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5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문화경제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0월 18일(수) 10시
장 소 : 문화경제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
2.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
3.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
4.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
5.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 안건
1.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2.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3.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4.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5.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송영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05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문화경제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한 바와 같이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총 5건의 안건을 진행하겠습니다.
  산회 후에는 위원회 소관 현안에 대한 간담회 및 현장 활동을 진행하겠습니다.

1.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송영진   의사일정 제1항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황권주 문화체육관광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입니다.
  존경하는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전주시 문화 경제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2항 및 제3항과 전주시 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전당 설립 및 운영 조례 제11조에 근거하여 2024년 본예산 세입·세출예산 심의에 앞서서 소관 출연 기관 지원에 대한 출연 동의를 받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동의안 내에 있는 출연금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추후 예산 확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2024년 본예산 세출예산으로 한국전통문화전당 운영과 전주 한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제작 등 10개 사업에 총 75억 5800만 원을 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전당에 출연하고자 하며 1억 이상 주요 사업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국전통문화전당 운영입니다.
  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전당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한문화 중심 거점 센터를 운영하고 전통문화의 대중화 및 산업화를 도모하기 위해 52억 9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운영비는 인건비 29억 4200만 원, 공통 경비 18억 3700만 원 그리고 공예품전시관 운영 2억 3400만 원, 우리놀이터 마루달 운영 1억 2600만 원, 전주천년한지관 운영 1억 200만 원 그리고 전주 한복문화창작소 운영 5000만 원입니다.
  전년 대비 인건비 및 물가 상승과 법정 부담금 및 시설 유지관리비를 반영하였으며 한복문화창작소 개관에 따른 장비 유지비 및 보안 장비 구축에 따른 사항들입니다.
  다음으로 전주 전통 한지 제조 닥나무 수매 사업입니다.
  한지 원료의 안정적 공급과 전주산 닥나무를 활용한 전주 한지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닥나무 재배 및 수매를 진행하는 사업으로 전주시와 완주군 농가를 대상으로 재배 면적을 확대하고 재배 농가의 소득 보전을 위해 전년 대비 4000만 원 증액하여 1억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국제한지산업대전 개최입니다.
  28년 전통의 전주한지문화축제의 역사를 계승하고 한지의 미래 산업적 요소를 발굴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수요를 확보하고 세계 종이 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로 2억 90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한지 계승 및 한지 문화 진흥 사업입니다.
  2022년 개관한 전주천년한지관을 기반으로 전통 한지의 보전·계승 및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전통 한지 후계자 양성을 위한 제조 교육 그리고 전통 한지 복원 및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행사 등 6억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한지 제조 업체 생산 기반 개선 사업입니다.
  전통 한지 업체의 시설 장비 개보수 비용 지원을 통해 열악한 제조 환경을 개선하고 전주 전통 한지의 품질을 향상하고자 2억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전주 수공예 거점 도시 운영 사업입니다.
  전주 공예품전시관을 중심으로 수공예 거점 도시의 매력 공간을 조성하여 지역 공예 작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략적 홍보 마케팅을 통해 손의 도시 전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총 3억 60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신(新) 전통 놀이 문화 조성 및 확산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국내 최초로 조성한 전통 놀이 문화 공간 우리놀이터 마루달 및 놀이집을 중심으로 우리놀이학교, 우리놀이한마당 개최 등 체류형 우리놀이 관광 콘텐츠 개발과 전통 놀이 문화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2억 75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한복문화창작소 조성입니다.
  본 사업은 22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3년간 국비 총 10억 원을 지원받는 사업입니다. 2024년도 국비 2억 5000만 원과 시비 1억 3000만 원으로 총 3억 80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2024년도 전주 한지 산업을 한 단계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공예, 한복, 놀이 거점 공간의 안정화 및 활성화를 통해 K-컬처 전통문화 도시의 위상을 높이는 데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영진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님들 질의 준비하시는 동안 제가 질의 좀 할게요.
  전통문화전당 12페이지 운영 산출 기초를 보면 정규 인력이 48명인가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저희 정규 인력은 51명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51명이에요? 그런데 왜 연가보상비는 48명으로 되어 있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원장님하고 본부장 1명이 현재는 임기제로 되어 있습니다. 거기와 관련된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그러면 혹시 비정규직은 몇 명으로 되어 있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출연금에서 진행되는 인원하고 그다음에 저희 사업에 대한 추가 인원을 포함하면 대략 40명에서 45명 정도를 비정규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안에는 저희가 3개월 하는 일 경험이라든가 그다음에 국가 보조금 사업을 통해서 운영되는 인원 포함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12페이지 중간 정도 보면 제 수당에 가족수당이 있는데요. 가족수당은 비정규직까지 포함해서 주는 거예요, 아니면 정규직만 주는 거예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정규직만 지급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정규직만 주는데 6700이죠?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맞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이게 뭐가 좀 안 맞는 것 같은데? 전주문화재단은 정규직이 44명인데 가족수당이 2800이거든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세부적인 내용은 저희 회계 확인해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아니, 이건 확인할 것 없이 정규 인원 숫자는 같은데 전주시 출연 기관 내에서 가족수당이 2배 이상 차이 난다는 거죠. 어디가 많은 건지 아니면 어디가 적은 건지······.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자세한 설명은 저희 팀장이 직접 하셔도 괜찮을까요, 위원장님?

○위원장 송영진   아니요, 됐고요. 이건 나중에 우리 국장님이 체크하셔서······.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집행할 때 어차피······.

○위원장 송영진   좀 이따 이야기하겠지만 전주문화재단은 정규직이 44명인데 가족수당이 2800이에요. 그런데 여기는 정규 인원이 4명 많은데 6700이에요. 그러면 어디가 잘못됐는지를 모르겠어요.
  그런데 똑같은 전주시 출연 기관이고 같은 직급인데 전당은 6700이고 재단은 2800이니까 파악해서······.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이건 작년이나 재작년, 한 이삼 년 집행해 온 걸 보면 차이가 날 텐데 위원장님 말씀대로 2배, 3배까지 차이 난다는 것은 뭔가 하나는······.

