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행정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02월 10일(금) 10시
장 소 : 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 안건
1.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섬길 의원 대표발의)(정섬길·최명권·이보순·송영진·신유정·이병하·박형배·김윤철·전윤미·이기동·김세혁·남관우·김동헌·최주만·김정명 의원 발의)
2.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0시02분 개의)

○위원장대리 최명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9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회의는 의원 발의 조례안 1건에 대한 심사와 직속기관, 양 구청, 도서관본부 소관에 대한 2023년도 업무계획 청취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섬길 의원 대표발의)(정섬길·최명권·이보순·송영진·신유정·이병하·박형배·김윤철·전윤미·이기동·김세혁·남관우·김동헌·최주만·김정명 의원 발의)     처음으로22222

○위원장대리 최명권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하신 정섬길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섬길 의원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대표 발의자로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정섬길 의원입니다.
  전주시 지역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행정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발의하게 된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는 2021년도 조례연구회에서 실시한 연구용역인 전주시의회 조례 제·개정에 따른 시행규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결과에 따라 해당 부서의 전면적인 검토 의견을 받아 정비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외부 편집전문인을 위촉하지 않게 되어 관련 규정을 삭제하고 유료 광고 및 원고료 등 비용이 수반되는 조항은 조례로 상향하여 명확히 하였습니다. 또한 독자 참여 활성화를 위한 간행물 홍보 행사의 종류와 경품 기준을 신설하여 관련 규정을 준수하도록 조례에 담았습니다. 그 외 운영상 나타난 미비한 점과 알기 쉬운 법령 기준에 따라 문구 정비 등 전부개정을 통해 전주시에서 발행하는 각종 홍보간행물의 발간·제작·보급업무의 효율성과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본 조례가 통과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심사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인데요.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최명권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명 위원님.

김정명 위원   김정명 위원입니다.
  전부개정안을 좀 보면 제8조 경품이 개정이 된 거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섬길 의원   과장님이······.

김정명 위원   원래는 실비보상으로 되어 있었어요. 그러죠? 그런데 경품으로 개정이 된 거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시면······.

정섬길 의원   과장님이 하실 거예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제가 하겠습니다.
  정섬길 행정위원장님 대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정명 위원   조금만 크게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홍보담당관 김형미   경품 관련해서 현재는 간행물 조례 사례가 도내에는 굉장히 많이 부족한 편인데요. 조례 사례도 부족한 편인데 그중에서 매체 다양화에 따라서 SNS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거든요. 그래서 그 SNS에는 조례가 명확하게 구분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을 많이 참고해서 현재 전주시 간행물도 조례를 만든 사례입니다.

김정명 위원   당첨된 분들에게는 별첨에 보니까 있는 거 같아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그것도 설명을 좀 해 주시겠어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당첨된 분들에 한해서요. 저희가 현재 가로세로 퀴즈 마지막 면에 하고 있는데요. 거기에서 당첨된 사람에 의해서 1인당 6만 원 이하의 기프티콘을 드리고 있습니다.

김정명 위원   연간 12회 월 한 분씩 지급이 된다는 겁니까?

○홍보담당관 김형미   그렇지는 않고요. 전체는 1회에 한 번 운영하는데 200만 원 이하의 경품이 나가고 있거든요.

김정명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토론은 반대토론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대리 최명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직속기관, 양 구청, 도서관본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홍보담당관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김형미 홍보담당관님께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김형미   안녕하십니까?
  홍보담당관 김형미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위원회 정섬길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 인사드립니다.
  그럼 홍보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홍보담당관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현정 홍보기획팀장입니다.
  임은영 홍보콘텐츠팀장입니다.
  김경기 홍보마케팅팀장입니다.
  그럼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거해서 주요업무계획을 간단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홍보담당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명 위원님.

김정명 위원   담당관님, 수고 많으십니다.
  제가 전주다움에 관심이 계속 많아지고 있어 가지고 우리 과장님이 힘드실까 봐 조금 그런데······.
  (웃음)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과장님, 제가 뭐 좀 여쭤볼게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말씀하십시오.

김정명 위원   우리 전주다움 21페이지 좀 봐 볼게요, 혹시 가지고 계시면.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의회가 회기가 총 며칠인지 아세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연간 100일로 알고 있습니다.

김정명 위원   그래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그럼 정례회는?

○홍보담당관 김형미   정례회는 연간 2회 실시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정명 위원   혹시 임시회는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임시회는 자치단체장이나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했을 경우에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정명 위원   과장님 준비를 잘해 오신 거 같은데······.
  지금 이 책자 21페이지를 보시면 '5분자유발언 제39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이렇게 되어 있어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이게 뭐가 좀 잘못됐어요, 그러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이게 정례회로 지금······.

김정명 위원   임시회가 아니라 정례회겠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이걸 꼼꼼히 좀 보셔 가지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게끔 하셔야 될 텐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님?

○홍보담당관 김형미   이 부분은 제가 분명히 잘못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깊이 사죄드리고요. 앞으로는 꼼꼼하게 좀 더 해 나가겠습니다.

김정명 위원   행정위원회에서 계속 홍보 쪽에 관심이 많다 보니까, 일부러 찾는 건 아닙니다. 눈에 쏙 들어와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고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여쭤볼게요.
  제가 경로당을 갔는데 전주다움 보관대가 있더라고요.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저희 집 아파트 엘리베이터 앞에도 전주다움 책자가 와요. 오는데 어디다 놓냐면 엘리베이터 앞 계단 손잡이라고 해야 되나? 그 위에 올려놓거든요. 그런데 제가 경로당을 보니까 이런 보관대가 있더라고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우리 전주시에 보관대가 몇 개나 있습니까?

○홍보담당관 김형미   보관대는 현재 총 25개 있습니다.

김정명 위원   25개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그러면 이건 언제 시작했어요, 보관대 설치사업을?

○홍보담당관 김형미   2021년 3월에 설치를 했습니다.

김정명 위원   21년 3월에 시작하셔서 21년에는 몇 개 하셨고 22년도에는 몇 개, 아니면 보관대 설치 관련해서 사업이 전혀 진행이 안 됐던 건지?

○홍보담당관 김형미   2021년 3월에 설치를 해서 현재는 좀 더 배부 수가 늘거나 필요로 하는 곳은 저희가 계속해서 받고 있거든요.

김정명 위원   과장님, 이거 추진계획이 있으세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현재로써는 명확하게 가지고 있지 않은데 계속해서 그런 상황들은 통장님들이나 이런 분들에 의해서도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

김정명 위원   본 위원이 보관대를 못 봤다면 이런 생각이 안 들었을 텐데 제 앞에 있던 전주다움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방법과 또 보관대를 보는 입장에서는 이 부분을 좀 생각해서 시민들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시는 게 어떨까 싶어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알겠습니다.

김정명 위원   예산이 부족하다 그러면 담당관님께서 예산을 좀 해 달라고 우리 위원회에도 말씀드려도 되잖아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알겠습니다.

김정명 위원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전주시 홍보간행물 발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8조 아까 제가 말씀드린 거 그러죠? 거기에 퀴즈게임 있잖아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가로세로 전주퀴즈 보면 거기에 제8조를 보시면 잠시만요, "행사에 따라 제공하는 시상금 및 경품의 종류 등은 사전에 시민에게 알려야 하며 홍보행사 경품 기준은······." 쭉 이렇게 나열되어 있어요. 그러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김정명 위원   여기를 보면 그러한 내용들이 없어요, 그냥 퀴즈만 있지. 그러면 시민들이 봤을 때는 '그냥 낱말 퀴즈인가보다.' 이렇게만 생각하지 않을까요?
  만약에 시민들에게 "이렇게 하면 어떤 상품이 주어집니다." 그러면 우리 시정에서 어떻게 잘하고 있나, 시장님이 무얼 잘하고 계시나, 시의회는 무얼 잘하고 있고 무얼 못 하고 있나 관심이 더 많이 있을 거 같단 생각이 들어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원래 기존에는 그걸 계속해서 명시를 했는데요. 지난번 의회 때 그 부분 이야기가 나와서 조례가 명확하게 이번에 상정이 되면 그 이후에 하려고 이번에는 경품······.

김정명 위원   그러니까 그전에는 그 내용이 없었다는 건가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그 전에 이벤트 행사를 할 때는 그 부분을 명확하게 명시를 했었습니다.

김정명 위원   했었어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그렇습니다.

김정명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홍보담당관 김형미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홍보가 정말 최고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이 돼요. 다른 부서도 다 중요하지만 홍보를 정말 짜임새 있게 그리고 자료를 잘 만들어서 전라북도 도민, 대한민국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거든요.
  제가 보니까 여기 만경강 쪽에 무슨 홍보물을 하나 놓습니까?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야립광고탑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요.

남관우 위원   그게 어느 쪽이에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페이지 수가 잠깐만요, 7페이지 여기가 맞습니까?
  호남고속도로 만경강 인근에 있는 야립광고탑······.

남관우 위원   예, 제가 왜 이 이야기를 하냐면 우리 전주시는 그 만경강을 완전 반절로 나누다 보면 엄청나게 커요. 큰데 전주시에서 홍보를 절대 안 해, 만경강이 지금 생태환경으로써는 굉장히 전라북도, 완주군, 익산시, 군산시가 다 홍보하고 굉장히 거기다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하는데 전주시는 전혀 1원도 투자를 안 해······.

○홍보담당관 김형미   만경강 관련한 홍보 말씀이시죠?

