그 요청이 진행되기를 원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원주   알겠습니다.
  서난이 위원님.

서난이 위원   확인 한번 해보고 싶은데요. 복지환경위원회 출연기관 중 전주사람 복지재단은 아직 명단에 빠져 있는데 이게 작년에 출범해서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작년 추경부터 본예산에 이렇게 온 것으로 알고 있어서 혹시 피감기관에 연수나 이런 것 때문에 대상이 되지 않는 건지 그런 기준이 없다면 당연히 대상으로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우리가 특별위원회가 열리기 이전에 이번 회기 끝나는 25일 날 계획서를 다시 추가해서 명기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윤철 위원님.

김윤철 위원   지금 이 자리에서 더 추가되는 내용을 일일이 다 제안하기는 그렇고요. 25일 금번 임시회 폐회 전까지 행감부서에서 중재를 해서 줘야 되지 않겠어요. 그 안에까지 제안되는 사항은 위원장님 재가를 반영하도록 이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알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윤정 위원님.

박윤정 위원   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하기 전에 저희 위원들 간에 워크숍이나 특감에 대한 정보도 얻고 하는 것을 마련했으면 좋겠네요.

○위원장 김원주   좋은 안입니다. 알겠습니다.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송영진 위원님.

송영진 위원   저는 초선 의원으로서 행감에 처음 임하는데요. 행감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선배 위원님이나 전문위원님께서 좀 정리를 하셔서 한번 저희한테 자료라든지 그런 거에 대해서 설명을 할 수 있는 그런 자리가 마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상임위에서 하던 것처럼 하는 것보다 초선 위원님들이 지금 절반 정도 되시잖아요. 그래서 과거에 어떻게 했던 그런 방법이나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을 해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원주   예,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서난이 위원님.

서난이 위원   하나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연기관이 지금 명확한 기준이 다 달라요. 전주문화재단은 이사회 개최 현황이나 자금확보 계획까지 제출하는 반면에 푸드나 탄소, 농생명은 사업추진 실적만 내도록 되어 있거든요. 출연기관 전체에 대해서 같은 양식으로 자료를 낼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이 제시되고 그래서 모든 출연기관이 같은 내용으로 저희가 자료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원주   알겠습니다.
  이미숙 위원님.

이미숙 위원   제가 3년 전인가 모악산에 가면서 한 가지를 봤거든요. 그 당시에 완주군에 행정사무감사 하기 전에 현수막이 걸려 있더라고요. "완주군에서 언제 언제 동안 행정사무감사 있습니다. 시민들의 제보 부탁드립니다." 그 현수막이 걸려있는 것을 보고 "전주시의회에 이것을 제안해야겠다." 생각했었는데 전주시에서 이런 행정사무감사가 있다는 것을 홍보도 하고 정말 시민들의 제보를 받아서 사무감사 위원님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원주   예, 알겠습니다.
  김윤철 위원님.

김윤철 위원   금번 행정사무감사에 즈음해서 그런 적극적인 홍보와 정보를 수집코자 활동을 하실 거라면 기왕에 시청 지정게시대에 우리 비용이 나오기 때문에 동별로 두 장 정도 잘 보이는 지정게시대를 선정해서 정상적으로 게첨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원주   또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은 배부해 드린 계획안에 방금 위원님들께서 주신 의견을 포함해서 작성한 후 본회의에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리 특별위원회가 9일에 불과하지만 우리 삼재라 그러잖아요. 천지인삼재를 이야기하는데 행정과 의회에 큰 축이 있는 거고 특별위원회는 9일에 불과하지만은 가장 큰 축을 담당하는, 어느 한 일익을 담당하는 그런 기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서로 원만하게 협조 잘해서 소통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고요.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산회)

○출석위원(13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