○위원장 송영진   양쪽 중에 어디가······.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다시 살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한번 살펴보시고 알려 주시고요.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하나 더 질의할게요.
  수선유지비 보면 조경 유지관리비가 7500이에요. 이게 과다하다고 생각 안 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말씀 올리겠습니다.
  전당 전체적으로 조경 면적이 넓다는 건 위원장님도 잘 아실 것 같습니다. 현재 수변 공간이 있습니다. 연못 또 분수 공간 그다음에 부븸온 뒤쪽으로 공간들이 있습니다. 그런 공간들을 포함해서 개선 사항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플러스된 부분이 있고요.
  또 하나는 저희 시설이 10년 이상 지나다 보니까, 설립 연도까지 포함하면 십이삼 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시설마다 보수하면서 조경이 연결된 부분이 많이 있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좀 늘어난 부분이 있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전당과 문화재단이 성격은 다르지만 비슷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출연 동의안이 올라오면 저희 상임위에서는 2개를 놓고 비교할 수밖에 없잖아요?
  그런데 보면 물론 전통문화전당이 크니까 여기는 수선유지비가 2억 7655만 9000원이에요. 전주문화재단은 7200이에요. 조경 유지관리비보다도 적어요, 전주문화재단의 전체 유지비가.
  그런데 여기 보면 조경 관리도 공예품전시관 오목대, 우리놀이터 마루달, 천년한지관으로 별도로 다 나눠 놨어. 그래서 이것 또한 왜 이렇게······.
  물론 규모가 있으니까 차이는 나겠지만 다른 데로 나눠 놓은 것까지 합치면 조경 유지관리비가 거의 8000 가까이 되는데 재단에 비해서 과다하지 않은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필요한 데에는 꼭 사용해야 하겠지만 잘 살펴봐서 불필요한 거라고 하면 차라리 다른 데에 예산을 더 반영하더라도 연말에 예산안 심의할 때 잘 정리해서 올려 주셨으면 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양 재단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많이 나요. 비슷비슷하면 이해가 가는데 2배, 3배 이렇게 차이가 나니까 질의했던 겁니다.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알겠습니다.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혜숙 위원   17페이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제작을 전라북도로 확대해 가고 있는데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맞습니다.

박혜숙 위원   혹시 전라북도교육청하고는 소통해 보셨나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현재 전라북도교육청하고는 저희가 협약을 맺고 관련돼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같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실질적으로는 저희가 전주교육지원청하고 직접적으로 일을 가장 많이 했고요. 그런데 저희가 일을 하다 보니까 도보다는 지청과의 연결이 학교와 가깝습니다. 현재 담당 부서에서는 도는 협업을 같이하되 각 지청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전체적으로 확대해서 지청과 소통하는 대안을 확대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이성국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성국 위원   설명서하고는 별개로 혹시 전당에서 진행하고 있는 용역이 있나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어떤······.

이성국 위원   조직 관련해서······.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저희가 2015년도부터 조직 또는 중장기 관련된 용역을 다섯 차례 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중장기에 관련된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요. 내년에는 조직 진단 형태로 용역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성국 위원   따로 한번 보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장병익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병익 위원   간단한 거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신규 예산이 엄청 많은 것 같은데 다 확보 가능한 예산이어서 적어 놓으신 건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간단히 몇 가지 정도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주요 사업으로 올렸던 사업들 중 기존에 계속 사업으로 진행된 부분들이 80% 정도 됩니다.
  단 신(新) 전통 놀이 문화 확산 사업 같은 경우 2억 7000 정도 책정됐습니다. 이 사업은 보조금 사업과 저희 자체 사업으로 진행됐던 부분을 담당 국에서 조금 더 안정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것들이 협의가 돼서 저희가 사업비를 2억 7000 정도 올렸습니다.
  그리고 지역 한복문화창작소 같은 경우는 지난 의회 때 저희가 추경으로 올려서 위원님들한테 질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본예산에서 올리다 보니까 작년 대비해서 사업비가 좀 증액된 걸로 보일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장병익 위원   신규 사업 중에 예술인 지원 사업하고 사회 공헌 사업 2개만 여쭤볼게요. 금액이 얼마 되지는 않는데 예술인 지원 사업은 어떤 걸 하신다는 거예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술인 지원 사업은 저희가 2년 전부터 시작했었습니다. 장애인들, 여성 부분을 시작했었는데 조금 더 확대해야 합니다.
  작년에도 위원님들께서 말씀 주셨던 게 "청년 작가들이 많이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라는 거였고 보통 예술인 지원 사업은 전라북도에서나 전주문화재단에서 예술가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전당은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작가 지원으로 해서 현재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고요. 공모를 통해서 저희가 심의해서 선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 공헌 부분은 해마다 전당에서 경영 평가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시민들의 피부에 실질적으로 와닿는 활동들을 해야 한다, 이런 사업들을 별도로 잡아서 했으면 좋겠다······.
  또 하나는 저희 전당에 대한 이미지, 전당에 대해서 좀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부분들을 만들기 위해서 사회 공헌 관련된 사업을 계획했습니다.

장병익 위원   관광재단하고 문화재단하고 다르다고 하셨는데 지원 방식이 다른 거예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지원 형태는 비슷하다고 봅니다. 단 아까 말씀드렸던 분야, 전통문화에 관련된······.

장병익 위원   혹시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전통 분야를 안 하나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전체적으로는······.