남관우 위원   그렇죠. 그런 홍보를 안 넣은 부분을 홍보해야 한다는 이야기죠. 그러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남관우 위원   완주는 보면 비비정으로 해서 그쪽으로 아주 잘해 놨어요. 지금 익산은 만경문화관을 크게 지어서 굉장히 홍보관 쪽으로 하고 있어요. 군산은 군산시 대야면 쪽으로 공원화 만들어서 멀리서 도민들이 찾아갈 수 있게 다 홍보를 하는데 우리 전주시는 그러지 못한다는 것, 그것은 뭐냐면 이런 홍보 쪽에 전주시에서 발굴을 안 할 때 그때 해서 생태환경으로써 만경은 우리 전주시 지역은 너무 좋다, 굉장히 광범위하거든요. 그런 걸 한번 취재해서 블로그라도 올리고 해 주시면 더 좋지 않냐······.
  그것은 돈이 안 들어가요. 돈하고 상관이 없으니까 정말로 좋은 지혜를 짜서 전주시가 전국적으로 명소가 된 만경강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보면 완주군수는 거기다 올인을 하고 있어요. 익산도 그러고 군산도 그러고······.
  이런 생태 환경이 좋은 곳을 이번에 한번 취재해서 이런 부분을 전주다움에 실을 수 있으면 더 좋지 않냐 생각이 돼요. 어떻게 생각해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저도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든지 좋은 의견 주시면 충분히 검토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김형미 담당관님,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 많으셨습니다.
  최주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주만 위원   담당관님, 짧게 옥외 광고에 대해서 4억 5000 가지고 쭉 예산 집행을 하잖아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최주만 위원   그런데 거리가 머니까 우리 위원님들이 글로써는 파악하기가 조금 힘들어요. 그래서 현장에 동영상을 찍던지 아니면 사진으로 해서 딱 보면 이해가 되는데 글씨로만 해서는 이해가 잘 안 돼요. 그러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최주만 위원   그래서 이 부분 4억 5000 집행을 앞으로 추진계획 이런 부분을 동영상 내지는 사진으로 하면 우리 행정위원회 위원님들한테 딱 보내주면 강남역은 어떻고 수서는 어떻고 시내의 한전 배전판은 어떻게 되고 한눈에 다 볼 수 있잖아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최주만 위원   그렇게 좀 할 수 있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지금 준비는 해 놨는데 끝나고 나서 다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주만 위원   핸드폰으로 싹 보내주세요, 메일로 보내주시든지······.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알겠습니다.

최주만 위원   그렇게 하면 서로 이해가 빠르죠.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최주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하셨습니다.
  이보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보순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제가 2월 4일 날 일이 있어서 서울을 다녀오면서 강남고속터미널에 다녀왔어요. 거기 대합실에 앉아서 버스를 기다리는데 일단 여기 계획에는 광고 추진으로 되어 있어요, 강남고속터미널?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이보순 위원   그런데 저는 강남고속터미널 아니고 KTX였구나, KTX를 타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일단 전주는 옥외 고정형이 없어요. 고정형 광고를 찾아볼 수 없었고요. 그다음에 동영상으로 윤균상 씨가 홍보하는 게 기둥에 비쳐 가지고 나왔어요. 반가운 마음에 계속 앉아서 지켜봤는데 일단 윤균상 얼굴이 크게 나오는데 윤균상 얼굴만 나오지 전주에 대한 홍보가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니까 전주시에 대한 글씨는 작고 윤균상 얼굴만 확대되어 있고 다른 내용에 대해서는 별 내용 없었다는 것······.
  그리고 밑에 글씨가 작게 있었는데 앉아서 보다 보니까 기둥 밑 부분에다 쏘니까 앉아 있는 사람들은 글씨가 보이지도 않았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한 동영상을 여기서 틀어서 봤을 때는 한눈에 보니까 다 볼 수 있겠죠. 그런데 현장에서 쏘는 위치나 서서 보느냐, 앉아서 보느냐 그런 상황에 따라서 이 내용이 보여지는가 안 보여지는가 디테일한 부분도 살펴봐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이보순 위원   이남숙 위원장님이랑 같이 다녀왔는데 그날 보면서 저거는 무의미한 홍보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거는 윤균상을 홍보하는 거지 전주를 홍보한 게 아니다 그런 생각이 들었거든요.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김형미   예, 알겠습니다.

이보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명권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홍보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내 정리)
  (최명권 부위원장, 정섬길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정섬길   다음은 감사담당관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신인식 감사담당관께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신인식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신인식입니다.
  평소 저희 감사담당관 소관 업무에 많은 애정과 관심으로 적극 협조해 주시는 정섬길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로 인해서 시민 모두가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는 시기이지만 2023년 지혜와 도약을 상징하는 검은 토끼 계묘년을 맞아 희망찬 새해와 함께 일상으로의 회복을 기원하며 위원님들 모두 더욱 건강하시고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실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지현 총괄감사팀장입니다.
  김성진 청렴회계감사팀장입니다.
  김호균 직소조사팀장입니다.
  하재식 기술감사팀장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에 따라 일반현황, 팀별 주요 기능,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과 2쪽 팀별 주요 기능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감사담당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주만 위원   담당관님, 간단한 거 질의 좀 할게요.
  일반현황에 있어 6급 정원이 6명인데 4명밖에 없어, 왜 그럴까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팀장 보직 자리가 6급 자리고요. 직원들 중에 무보직 직원들 2명이 되어 있었는데 무보직 직원 대신에 7급하고 9급 직원이 들어와서······.

최주만 위원   9급 정원이 없는데 지금 2명이 들어오셨잖아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이번에 들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주만 위원   무보직들이 지금 많은데 보직을 찾아서 계시다가 나갔다는 얘기입니까?

○감사담당관 신인식   그 전에 과에 6급 무보직이 있었는지 제가 그 부분까지 파악은 못 했고요.

최주만 위원   직원들 몇 명 되지도 않는데 그 정도 파악이 안 됐다면······.

○감사담당관 신인식   제가 오기 전에도 무보직은 없었답니다. 그때도 정원이 6명이었는데 4명만 있었던 상황이랍니다.

최주만 위원   이 부분이 물론 9급도 감사를 잘할 수 있겠지만 업무 무게감이나 전문성 이런 것을 봤을 때 9급 2명이 갔다는 건 문제가 있어요. 기획조정국이나 총무과에 협의해서 정정할 생각은 없으신가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현재 9급들 같은 경우는 감사실에 와 가지고 할 수 있는 업무가 어떻게 보면 서무 업무나 취합 이런 정도 외에는······.

최주만 위원   그러죠, 없어.

○감사담당관 신인식   심도 있게 감사를 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최주만 위원   9급이 뭘 하겠어, 이제 들어와 가지고······.

○감사담당관 신인식   다음 인사 때는 총무과하고 충분히 협의해 가지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지양될 수 있도록······.

최주만 위원   6급이 아니어도 최소한 7급 정도라도 배치해서 감사를 할 수 있도록······.
  감사가 어떤 것을 잘못한 거 지적보다도, 잘못된 행정행위에 대해서 지적도 있지만 예산이나 이런 부분을 연구할 수 있는 거잖아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위원님 말씀처럼 감사를 나가서 단순히 지적 부분의 문제가 아니고 그간의 경륜이나 경험을 토대로 해서 직원들한테 대안이라든지······.

최주만 위원   대안이나 예산 낭비 이런 요인을 찾아낼 수 있는 거잖아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그런 부분들이 있을 거로 저도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총무과하고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최주만 위원   다음 인사 때는 꼭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목소리가 작으면 우리 행정위원장님이 키도 크시고 목소리도 크시니까 도움을 요청하세요.
  (웃음소리)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주만 위원   그다음에 출연기관이 지금 전주에 7개 있잖아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7개 있습니다.

최주만 위원   그런데 4개만 하고 3개는 왜 않나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감사는 지금 2년에 한 번씩 하고 있기 때문에요.

최주만 위원   돌아가면서?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돌아가면서 하고 있습니다.

최주만 위원   특히 어제 다른 부서에서도 지적을 했는데 전주문화재단 같은 경우 운영이나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갖고 좀 해 주세요.

○감사담당관 신인식   출연기관이나 이 부분 가지고 푸드나 이런 쪽에서도 문제가 많이 제기가 됐었던 부분도 있었고 금년도에는 출연기관 감사를 나가면서 이번 특정감사를 통해서 나온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참고해서 세밀하게 잘 점검해 보겠습니다.

최주만 위원   우리 김세혁 위원님이 지적해서 얼마나, 어떻게 보면 창피해요. 이런 일을 미리 사전에 알고 감사담당관실에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최주만 위원   그래요. 김세혁 위원님······.
  이런 것이 언론에 이렇게 하면 우리 같이 창피 떠는 거예요, 그러죠?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알겠습니다.

최주만 위원   철저히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아까 최주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거 팀장급 공석이 두 자리가 있지 않습니까?

○감사담당관 신인식   팀장급이 아니고요.

○위원장 정섬길   6급 자리가······.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위원장 정섬길   두 자리가 공석으로 비어있는 부분이 있으니 그 부분에서는 사실 과장님 몫이에요. 저희들 행정위에서 하고 총무과한테 얘기를 해서 공석을 채워서 감사를 잘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줘야 되는 게 맞습니다. 하여튼 그 부분에 과장님 노고 한번 보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신인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담당관은 질의가 없네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감사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내 정리)
  다음은 공보담당관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임상훈 공보담당관께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담당관 임상훈   안녕하십니까?
  공보담당관 임상훈입니다.
  평소 저희 공보담당관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대해 주시고 시정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열정을 다해 주시는 행정위원회 정섬길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공보담당관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기준 공보관리팀장입니다.
  이승석 보도기획팀장입니다.
  한훈 보도지원팀장입니다.
  그럼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 공보담당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공보담당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혹시 전주시 관내에 있는 소재 발굴할 수 있는 기획 보도 발굴한 거 있습니까?

○공보담당관 임상훈   ······.

