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한승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한승진 의원, 전주시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 및 정책 지원 촉구
일시 제357회 제2차 본회의 2019.02.22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한승진 의원입니다.
먼저 5분발언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박병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공정관광의 개념을 설명드리며 전주시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관광정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활성화 그리고 지방 정부의 세입 증가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성장 동력으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지역민의 사생활 침해와 공동체 해체 그리고 소음과 쓰레기 증가 등 부정적 영향도 함께 발생되기 마련입니다.
관광의 부정적 이면은 관광객과 지역민의 갈등에 있습니다. 과잉 관광은 임대료·지대료 상승 그리고 교통체증과 소음공해 등 부작용을 발생시켰으며 사회적으로 관광 혐오증을 만들어 냈습니다.
2018년 7월, 연합뉴스의 자료에 따르면 전주 한옥마을은 양적 성장 중심으로 상업시설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임대료, 쓰레기, 물가 상승 등으로 원주민이 지역을 이탈하는 현상이 가속화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지역 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대량 관광 정책이 결과적으로 지역과 그리고 지역민의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해서 지역민과 관광객의 마찰을 가속화하는 원인이 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주시의 관광지는 한옥마을뿐만이 아닙니다. 이는 전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에 관한 사례로써 이제 더 나아가 전주시 전체 관광 정책에 대한 고민이 더해져야 할 때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본 의원이 제시하는 개념이 바로 공정관광입니다. 공정무역에서 파생된 용어로써 대중 관광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그리고 고유한 관광 경험을 추구하는 욕구가 결합된 개념입니다.
전주시 역시 지역의 삶을 존중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의 측면에서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는 관광정책인 공정관광 브랜드를 개발하고 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은 공정성에 기초하여 경제적 이득은 관광 목적지의 지역민과 지역사회 그리고 관광산업에 공평하게 분배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목적지의 주거환경, 생태자연환경 등의 훼손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경제와 환경, 문화와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내포하며 실용적 측면을 강조할 수 있는 공정관광 정책은 윤리적 소비와 행동을 지향하는 관광으로 녹색관광, 책임관광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러한 관광 개념을 도입해서 대전, 제주 그리고 서울시 등이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내에서는 진안군 소재의 사회적기업에서 지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관광의 테마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서 지역의 공정한 관광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주시 역시 필요성을 인식하고 선진화를 위해서 지역민과 관광객이 상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해서 분배의 공정성을 강화하고 그리고 관광객의 윤리적 행동과 태도를 강조할 수 있도록 공정관광 선진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전주시 공정관광협의체를 구성해서 공정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그리고 지원 방안이 강구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정숙관광 프로그램에 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하여 문화 이해를 돕고 그리고 지속적인 확산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셋째, 환경보전 및 활용의 가치를 지킬 수 있도록 친환경 관광 프로그램 인증제 시행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현대 관광은 관광 목적지에서의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이에 공정관광 개념 도입을 통해 관광객과 지역민의 문화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서로의 시간과 공간을 존중하는 정책 개발에 관심을 가져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함께 더불어 살아나가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전주시 관광 정책 개발을 통해서 지역의 문화를 존중하고 관광객과 지역민의 윤리적 태도가 강조되어 모두가 살기 좋은 전주시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발언을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