장병익 위원   다 하는 것 아닌가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진행하긴 하는데 예술적인 부분에서 서양화라든지 동양화라든지 설치 미술이라든지 약간 공연 위주로 된다면 저희는 한지라든가 전통 관련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박혜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혜숙 위원   신규 사업으로 올라온 26페이지요. 궁금해서 여쭤보는데 작년에 학교에서도 전통 놀이 프로그램을 한 것 같더라고요. 제가 학교를 방문했는데 놀이 문화 행사를 하고 있더라고. 그래서 이게 중복된 사업인지 확인해 보시고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박혜숙 위원   또 하나는 교육 자료나 여러 가지 비품 같은 게 소모품이 있고 또 계속 쓸 수 있는 것들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도 감안하셨으면······.
  이건 지금 위탁해서 할 건가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아니, 저희······.

박혜숙 위원   직접 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저희가 직접 강사들을······.
  현재 우리놀이터 마루달에서는 매년 새로운 강사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전문 인력을 배출해서 그분들이 학교에 가서 교육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학교에 이런 놀이 문화 조성 프로그램이 작년에 있었던 것 같아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맞습니다.

박혜숙 위원   학교에 가서 그걸 봤던 기억이 있으니까 중복된 사업인지, 한 학교에 중복돼서 들어가지 않도록 그런 것을 잘 살펴보셨으면 좋겠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제가 한 말씀 더 드릴게요.
  닥나무 수매 수량이 30t 정도로 되어 있잖아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위원장 송영진   전당에서 직접 수매해서 한지를 만드는 양이에요? 수매해서 어떻게 사용되는 거예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저희가 직접 수매해서 기초 가공을 한 다음에 업체들이 요청하는 양을 수요 조사한 대로 보급하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그런데 한지 산업을 키우려면 이 정도 수매로 되겠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많이 부족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많이 부족한 것 같은데?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맞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한지를 안 할 거라면 몰라도 할 거라면 원재료 자체부터 풍부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에 해외 공간 리모델링 사업은 지금 어디에 들어가 있어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해외 공간 리모델링 사업은 현재······.

○위원장 송영진   국비가 아직 확정 안 돼서 모르는 거예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아직 안 돼 있습니다. 올 중반에 도에서 의견이 왔고 저희가 거기에 대해서 의견을 주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유럽 쪽에서는 "한지가 굉장히 고급스럽고 가치가 있다.", "왜 이제서야 이런 소재를 가지고 왔냐, 소개했냐?" 이럴 정도로······.
  전 시장님께서도 베네딕토 교황 만나서 바티칸에 전달도 했고 또 루브르 박물관에서도 복원 용지로 쓰이는데 제가 보기에는 우리 한지의 중요성을 정작 우리만 모르는 것 같아요.
  우범기 시장님도 한지에 관심을 갖고 계신 걸로 알고 있고 지금 원주, 안동, 상주 이런 데에서 치고 올라오는데 우리가 한지의 본고장이니까 우리도 그에 뒤지지 말고 한지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전략적으로 투자해서 기반 구축을 잘해야 하지 않나 싶어요.
  한지는 절대로 개인이 이끌어 갈 수 없습니다. 대중성에서 아직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우리 전당이나 해당 부서에서 전주 한지라는 자부심을 갖고 한지 관련된 예산에 대해서는 집중 투자해야 하지 않나, 그래서 우리가 세계 시장에 가서 거꾸로 한지를 성공시켜서 들어와야 전주 한지가 전주를 이끌어 가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봐요. 공감하십니까?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동감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예산을 좀 더 배정했으면 한다는 말이에요.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진흥본부장 이영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은 먼저 반대 입장이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 한국전통문화전당 출연 동의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송영진   의사일정 제2항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황권주 문화체육관광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의사일정 제2항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2항 및 제3항과 전주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18조에 근거하여 2024년 본예산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에 앞서 소관 출연 기관 지원에 대한 출연 동의를 받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참고로 동의안 내에 있는 출연금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추후 예산 심의 확정 여부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배부해 드린 출연 동의안 자료를 중심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본예산 세출예산으로 전주문화재단 운영 관리, 전주 예술가 지원 사업 등 21개 사업에 총 49억 6000만 원을 재단법인 전주문화재단에 출연하고자 하며 주요 사업을 개략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주문화재단 운영 관리입니다.
  재단법인 전주문화재단의 안정적인 운영 및 시민의 자율적인 문화 예술 활동의 지속적인 지원과 전주 문화 예술을 위한 거점 핵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총 33억 25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운영비로 인건비 20억 4200만 원과 공통 경비 12억 8300만 원입니다. 전년 대비 인건비 상승과 법정 부담금 및 시설 유지관리비를 반영한 사항입니다.
  다음으로 전주 예술가 지원 사업입니다.
  지역 예술인의 안정적 창작 활동 여건 마련을 위하여 신진 예술가, 중견 예술가 그리고 공연 예술 단체 등을 지원하고 전주를 연고로 활약한 원로·작고 문화 예술인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여 전주 문화 예술계의 위상과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억 17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팔복예술공장 콘텐츠 사업입니다.
  지역 예술가들의 창작 역량 강화와 시민들의 문화적 삶을 위한 인문 예술 교육을 지원하는 팔복예술대학 사업과 상호 소통형 온라인 문화 예술 플랫폼 운영으로 수요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고 있는 팔복예술TV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1억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신규 사업인 청년 문화기획자 창작 활동 지원 사업입니다.
  지역 내 청년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자원과 연계한 청년 문화기획자를 양성하는 사업으로 52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청년 예술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 예술인으로 나아가는 예술 생태계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생활문화 거점 지원 사업입니다.
  자생적 동네 생활문화 공간을 발굴·지원하고 동문거리 내 생활문화 거점 공간 운영 및 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을 지원하여 지역 문화와 동문거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2억 20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팔복예술공장의 예술 교육 전용 시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 교육 콘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예술가의 창작 활동과 연계한 맞춤형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2억 3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전주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새 정부의 110대 국정 과제 중 하나인 기초 단위 문화 예술 교육의 거점 기능 강화를 위해 1억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창작 기획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예술가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레지던스 운영과 지역 미술을 선도하는 수준 높은 전시 기획으로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마련하는 팔복예술공장 기획 전시 운영을 위해 3억 49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 전주한벽문화관 콘텐츠입니다.
  전통 혼례와 전통문화 교육 체험을 비롯하여 전시 공간 활성화를 위한 기획 전시 운영 등 콘텐츠 운영 사업비 1억 92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한벽문화관 공연입니다.
  지역 내 차세대 예술인을 발굴·육성하는 라이징 스타 시리즈 사업과 양질의 공연 문화 콘텐츠 제공을 위한 우수 작품 시리즈 사업 그리고 예술가의 창작 활성화와 안정적인 실연 공간을 지원하기 위한 공연 활성 무대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기 위해 2억 14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주 브랜드 공연 마당창극입니다.
  전통문화 콘텐츠인 판소리를 기반으로 전통 공연의 해학과 우리 소리의 예술성을 두루 갖춘 창작 작품 제작을 위하여 1억 40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에 대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영진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유정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신유정 위원   이건 좀 방향성을 여쭤보고자 하는 건데 저희가 관광산업과 주관의 야간관광 특화도시 사업이 올해부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그 메인 공간이 팔복예술공장이잖아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신유정 위원   관련해서 저는 부서와 재단의 협력 체계나 이런 게 궁금하고 그다음에 연계해서 재단의 신규 사업이 있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야간 관광 조성 사업의 개막식에 신유정 위원님 참석해 주셔서 독려를 해 주셨는데요. 이 사업은 관광산업과가 주체가 돼서 용역 업체가 사업을 수행하는데 저희 재단은 장소 협력을 하는 상황이거든요.
  그런데 내년부터는 좀 더 긴밀한 협력 체계를 가지고 저희가 대단히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에 있고요. 내년도는 청년 문화기획자 창작 활동 지원 사업 하나만 신규 사업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신유정 위원   어쨌든 공간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긴밀한 협력 체계가 있어야 이 사업도 잘 진행될 것 같아서 제안 하나 드리고자 합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저희도 올해 아쉬웠습니다.

