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윤정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윤정 의원, 송천1동 구도심지역 도로정비 촉구한다!
일시 제360회 제2차 본회의 2019.05.20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윤정 의원입니다.
우리 시 송천동은 전주시의 북부지역에 위치한 지역입니다. 최근 에코시티 개발로 전주시 북부권의 중심 역할을 하는 신도심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 구도심 지역에 비해 주거, 상업, 문화, 교육시설 및 녹지공간이 잘 갖추어져 있어 시민이 선호하는 주거지역에 속합니다.
송천동 지역은 20년 전만 해도 시가지 곳곳에 논밭이 섞여 있고 건지산과 전주천을 끼고 자연의 청정지역, 시골 분위기가 물씬 풍기던 동네였습니다. 이후 서서히 대형 아파트 단지들이 하나둘 들어서면서 지금처럼 크게 개발되었습니다. 2018년 12월 기준 아파트에 거주하는 인구가 전체 인구의 87%에 달해 아파트 밀집도가 매우 높은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주 북부권 개발의 난제였던 35사단이 이전하고 에코시티로 개발되면서 명실상부한 덕진구의 중심 위치에 있는 요지가 되었고 항공대 이전으로 에코시티 사업이 확장되면서 송천동은 10만을 바라보는 대동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첨단시설을 갖춘 고층 아파트가 즐비한 송천동이지만 소방차는커녕 미니 화물차 한 대 지나갈 수 없는 곳 역시 송천동입니다. 현 롯데마트 뒤편에는 송천동이 개발되기 전부터 거주해 온 곳으로 팔학골, 학암마을을 비롯하여 송천1동 대부분의 도로가 제 기능을 못 하는 소로입니다.
자연스럽게 취락지역으로 성장하였기에 집들이 모이고 연립주택도 지어지면서 동네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도시계획 과정을 통해 규모와 절차 등이 통제되기 전에 주거용 건물이 밀집되어 개발되었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난개발이 된 것입니다.
도시는 충분히 계획적으로 통제되면서 개발되어야 합니다. 고밀도 도시화는 생활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지만 재해, 재난 발생 시 그 피해 규모가 상상 이상으로 커질 수 있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송천1동 구도심 마을은 화재나 재난 발생 시 제대로 된 대처가 힘들고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는 소로가 제대로 개설되어 있지 않아 주민들의 걱정이 매우 큽니다. 이에 본 의원은 좁은 골목길을 갈 수 있는 1톤 소형 소방차의 도입을 주장하려 하였으나 소형 소방차 역시 소로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주정차 사잇길로 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도로 개설 외에는 소방차 진입이 불가합니다.
최근 전주시는 송천동 솔내4길 지역에 형식적인 소로 1곳의 도로 개설을 알려왔습니다. 문제는 연결도로 없는 소로 개설은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소로들을 연결하는 12m 도로의 개설과 함께 천마지구부터 계획된 건지산 우회도로의 개설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현재 송천동 에코시티 주변 연계도로와 송천동 구도심 도로는 갈수록 교통정체가 심각해지고 있어 확장공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로 상황을 고려하여 주민들이 차량과 보행자의 구분이 없어 접촉사고뿐만 아니라 위험에 따른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도로 정비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본래 송천동은 조천면 오송리와 시천리 시절부터 지금의 송천동이 시작된 지역으로 사람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어 준 주민들이기에 오늘의 송천동이 있는 것입니다. 소방차, 구급차 등이 제한 없이 출입할 수 있는 동네, 큰 도로 접근이 용이한 동네가 되길 희망합니다.
아파트가 많은 도시개발지역이 아니어서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닌지요? 지역주민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해결하는 섬세한 행정을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