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1년 09월 14일(토) 10시 개식

제7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개식)

○의사계장 박종운   지금부터 제78회전주시 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일동기립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일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강길구   제4대 전주시의회가 개원된 이후 모두가 행운의 숫자라고 좋아하는 일곱 번째 개최되는 임시회올시다. 여러 의원님들의 건강한 모습을 만나뵙게 되어 마음 흐뭇합니다. 또한 전국체전준비에 바쁘심에도 불구하시고 본회의를 축하하여 주시기 위하여 자리를 같이 하여 주신 김인식 시장님을 비롯하여 간부공무원 여러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 동료여러분 이번 회기는 어느 회기때보다도 중요한 회기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지방의회의 중요한 권한과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하겠으나 그 중에서 시민과 직결되는 조례제정과 예산심의 확정 기능은 지방의회의 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이러한 중요한 권한과 기능, 꽃이라 하는 것은 언제나 시민과 직결되어 있고 상대성이 두드러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심도있고 공평성있는 예산심의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집행기관이나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처음으로 접하는 예산심의인 만큼 약간의 견해차이는 있을 것입니다. 또 견해차이는 민주적인 행정 민주적인 의회라고 자칭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서로 대화와 질의답변을 통하여 충분한 이해와 협조로 원만한 예산심의가 되었으면 합니다.
  8월 추석명절에는 각지에 분산되어 있는 온가족이 한곳에 모여 오손도손 지난 날을 되돌아보고 앞날을 설계하면서 조상에 성묘를 하는 우리고유의 대명절이 될 것입니다. 가까이에 있으면서도 가족과 같이 하지 못하는 가슴 아프고 애석한 감을 느끼게 하는 우리 동료의원에게 마음으로부터 위로를 아끼지 말아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길구

○의사계장 박종운   이상으로 제78회 전주시 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10분 폐식)

○출석의원(42인)

○출석공무원(8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