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영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영환 의원, 건물 내 옥상 빗물그린가든 조성으로 청정전주 새로운 저탄소 저감시대를 맞을 준비하자!
일시 제370회 제3차 본회의 2020.05.26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동·평화2동·동서학동·서서학동 출신 양영환 의원입니다.
지금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으로 전 세계의 경제 위기가 초래되고 사회 구조가 변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그동안 빗물과 폐 정화조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도시 열섬 문제 등을 5분발언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정책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자고 전주시에 지속적으로 제안한 적이 있는데 과연 이 정책들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김승수 시장께서는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현재 전주에는 도심을 가르는 소하천 산성천, 공수천에는 물이 흐르지 않고 바닥에는 자갈과 풀만 무성하고 악취와 생활오수로 주변 환경이 매우 취약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원인은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 면적의 증가 및 우수관을 통한 하천 방류로 만성적인 침수, 홍수를 발생시키고 건조 시에는 지하수 함량의 부족으로 도심 하천의 건천화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지금 코로나19도 힘들지만 가장 피로감을 주는 문제는 올여름에도 폭염과 미세먼지, 도시 열섬으로 전주시민들이 엄청나게 고통을 받을 것이고 이는 바로 시민의 행복한 삶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시장께 제안합니다.
우선 도심에 흉물스럽게 방치되어 있는 건물 옥상에 그린가든을 조성하여 우수관으로 버려지는 빗물을 활용하고 도시 농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것입니다.
옥상 그린녹화를 하면 도심 열섬화 완화 및 건물 내부 온도가 여름에는 3도가 낮아지고 겨울에는 3도 높아지는 에코브릿지 역할을 하며 빗물 유출 낮춤 효과가 최대 50%까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전주시 단독주택 4만 2000여 가구 공공시설, 공동주택 등에서 우리들은 현재 많은 양의 빗물을 무작정 우수관을 통해 배출하고 있으며 이것은 아까운 수자원을 버리고 있습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빗물을 도심 내 건물 옥상 그린가든 조성으로 잘 활용한다면 폭염과 미세먼지, 도시 열섬 등 사회 문제가 해결될 것이며 도시에 물이 풍부해지면 자연스럽게 도시 농업이 번성해지고 콘크리트로 덮여 있는 건물 옥상과 공터가 녹화가 되는 건 시간문제일 것입니다.
이것은 도시 환경개선, 에너지 혁신, 미세먼지 및 도시 열섬현상 저감은 물론 도시 농업으로 먹거리 해결, 빈부격차를 줄이는 저탄소 저감 경제를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본 의원은 건물 내 옥상 그린가든 조성을 지원하기 위한 시 조례 개정 및 천만그루 조성사업, 도시재생 세부사업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한다면 예산의 증가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유지관리를 위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노인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무 하나 심기 어려운 도심에 많은 옥상이 버려진 채 방치되어 있는데 이곳을 녹화하는 데 활용한다면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삶의 편리성, 편안함을 추구하면서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한 개발과 소비를 반복하는 한 환경 파괴는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줄여나가야 하며 조금 불편을 감수하는 삶을 영위할 마음가짐을 가지지 않는다면 악몽은 끝없이 우리들을 괴롭힐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모두 피해자요, 가해자인 모두의 책임입니다.
본 의원은 친환경적인 저탄소 저감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것이 우리 후손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천년 전주를 물려주는 것이 될 것이라 사료되며 시장께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 정책을 적극 반영해 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확산 대응 업무로 유명을 달리 한 고 신창섭 주무관의 순직 인정에 노력하고 있으신 김승수 시장, 최현창 기획조정국장, 유경수 총무과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님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