남관우 위원   행사 그런 거 말고 예를 들어서 앞으로 우리 전주가 먹거리 사업할 수 있는 방도로 외지에서 찾아오는 명소를 발굴해야 돼요. 이것은 사명감이라 저는 생각하거든요. 혹시 전년도나 올해 그런 계획이 있으면 얘기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담당관 임상훈   일단은 민선 8기가 시작되면서 민선 8기 주요 공약에 대해서 좀 설명하고 알리는 데에 치중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위원님 말씀 주신 것처럼 뭔가 특화된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가 만들어 가야 할 필요성이 있겠고요. 공보담당관 내에 보도기획팀이 그런 기능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자체적으로 회의 등을 통해 가지고 말씀하신 부분들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저하고는 정반대의 얘기를 하시는데 제 생각은 좋은 아이디어를 내서 그 방법 간단하잖아. 35개 각 지역 동마다 특색이 있어요. 정말 그 특색을 모아서 예를 들어서 모 동은 이런 좋은 특색이 한 세 가지가 있는데 전통적으로 계속 내려오는 것이······. 그리고 어느 지역을 가 보니까 공동 우물이 지금까지 있다. 그러면 그 우물을 우리가 언론에 홍보도 해서 그 지역에 타지에서 오고 싶은 관광을 찾아오는 이런 곳을 만들기 위해서는 홍보가 최고 중요하고 아이디어가 중요해요. 우리 담당관님들이 여기에서 머리 짜고 하면 상당히 어려움을 겪어요. 전주시민 한 분, 한 분이 우리 통장님들 다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그것은 동하고 협조해서 발굴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처를 했으면 좋지 않냐 생각이 됩니다.

○공보담당관 임상훈   말씀 주셔서 감사하고요. 아이디어를 얻었으니까 저희도 꼭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그러죠, 이것은 예산이 안 들어가. 담당 공무원들은 "예산이 없어서 못 합니다." 하는데 이런 부분은 예산이 안 들어가기 때문에 공동으로 한번 작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공보담당관 임상훈   예.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공보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내 정리)
  다음은 국제협력담당관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반현아 국제협력담당관께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안녕하십니까?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입니다.
  평소 전주시 국제화와 글로벌도시 구축에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시정 발전을 위해 열정을 쏟아주시는 정섬길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국제협력담당관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성범 국제협력기획팀장입니다.
  김연지 국제교류팀장입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국제협력담당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혁 위원   김세혁 위원입니다.
  담당관님, 이번 연도에 지금 해외 교류나 공무국외출장 같은 경우에 예정되어 있는 것들이 좀 있습니까?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위원장 정섬길   마이크 한번 켜주시고 하세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저희가 지난 1월에 공무국외출장 수요 조사를 했거든요. 2억 8000 예산 중에서 8000만 원은 국외 업무 여비라서 제외하고요. 벤치마킹이나 기타 국제화 여비 2억 원에 대해서 조사를 했는데 5개국, 1개 구청 해서 15개 부서에서 93명이 참가한다고 하고 지금 4억 8500만 원이 계상됐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사전심사 조정 과정을 거쳐서 조정을 해야 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김세혁 위원   수요 조사된 내용 혹시 제가 받아볼 수 있을까요?
  자료로 요청드리겠습니다.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자료드리겠습니다.

김세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제가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4쪽에 보면 해외 호남향우회 장학생 선발 및 장학금 지급 중·고등학생 4명이 올라와 있더라고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위원장 정섬길   그런데 모범 청소년 해외 연수 이거하고 똑같은 거잖아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그렇죠.

○위원장 정섬길   그러면 4명 중에 2명을 해외 연수를 보내겠다고 하는 거잖아요. 이 부분은 선발을 어떻게 하는 기준인가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그 자료가 4쪽인가요?

○위원장 정섬길   예, 4페이지 보면······.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거기 4명은 2022년도에······.

○위원장 정섬길   4명을 보냈고?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4명을 보낸 게 아니고 2019, 20, 21, 22년은 코로나로 인해서 파견이 불가했기 때문에 50만 원씩 향우회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을 지급했거든요. 그래서 4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었던 거고요. 해외 파견은 2명씩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해외 나가는 건 2명이지만 그땐 코로나로 인해 장학금을 전달했다는 이 얘기죠?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위원장 정섬길   그러면 선발기준이 어떤 근거에 의해서 기준이 나가는 건가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 중에서 해외 연수의 기회를 주고자 마련한 사업이기 때문에 복지 부서 추천을 받아서 2명을 보내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올 7월이면 아직 선발은 하지 않았겠네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위원장 정섬길   그러면 아이들이 며칠로 나가나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보통 남가주 향우회라서 LA지역이거든요. 그래서 그쪽하고 멕시코까지 연계가 되면 2주까지도 연수가 이루어지는 걸로 알고 있고요. 보통 1주일에서 2주 사이 평균 열흘 정도의 연수가 이루어집니다.

○위원장 정섬길   가는 기간이 먼데 그렇게 짧아서 쓰겠나······. 그러잖아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비행기 타는 시간도 많은데 기간이 너무 짧은 거 같고 그 부분을 향우회에서도 보조를 받고 가는 건가요, 아니면 우리······.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향우회에서는 체재비를 부담하고요. 전주시에서는 왕복 항공료와 일비 정도 부담을 합니다.

○위원장 정섬길   일비 정도를?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위원장 정섬길   장기간 가는 건데 일정이 너무 빡빡한 거 같아요. 무슨 체험을 하고 오겠습니까?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거기 가면 LA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테마파크도 있고요.

○위원장 정섬길   디즈니랜드?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디즈니랜드도 있고 그런 데를 같이 다니고 또 홈스테이도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그런 정도로 합니다. 앉아서 공부하고 이런 건 아닙니다.

○위원장 정섬길   그런 건 아니지만 기간이 좀 짧다는 거죠, 사실 그 부분에 갈 때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그러면 그 기간을······.

○위원장 정섬길   어차피 간 거니까 조금 기간을 연장해서 더 둘러보고 올 수 있는 기간을 만들어 주면 좋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의견 제시를 좀 해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아까 1주일이라고 그랬죠?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보통 2주까지도 합니다, 멕시코까지 연계가 되면.

○위원장 정섬길   2주, 아까 나는 1주일로 들었어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최소 1주일에서 2주까지······.

○위원장 정섬길   그러면 1주일은 빼야지······.
  그러면 2주까지는 괜찮긴 하지만 1주일 그 부분은 좀 아닌 거 같고 그 부분 아예 삭제를 해 줘야 될 거 같아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박형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   과장님, 우리 전주시 자매도시가 4개가 있잖습니까?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네 군데로 알고 있습니다.

박형배 위원   네 군데 있는데 현재 일본 가나자와하고는 지난 2018년 일본의 경제침탈 이후로 계속 교류가 안 된 거로 알고 있어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교류가 전혀 안 된 것은 아니고요. 온라인 미팅이라든가 이런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저희가 담당 중에서 일본어를 하는 담당이 아무래도 없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서 조금 정체기가 있었던 것은 사실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코로나가 겹쳐 있어서 앞으로 올해부터는 다시 활성화시키는 면도 있고 지금 또 작년이 20주년이었거든요. 이번에 21주년인데 왕래하는 교류가 계획되지 않아서 일단 시장님들끼리 미팅을 이번 달 21일 날 할 계획입니다.

박형배 위원   예정되어 있어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박형배 위원   온라인으로?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시장님 두 분, 의장님도 참석하고 싶었는데 제주도 일정이 있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형배 위원   그래요. 일단은 나라와 나라의 문제로 인해서 도시와 도시의 교류도 어려움을 겪었는데 현재 나라와 나라의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정권이 바뀌다 보니까 해결 없는 교류가 돼 버리는 거 같아요. 교류를 하지 말자라는 건 아니지만 20주년이 됐기 때문에 당연히 교류를 하긴 해야죠. 그래도 교류하는 입장에서는 그러한 관점들을 기존에 경제침탈에 대한 우리가 거부했던 그런 내용들에 대해서는 관점적으로 갖고 가야 된다라고 하는 부분 얘기를 하고 싶고요.
  가나자와라고 하는 도시에 교류의 장점들이 있지 않습니까?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박형배 위원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활력을 찾는 도시의 특성이 비슷한 것이 있기 때문에······.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맞아요.

박형배 위원   가나자와하고의 어떤 상생발전과 관련된 내용들은 많이 고민할 필요가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원만한 자매도시로서의 우호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행복의 경제학을 우리 전주시가 진행한 것이 여섯 차례, 일곱 차례 이상 진행한 걸로 알고 있어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제가······.

박형배 위원   부서는 이제 처음 만들어졌기 때문에 행복의 경제학에 대해서 잘 모를 수도 있고 과장님이 숙지가 안 될 수도 있는데······.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저는 잘 모르고 있고요.

박형배 위원   본 위원이 말씀드리는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의 경제학을 우리 부서에서 관여를 해 주셔야 원만하게 잘 해결이 돼요. 사회적경제 부서에서 주로 이 사업을 추진했을 텐데······.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형배 위원   그런데 거기에서 참여하시는 참여자들이 그 도시의 어떤 사회적경제랄지 아니면 공동체랄지 생태환경이랄지 로컬과 관련된 고민을 하는 그 도시의 나름대로 전문가들이 행복의 경제학에 오세요.
  그러면 제가 요청드리는 것은 그분들이 그냥 경제 부서에 오시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분들하고 지속적으로 연대하고 소통을 할 수 있는 창구가 우리 부서에서 만들어져야 되지 않겠냐라고 하는 거예요. 그 도시하고 연대하는 그런 관점에서······.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너무 좋으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행사 자체가 저희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론 그렇지만 세계적인 석학분들이나 유명하신 분들이 전주를 일단 방문하시게 되면 그분들 네트워크를 적극 유지하고 또 그걸 활용해서 전주를 알리는 데 더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사회적경제 그쪽 부서에서 네트워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게 아니에요. 민간으로 가지고 가서 민간에서 유지가 되고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우리 행정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데 그 부분을 과장님과 부서에서 좀 책임지고 가시는 것이 맞지 않겠냐라는······.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새롭게 알게 되어서······.
  감사드립니다.