신유정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박혜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혜숙 위원   국장님한테 한번 여쭤볼게요.
  우리 전주문화재단에서 후원회 행사, 작은 기업들이나 소상공인들한테 후원을 받아 가지고 행사를 하는데 이걸 재단에서 하는 게 적합한가요? 제 생각이 다른지 한번 여쭤보느라요. 적합한 것인지, 그렇게 해도 괜찮은 것인지······.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이 부분은 원론적으로 말씀드릴 수밖에······.

박혜숙 위원   원론이 아니라 원칙을······.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그러니까요, 어떻게 보면 원칙이죠. 이걸 해야 하냐 말아야 하냐는 판단은······.
  제가 여기까지 깊이 생각을 안 해 봤습니다. 그러나 일단 예술에 관심 있는 기업들이 있고 협찬할 수 있는 기업들이 있을 경우에 그 매체가 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누가 될 수 있느냐 했을 때 문화재단이 매체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박혜숙 위원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릴게요.
  이게 후원회로 행사가 이루어지니까, 저는 처음에 이팝프렌즈라고 해서 이팝나무 철도길 쪽에서 추진이 되나 보다 이렇게 생각했었거든요.
  차라리 대기업들이 후원해 버리면 말이 없는데 지역에서 엮어지는 작은 회사들은 보면 상대들이 있잖아요? 친분에 의해서 내가 얼마를 후원해 줘요. 사회 보는 사람들이나 주최 측에서 서로 오해가 없게끔 자연스럽게 엮어 나가면 괜찮은데 노골적으로 홍보해 줘 버린단 말이에요. 그러면 상대측에서 굉장히 반발이 있어요.
  저도 후원해 주신 분을 굉장히 존경하고 좋아하거든요. 그런데 또 다른 곳에서는 반발이 있어요. 그게 한두 개가 아니라 작은 기업들이······.
  예를 들어서 어디 관리하는 팀들이 한두 개가 아니잖아요, 건물 관리들이? 그러다 보면 작은 민원이 이쪽저쪽에서 자꾸 소리가 난단 말이에요. 한쪽에서 후원을 하는데 "그러면 당신들도 후원금 내서 행사를 추진해라." 이러면 또 서로 자존심의 문제가 있잖아요. 뒷말은 하고 안 좋아하는데 거기에 껴서 하다 보니까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되는 거예요.
  우리 전주문화재단은 전주의 이름을 걸고 하는 문화 예술 재단이기 때문에 그런 것은 조금 고려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스스로 이렇게 해 가지고 문제 만들 필요는 없잖아요?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런 후원 행사라는 것은 차라리 다양하게······.
  말하자면 "후원자를 모집합니다" 공고를 내서 하는 것도 아니고 예를 들어서 이렇게 엮어져서 하는 것들인데 위원회가 구성이 돼서 할 수도 있고 위원이 역할을 할 수도 있는데 그게 참 애매모호하더라고요.
  그리고 이것을 하려면 우리 전주문화재단에 맞게 공식적이고 정확하게 사회도 보고 행사를 진행해 줘야 하는데 노골적으로 그 회사를 홍보해 버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말을 듣게 되는 거야. 그런 것들은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니까 조심해 주시든지 아니면 행사를 아예 이런 것은······.
  행사는 좋더라고요, 규모도 크고 사람들도 많이 와서 분위기는 좋았거든요. 그런데 이제 거기에서 문제가 생겨 버린 거예요. 그래서 저는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아마 지역 내에 있는 기업들이 후원에 대해서 준조성의 성격을 느낀다는 건 물론 안 되겠지만 그나마 예술에 관심이 있고 후원해 주면 그에 맞게······.
  아마 위원님 말씀하신 사항은 제도상 문제가 아니고 진행상 문제 같습니다. 모금된 자금을 집행하는 데 있어서 진행상 문제가 있는 것 같으니까 그런 부분을 세밀하게 살펴서 오해 없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오히려 대기업은 보이는 경쟁은 않거든요. 막 경쟁들을 하고 있는데 거기 와서 노골적으로 홍보를 해 줘 버리면······.
  예를 들어서 1000만 원 내놓고 홍보 효과는 더 커요. 예를 들어서 1000만 원을 후원한다 그래도 1000만 원 이상의 효과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면밀히 살피겠습니다. 후원을 했기 때문에······.

