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남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남숙 의원, 역사적 인물을 발굴하라!
일시 제358회 제4차 본회의 2019.03.2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고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 강동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2동·동서·서서학동 출신 이남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을 발굴하고 널리 알리어서 우리 고장의 선조들이 지금까지 지켜온 가치관들이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우리의 아이들이 그들의 삶과 노력, 가치관을 배워 나갈 수 있도록 전주시 곳곳에 지역의 인물을 소개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의방, 두경승, 이안사, 심효생, 유항검, 권삼득, 김점쇠 등등 이분들이 누구이며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알고 계십니까? 누군가가 이러한 질의를 한다면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분들 모두는 전주와 깊은 인연이 닿아 있는 역사적 인물이지만 우리는 이러한 역사에 대해 잊고 살아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가 옛것을 거울삼아 앞으로 나아간다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선조, 우리 고장의 역사에 대해 더욱 공부하고 알고자 노력하여야 함이 마땅하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지자체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역사학자인 에드워드 핼릿 카(Edward Hallett Carr)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명제를 남겼습니다. 즉, 역사는 과거를 거울삼아 현재를 반추하며 미래를 예측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절대 역사를 간과할 수 없으며 역사 속에서 우리 선조들이 추구했던 삶의 가치관을 배우고 그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를 맞이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3월 9일 전주시는 전주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흔히 3‧1운동 하면 민족대표 33인, 아우네장터 유관순 열사 등을 연상합니다.
그러나 김인전 목사, 남궁현, 김순실 등등 이 많은 분들이 누구인지 아십니까? 이분들은 전주에서 3·1만세 운동을 주도하신 분들이십니다.
이 행사에 참여한 본 의원은 나라 수호를 위해 많은 선조들이 수많은 희생과 아픔을 인내하고 살아왔음에도 정작 전주에서 활약했던 위인들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란 의문이 들었으며 이에 알리고 발굴하려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우리의 역사를 인식하고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삶의 가치관과 전주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몇 가지 정책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적 인물들에 대한 발굴이 필요합니다.
가령 왜란이나 호란 당시 활약했던 주요 의병장들에 대한 기록은 존재하나 의병으로 활약했던 분들에 대한 기록은 접하기 어렵고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전주시 차원에서 알려지지 않은 역사적 인물 찾기에 적극 나서서 전주의 정신을 계승하고 고취시키는 작업을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전주의 정신인 '꽃심'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을 중심으로 시민들과 친숙한 장소를 활용한 홍보 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입니다.
전주의 정신인 '꽃심'에 내재되어 있는 대동, 풍류, 올곧음, 창신의 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들이 이미 '전주 꽃심'이라는 책자를 통해 소개되어 있는 인물들조차 시민들에게는 친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전주의 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들에 대해 시민들에게, 우리의 아이들에게 알리는 프로젝트가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전주시의 경우 지붕 없는 미술관과 예술관 조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예술이 있는 승강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먼저 시민들이 가장 접근하기 쉽고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며, TV 모니터가 이미 설치되어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예술이 있는 승강장을 중심으로 전주정신을 대표하는 인물들에 대한 소개가 진행되어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한옥마을을 활용하여 전주정신을 대표하는 역사적 인물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전주시 관광지별 관련 위인들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상품 개발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전주만의 멋과 품격을 지닌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전주의 정신인 '꽃심'이 시민과 청소년들에게 자부심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역사적 인물 발굴과 더불어 홍보 전략의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 정책 마련을 요청드리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