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로고 전주시의회 영상회의록 제30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발언자 정보

이명연 의원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이명연 의원
이명연 의원
김원주 의원
이명연 의원
이명연 의원

회의록 보기

○의장 이명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사랑하는 65만 전주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님과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풍요로운 결실의 계절에 전주시의회 제303회 임시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하시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시정발전을 위해 진력하시는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이번 여름 극심한 무더위와 전력난으로 인한 각종 생활 불편 민원 중에도 현장에서 발로 뛰며 민원해결과 지역발전에 열정을 보여주신 존경하는 의원님들과 시정에 만전을 다 해 주신 전주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여러분의 노고로 태풍이나 수해의 피해가 없이 무탈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었던 것에 대해서 감사하며 수확의 계절을 앞두고 모두가 합심하여 풍성한 결실을 얻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이제 얼마 후면 민족의 대명절 추석입니다.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청소와 위생, 교통 등 거리질서확립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제수품 구매는 어려움이 많은 전통시장을 이용하고 작은 선물 하나라도 우리 지역 농산물과 공산품을 이용하여 지역상인과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명절 때 더욱 소외되기 쉬운 어려운 이웃에 대한 따뜻한 온정의 마음을 되새겨 더욱 행복한 한가위가 되기를 바랍니다.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각종 안건과 시정질문이 있을 예정입니다. 시민들의 의정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은 만큼 당면현안에 대해서 시민들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해결해 감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회의기간 동안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임시회도 전주시의 더 큰 꿈과 미래를 열어가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 행운 가득한 나날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회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의회사무국장 송기항입니다. 의회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시회 집회요구안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김원주 의원님 외 11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시정에 대한 질문과 당면안건 처리 등을 위한 제303회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난 8월 26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8월 30일자로 집회공고하고 의원님께 소집통보하여 드렸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8월 26일 이도영 의원님으로부터 전주시 어린이 통학차량의 인증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발효되었으며, 또한 전주시장으로부터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14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에 회부하고 의원님께 송부하여 드렸습니다.
다음은 민원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7월 24일 농소전원마을 회의에서 제출한 초등학교 설립요구에 따른 탄원서 등 모두 12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본회의 부의안건 현황입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는 제3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과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이상 2건이 부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명연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3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3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013년 9월 3일부터 9월 11일까지 9일간으로하고 회기 중 의사일정은 전자회의단말기에 제공해드린 내용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김원주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부위원장 김원주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평화1동·서서학동·동서학동 출신 김원주 의원입니다. 항상 시민의 행복한 삶을 최우선에 두고 65만 전주시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선진의회 구현에 진력하시는 이명연 의장님과 윤중조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님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면서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그동안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 의정활동을 통하여 수렴하신 시민의 뜻이 시정에 올바르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시정운영 상의 문제점에 대한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지방자치법 제42조 제2항 및 전주시의회 회의규칙 제67조의 2 규정에 의거 제303회 임시회 기간 중 실시예정인 시정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 청취를 위하여 9월 5일부터 9월 6일까지 이틀간 본회의에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아무쪼록 집행부의 성실한 답변을 기대하면서 본 의원 등 12명의 의원이 발의한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의원님 여러분께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명연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해서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명연

다음은 제3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겠습니다.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서 선성진 의원님, 이기동 의원님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이명연

다음은 휴회를 결의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4일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0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차 본회의는 오는 9월 5일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면서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