박혜숙 위원   제가 그분을 폄하하기 위해서 드리는 말씀이 아니에요. 저도 그분하고 굉장히 엮여 있고 좋아하는 분이에요.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제가 질의 좀 할게요.
  정규 인력이 44명이신가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정원은 47명이고요, 현원이 42명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앞서 질의했었는데 여기는 가족수당이 전체에서······.
  비정규직 열한 분은 가족수당 주나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아니요, 없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가족수당이 여기는 2800이에요. 맞죠?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2820만 원.

○위원장 송영진   왜 이렇게 적게 줘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미혼인 분들이 많아서, 가족수당이라는 건 기혼자 직원들만 해당되기 때문에요.

○위원장 송영진   전통문화전당은 6700, 2배 이상이 많은데······.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그러니까요.

○위원장 송영진   앞서 질의했지만 문화재단이 적정하게 주는 건지 전통문화전당이 과도하게 주는 건지, 전통문화전당이 적정하게 주는 건지 문화재단이 적게 주는 건지 꼭 좀 파악해 봐요.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파악하겠습니다. 이건 개별 단가가 있기 때문에 더 줄 수도 없고 그러지만 일단 집행 사항을 파악해서, 아까 재단 대표이사님 말씀하시다시피 가족 수에 따라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위원장 송영진   물론 가족 수에 따라서 있겠지만 아무리 그렇다 해도 정규 인원 숫자는 비슷한데 2배 이상 차이 날 수가 있나 싶어요. 즉 적게 주면 찾아서 더 드리라는 말씀이에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위원장 송영진   그리고 여기 보면 문화재단 예산안은 있는데 산출 기초는 기재를 안 하나요?
  예를 들어서 '물건비 9억 9813만 2000원' 이렇게 해 놓고 세부 산출 기초가 없어요. 전당은 산출 내역이 기입되어 있는데 앞서 말한 것처럼 저희는 출연 기관이 비슷하기 때문에 2개를 놓고 비교하거든요.
  연말에 예산 심의 때는 전주시의 예산 기준에 맞게 양 기관이 동일하게 줘야지, 1억이라고 하면 1억에 대한 산출 기초가 들어가야 될 것 아니에요? '인건비 얼마에 몇 명 곱하기 몇' 이런 것이 없다 이 말이에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내년부터는 시정하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시정할 게 아니라······.
  양쪽 비슷한 출연 기관이기 때문에 위원님들도 이렇게 본단 말이에요, 여기는 수선유지비가 얼마 들어가는지 숫자도 보고 금액도 보고. 수선유지비 같은 경우도 앞서 지적했지만 전당은 2억 7600인데 여기는 7200이고. 물론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김동헌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동헌 위원   운영 관해서 예산안을 전체적으로 보다 보니까 전체 예산 33억 중에 예비비를 2억이나 편성해 놓았어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잘 안 들렸거든요. 예비비에 대한 내역을 물어보시는 것이죠?

김동헌 위원   예비비 편성 사유를 물어보는 거예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그럴 일은 없겠지만 재난 상황이나, 저번에 코로나19라든가 그다음에 전쟁이든 질병이든 재난이 발생했을 때 긴급히 편성해야 할 항목이 예비비밖에 없기 때문에 일단 그렇게 편성해 놓았습니다.

김동헌 위원   문화재단에서 전쟁하고 질병에 대비해서 편성할 사유가 뭐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웃음)
  그럴 일은 없기를 바라는데요.

김동헌 위원   없기를 바라는데······.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비비라고 하는 것이······.

김동헌 위원   여기 앞에 있는 농생명소재연구원 같은 경우에는 인건비 예비비라고 표시라도 해 놓아서 이해했는데 아까도 얘기했지만 세부 산출 기초가 없는 와중에 전체 예산 33억 중에 예비비를 2억이나 편성할 만한 사유가 뭣이 있을까?
  이 정도면 작년과 같은 수준인가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김동헌 위원   그러면 작년에 예비비를 어디에 사용했을까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비비 사용을 거진 안 하고요,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될 예정에 있습니다.

김동헌 위원   이월될 예정에 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저희가 관례적으로 하다 보니까 위원님이 지적한 것에 대해서 한 번도 고민한 적이 없었는데 앞으로는 깊이 고민하고 현실적인 예비비 반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헌 위원   예, 이상입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이 부분 조금만 보충하겠습니다.
  위원장님 말씀대로 세부 산출 기초가 적혀 있었으면 조금 해소가 됐을 텐데 산출 기초가 없다 보니까 오해가 커진 것 같고요.
  여기에 인건비 예비비가 좀 들어 있습니다. 현원으로 세우다 보니까 정원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예비비를 여기에 세웠는데 2억 중 절반 정도는 그 인건비 예비비가 포함되어 있다 보니까 예비비로만······.
  위원장님 말씀대로 산출 기초를 명확히 써 줬으면 오해가 덜 했을 텐데 그런 오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동헌 위원   그러면 인건비 예비비라고 하지······.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 인건비 예비비가 절반 정도 포함돼 있습니다.

김동헌 위원   재난, 질병이 왜 나오냐는 거예요.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산 편성에 따른 예비비를 대표님께서 설명해 주신 것 같습니다.

김동헌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온혜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온혜정 위원   59페이지 마당창극 있잖아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온혜정 위원   올해도 잘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여기에서 수익이 어느 정도 나고 있죠?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저희가 한 3000만 원 정도 잡고 있습니다.

온혜정 위원   공연이 보통 4월에 시작해서······.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5월에······.

