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로고 전주시의회 영상회의록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발언자 정보

송상준 의원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송상준 의원

회의록 보기

○의장직무대리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0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66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제350회 임시회를 개의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6월 13일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인해 바쁜 일상을 달려오고 나니 어느새 싱그러운 여름빛이 가득합니다.
먼저 우리 시의회에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66만 전주시민 여러분과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제의 정착을 위해 불철주야 헌신하고 계시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이번 동시지방선거에서 결과의 승패를 떠나 혼신의 노고를 다하셨던 모든 의원님께 진심으로 박수를 드립니다.
오늘 제10대 의회 임기를 마감하는 마지막 임시회를 개회하면서 남다른 감회와 함께 전주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달려왔던 많은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갑니다.
시민의 꿈과 동행하는 의회를 기치로 개원한 제10대 의회는 한결같은 열정과 도전으로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해 왔으며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지방의회 본연의 업무는 물론 각종 현안사업 추진과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아울러 4년 동안 모두 40회의 정례회와 임시회를 통해서 총 834건의 안건을 처리하였고 380여 건의 5분자유발언과 시정질문을 통해 전주시의 정책을 점검하고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등 시민을 위한 시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앞장서 왔습니다.
또한 지역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혁신도시 이전기관 등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 건의안, 화폐수급업무 재개 촉구 건의안,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 환영논평 등 40여 건의 건의안 및 성명서를 통해 시민의 뜻을 대변하고 지역의 이익을 바로 세우는데 기여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러한 성과는 의원님 여러분의 진취적이고 헌신적인 노력과 한 분, 한 분의 뛰어난 역량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전주시의회가 시민의 전폭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기까지 의정활동의 부단한 포부로서 진력해 오신 선배 동료 의원님께 경의와 존경을 드리면서 여러분이 쌓은 많은 업적과 성과들을 토대로 앞으로 더 크고 위대한 변화와 지방자치 발전이 이루어지고 미래의 전주를 만들어가는 튼튼한 기둥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돌아보면 미처 이루지 못한 일도 있고 미련도 남지만 아쉬움 또한 제11대 의회가 만들어 나아갈 새로운 희망의 마중물이 될 것을 기대하며 이번 마지막 임시회가 또 다른 출발을 준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6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되는 이번 임시회도 안건 하나하나 세심한 관심과 열정으로 검토하시고 집행부 역시 이번 임시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충분히 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서서히 시작되는 무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기쁨이 넘치시기를 기원하면서 앞으로도 전주시의회의 행보에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회 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수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태수입니다.
의회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사직의 건 보고입니다.
지난 제349회 임시회 폐회중인 4월 5일에 김명지 의원님, 4월 12일에 이명연 의원님, 4월 20일에 최찬욱 의원님, 이어서 5월 8일에는 김순정 의원님으로부터 의원 사직서가 제출되었으며 지방자치법 제77조 및 전주시의회 회의규칙 제69조에 따라 의장 허가로 사직 처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 및 제3항에 의거, 박형배 의원님 외 일곱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6월 15일 자로 집회 공고하고 의원님들께 소집 통지하여 드렸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6월 11일 백영규 의원님 외 6인으로부터 전주시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으며 같은 날 전주시로부터 전주시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8건의 의안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송부하여 드렸습니다.
다음은 민원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6월 15일 전라북도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제출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 준공영제 도입건의 협조요청 등 모두 9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350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박형배 의원님 외 일곱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018년 6월 19일부터 6월 26일까지 총 8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중 의사일정은 전자회의단말기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준

다음은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겠습니다.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남관우 의원님, 강동화 의원님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휴회를 결의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6월 20일부터 6월 25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차 본회의는 오는 6월 26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