박형배 위원   이상입니다.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꼭 정보 공유하고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박형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국제협력담당관 자리가 공석이 좀 길었지 않습니까? 과장님이 안정적인 자리를 찾았으니까 활발하게 움직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국제협력담당관 반현아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국제협력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내 정리)
  이어서 완산구청·덕진구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취에 앞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양 구청장님께서는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신 후 현장 행정 전념을 위해 퇴장했으면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양 구청장님께서는 인사말씀 후 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엄익준 완산구청장님께서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안녕하십니까?
  완산구청장 엄익준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행정위원회 소관 완산구청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종수 행정지원과장입니다.
  심규언 민원지적과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은시문 세무과장입니다.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정섬길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여러분!
  항상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전주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열정을 다하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하면서 우리 구정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모든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 우리 완산구는 시민과 함께하는 변화로 도약하는 완산을 만들기 위해 신뢰와 책임으로 다가서는 공감 소통, 알차고 따뜻한 희망 가득 맞춤 복지 그리고 쾌적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 일상 속 활력 넘치는 생활경제, 촘촘한 예방으로 실현하는 시민 안전이라는 5대 구정 운영 방침을 설정하여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생활밀착형 현장 행정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가 시정, 구정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소통 행정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 과정에서 말씀해 주신 위원님들의 고견은 금년도 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지원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끝으로 풍요와 지혜를 상징하는 2023년 계묘년 한 해 위원님들 모두 건승하시고 더욱 활발하고 알찬 의정활동이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병집 덕진구청장께서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인사드리겠습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입니다.
  보고에 앞서 행정위원회 소관 덕진구청 간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허광회 행정지원과장입니다.
  한중희 민원지적과장입니다.
  전을열 세무과장입니다.
  먼저 평소 존경하는 정섬길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의 덕진 구정에 대한 깊은 관심과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덕진구는 현장, 복지, 안전, 녹색 행정 등 구정 운영의 4대 기본 방침을 가지고 구민들이 행복한 미래를 열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대민 행정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금년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더욱더 신뢰받는 행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023년 새해에도 위원님들의 건강과 함께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섬길   위원님들께서는 양 구청장님께 궁금한 사항이나 당부말씀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님.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최병집 덕진구청장님, 우리 공무원들께 이번에 칭찬을 한번 해 주고 싶어요. 올해 1월 13일 날 진북동에서 새벽에 화재가 발생이 됐어요. 거기 형제간이 살고 있었는데 불이 나서 한 분은 나왔고 한 분이 미처 못 빠져나와 가지고 거기에서 사망을 했어요. 거기에 보니까 온열기 전기히터 그것을 틀어놓고 파출소에서 얘기 들어보니까 그걸로 판명이 났는데 그분이 폐지를 줍는 분이에요, 형제간이. 폐지를 자기 집 앞에 요즘 폐짓값이 싸다 보니까 방에다도 적재를 한 거 같아요. 하다 보니까 그 히터가 과열이 돼서 불이 나서 전소······.
  저도 여기서 몇 번 가 봤었는데요. 상당히 심각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덕진구청에서 도움을 받았고 인후3동, 송천동 그런 단체에서 한 70명이 와서 1차로 거기에 있는 타다 남은 잔재를 많이 치웠거든요. 2차도 지금 남아있는데 우리 구청장님께서 그런 현황을 잘 알고 계실 거예요. 보고 좀 한번 해 주세요.

○덕진구청장 최병집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1월 13일 날 연초 새벽 5시에 화재가 났는데 현재는 화재 당시에 우리가 재난재해 지원사업을 안내를 해 드린 바가 있고요. 그다음에 화재피해주민지원금은 행정적으로 신청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 뒤에 저도 새벽에 현장을 가 봤습니다만 골목길인데 도로 거기까지 물건들이 나와 가지고 타다 남은 것들은 청소위생과에서 싹 청소를 했고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적십자사, 사회복지협회 해당 동의 통우회 이런 데서 집 안에 적치물까지 다 정리를 끝낸 상태고 현재 상황은 시민안전보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만 아까 말씀하신 대로 주택 안에 개인 소유의 타지 않은 물건들이 좀 남아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세대주와 상의해서 정리를 해 줄까 했었는데 최근에 집주인께서 전체를 철거할 의사를 표현했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저희들이 지원하고 안내해 줄 수 있는 행정 절차는 다 해 드렸고 그분이 철거 과정에서 구청의 어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그것도 파악해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지금 누님이 대전에 사는 거 같아요. 그리고 지금 완산구 지인 집에 가서 기거를 하는 거 같은데 관에서 도와줄 수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와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완산·덕진구청, 전주시에는 자료가 지금 없는가 봐요. 각 동별로 해서 폐지 줍는 어르신들 그분들이 대부분 연세가 70대, 80대 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것도 한번 조사를 해서 우리 위원님들한테 공유를 했으면 굉장히 좋지 않냐 이렇게 생각이 돼요.
  제가 지금 자료를 많이 수집해서 만들고 있는데 관에서 좀 신경을 써서, 어차피 전주시민이고 그분들은 어렵기 때문에 폐지 하루 주워봤자 돈 2000원도 안 된대요. 리어카 끌고 다니면서 어르신들 추운데 다니는데 그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한번에 고물상으로 가면 멀리 가니까 못 가나 봐요. 그러니까 집에다 쌓아 놓는대요. 집도 자기 집이 아니야. 원도심 같은 데는 전부 다 세워져 갖고서 방까지 쌓아 놓는 거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화재가 발생이 되면 인명피해가 100% 발생이 된다. 여기에는 양 구청에서 그리고 동에서 협력하고 파악을 해서, 확인을 해서 그분들이 앞으로 생활하는 데 큰 지장이 없도록 지원 정책이 있으면 좋지 않냐 생각이 듭니다.
  양 구청에서 꼭 그렇게 해 주시겠죠?

○완산구청장 엄익준   예, 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제가 한 가지만 더 주문할게요. 좀 있으면 가시니까······.
  봄철 대비해서 산불감시원들 지금 진행이 되고 있죠?

○덕진구청장 최병집   예.

남관우 위원   양 구청에서 보니까 저는 구청이 옆이라 수시로 다니면서 얘기도 듣고 그러면 완산구청도 마찬가지고 교육을 아주 굉장히 그분들께서 그러더라고요, 엄청 엄하게 한다고. 그래서 그 부분은 아주 잘했다 생각이 돼요. 그것도 화재가 발생이 되면 산 밑에 있는 주택 같은 게 전소가 될 수도 있고······.
  그리고 제가 주문 하나 할게요.
  요즘 보면 옥정호나 지금 비가 안 와서 물이 바닥이 됐어요, 지금 임실 쪽으로는. 십몇 프로밖에 안 된다 그러니까 혹시라도 이때 비가 많이 왔을 때 봄철에 산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고 그 지역에 위험한 지대가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그런 지대를 갖다가 발굴을 해서 이왕이면 보호 조치를 미리 했으면 좋지 않냐 이렇게 생각이 되니까 양 구청에서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박형배 위원님.

박형배 위원   구청장님, 지금 신시가지를 비롯해서 택지 개발된 지역에 나대지들 있지 않습니까?

○덕진구청장 최병집   예.

박형배 위원   거기에 보면 건축폐기물을 비롯해서 가전제품들, 일반 생활쓰레기들 쌓여진 게 굉장히 많이 있어요. 이것을 우리 시에서 청소를 할 필요는 없지만 또 나대지의 소유주들이 버리지는 않았을 거란 말이에요. 인근에 있는 주민들이 버리거나 아니면 몰래 투기를 하거나 했을 건데 소유주들에게 책임을 묻는 방법을 찾더라도 봄에 환경정비를 전체적으로 한번 쭉 하고 실태조사하고 그런 부분들 소유주들한테 "치워라."라고 계도를 했으면 좋겠어요. 겨울에 보니까 너무 많이 너저분하더라고요.

○완산구청장 엄익준   예, 위원님 말씀대로 현장 한 번 더 확인하고 해서 그 부분이 해소가 될 수 있도록 챙겨보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치울 수 있는 부분들도 치워줄 수 있으면 좋을 텐데······.

○덕진구청장 최병집   신시가지뿐만 아니고 전주시 전역으로 봤을 때 그런 일반적인 가정 생활폐기물이 아닌 건축폐기물이라든지 리모델링하고 나면 잔재물이라든지 고질적으로 악성으로 대량으로 갖다가 방치시켜 놓는다든지, 그게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일정 구역 자기 토지 안에 했으면 행정에서 일차적으로 청결 명령 내리고 거기에 따른 조치를 취해 나가는데 실태조사를 완산구도 마찬가지겠습니다만 저희들이 나름 평소대로 하고 있어요.
  그래서 투기의 조짐이나 성향이 보이면 초기 단계에서 거기에 따른 조치도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만 부족한 건 사실이겠죠. 현재 투기된 지역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전수조사해서 일단은 주인과 얘기를 해 보고 안 됐을 때는 저희들이 치우고 나서 나중에 구상권이든지 처분 요청을 한다든지 적절하게 대응을 철저히 해 나가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저도 그 문제에 대해서 한번 질의하겠습니다.
  KBS에서 1월 17일 날 무단쓰레기 CCTV에 대해서 아마 언론에 나온 게 있을 거예요.
  (자료를 들어 보이며)
  근데 이 부분이 구청 청소위생과에서 관리하는 거잖아요?

○완산구청장 엄익준   예.

○덕진구청장 최병집   예.

○위원장 정섬길   이 부분은 덕진에서는 정대선 과장님이 하고 완산은 허소영 청소위생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 CCTV 자체가 무용지물이라는 게 언론에 나와 있지 않습니까? 그거는 관리를 전혀 안 했다는 거예요. 왜, 노쇠 된 것도 물론 있지만 화소가 계속 괜찮은 것은 관리가 안 되어 가지고 때가 끼어있던가 아마 그런 부분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그러면 청소위생과에서도 CCTV 무단쓰레기 불법 촬영하는 거 관리를 해 주셔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요.
  그래서 이 부분은 구청장님께 부탁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양 구청 청소위생과에서 무단쓰레기 방범용 CCTV 관리를 하셔서 단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예, 알겠습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최명권 위원님.

