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보도자료

홈으로 > 의회소식 > 보도자료

글보기입니다. 각 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됩니다.
전주시의회 김명지 의장, 시민단체 정책 협업 및 의원 연구단체 활동 아시아에 소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8-28 조회수 1,414
원본그림보기(새창)
원본그림보기(새창)
전주시의회와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단체와의 정책협업과 의원 연구단체 운영 사례가 대한민국 지방의회를 대표하여 아시아 각국에 소개됐다.

지난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타이완 타이페이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2회 아시안의회포럼에 대한민국 기초의회를 대표하여 참석한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은 이번 포럼에서 전주시의회와 시민단체 간의 정책협업 사례, 의원 연구단체 운영 우수사례 등을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을 비롯한 대만, 일본, 필리핀, 홍콩, 몽골,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투발루 등 총9개국의 지방의회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4C 시대에 지방정부와 사회혁신’이라는 주제로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 간 교류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사무총장 자격으로 참석한 김 의장은 포럼 둘째 날인 26일 성공적인 정책 협업 거버넌스 사례로 전주시의회와 전주시, 시민단체, 일반시민 등 연간 1,100여 명이 원탁회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에 대해 함께 고민하여 정책목표를 선정․도출하고 세부실천 계획을 만들었던 ‘전주시의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종합계획 수립’ 과정을 소개했다.

김 의장은 “이번 정책 협업 사례는 정책을 공론화하여 정책 결정 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정책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정책 집행의 합리성, 효율성,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지역 이슈, 주요 현안을 정책화하거나 의원 입법, 의원 발언 등 의원 역량 강화와 전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전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운영 우수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번 아시안의회포럼에 참석한 김 의장은 “각국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지방의회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각국 의회의 국제협력 네트워크가 강화되고 지도자 간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이며,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의 제목을 보여줍니다.
이전글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 청년수당 지급 등 전주형 청년 정책 절실
다음글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 정치자금법 개정과 청년할당제 도입 제안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