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진옥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진옥 의원, 정동영 의원은 위치만 바꾼 송천변전소 설치 결정 과정을 주민들에게 소상히 밝히고 의혹을 해명하라
일시 제365회 제5차 본회의 2019.12.20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고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또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동 출신 시의원 김진옥 의원입니다.
2019년 한 해에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년 한 해에는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2019년 한 해를 마감하면서 반드시 밝혀야 할 진실의 문제를 밝히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019년 9월 26일 덕진지역 국회의원인 정동영 의원은 본인의 총선 공약 1호 전주 송천동 초고압 변전소 이전 완료라는 주제로 주민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주요 내용은 "송천변전소를 이전했다. 그 대상은 효성 부지 내 탄소변전소이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나 이 내용은 그 속을 들여다보면 혹세무민, 세상 사람들을 속이고 세상을 어지럽히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이 전주시에서 제출받은 탄소변전소 건설 관련 추진경과 자료에 의하면 2017년 6월 송천변전소 위치 변경 관련하여 천마지구 내 변전소 부지 반영 및 매몰 비용에 대한 협조 요청이 있었고 2017년 8월에 정동영 의원실과 전주시, 한전 이른바 이해관계자 협의회 회의를 통해 변전소 부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 결정 부지는 효성공장과 천마지구입니다. 그리고 2017년 12월에 송천변전소 관련 건설 계획을 변경하게 됩니다. 탄소변전소를 2019년 6월에 준공하는 걸로 계획이 되어 있고 천마변전소를 2021년 4월에 준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일정까지 명시되어 있습니다.
본 의원이 정동영 의원에게 묻겠습니다.
송천변전소는 도대체 어디로 옮겼다는 이야기입니까? 효성부지 내 탄소변전소입니까, 아니면 천마지구 내 천마변전소입니까?
탄소변전소라면 그곳에서 에코시티와 천마지구에 전기를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자료를 들어 보이며)
본 의원이 역시 전주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현재 에코시티는 전주변전소의 세병배전선로와 북전주변전소의 항공배전선로를 통해서 전기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또한 역시 제출받은 자료에 탄소산업단지 내 효성탄소변전소의 추진 배경을 보면 탄소산단과 혁신도시와 만성동 택지개발에 따른 전기 공급 과부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변전소를 짓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탄소변전소에서 과연 에코시티와 천마지구로 전기를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두 번째, 묻겠습니다.
천마변전소 건설 계획 필요성 검토보고서를 살펴보니 "에코시티와 천마지구, 완주 삼봉지구, 전주시 북부지역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전력 공급을 위해 필요성이 검토되고 있다."라고 추진배경에 나와 있습니다. 이 추진배경은 글자 하나 틀리지 않고 본래 송천변전소의 추진배경과 일치합니다.
에코시티와 항공대 개발이 마무리되고 천마지구까지 개발이 완료되면 전력 공급에 차질이 생겨 유사시 대규모 정선사태 이른바 블랙아웃 상태가 발생할 것이 뻔히 예상이 되는데 이런 주민 불편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강구해 보셨습니까?
또 하나 세 번째로 천마지구 내 천마변전소 건설에 대한 논의를 알고 있었는지, 모르고 있었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모르고 있었다면 무능하거나 무책임한 행동이고 천마지구 변전소 건설 사실을 알고도 주민들에게 1호 공약이었던 송천변전소 이전을 완료했다고 홍보했다면 이건 명백히 주민을 속이고 기만하는 행동입니다. 그래놓고 어떻게 송천변전소를 이전했다고 주민들에게 얘기할 수 있겠습니까?
천마변전소 주변에 송천동이나 호성동 지역주민들은 주민이 아닙니까? 그러면 탄소변전소로 옮겼다고 하면 그동안 수십 년 동안 공단에 묶여서 고생을 하였던 팔복동이나 혁신동 주민들은 주민이 아닙니까?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지금이라도 솔직하게 송천변전소 이전 과정과 천마변전소 건설 논의에 대해 공개하고 의혹을 해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정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솔직하게 해명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년 한 해에도 많은 분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