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효자4동 주민센터 신속한 건립 촉구한다!
일시 제358회 제1차 본회의 2019.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주시의회 이미숙 의원입니다.
효자4동은 지난해 7월 1일 서부신시가지 개발 등으로 인구 과밀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1996년 9월 1일 효자3동에서 분동된 지 22년 만에 효자5동을 분리했습니다.
지난 2017년 본 의원은 효자4동과 5동 분동 경계선을 도청 앞 효자로를 강력히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는 적정한 인구 배분과 기존 효자4동 주민센터 존치를 고려한 판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주시는 분동 경계선을 서원로로 단행했고 결국 효자4동 주민센터는 없어지고 효자5동 주민센터로 바뀌어 혼란과 예산 낭비를 초래했습니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라는 말이 회자된 적이 있습니다. 세부적 사항 즉 디테일을 챙기지 못하는 것은 기량의 문제이며 태도의 문제인 것입니다.
본 의원이 볼 때 효자4동·5동의 분동 사례가 디테일이 결여된 행정이라고 단언합니다. 세심한 사항 하나하나를 면밀한 검토와 확인 후 분동 절차를 거쳤어야 하는데 분동에만 성급한 전주시가 결국 난제를 만든 것입니다. 기존 효자4동의 분동은 졸속행정이었습니다.
결국 준비되지 않은 행정으로 효자4동 주민센터가 없어지게 되어 부랴부랴 분동시점 한 달 만에 효자4동 임시 청사를 마련했습니다. 22년 만에 분동된 현재 효자4동 주민센터는 효자5택지 가장 끝자리 내 건물을 임대하여 임시 청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시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불편함을 감내하면서 신축 건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효자4동 주민센터는 외진 곳에 있어 이용이 불편하며, 임시 청사 건물이 상가를 목적으로 지어진 건축물이어서 행정 서비스와 주민자치 프로그램 이용 시설로는 매우 부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근 원룸주택가 주차장을 민원인들이 이용하다 보니 다툼도 많아져 민원 발생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현 임시 청사가 임차기간이 1년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1년 안에 새 주민센터가 완공되지 않으면 재임대를 하거나 다른 건물을 임대해야 하는 곤경에 처해 있습니다.
효자4동은 이미 20년 전에 개발된 효자5택지입니다. 때문에 공공부지나 그 흔한 맹지조차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유지를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이마저도 녹록지 않습니다. 사유지를 매입하려면 전주시 규정상 감정가로만 매입할 수밖에 없다고 하니 참으로 답답한 노릇입니다.
그렇다고 언제까지 임대를 전전하며 주민센터를 운영할 것인지도 참으로 답답합니다. 이제 결단을 내야 합니다.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안을 제시하면서 신속한 판단으로 주민센터 건립을 촉구합니다.
첫째, 22년 전에 지어진 구 효자4동 주민센터 부지를 현재 전주시는 전주급식지원센터로 2년간 사용 임대를 주고 있는데요. 이곳을 다른 곳으로 이전해 주고 이 부지에 주민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이겠습니다.
둘째, 효자5택지 내에 전주대학교 평생교육원 부지 매입 타진입니다.
셋째, 효자4동에는 크고 작은 공원이 스물네 곳이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한 곳을 지정해서라도 건립하는 방안입니다.
신속한 판단으로 주민들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것이 전주시의 책무입니다. 전주시는 그간 지역에 현안사업을 두고 지역구 의원들의 이견이 있다 하여 지역구 의원들을 의식해 눈치만 보다 하세월을 보낸 사례가 이미 여러 차례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덕진보건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효자도서관 건립도 5년 만에 완공이었으며 혁신도시 복합문화관은 물론 서부권 노인복합복지관도 6여 년이 지난 지금에야 용역 중에 있습니다.
이 모두가 전주시의 행정력 부재입니다.
효자4동 주민센터 역시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신속한 판단으로 시민들의 불편함을 없애줘야 할 것입니다. 전주시는 신속한 판단으로 해묵은 공공시설 건립에 속도감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