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02월 15일(수) 14시
장 소 :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1시31분 개의)

○위원장 김동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9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8일간 계속된 임시회 활동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하기 위해서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봉정 의회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봉정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봉정입니다.
  전주시민의 복리증진과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서 아끼지 않는 관심을 가져주신 김동헌 위원장님과 온혜정 부위원장님 그리고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의회사무국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동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관우 위원님.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16쪽 시민에게 다가가는 의정활동 홍보 여기에 보면 의원님들 5분발언, 시정질문, 의원 동정 등 의정활동 홍보 여기는 어떻게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까?

○의사과장 전종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임시회나 정례회 때 5분자유발언, 시정질문 보도자료는 그날그날 작성해서 홍보팀에서 공보관실로 작성을 별지로······.
  저희가 옛날에는 원고 자체만 이렇게 이송을 해서 보도를 내달라는 형태를 취했으나 이제는 저희가 원고까지 별도로 작성해서 5분발언이나 시정질문이 한 분도 빠짐없이 누락 없이 이렇게 익일 일간지에 전체적으로 보도가 되고 있고 또 특히 큰 이슈가 되는 현안 사업이나 좋은 아이템, 정책 발굴이 되는 그런 소재의 고견에 대해서는 방송사를 동원해서 취재 활동을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 동정 및 특이한 사례는 개별 의원님들 인터뷰를 통해서 방송을 지원토록 하고 있으며 보도자료 작성에 선제적으로 저희가 의원님께 말씀을 드려서 적극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피동적인 과거의 보도 행태를 떠나서 선제적이고 공격적이고 다각적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그러면 지금 언론 매체는 몇 곳에다 홍보하고 있습니까?

○의사과장 전종표   언론 매체, 저희가 상대하는 매체는 47개인데요. 일간지는 13개에서 15개 전라북도 권역은 그 정도 범주가 되고 인터넷, 통신사 기타 전국지를 대상으로 해서 저희가 관리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전년도 기준으로 해서 47개 업체를 상대하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상임위원회 활동도 지금 적극적으로 하고 있죠?

○의사과장 전종표   예, 상임위원회 회의가 끝나면 이슈가 된 안건은 상임위원장님께 먼저 말씀을 드려서 취재를 하거나 이슈되는 안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저희가 홍보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상임위원회 현장 토론회 장면이나 그런 것은 민감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보도도 개인 의원님들의 발언에 약간의 소신 발언에 좀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위원장님과 상의해서 취재하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본 위원의 생각으로는 상임위별 현장 활동할 때 보도가 많이 안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사과장 전종표   현장 활동은 저희가 동영상하고 카메라 그다음에 보도자료 확행을 하고 있고요. 제 기억에 작년 하반기도 그렇고 올해 현장 활동도 보도자료는 빠진 것 없이 다 나오기는 나왔습니다만 현장 활동이 다른 행사하고 겹치니까 일부 한두 개, 세 개만 나온 면도 있습니다. 그런데 보도자료가 저희가 하루에 서너 개씩 양산을 하다 보니까 중요도에 따라서 약간 현장 활동이 첫 번째 이슈로 부각돼서 나가는 사례도 있지만 못 나가는 사례도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남관우 위원   앞으로 지속적으로 정말 공격적으로 언론 매체에 홍보를 잘해 주셨으면 좋지 않냐 생각합니다. 의원들께서는 본인이 예를 들어서 5분발언을 통해서 보도가 잘 안 나가면 홍보가 미비해서 그 동민이라든가 신문 매체 홍보에서 볼 때 전주시가 의회에서는 잘한다고 평가를 하고 싶지만 그래도 더 열심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사과장 전종표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온혜정 위원님.

온혜정 위원   온혜정 위원입니다.
  17페이지 SNS 관련해서 보면 SNS용 이미지 디자인 및 이벤트 용역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사과장 전종표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사업인데요. 전년도에 유튜브 1억을 가지고 사업을 해서 저희 나름대로 평가를 해 봤는데 90점 이상은 되지 않았나 싶고요. 올해 유튜브를 5000으로 줄여서 자체 제작 범위를 80% 선까지 당기고 외주는 5000만 원으로 하는데 지금 SNS는 새로운 사업입니다. 전주시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지금 2000만 원을 가지고 하는데 앞으로는 미디어 홍보 시대가 되기 때문에 저희가 팀도 분리를 했으며 SNS 전문가를 20일 날 충남도의회에서 근무했던 경력이 우수한 직원을 전국대회 시상도 한 직원을 채용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2000만 원을 가지고 SNS 사업을 하는데 이벤트라는 것은 유튜브 때도 했습니다만 개인 의원님이 아니고 전주시의회 유튜브 활성화를 위해서 모니터링에 응한다든지 무슨 이벤트 기간을 설정해서 간단한 3000원, 4000원짜리 티켓 커피 쿠폰이나 구독자 수를 처음에는 이게 비행기가 이륙할 때 도움이 필요하듯이 널리 알려야 하기 때문에 홍보 이벤트를 업체에서 주관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과업지시서 사양에 넣어서 사업을 시행토록 하고 선거법 그런 것은 검토를 다 했습니다.