최명권 위원   최명권 위원입니다.
  양 구청장님께 부탁을 좀 드리고자······.
  우리 양 구청이 지금 일거리가 많이 늘어났죠, 전년에 비해서?
  실은 올해부터 주민 민원이 더 많이 들어올 겁니다. 거기에 대해서 양 구청은 주민에게 행정서비스 기관이 될 수 있도록 구청장님께서 직원분들에게 당부 좀 드려주십사 부탁드리겠고요.
  그다음에 우리 위원님들도 개인적으로 지금은 시보다는 양 구청으로 민원이 많이 들어갈 겁니다. 위원님들께도 민원이 들어갔을 때 최대한 구청장님들께서 협조해 주십사 부탁드리겠습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예, 잘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그리고 혹시 KBS나 방송국에서 직원들한테 인터뷰하잖아요. 직원분들이 말씀을 잘하셔야 우리 행정에서 욕을 얻어먹지 않습니다. 우리가 위탁을 줄 때는 직원이 뭐라고 말씀하시는지 아세요?
  물론 우리 정식 공무원 직원들이 그렇게 답변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을 해요, 사실은. 그 업체가 바빠서 못 했다고 그렇게 말씀을 하시면 안 되지 그것은. 우리가 그 업체에다가 위탁을 줄 때는 왜 위탁을 줍니까?
  그러니까 혹시 인터뷰 답변할 때 직원들도 생각을 하셔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양 구청장님들은 위원님들께서 당부하신 사항들은 주민들의 편익 증진과 복지 증진을 위해 꼼꼼히 챙겨 주시기 부탁드리면서 구청장님들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섬길   그럼 완산구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종수 행정지원과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안녕하십니까?
  완산구청 행정지원과장 신종수입니다.
  먼저 전주시의회의 위대한 도약을 위해 혼신의 힘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정섬길 행정위원회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3년도 완산구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게 됨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럼 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완산구 주요업무계획을 위원님 좌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완산구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덕진구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허광회 행정지원과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안녕하십니까?
  덕진구청 행정지원과장 허광회입니다.
  먼저 우리 구정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는 존경하는 정섬길 행정위원회 위원장님과 최명권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3년도 덕진구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풍성한 결실을 맺길 바라면서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직제순에 따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덕진구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양 구청 행정지원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   행정조직을 전체적으로 보면 정원 대비 현원이 많이 부족해요. 특히 완산구 같은 경우에는 구에 10명, 동에 17명, 동 현장에서 일을 하는 직원들이 되게 부족한 거 같아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정·현원 사항에는 지금 구청하고 동 전체 27명이 결원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기에는 실무수습이 현원에 포함이 안 되기 때문에 실 결원으로 잡혀 있는데 사실상 실 결원은 2명으로 잡혀있습니다.

박형배 위원   실무수습이면?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정규 시보로 임용되기 전에 실무수습으로 사전에······.

박형배 위원   임용이 될 예정으로 되어 있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예, 그렇습니다. 예정 직급이······.

박형배 위원   실무수습이라고 하는가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예.

박형배 위원   덕진구는 어때요?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저희도 마찬가지로 실 결원은 마이너스 4명이고 실무수습이 16명이 있습니다. 구청에 11명하고 동에 5명 그렇게 있습니다.

박형배 위원   그러면 현재 여기에 나와 있는 정원의 부족분은 다 메워졌다?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예, 그렇습니다. 실무수습은 현원에 잡혀있지 않은 숫자여서 결원이 많은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박형배 위원   그래요, 그러면 크게 문제 안 되겠고만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예, 그리고 이건 1월 31일 자 기준이고요. 그 이후에 또 복직자가 발생을 해서 사실상 한시임기제가 휴직자 대신해서 투입된 경우까지 포함하면 현재 상태에 실 결원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최명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명권 위원   최명권 위원입니다.
  제증명 및 신고민원 처리 실적을 동별로 제가 개인적으로 빼 봤어요. 빼 봤는데 한 동 예를 들어서 말씀드릴게요. 지금 송천1동이 인구가 6만 4000이 다 되어 가고 있어요. 그리고 분동이 내년쯤 될 거 같은데 몇 월달인지 모르겠지만 상반기에는 될 거 같아요. 그럼 지금 이번 4월 입주 예정인 포레나가 있어요. 830세대 정도 된다고 하는 거 같은데······.
  송천1동 주민센터 같은 경우 직원 티오가 20명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한 명이 육아휴직을 내고 그럼 19명이 이제 채워지겠죠, 육아휴직 낸 자리는. 그럼 포레나 입주나 이럴 때 기본적으로 해야 될 게 있더라고요. 맞죠, 과장님?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

최명권 위원   830세대 이상이 들어오면 주민센터에 직접 와서 할 일이 있죠?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전입신고나 기타 민원들이 평소보다는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여의동에서 비슷한 규모가 작년 11월, 12월 그때 있었고요. 직원들이 좀 힘들긴 했는데 있는 현원에서 그렇게 진행한 사례가 있습니다.

최명권 위원   그러면 한시적으로 바쁘겠다는 말씀을 하시는 거잖아요?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예, 어려움은 좀 있습니다. 업무가 과중되고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최명권 위원   그럼 내년에 분동이 되기 전에 미리 인원을 보충해 줄 생각은 없으십니까?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그 부분은 분동 절차가 진행되는 일정에 따라서 저희가 직원을 구해서 배치하고 할 때는 정원에 맞춰 가지고 현원 배치를 하니까 거기 우려하시는 그 부분이 어려움이 없도록 시에 총무과하고 자치행정과하고 협조를 해 가지고 적정한 시기에 인원이 확보가 될 수 있도록 정원 쪽이 조정되도록 하고 그때 가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향을 최대한 찾도록 하겠습니다.

최명권 위원   여기 자료를 보면 송천1동주민센터가 지리적으로 좋은 위치가 아니에요. 그런데 인구가 많다 보니까 제증명, 신고민원 처리가 35개 동 중에 세 번째더라고요. 왜 그러냐면 요즘 시민들이 가기 좋은 동으로 가거든요, 그 동이 아니더라도.
  과장님께서 충분하지는 않지만 그런 말씀하시니까 예를 들어서 추후에라도 이 동이 아니고 개발이 돼서 분동이 되거나 그 동에 건축이 되어 가지고 세대수가 갑자기 늘어나면 우리 공무원들이 그 일을 감당을 해야 되잖아요?
  한시적이든 임시적이든 그런 자리는 좀 채워줘야 되지 않냐 그 생각이 듭니다.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예, 잘 알겠습니다.

최명권 위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제가 오늘 아침에 보니까 '신바람덕진 2023년 덕진구 주민자치프로그램 개강' 이렇게 해서 언론에 배포를 했는데 우선 덕진구청이나 완산구청에서는 주민자치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어요. 코로나로 인해서 어지간히 전주 같은 경우에는 많은 수고를 들여서 진행을 하는 거 같은데······.
  제가 한 가지 주문을 좀 하고 싶어요. 여기 보니까 집기 구입비를 주민자치프로그램 많이 해 주죠? 혹시 덕진하고 완산하고 연으로 따졌을 때 얼마 정도 되는가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완산은 4200 정도 예산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4200?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예.

남관우 위원   덕진은?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덕진은 4000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4000, 제가 이걸 왜 물어보냐면 관리 감독이 전혀 안 되어 있어. 구청에서 동사무소 주민자치프로그램에다 예를 들어서 장구, 난타를 몇 개 사줬는데 그런 기록이 각 동에 전혀 없더라고요. 왜 그러냐면 연말에 그것을 동에서 점검을 해서 동아리면 동아리 부문해서 만약에 여기서 난타가 하나가 없어졌으면 변상을 요구해야 한다 이런 부분이에요. 그리고 지금 보면 그런 시스템이 동도 전혀 안 되어 있고 구청도 안 되어 있다, 돈만 막 주는 거야. 그러다 보면 난타가 50개 들어가는 데도 있어, 계속 사주는 거야. 놓을 공간이 없어······.
  이런 부분 안배를 잘해서 구청에서 각 동으로 전달해서 그거 시스템을 만들어서 지금부터 시작되니까 전수조사를 전부 다 하는 거야, 프로그램마다. 모 동은 제가 보니까 한 돈 백만 원 들여서 마이크를 사줬는데 6개월도 안 돼서 분실된 거야, 누가 가져간 지를 몰라. 그러면 다음에 또 사달라고 그래······. 체계적으로 한번 양 구청에서 꼭 해줬으면 좋을 거 같아요. 그게 4000만 원, 4000만 원이면 보통 4년이면 어마어마한 돈인데 그 돈을 갖다가 혈세 낭비하면 안 된다. 꼭 한번 제가 여기서 지적사항보다도 담당 공무원께서 자발적으로 했으면 좋을 거 같아요.
  우리 완산 어떻게 생각합니까?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려하시는 만큼은 아니고요. 작년에 행감 때도 한번 말씀하셔 가지고 저희가 지난 연말에 각 동에 비품, 물품 전수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비품대장을 만들었고 저희가 연말에 완산의 19개 각 동을 전부 방문해서 물품 관리대장과 물품 현황에 대해서 확인하고 물품 관리에 대해서 더 이상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 그렇게 당부하고 현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에도 6월과 12월 상반기에 물품을 구입해서 6월 달에 관리 상태를 또 확인하고요. 연말에 다시 한번 재차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덕진은 어떻게 하고 있어요?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위원님 말씀에 적극 공감을 하고요. 저희가 4000만 원에 대해서 비품이 많이 차지를 하고 있고 말씀하시는 운영에 필요한 것들을 구입해 주는데 사실은 구입을 할 때 이게 지금 사용할 수 있는데 또 요구를 하는지 철저히 파악을 해서 하고 낭비가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챙기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제가 왜 이 얘기를 하냐면 완산·덕진 몇 군데에 전화를 해 봤어요. 그분들께서 담당 공무원들이 바로바로 1년 사이로 바뀌다 보니까 원래는 주민자치회에서 진행을 하면 좋은데 주민자치회에서도 그렇지 않는다고 그러더라고, 원래는 주민자치회에서 좀 해야 돼요. 하는데 공무원들은 자기 업무도 바쁘다 보니까 그냥 신청만 해서 구청으로 내려주는데 그게 1년, 2년, 3년, 4년 자료도 없고 그 부분을 잘하고 있다고 하니까 혹시나 제가 염려가 돼서 지금 내가 전화한 몇 개 동은 전무하다. 그러니까 다시 한번 확인해서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알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이보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보순 위원   수고 많으시고요.
  지금 혁신동하고 조촌동 청사 신축하거나 리모델링을 하고 있는데 저희 덕진동 같은 경우는 덕진 청소년문화의집을 빌려서 주민자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만큼 덕진동 청사가 낡았고 공간이 좁다라는 뜻이거든요. 덕진동 청사에 대한 신축 계획이나 이런 것들이 혹시 나와 있는 게 있나요?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현재 신축 계획은 아직 상세하게 진행되는 것은 없고요. 지금 운영을 하면서 긴급하게 보수나 리모델링이나 그런 것들이 필요하면 예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급한 걸 우선순위로 해서 청사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보순 위원   청사 개선은 그 전년도에 엘리베이터를 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장애인들이나 노약자 어르신분들이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개선된 점은 있지만 제가 점수표라고 해야 되나, 청사 신설에 대한 표를 보니까 그런 시설 개선이 들어가게 되면 순위에서 또 밀리더라고요? 신설하는 데 있어서······.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덕진동은 지금 95년도에 신축이 돼서 이용을 하고 있고요. 그보다도 앞에 있는 금암1동이 94년도에 해서 오래된 것으로 하면 동 청사에서 두 번째로 오래돼서 새로운 청사를 준비하는 것에 앞쪽에 우선순위를 두고 검토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보순 위원   덕진동 주민들의 뜻은 지금 덕진동이 계속 재개발이나 재정비, 경기장 개발 이런 붐이 일면서 덕진동 청사도 옮겨야 되지 않냐라는 여론이 상당히 많이 일고 있어요. 그런 부분들 감안하고 덕진동에 오려고 하면 주차장이 일단 없습니다. 주차장이 불편함이 있고 덕진동 옆에 꽃담이 있었는데 그 부지가 팔리면서 새로운 건물이 들어오게 되면 덕진동은 청사가 묻혀 가지고 보이지도 않을 거고 민원인이나 외부인들이 찾아오기 상당히 어려울 거다라는 그런 우려가 많이 팽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꼭 덕진동 청사에 대한 신설 부분 혹은 재개발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 개발이익으로 발생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가능하다면 청사를 옮길 수 있도록 구청에서 적극적으로 실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덕진구행정지원과장 허광회   예, 이런 부분에 대해서 논의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 가지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보순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신종수 과장님께 여쭤볼게요.
  서신동에 민원발급기가 동파돼 가지고 물이 떨어졌는데 그거 진행이 어느 정도쯤 됐나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지금 민원지적과에서 추진하고 있는데요. 올해 예산이 있기 때문에 서신동 무인민원발급기가 내구연한도 지나고 해서 바로 교체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겨울에 동파로 인해 터져 가지고 그 부분은 물이 묻힌 거잖아요?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예.