온혜정 위원   5월에 시작해서······.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5월에 시작해서 10월에, 저번주에 폐막 공연을 성료했습니다.

온혜정 위원   3000만 원 정도 수익이 난다는 거죠?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1인 1만 원인데요. 소외 계층이라든가 지역 할인이 많이 들어가서 실질적으로 저희한테 잡히는 금액이 인원수에 비해서 그렇게 확 늘어나지는 못하고 있고 단체 할인도 있고 이런 할인 기준이 있다 보니까······.

온혜정 위원   여기 사업비 중 홍보비가 몇 프로 정도 차지하는 거예요? 공연 자체는 굉장히 퀄리티 있고 좋잖아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저희가 홍보비라고 딱히 예산 편성은 안 돼 있고요. 그냥 온라인 SNS 홍보하고 일간지 기자들한테 퍼블리시티라고 해서 기사화시켜서 하는 그런 기사 홍보 정도로 하고 있고요. 저희 바람은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이 공연이 입소문이 나서······.
  올해 새로운 작품 호응이 굉장히 좋아서 내년도에는 크게 홍보 안 해도 여행 회사에서 예약이 되고 특히나 학교에서, 이번에도 교육지원청에서 이틀간 공연해 달라고 해서 이것 외에도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공연을 해 줬거든요.
  내년에는 교육지원청에서 더 늘려 나가겠다라고 해서 수익이 조금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만 저희가 내년도는 그냥 안정적으로 3000 정도만 편성했습니다.

온혜정 위원   출연진들에 대한 섭외비 이런 건 어떻게······.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개런티요?

온혜정 위원   예, 개런티는 어떻게······.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주연급과 조연급과의 차이가 있는데요. 회당 많이는 50, 그렇지 않으면 20만 원 이 정도 차등 지급하고 있고요.
  저희는 토요일만 하는 게 너무 아쉬워서 금, 토 정도로 하고 싶은데 예전 관광거점도시추진단, 관광정책과하고 협의해서 우리 출연금 외로 하루 정도는 그 사업비에서 할 수 있는지를 타진 중에 있습니다.
  그러면 수익도 많이 올라갈 수 있고 많은 관광객한테 보여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온혜정 위원   좋은 공연 발굴해서 하시는데 홍보를 좀 더 많이 하셔 가지고 더 많은 분들이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감사합니다.

온혜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장병익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병익 위원   박혜숙 위원님 질의에 이어서 질의할 생각인데요.
  제가 작년도에 좋은 정책 제안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올해 또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21페이지 이팝프렌즈에 대해서 몇 가지만 여쭤볼게요.
  지금 크라우드 펀딩으로 모금하고 있는 상태죠?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장병익 위원   모금액이 보통 얼마, 5000만 원인가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시민들이 1만 원씩 기부하는 것이 한 달에 320만 원 정도 들어오고요. 기업들 후원까지 합치면 작년에는 2억이 좀 넘었거든요.
  그래서 그 예산을 가지고 연말에 후원인의 밤을 하면서 예술가들 네 분한테 400만 원씩 시상하는 게 있고 그 외에는 아까 박혜숙 위원님이 지적하신 찾아가는 음악회를 하는 게 있고요. 올해는 사업을 좀 더 확장해서 기업들을 찾아가면서 정오의 음악회를 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과 기업 후원으로 모인 금액을 가지고 기업이나 주민들의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서 저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예술인들의 반응은 괜찮으신가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어쨌든 예술가들한테 지원금으로 주는 게 있고 저희가 찾아가는 음악회로 해서 개런티가 별도로 지불되는 게 있기 때문에 예술가들은 무대에 올라가는 기회를 제공받기도 하고 보조 수입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아하고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제가 아는 바로는 지금 기초 지자체에서 후원회를 처음으로, 이게 전국에서 최초인가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기초 재단으로는 저희가 유일하게 작년에 문체부에서 지정하는 후원 매개 기관 인증서를 획득해서 3년간 6700만 원 정도 예산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중세 시대 메디치 가문이 예술인 지원 사업을 하면서 미켈란젤로나 다빈치 같은 훌륭한 예술인들이 발굴될 수 있는 계기를 매개체로 그 당시의 정책적 상황에 따라서 이게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현대적인 상황에서.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맞습니다.