온혜정 위원   그러면 선거법에는 관련이 없는 거죠?

○의사과장 전종표   예, 저희가 도 선관위하고 완산 선관위하고 지금 서면상 다 답변을 받았는데요. 아니, 구두상으로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저희가 주관하는 게 아니고 홍보 이벤트는 용역 업체가 하는 것이라 관련이 없다고 문제가 없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온혜정 위원   네, 좋은 사업 같고요. 왜냐하면 전주시청 같은 경우에는 SNS에서 보면 인스타그램에 소식이 바로바로 올라오잖아요. 그런데 저희 전주시의회도 이런 부분이 아쉬웠던 점이 있는데 또 전주시의회 인스타에 보면 이미지가 없잖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은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하고요.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사과장 전종표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동헌   최서연 위원님.

최서연 위원   저희 전주시의회에 SNS 계정이 지금 만들어진 상태인가요?

○의사과장 전종표   일전에 있었다가 선거법 관련해서 한 번 폐지를 한 경험이 있고요. 3월 달부터 계정을 다시 부활할 것입니다.

최서연 위원   계정이 만들어지면 의원님들한테 많이 적극적으로 안내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의견 드리고요. 또 한편으로 저희 의정 뉴스랑 상임위 현장 활동 관련된 내용들이 저희도 영상으로 계속 보는데 중복되는 느낌들이 조금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관련된 내용들을 고민을 해 보셨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것은 한번 의견을 드립니다.

○의사과장 전종표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동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천서영 위원님.

천서영 위원   최서연 위원님 이어서요. 유튜브에 보면 전주시의회가 나오는데 이슈되는 것도 나오고 위원장님들 인터뷰한 것도 나오고 순차적으로 나오는 것인가 그거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의원님들이 만약에 최서연 의원님 나왔으면 김성규 의원님 나오고 이런 식으로 나오는가. 제가 보기에는 다 나오지는 않고 개인별로는 있지만 전주시의회 유튜브에 그런 내용이 어떻게 나오는가?

○의사과장 전종표   유튜브에 개인 의원님들 5분발언이나 시정질문 그것을 탑재를 해 놨는데 그것은 우리 유튜브 채널상에서 최근에 구독을 하거나 조회를 한 분이 위로 올라오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작위적으로 서열을 정한다든지 상단에 위치한다든지 그런 영향은······.

천서영 위원   개인적인 유튜브는 따로 있고 전주시의회에 대한 것은 바뀌기는 하는데 누가 올라오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그게 궁금해서······.

○의사과장 전종표   누가 새로 제작해서 올렸거나 조회를 하면 그것이 전면으로 뜨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서영 위원   그래요. 또 한 가지는 지금 청사 리모델링을 추진하려고 용역을 하고 있잖아요.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가요?

○의사과장 전종표   작년도에 설계용역비 1억을 세워서 명시이월해서 지금 1인 1실 공간을 리모델링할 단계에 있습니다. 건축심의위원회에서 설계비가 5000만 원 이상 되는 건축공사에 대해서는 건축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오늘 오후에 심의를 앞두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확정되지 않은 부분 때문에 저희가 순조롭게 전체적인 공사 일정 로드맵을 이 자리에서 밝혀드릴 수가 없습니다. 죄송하고요. 왜냐하면 의회사무국이 이사 가는 시기나 그 장소가 확정이 아직 안 된 관계로 저희가 선 이사 일정이 확정돼야만이 리모델링 일정을 공표해서 전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는데 이번 주를 통해서 거의 결정이 되리라고 봅니다.
  그에 따르면 오늘 건축심의 하면 바로 설계 공모해서 설계 기간은 법적으로 두 달인데 저희가 당겨서 상반기 안에 방학을 통해서 8월 중에는 공사가 완료되도록 최대한 일정을 앞당기겠습니다.

천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9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7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