○위원장 정섬길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게 빨리 신속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행정지원과장 신종수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양 구청 행정지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양 구청 민원지적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양 구청 민원지적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위원장님, 저 민원지적과······.

○위원장 정섬길   그랬어요? 죄송합니다.

남관우 위원   넘어갔으니까 상관없어요.

○위원장 정섬길   다음은 양 구청 세무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님, 눈이 컸는데 안 보였네요.
  (웃음소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완산구청·덕진구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과 중식 시간이 되었으므로 오후 2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4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섬길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다음은 도서관본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병수 도서관본부장님께서는 간부 소개와 함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본부장 김병수   안녕하십니까?
  도서관본부장 김병수입니다.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서 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전주시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 정섬길 위원장님과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참석한 도서관본부 소속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미정 도서관정책과장입니다.
  장미경 도서관운영과장입니다.
  최명환 도서관산업과장입니다.
  이규형 도서관시설과장입니다.
  그럼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도서관본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서관정책과 소관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들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지역문화 플랫폼 작은도서관 활성화 여기 보면 사립 작은도서관과 동네책방, 마을공동체, 지역작가 이 구성은 어떤 식으로 해서 운영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까?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저희가 작년에도 행사를 한 번 했었고요. 작은도서관, 지역서점, 지역작가, 주민커뮤니티가 협력해서 독서문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작년에는 4개 권역에 나누어져서 했고 올해는 규모를 조금 더 키워서 2개 권역 정도에 나눠서 상반기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남관우 위원   진행은 어디에서 합니까?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현재 장소 확정은 짓지 못했는데요. 여기 노송광장 내지는 덕진공원 쪽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노송광장?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예.

남관우 위원   지역을 보면 그 지역적인 특색이 다 있어요. 왜 그러냐면 이쪽 옛날 JTV방송 있어요.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진북동 말씀하시는 거죠?

남관우 위원   아니요. 서노송동 그쪽으로 밑에 거기도 조그마한 광장 하나 만드는 데가 있어요. 그래서 이왕이면 사람이 오는 곳 그런 데서 시행하면 더 좋지 않냐 생각이 돼요. 그래서 선정할 때는 지역 지역 해서 다양하게 진행을 하면 좋지 않냐······.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예, 체험부스가 많이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그런 식으로 하면 아까도 우리 위원님들께서 중지를 모은 것은 정말 전주가 도서관이 활성화가 잘 되어 있다, 타 도시보다는 전국적인 메카로서 타 도시에서 저희 지역으로 와서 강원도에서 온다든가 경기도에서 와 가지고 활성화가 전주의 모태가 돼서 그 지역도 이렇게 가는 걸로 되지 않냐 생각이 되거든요. 앞으로 굉장히 속도전을 내서 다양하게 진행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예, 알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도서관정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서관운영과 소관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전주시에 지역서점이 총 몇 군데나 있어요?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저희가 지역서점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역서점 인증된 서점은 92개소입니다.

남관우 위원   도서관이 이렇게 활성화가 되다 보면 지역서점이 조금 침체가 될 수도 있지 않냐 그래서 지역서점에 있는 책 있죠?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남관우 위원   책은 전주시에서 몇 % 보조합니까?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보조해 주는 것은 없고요. 도서 구입비가 올해는 10억이 있거든요. 도서 구입을 할 때 지역서점으로 인증된 서점에서 100% 다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그러면 지역서점에서 100% 이 지역은······.
  서점 운영하는 분들 보니까 애로사항이 엄청나게 많아요. 잘 안되는가 봐요, 안 돼서 그만둘까 하는 이런 대표들도 계세요. 전주시에서는 도서관 전국적으로 잘하고 있지만 작은도서관, 여러 사설 도서관도 있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현재 있는 지역서점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적으로 밑받침이 되어야 한다 제 생각이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말씀드린 대로 10개 도서관의 책 구입도 다 지역서점에서 하고 있고요. 작은도서관에서 구입하는 책도 다 지역서점에서 구입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그렇게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남관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박형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   사업계획을 보니까 지역대학 연계 인문학 지식나눔 열린 강좌를 진행한다고 되어 있어요. 처음 진행하시는 거 같은데 그러죠?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박형배 위원   그러면 현재 전북대학교 교수님들 섭외는 다 마무리가 된 거예요?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저희가 처음에 전북대학교 인문대학 학장님을 만나서 사업에 대해서 협의를 했고요. 학장님께서 많이 도와주셔서 열다섯 분의 인문대학 교수님들이 참여를 하셔서 각 도서관마다 2회씩 운영해서 총 20회 인문학 강좌를 재능기부로 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박형배 위원   대단한 일을 하신 거 같고요. 이 부분은 나름대로 또 다른 형태의 성과가 나올 거 같은 느낌을 받아요. 진행해 봐야 알겠지만 잘 준비하셔 가지고······.
  그리고 또 홍보도 좀 잘하셔서 우리 시민들이 많이 참석할 수 있게끔 해서 대학을 가지 않더라도 교수님들의 높은 인문학 강좌를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수준 높은 강좌이지 않을까 싶어요.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박형배 위원   시민들한테 적극적으로 홍보 좀 잘해 가지고 될 수 있으면 많은 시민들이······. 그리고 전체 한곳에서 하지 않고 각 동네마다 분산돼서 하니까 훨씬 좋은 거 같아요.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열심히 홍보해서 많은 시민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일정도 구체적으로 나오면 우리 위원님들한테도 주시고 참석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장미경   예, 알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금방 박형배 위원님께서 좋은 질의를 또 해 주셨고 우리 과장님이 이렇게 좋은 사업을 가지고 와 줘서 무료로 교수님들이 지식나눔 강좌를 해 준다니까 얼마나 고마운 일입니까?
  하여간 도서관 쪽에서 열심히 해 준 것에 대해서 항상 감사드려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도서관운영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서관산업과 소관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17쪽 보면 라키비움 도서관 문화여행 여기에 보니까 대상에 전주시민 및 완주군민으로 이렇게 되어 있어요. 소요예산 한 2000만 원 되는데 이 예산 가지고 지금 이게 신규로 되어 있습니까?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신규······.

남관우 위원   신규예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남관우 위원   고민을 좀 많이 해 봤어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저희 도서관······.

남관우 위원   예산도 보니까 큰 예산도 아닌데 운영을 어떤 방식으로 하시려고 합니까?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공약사업이고요. 신규사업인데 도서관 여행을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까지 확대해서 다양한 주제와 체험이 결합된 전주·완주 상생형·문화형 도서관 여행으로 프로그램을 짰고요. 저희 도서관에서는 특성화도서관 여덟 군데하고 완주군의 문화공간 여덟 군데, 전주의 문화공간 다섯 군데 해 가지고······.
  예를 들어서 삼사월에 1회씩 한 번은 전주에서 출발하고 한 번은 완주에서 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짰고요. 전주에서 출발하고 한 번 운영할 때 세 곳씩 운영하는 걸로 그렇게 프로그램을 짰습니다.

