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권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권 의원,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 생태도시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일시 제370회 제3차 본회의 2020.05.26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방송이 안 나오나요? 사진을 네 장이나 준비했는데······.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박병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코로나19 재난에 맞서 시민을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동 김윤권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전주대대 이전사업에 따라 진행되는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생태도시의 새로운 기준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대규모 녹지공원을 조성하여 전주대대를 시민 품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호성동과 송천동 시가지를 하나로 연결하며 건지산과 덕진공원이 인접하고 있어 새로운 생태 공간에 대한 기대로 많은 시민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토지계획안을 확인해 보면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공원의 규모와 생활문화 공간의 위치 등 시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영상 자료를 보며)
토지이용계획안 중에 주거용지를 표시한 사진입니다.
주거용지는 사업부지의 52.6%를 차지하고 있으며 3100세대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눈으로 확인해 보고 체감하는 천마지구의 토지이용계획안은 오직 대규모 주택 공급뿐입니다.
공원, 녹지를 표시한 사진입니다.
공원, 녹지 비율은 사업 부지의 9.9%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 또한 분산되어 있어 시민들이 만족할만한 공원이라 부르기 부족한 수준입니다. 결국 아파트를 짓고 남은 자투리 땅을 녹지 비율로 계획했기 때문에 녹지공간에 대한 체감률이 지극히 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진행된 만성지구, 효천지구 토지이용계획안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만성 공원·녹지 18.8%, 효천 15% 둘과 비교해 보았을 때도 역시 녹지와 공원의 규모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특히나 시민들이 원하는 녹지공간은 에코시티 세병호와 같이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호수와 공원을 중심으로 도시를 계획한 에코시티는 송천동뿐 아니라 전주시민들의 사랑받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천마지구 역시 건지산과 연계하여 호성동과 송천동 북부권 시민들의 자랑이 될 수 있는 대규모 녹지·공원이 필요합니다.
둘째, 대규모 주택 공급에 대한 고민입니다.
전주시의회에서는 시정질문과 5분발언을 통해서 만성, 효천, 에코 등 최근 이루어진 대규모 도시개발과 공동주택 공급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하였습니다.
2019년 110%가 넘는 주택 보급 상황에서 사업 승인이 되어 준공을 앞두거나 재개발 중인 아파트 공급과 에코시티 2단계 사업으로 공급될 주택 등을 고려해 봤을 때 과연 3000세대의 대규모 주택 공급이 필요한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녹지공간 확보와 세대수를 줄이는 문제에는 도시개발사업의 사업성 때문이라는 답변이 따라옵니다. 하지만 천마지구 개발사업은 사업자의 개발 이익을 위한 계획이 아니라 전주대대로 인해 그동안 그 공간을 온전히 누리지 못했던 시민들이 행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되어야 합니다.
녹지공간이 줄어들고 공동주택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에코시티 도시개발사업에 관련된 적자분을 보전하기 위해서라는 시민들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공동주택 중심의 도시개발이 아닌 녹지공간과 시민 편의시설 중심의 도시개발을 추진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공간에는 철학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번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시장 임기 후 처음으로 추진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시장께서 가지고 있는 생태도시에 대한 비전과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모차와 자전거가 누비는 도로, 아이가 안전하고 행복한 공간, 에너지 효율이 좋은 생태주거, 주말에 가족과 함께 공원을 누비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 주거 공급 중심이 아닌 공동체가 회복되는 새로운 주거 생태계를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천마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를 바라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