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07월 03일(월) 10시 3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3.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
4. 전주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
5.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심사된 안건
1.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2.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위원회안)
3.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위원회안)
4. 전주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위원회안)
5.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0시35분 개의)

○위원장 김동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0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사하기 위해서 소집하였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를 바라겠습니다.

1.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처음으로22222
2.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위원회안)     처음으로22222
3.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위원회안)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이상 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이 사항은 운영위원회 제안 사항으로 제가 간단하게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 공무원들의 연가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 시간외 근무수당을 지급받는 대신에 근무 시간을 연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 시험 시 응시자와 관계에 있는 자뿐만 아니라 해당 시험 실시와 직접 관계가 있는 자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지 못하도록 변경하며, 임용 점검위원회를 구성하여 최종 합격자 발표 전 경력경쟁 임용 시험 과정의 적절성 점검을 의무화하는 규정을 신설하였습니다.
  다음은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의 개정 이유는 법제처의 알기 쉬운 법령 정비 기준에 따라 띄어쓰기 등 어문 규정을 준수하고 전문위원의 복수 직렬을 확대하여 행정전문위원의 직급을 지방행정사무관 또는 주사에서 지방행정사무관 및 주사 또는 지방시설사무관으로 변경하는 등 4개 상임위원회 전문위원의 직급을 복수 직렬로 확대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제안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세혁 위원님.

김세혁 위원   김세혁 위원입니다.
  이거 지금 시간외 근무수당을 지급받는 대신에 근무 시간을 연가로 사용할 수 있는 규정을 신설하는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시간외 근무수당이 제한이 있잖아요. 그 제한 안에서만 연가로 전환이 되는 건지, 아니면 시간외 근무 수당의 금액을 다 채운 이후에 시간외 근무도 연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건지······.

○의회사무국장 김봉정   지금 나중에 말씀하신 대로 그 금액을 받고 금액을 보전을 못 받는 경우에 연가로 전환할 수 있다는, 그러니까 본인이 돈을 안 받고 연가로 전환할 수도 있고 받고 추가적으로 시간외 근무를 했던 남은 기간이 있잖아요. 남은 시간을 연가로 적용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김세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를 종결하고 방금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여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를 종결하고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를 종결하고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사무기구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전주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위원회안)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전주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 역시 운영위원회 제안 사항으로 간단하게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정 이유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에 인사청문회를 요청하는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 등 필요한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은 먼저 그 위원 구성은 운영위원회를 제외한 각 상임위원회에서 2명씩 추천하고 위원장인 부의장을 포함한 총 9명으로 하며 인사청문 대상 직위는 지방공단의 이사장, 출자·출연기관의 기관장이며 위원회는 인사청문 경과가 본회의에 보고될 때까지 존속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제안설명을 마치고 본 조례안에 대한 검토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동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서 충분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여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전주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다음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봉정 의회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봉정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봉정입니다.
  전주시민의 복리 증진과 원활한 의회 운영, 의회의 역할 강화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김동헌 운영위원장님과 온혜정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 제5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 의회사무국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동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성규 위원님.

김성규 위원   의회청사 리모델링 공사 기간이 정확하게 어떻게 돼요? 10월 16일까지 입주한다는데 많이 늦는 거 아닌가요?

○의회사무국장 김봉정   이게 사실 다음 주에 아까 석면 제거 문제가 없을 때는 9월 정도 할 계획이 었는데 석면 제거는 한 한 달 정도가 소요돼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지금 이것도 사실 어느 정도 청사관리팀하고 협의를 해서 최대한 당기는 걸로 지금 해서 10월 16일······.

김성규 위원   10월 16일요?

○의회사무국장 김봉정   예, 그렇게 입주하는 걸로 했습니다. 그리고 9월 달 회의는 아까 말씀하신 대로 본회의는 여기서 하는데 상임위원회는 시청 4층 회의실에서 하는 걸로 의장님 협의했습니다. 그래서 의장님······.

김성규 위원   상임위가 다 가서 할 수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김봉정   그것을 좀 줄여서 오전·오후로 나눠서 한다든가 그것은 그렇게 해서 우선 9월 달 회기는 그대로 진행하는 것으로 그렇게 했습니다.

김성규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동헌   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회의를 마치기에 앞서서 오랜 기간 우리 의회를 위해서 애써주신 전종표 의사과장님께서 이번 달 7월부터 공로연수를 들어가셔야 함에도 불구하고 막중한 책임감으로 이렇게 저희 이번 회의까지 마치시는 걸로 하셨는데요. 저희 운영위원회 출석은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소회 한번 말씀 좀 해 주시죠.

○의사과장 전종표   전국 최고의 의회를 만들고자 열과 성을 다해서 한다고는 열심히 했습니다만 돌이켜보면 많이 부족하고 미비했습니다. 의회가 활성화되고 대외적으로 있는지 잘 모르겠고 가장 우수한 직원들이 의원님들을 보좌하는 것이 첫째 여건이라면 다행히 지난 30년 동안 지방의회 인사권 등이 완성이 되고 그다음에 정책지원관 제도가 되고 그다음에 전주시의회의 숙원사업이었던 1인 연구실이 없었는데 이렇게 만들게 돼서 나름대로 전주시의회가 명실상부 다른 의회에 비해서 부족한 것이 없다.
  그리고 저희 직원들 아주 우수합니다. 제가 대외적으로 다른 의회를 가도 배울 것이 없습니다. 이런 업무보고 하다못해 이런 책자 하나에서 글씨 토시 하나라도 제가 아이디어를 빌릴까 새로운 사업을 할까 해도 옮겨 쓸 것이 없습니다. 저희 직원들 많이 고생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위원장님, 위원님 항상 건강하시고 건승하시고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승승장구하시기를 제가 산에서 들에서 일하면서 큰절하고 응원하고 항상 이쪽 보면서 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김동헌   과장님 그동안 정말 애써주셨고 수고하셨고 감사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40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8분 산회)

○출석위원(7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