남관우 위원   완주군하고는 협력이 다 된 거예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남관우 위원   여기 보니까 완주군 협조 사항 해 가지고 완주 관내 전 코스 해설사 지원 이건 뭡니까?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완주군 도서관 사업소······.

남관우 위원   해설사 지원한다는 것은······.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완주 관내의 문화시설 해설을 해 주실 분 지원을 받고요. 완주군민 참여자를 모집하고 홍보해 주는 걸로 완주군에서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전주 예산 들어가는 건 없고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전주에서는 저희 예산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이게 활성화가 되면 굉장히 좋은 정책 같은데 앞으로는 이게 확장이 될 수 있도록 지금 첫발 내딛잖아요. 이 부분은 아주 잘해야 할 거 같아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홍보해서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왜 그러냐면 신규로 할 때는 다양하게 검토도 해 봤겠지만 특히 지금 완주·전주는 민감하거든요. 민감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잘 진행이 되도록 한번 위원님들도 협조를 하겠지만 담당 부서에서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하고······.
  예산은 지금 빼 보니까 어때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산은 2000만 원으로 가능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이 예산 가지고 충분히 할 수 있다?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남관우 위원   한번 최대한 해 보고 그 경과를 위원님들한테 이제 피부적으로 와 닿는 결과물을 한번 내놓길 바랍니다.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알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박형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   거기에 관련해서 지금 완주군의 문화시설 어디 어디인지 자료를 좀 주시고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완주군의 문화공간을 저희가 받은 데가 삼례책마을, 그림책미술관······.

박형배 위원   아니, 전주·완주 다 해서 그걸 자료로 보내주세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알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이걸 적고 이렇게 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김세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혁 위원   김세혁입니다.
  도서관 여행 관련해 가지고 질의를 드리고 싶은데요.
  저번 회기 때 저희가 같이 방문해서 도서관 여행 체험을 해 봤는데 너무 잘 되어 있었고 또 해설해 주시는 분께서 열정적이고 너무 열심히 해 주시는 모습에 제가 참 감명 깊게 체험을 했는데요.
  혹시 지금 도서관 여행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전주시민하고 전주 여행자로 대상자가 되어 있는데 참여 비율은 좀 어떻게 되나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처음에는 전주지역 참여자가 훨씬 많았는데 통계적으로 10월 달 정도에는 거의 68% 정도가 타지역 분들이었습니다.

김세혁 위원   그럼 전주 여행하시는 타지역에서 오신 분들의 유입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파악이 되나요? 어떤 걸 보고 참여하셨는지 이런 것들······.

○도서관본부장 김병수   제가 답변드리면 저희가 인터넷에 올리기 때문에 대부분 오시는 분들이 전주를 가기 위해서 검토하다가 찾는 분도 있지만 대개 도서관을 좋아하시는 분들 그리고 신청을 인터넷으로 받기 때문에 도서관 관계자분들도 많지만 전주 한옥마을을 오기 위해서 검토를 하는 과정에서 연계가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김세혁 위원   현재는 개인이 알아보던 중에 인터넷이나 이런 것을 통해서 접하게 되고 그렇게 신청해서 오시거나 하시는 경우가 많은 거죠?

○도서관본부장 김병수   그렇게 하고 정책과에서 하는 나들이 투어가 있는데 그것은 기관 단위로 저희가 모집을 처음에 나와 있던 업무시책에······.

김세혁 위원   그런 기관 투어는 기관 대 기관으로 해서 진행되는 거고 도서관 여행 같은 경우에는 지금 일반······.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개인이 신청합니다.

김세혁 위원   개인이 신청해서 오는 경우가 많은 거죠?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김세혁 위원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좀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사실은 우리가 여행사나 이런 데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다라는 생각이에요. 여행사하고 매칭해서 이런 프로그램들이 전주 여행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패키지여행 이런 데에 넣어서 프로그램 잘 개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그런 걸 같이 고민해 봐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알겠습니다.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추가 설명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김세혁 위원   예.

○도서관정책과장 조미정   저희가 작년에 위원님들께서 도서관 연수 프로그램으로 해서 예산을 9000만 원 세워주셨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으로 올해 1박 2일 체류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건데요. 그걸 올해 한번 잘 성공시켜 봐 가지고 여행사하고 매칭해서 하는 그런 방안도 염두에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세혁 위원   예, 그렇게 다각도적으로 저희가 접근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정말 괜찮은 프로그램이고 앞으로 우리가 잘 정착시키면 선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도서관본부 차원에서 전체적으로 잘 고려해 가지고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알겠습니다.

김세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박형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   지난번에 도서관 여행 체험을 했을 때 받았던 느낌을 말씀드리면요. 도서관 여행의 대부분이 특색 있는 도서관 몇 군데를 선정해서 우리가 코스로 돌잖아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박형배 위원   그래서 거기에서 라운지 설명을 받고 해설 듣고 사진 촬영할 수 있으면 하고 다음 코스 이동하면서 코스 안에서 얘기 듣고······.
  그런데 도서관이라고 하는 공간 자체가 해설을 받고 알아나가는 것도 필요하지만 도서관이라고 하는 곳에 가장 중요한 기능이 책을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이잖아요?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박형배 위원   거기에 마음에 드는 책을 볼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머물러서 책을 볼 수 있게끔 해 주는 것도 필요하고 그러면 그분은 그 투어에서 낙오가 되잖아요. 낙오된 여행자를 다음에 어떻게 픽업을 할 수 있는 그런 것도 필요하지 않겠는가. 예전에 투어버스 생각해 보면 여행자들이 한 도시에서 투어버스의 노선에 따라서 버스는 계속 돌고 본인들이 남아서 여행할 수 있는 곳에 자유롭게 여행하다가 다시 다른 버스가 오면 그 버스를 타고 이동하고 이런 것들도 있지 않습니까?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예.

박형배 위원   그런 내용들도 다각도로 고민을 해서 더 활성화되는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도서관산업과장 최명환   위원님, 참고로 저희가 느린 책장 코스라고 해서 그렇게 머무르는 코스가 따로 있습니다. 여유 있게 시간을 주는 코스가 또 있거든요.

박형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도서관산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서관시설과 소관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도서관 증축이라든가 새로 저번에 위원님들하고 여기 몇 군데 가 봤었잖아요. 시설은 잘되어 있는데 시스템이 조금 자동으로 될 수는 없나요?
  여기서 내가 도서 구입 신청을 해요. 신청을 넣으면 거기에서 전자로 해 가지고 저쪽에 있는 게 올라와서 그게 자동으로 내려오더라고. 그런 시스템을 어떻게 보면 전주가 메카가 되려고 하면 큰돈은 안 들어갈 거 같은데 그것도 한번 생각을 해 봐야 돼. 어때요, 본부장님?