장병익 위원   그런데 제가 제일 궁금한 건 자금이 모이는 데 어려움은 없나 싶어서 여쭤보는 겁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기업 후원은 들쑥날쑥한 부분이 있어요. 기업들이 수익이 있으면 지역에 환원해 주려고 후원을 하기도 하지만 기업 후원이 매년 5000 이상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게 저희한테도 굉장히 큰 부담이기도 해서 사실 크라우드 펀딩인 1만 원의 후원 운동을 독려하고 있고요.
  후원 회원들한테 주는 특혜로 저희 재단에서 하고 있는 마당창극이라든가 그다음에 한벽문화관에서 하는 우수 문화 프로그램이라든가 팔복예술대학을 무료 수강, 무료 관람하는 베니핏을 자꾸 제공하면서 1만 원의 후원자를 계속 늘려서 이 돈만 가지고도 아까 말씀드린 후원 사업들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가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크라우드 펀딩을 하면서 걱정되는 부분이 하나 있어서, 혹여나 펀딩 조성하시는데 직원들이 그 펀딩 때문에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없었으면 좋겠고 저희가 지역······.
  하여튼 직원들이 그것에 대해서 부담되거나 그런 상황은 안 왔으면 좋겠고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부담 안 주고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 사업 자체가 너무 괜찮다고 생각이 들어요. 민간에서 후원금을 모아서 예산을 지원했던 경우가 전북에서도 없었고 지자체에서 보조금만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까 박혜숙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진행상 문제에 있어서는 다시 한번 점검을 부탁드리고 올해 연말에 또 하실 예정이시잖아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장병익 위원   위원님들 초대해 가지고 진행상 이상 없이 다시 한번 좋은 후원의 밤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감사합니다.
  박혜숙 위원님께서는 저번에도 지적해 주셔서 저희가 각별히 조심하고 후원 기업에 대해서 현수막이라든가 홍보물 위주로 홍보하고요. 그다음에 사회자 멘트나 이런 것들은 줄이도록 그렇게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거기에 대해서 보충 질의를 하자면 노골적으로 말씀드릴게요. 아파트나 건물을 관리하는 업체들이 여러 개가 있잖아요, 전주시에?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박혜숙 위원   그런데 에코 세병공원에서 찾아가는 음악회를 하면서, 물론 후원해 준 분이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많이 하셔요, 후원도 여기저기 많이 하시는 분이고.
  그런데 그분이 나와서 인사말을 했단 말이에요. 또 사회자가 노골적으로 그 회사를 막 홍보해 줘요. 그리고 또 그 회사 직원들이 다 나와서 거기에서 물도 주고 봉사를 하면서 회사를 홍보하고 그러잖아요. 그랬을 때 입장을 바꿔 놓고 한 번만 생각해 보면 될 것 같아요.
  그 행사를 지적한 게 아니에요. 내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행사는 참 풍성하고 좋았어요. 주민들도 많이 나와 있었고 좋았는데 듣는 사람들이 다 그 얘기를 하더라고요. 다가 아니라 일부 그랬는데 아니나 다를까 그 행사 도중에도 전화가 왔지만······.
  관련되신 분들도 거기에 와 있었던 것 같아요. 중에도 왔지만 끝나고 나서 또 다른 곳에서, 한 곳에서만 그런 게 아니고 전화를 받았거든요.
  사람 마음은 다 같아요. 서로 아파트를 관리하기 위해서 자잘 자잘하니 경쟁 속에서 하고 있는데 주민들이 있는 데에서 그 관리 업체가 최고인 것처럼 홍보를 해 줘 버리면 다 그런 마음은 들 거예요.
  행사 자체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그런 절차를 우리 문화재단에 맞게 내부에서 실속 있게 해야지 그 회사를 위한 행사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저는 그걸 지적하는 거예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잘 알고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그 뜻을 정확히 아시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잘 새겨들으면 좋겠어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제가 그분을 폄하해서 하는 얘기가 아니에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그럼요.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마무리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박혜숙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은 국장님 말씀대로 진행상 문제에 있어서 너무나 과도하게 노출되다 보니까 경쟁 업체나 이런 데에서 그랬다······.
  몇 년 전에 있었던 일이죠. 정유라 사건에 대해서 삼성이 후원했는데 좋은 일을 하고 그걸로 문제가 돼서 기업이 힘드니 지금은 모든 문화, 체육 지원을 중단해 버렸습니다.
  좋은 뜻을 가지고 후원하시는 분들이 위축되지 않도록 박혜숙 위원님 말씀 잘 새겨서 들으시고 또 장병익 위원님 말씀처럼 저도 개인적으로 빠듯한 예산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문체부의 승인을 받아서 이팝프렌즈 후원회를 결성해서 지역 예술가들에게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분들을 격려할 수 있는 시상금도 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봐요.
  그런데 일을 하다 보면 그렇게 일들이 생깁니다. 일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생겨요. 그러다 보니까 두 위원님 말씀을 잘 들으셔 가지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위원장 송영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은 먼저 반대 입장이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4년 전주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감사합니다.

3.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4.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송영진   의사일정 제3항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 의사일정 제4항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황권주 문화체육관광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의사일정 제3항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과 제4항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및 같은 법 시행령 그리고 전주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문화 예술 분야의 경험과 역량이 풍부한 전주시 출연 기관인 전주문화재단에 팔복예술공장을 사용 허가하고 사용료를 감면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2023년 12월 31일 사용 허가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사용 허가 기간을 갱신하여 전주시 대표 복합 문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예향의 도시 전주의 위상을 높이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사용 허가 대상은 덕진구 구렛들1길 46에 위치한 팔복예술공장 A, B, C 3개 동이며 사용 허가 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총 3년으로 허가 기간 동안 사용료 감면에 따른 의회의 동의를 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으로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주한벽문화관 사용 허가 기간 또한 올해 12월 31일 자로 만료됨에 따라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전주시 출연 기관인 전주문화재단에 사용 허가하고 사용료를 감면하고자 의회 동의를 구하는 사항입니다.
  전주한벽문화관은 한벽공연장, 경업당, 화명원, 야외 공연장 등을 갖춘 전통문화 체험의 거점이자 한옥마을을 대표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전통 혼례 및 전통문화 교육 체험 확대, 전시·공연 활성화 및 다양한 콘텐츠 개발 등 문화 기획 전문가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지역 문화의 특색 있는 활용 무대로 더욱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에 2026년 12월 31일까지 전주문화재단에 사용 허가하고 사용료를 감면함으로써 전주한벽문화관의 문화 효율성을 높이고 우수한 전통문화 콘텐츠 강화를 통해 전주시 문화 예술 진흥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팔복예술공장과 전주한벽문화관의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 검토보고서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 검토보고서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영진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항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은 먼저 반대 입장이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팔복예술공장 사용료 감면 동의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은 먼저 반대 입장이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전주한벽문화관 사용료 감면 동의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대표님, 마지막으로 한 말씀 드릴게요.
  한벽문화관에 있는 스타인웨이 피아노 굉장히 고가인 2억 5000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그 피아노는 주기적으로 관리를 안 해 주면 그 안에 있는 나무가 휘어지고 그래서 쓸 수가 없어요. 한벽문화관에서 제대로 관리가 안 될 것 같으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공연 많이 하나요?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위원장님께서 사 주신 피아노를······.

○위원장 송영진   제가 사 준 것 아니에요.
  (웃음)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라이징 스타 시리즈에서 너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제가 사 준 건 아니고······.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아니, 우수 작품 시리즈에서······.