○도서관본부장 김병수   향후에는 모든 게 자동화시스템으로 아마 될 겁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가도 미래 도서관에 맞게 다 로봇들이 장서도 정리하고 아마 그런 형태가 되는데 지금도 매년 도서관 대회가 열리는 데 가서 보면 스마트기기들이 발굴이 돼서 새롭게 나오고 있어요. 위원님께서 생각하시는 것들도 멀지 않은 장래에 다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조금 해야 할 거 같아요. 내가 한번 그걸······.
  (웃음소리)
  재원은 얼마 들어갈지 모르겠지만 제가 외국 갔을 때 그런 시설을 봤는데 정말로 도서관도 들어갔는데 조그마한 거 같은데 위쪽으로 올려서 막 책을 이렇게 봐야 돼요. 그런데 신청을 하면 시스템이 돼 가지고 바로 이렇게 착착해서 탁 떨어지더라고. 반납할 때도 탁 놓으면 책이 그 자리에 또 올라가더라고요. 그런 시스템이 한번 도입되면 좋지 않냐. 그것도 예산이 많이 들어갈지는 모르겠지만 예산도 한번, 전주도 모범적으로 했으면 좋지 않냐 생각하는데······.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시설과장이 답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웃음소리)
  저희 집행부에서도 부서별 대표사업 발굴하라는 말씀이 있으셔서 내년에 시책업무 추진할 때 가깝게는 복합문화공간인 서신이라든가 아니면 다른 개발사업이 있을 때 위원님이 말씀 주신 것처럼 그게 컴퓨터든 기계장비든 아니면 요즘 식당가면 자동 무인으로 움직이는 거 있지 않습니까? 그런 형태든 첨단기술 도입하는 것도 같이 검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제가 시골에서 초등학교 다닐 때 그 당시 때 시골 분들이 그랬어요. "앞으로는 물도 사 먹는대." 그랬어요. 그러니까 지역 사람들이 하는 얘기가 " 물이 천지야, 물이 천지." 그런데 지금 물 사 먹잖아요.
  그런 게 보통 한 40년 정도, 지금은 이 시스템이 되고 있으니까 전주시도 여기서 노력을 한번 했으면 좋지 않냐 생각해서 제가 이렇게 제안도 드리고 얘기를 한 것입니다.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알겠습니다. 저희 시설과에서도 첨단기술 도입하는 거 주저하지 않고 혹시라도 뒤처지지 않도록, 실행은 좀 어려울 수 있겠지만 충분히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일단 검토해서 한번 가지고 와 보세요.
  (웃음소리)
  이상입니다.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박형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배 위원   만경철교도서관이 하천점용 불허가 났잖아요. 근데 이제 완주군 쪽에 예술 철교 거기는 운영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박형배 위원   비비정하고?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박형배 위원   똑같은 철교 위인데 거기는 운영을 하는데 왜 전주시 쪽은 불허가 났을까요?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만경철교 관련해서 사업이 중단되게 돼서 일단 위원님들한테 송구하단 말씀 먼저 올리고요. 중단된 추진 경위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초에는 하천에 대한 관리권이 국토부에 있다가 그때는 가능하다는 판단하에 완주군에서 뒤에 있는 마을 비비정 열차까지 전체 교량구간 450m에 대해서 104억짜리 전체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거기에 따른 용역비 4억 원까지 세워서 문체부 승인까지 맡았습니다. 철교에 대한 소유자는 완주군이기 때문에 저희들도 소유자인 완주군하고 협의를 해서 가능하다는 의견을 받았고 다행히도 2021년도에 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이 예산 3억 원을 반영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것으로 보고 저희들이 기본설계까지 착수를 해 가지고 도면까지 제가 아마 위원님들 보여드린 거 같아요.
  그러고 있는 와중에 2022년 1월부로 물에 관한 관리권이 환경청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중앙부처에서 하는 일이긴 하지만 환경부에서 인수인계를 받은 다음에는 환경부 의견은 "실제로 있는 교량까지도 홍수 위기 때문에 철거를 하는 게 맞다. 다만 그간 운영했던 위에 있는 열차까지는 가능하지만 추가적으로 사업하는 것은 안 된다." 이렇게 명확한 공문이 작년 12월 달에 발송됐습니다. 그래서 완주군도 추가사업이 중단된 상태이고요. 저희들도 그런 상황에서 조금 더 추진하긴 어렵다 보고를 드리는 사항입니다.
  참고적으로 지방환경청하고 완주군 부군수님하고 만나서 노력은 하셨는데 노력 여부 상관없이 실질적으로 12월 중순 정도에 불가하다는 공문 회신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불가피하게 중단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다만 저희가 지휘부에 보고드릴 때 중단된 사항에 대해서는 보고를 드렸고 대안 사업으로 현재 철교에 뚝방 있는 쪽이라든지 아니면 조금 후퇴해서 논답이 있습니다만 그 부분을 사서 조금 높여서 전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까지 실무진에서는 현재 그렇게는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중단된 것에 대해서는 사업 부서 과장으로서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박형배 위원   어쩔 수 없는 상황인 거네요. 어쩔 수 없는 상황인 거면 그러면 계획을 바꿔서 진행하려고 하지 마시고 그냥 털어버리시게요, 포기하시죠. 왜냐하면 만경철교 위에 도서관을 세우는 것 자체가 완주군의 예술 철교하고 우리 도서관 철교하고 상생의 같은 그런 시너지를 위해서 추진하는 내용이었는데 그게 어찌 한 과정을 통해서 안 되면 뒤로 백 해서 어디 다른 데 할 데가 뭐 있어요? 그런다고 해서 완주하고 함께하는 상생의 이미지가 창설되는 것도 아니고······.
  처음 예산 세울 때도 많은 반대와 우려가 있었잖아요. 그런데 그게 계속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이 못 되면 더 큰 반발과 우려가 생길 수 있을 거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계획 수립을 추후에 어떻게 하겠다라고 말씀을 하시기가 어려울 판인데 본 위원의 판단은 그렇습니다. 일단은 털 때 털자······.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처럼 일단 이 사업 중단하도록 하고요. 다만 저희들이 다음에 혹시라도 신규사업이나 큰 사업 예산이 아니더라도 추가적으로 사업을 발굴하거나 진행할 경우에는 면밀히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일단 제가 추가적으로 저도 한 말씀······.
  11대 때 예산 세울 때 우리 상임위에서 논쟁이 있었던 부분이었었고 전주 자체에서 한 게 아니라 환경청 자체에서 했기 때문에 박형배 위원님 말씀대로 그 사업을 철회하고 다른 좋은 사업이 있으면 그걸 발굴해서 굳이 그쪽이 아니어도 되니까 시설과장님께서 좋은 사업을 발굴해서 저희 상임위에 오면 예산을 세워줄 수 있는 방안을 한번 노력하겠습니다.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그렇게 저도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김세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혁 위원   김세혁입니다.
  과장님, 제가 저번에 한옥마을도서관 방문했을 때 장애인 화장실 문 때문에 말씀드린 거 기억하시죠. 혹시 그거 진행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한옥마을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해서 문의 주신 거 같으시고요. 그때 위원님들 현장 방문했을 때 의견 주셔 가지고 바로 착수는 했습니다만 동절기기도 하고 한옥이다 보니까 공사기간이 다소 소요가 됐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자동문은 장애인 편의시설 기준에 맞춰서 1월 중순에 마무리가 되어 있고요. 현재 사용하는데 불편 없도록 마무리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이상 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김세혁 위원   그럼 미닫이문으로 변경됐다는 말씀이시죠?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김세혁 위원   그리고 제가 그때 동문헌책도서관도 방문했을 때 보니까 사실은 원래 기존에 있던 건물을 활용하는 거다 보니까 그럴 수 있다라는 생각은 드는데 장애인분들은 들어가기가 어려운 구조로 현재 다 이루어져 있더라고요. 한옥마을도서관 같은 경우에도 턱들이 많이 있고 동문헌책도서관도 가보면 턱들이 비탈길이 설치가 안 되어 있다 보니까 1층조차도 들어가기가 어려운 상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보고 제가 과장님께 부탁드리고 싶은 바는 저희가 어쨌든 도서관을 조성할 때 전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와서 볼 수 있는 도서관을 조성하려고 노력하는 게 맞다라는 생각하에 우리가 그런 노력들, 디테일한 것들을 좀 신경 써야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고요.
  앞으로 조성할 때 그런 부분들 신경 써 주시면 감사하겠고 동문헌책도서관 같은 경우에도 사실 2층 이상부터는 계단으로 되어 있고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수 없는 구조라고 한다고 하면 1층이라도 들어가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끔 그런 시설을 조성해 주시는 게 필요하겠다 이런 생각이고요. 그런 부분들을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알겠습니다. 기존 건물 리모델링하다 보니까 불가피한 부분이 발생됐는데 앞으로는 건물을 매입하거나 증축할 때 그런 부분 좀 더 면밀히 검토해서 위원님이 말씀 주신 것처럼 2층 같은 경우에 엘리베이터 설치를 못 하는 건물 같으면 앞으로 그런 건물은 매입 자제를 하도록 하고요. 혹시라도 그런 건물이 저희 시가 가지고 있는 건물 중에 활용을 한다고 하면 사전에 보고를 드려서 불가피성이라든지 아니면 향후 대책이라든지 충분히 보고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시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세혁 위원   이번에 동문헌책방 같은 경우에는 정문 말고 후문 쪽 턱이 조금 더 낮은 거 같더라고요. 그쪽에 비탈길을 설치하면 충분히 들어가실 수 있을 거 같다 이런 생각이 좀 들었었거든요. 그런 거 한번 검토해 주시고······.
  사실은 건물 매입 단계에서 그런 고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모델링하실 때 이거 조금만 신경 쓰면 큰돈 안 들이고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 부분들을 우리 시 자체에서도 고민을 계속해 가야 될 필요성이 있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알겠습니다.

김세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이보순 위원님.

이보순 위원   아까 지나갔는데요, 비비정 도서관 그쪽 진행할 수 없다고 얘기를 들었고 의견들이 그렇게 모아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제 생각은 그거를 꼭 진행하라는 건 아니고 그 인근에 제가 파크골프장을 가다 보니까 밑에 쪽으로 파크골프장이 조성될 계획을 가지고 있고 특교세를 받아서 18홀을 만들고 현재 운영하고 있는 18홀 위에 18홀 새로 지어서 36홀이 되면 전국대회 유치라든가 이런 것들 진행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러다 보면 뚝 앞쪽으로 논밭을 사서 화장실도 만들고 그런 인프라 기반 시설을 만든다고 하는데 그쪽 만경강 쪽에 경관이 좋잖아요. 그러니 비비정 쪽이 아닌 그런 부분들을 시 땅을 구입을 한다고 하면 경치가 좋으니 계획을 해 보는 것도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의견을 제안해 봅니다.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 주신 것처럼 아까 박형배 위원님께서 말씀 주신 거하고 상반된다고 보지는 않고요. 이 건은 이걸로 마무리하고 추가적으로 사업 발굴할 때 만경강이라고 굳이 제외시키지 않고 만경강이든 아니면 저희가 실무진에서 검토한 사항이긴 합니다만 김제 금산사 쪽이라든지 모악산 쪽이라든지 시군하고 상생할 수 있는 사업들 종합적으로 같이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보순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섬길   수고하셨습니다.

남관우 위원   보충질의 하나만······.

○위원장 정섬길   남관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관우 위원   남관우 위원입니다.
  만경철교도서관 조성이 무효화되는 거 같은데 지금 이 철교 공매 공고가 언제 뜬 거예요?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철도청에서 매각을 해 가지고 완주군에서 매입을 하게 됐습니다.

남관우 위원   그 연도가 언제예요?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저희가 알기로는 한 12년 정도 경과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남관우 위원   12년 정도?

○도서관시설과장 이규형   예.

남관우 위원   보니까 과장님께 저번에도 제가 질타 좀 많이 했는데 제가 봤을 때는 우리 과장님 잘못은 없다고 생각해요, 전자에 있는 시장님들이 잘못한 것이지. 그리고 제가 얘기했지만 전주시장은 지금도 마찬가지예요. 자투리땅이 있으면 뭣이든지 해서 돈도 많이 안 가니까 지역 지역별로 주차장도 만들어 주고 이런 식으로 해야 하는데 여태 시장들이 그걸 못 했어요. 건물을 팔아먹으면 팔아먹었지 매입한 것은 없어요. 그래서 그분들께서 대대적으로 잘못했다 저는 이렇게 생각이 되고요.
  제가 보니까 앞으로 이 부서에서 정말 열정적으로 잘할 거 같아. 그래서 제가 여기에서 질책보다도 칭찬을 많이 해 줘야 더 좋지 않냐 이렇게 생각이 돼요. 힘내시고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섬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2023년도 처음 회기에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데 우리 도서관본부장님을 비롯해서 과장님, 직원 여러분들이 너무 잘해 주셔서 날로 좋아진 분위기에서 업무보고를 잘 마쳤습니다.
  하여튼 우리 도서관본부에서 직원들이 더 열심히 해 주시면 우리 시민들한테 행복인 거 같습니다. 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본부장 김병수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섬길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도서관본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금일 회의를 이상으로 산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에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98회 임시회 제2차 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4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17인)

○회의록서명(2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