○위원장 송영진   그런 피아노가 소리문화의전당에만 있지 다른 데 없습니다, 예술단에도 야마하 피아노가 있는 것이지. 스타인웨이는 세계적으로 1위 가는 피아노고 야마하는 한 10위 정도 가요.
  그런 피아노가 지금 한벽문화관에 있는데 걱정이 많이 됩니다. 전문가들이 주기적으로 관리해 줘야 하니까 꼭 잊지 마시고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   예, 감사합니다.

5.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송영진   의사일정 제5항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황권주 문화체육관광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의사일정 제5항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례 개정 사유입니다.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감독의 자격 기준을 완화함으로써 다양한 사람들이 감독에 응모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자 조례를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조례안 주요 개정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조례안 제4조4항입니다. 감독의 자격은 국민체육진흥법 시행령 제9조에 따른 해당 종목의 1급 또는 2급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으로 하고 그 외 단원의 자격은 규칙으로 정하도록 개정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영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영진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제가 한 말씀 드릴게요.
  이렇게 국가 대표 선수 경력으로 제한해 놓으면 또 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자격을 완화시켜 주시려면 선수 경력, 예를 들면 고등학교까지만 한 선수가 있고 대학교까지 한 선수가 있고 실업 팀에 있던 선수가 있고 국가 대표를 한 선수가 있겠죠.
  선수 경력에 대해서 괄호 열고 이런 경력에 대해서 가점을 준다 이렇게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규칙에서 말씀하시는 거죠?

○위원장 송영진   예, 규칙에서······.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그리고 국가 대표 때만 수상 실적이 있는 경우라고 되어 있는데 국가 대표가 아니고 전국체전에 나가서도 할 수도 있잖아요, 전북 대표라도. 그래서 이것도 완화해서 수상 경력······.
  이제 거기에서 차등을 둬야겠죠. 국내 대회, 국외 대회, 아시안게임, 올림픽 이렇게 둬야 차별성이 있고. 지도자 경력에서도 대학, 실업 팀, 국가 대표 이렇게 해 줘야 하지 않나 싶어요.
  간결하게 선수 경력 괄호 열고 아까 말씀드린 것, 그다음에 수상 경력 괄호 열고 말씀드린 내용, 그다음에 지도자 경력 괄호 열고 이렇게 하고······.
  사실 4번은 없어도 돼요. 아시안게임 예를 들면 올림픽 또는 전국체전 이런 데에서 하면 되잖아요? 국내 대회보다는 국제 대회가 나을 것이고 국제 대회보다는 아시안게임이 나을 거고 아시안게임보다는 올림픽이 나을 거잖아요? 그런 걸 잘 수정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을 등급별로라든가 규모별로 세분화해서······.

○위원장 송영진   국가 대표를 한 사람만 들어오라는 건 개정하는 취지에 어긋날 수 있다는 거죠.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가점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는데요.

○위원장 송영진   누구에게나 문을 열어서 응모하게 하시고 우리가 거기에서 좋은 지도자를 뽑기 위해서······.
  제가 금방 말씀드린 대로 선수 경력, 선수는 고등학교 때까지 한 선수보다는 실업 팀까지, 국가 대표 선수까지 한 사람이 낫겠죠. 그다음에 수상 경력도 이왕이면 올림픽에 나가서 딴 게 낫겠죠. 전국체전보다는.
  그리고 지도자 경력도 초중고도 물론 좋지만 이왕이면 실업 팀이나 대학 팀, 국가 대표 팀을 지도했던 경력이 있으면 낫겠죠. 그렇게 좀 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알겠습니다. 좀 세분화해서 분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영진   그렇게 하면 어느 누가 오든지 진짜 실력 있는 사람이 제대로 채용되겠죠.
  또 질의 있으십니까?
  이성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성국 위원   지금 배부해 주신 현행과 개정안을 보면 방금 위원장님 말씀하고 겹칠 수도 있지만 위원장님 말씀해 주신 대로 현행에 대학·국군체육부대 또는 실업 팀이 들어가 있는데 개정안에 안 들어가 있는 게 있잖아요?
  그래서 차등해서 그걸 상쇄해야 좀 더 낫지 않을까, 기존 현행 조례를 개정하면 가운데에서 붕 뜨는 인원들이 있잖아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예, 알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렇기도 하고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게 지난번에 가점을 줄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제 준다라고 바꿔 주셨잖아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예.

이성국 위원   총 받을 수 있는 배점 중에 가점이 최대 몇 점인지 알 수 있을까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정량 평가가 총 40점인데요. 나머지 부분도 있고 해서 이것은 별도로 확인을 해 봐야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러면 40점에서 가점을 줄 수 있는 게 최대 몇 점이에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그 부분은 제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래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예.

이성국 위원   아까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최대 가점에서 차등화해서 할 수 있게······.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예, 차등을 세분화해서······.

이성국 위원   그걸 시행 규칙에 넣을 수 있는 건가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그것을 규칙에 담기에는, 왜 그러냐면 조례나 규칙 같은 경우는 한 번 변경하려면 시일이 걸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채점표에 담아서······.

이성국 위원   조례에는 못 담는다고 하더라도 시행 규칙에는 담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규칙 내용에 세부적으로, 하여튼 규칙 부분도 하나의 규정이기 때문에 바꾸기에는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성국 위원   시행 규칙 개정안은 바꿀 수 있는 거잖아요?

○체육산업과장 유상봉   예, 그런데······.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규칙은 내부적으로 집행부 결재 맡으면 되는데요. 좀 더 논의해 봐야겠지만 가점이라는 게 국가공무원 같은 경우는 보통 10% 정도 하잖아요? 40점이면 가점을 4점 정도 내에서 플러스마이너스해서 어느 정도 세분화할 건지는 더 상의해서 규칙을 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이건 나중에 다시 한번 얘기 부탁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황권주   예.

이성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은 먼저 반대 입장이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문화경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405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문화경제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3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5인)

○기타참석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