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1 일차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4년 11월 25일(금) 15시 18분
장 소 : 사회산업위원회실

   의사일정
1. 위원장선임의건
2. 간사선임의건
3.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작성의건

   감사일정
1. 위원장선임의건
2. 간사선임의건
3.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작성의건

(15시18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영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0회 전주시의회(정기회)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전주시의회 위원회 규칙 제8조 제2항 규정에 의하여 본인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소 미흡하더라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 내용과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1. 위원장선임의건     처음으로

○위원장직무대행 김영근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전주시의회 위원회 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선임하여 의장에게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임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무기명 비밀투표로 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무기명 비밀투표로 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준비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석:의사진행 발언 요청하는 위원 있음)
  김영제 위원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제 위원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영근   정회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20분 정회)
(15시27분 속개)

○위원장직무대행 김영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 준비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오른쪽에 앉아계시는 위원님부터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강오석 위원, 강길구 위원, 여성규 위원, 양창호 위원, 성중기 위원, 문홍렬 위원, 김종헌 위원, 김철영 위원, 조용덕 위원, 장판식 위원, 김영제 위원, 노승석 위원, 김용식 위원, 임평식 위원, 김준완 위원, 임영현 위원, 투표를 다 마치셨습니까?
  (위원석:「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김철영 위원과 조용덕 위원으로 지명코자 합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위원 17인중 여성규 위원 5표, 김준완 위원 5표, 장판식 위원 3표, 김영제 위원 1표, 김종헌 위원 1표, 문홍렬 위원 1표로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므로 제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 용지를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강오석 위원, 강길구 위원, 여성규 위원, 양창호 위원, 성중기 위원, 문홍렬 위원, 김종헌 위원, 김철영 위원, 조용덕 위원, 장판식 위원, 김영제 위원, 노승석 위원, 김용식 위원, 임평식 위원, 김준완 위원, 임영현 위원, 투표를 다 마치셨습니까?
  투표를 다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들께서는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위원 17인중 여성규 위원 8표, 김준완 위원 7표, 장판식 위원 2표입니다. 따라서 제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므로 다수 득표자이신 여성규 위원과 김준완 의원의 결선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용지를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호명순서에 따라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오석 위원, 강길구 위원, 여성규 위원, 양창호 위원, 성중기 위원, 문홍렬 위원, 김종헌 위원, 김철영 위원, 조용덕 위원, 장판식 위원, 김영제 위원, 노승석 위원, 김용식 위원, 임평식 위원, 김준완 위원, 임영현 위원, 투표를 안하신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투표를 다하였으면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들께서는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위원 17인중 여성규 위원 10표, 김준완 위원 7표입니다. 따라서 여성규 위원이 '94년도 전주시의회(정기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여성규 위원께서는 사회석에 나오셔서 의사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숙한 회의 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여성규   부족한 사람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시민의 대표자로서 '94년도 시정 전반이 올바르게 추진되었는지 평가하고 과오가 있거나 미진한 부분에 대하여 그 책임을 추궁하며 대안을 제시하여 시민생활 향상과 발전하는 시정이 이루어지도록 촉구하고 '95년도 예산안 심사 등 다른 분야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얻는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당위원회가 활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금년은 지난 3월 16일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감사기간이 3일에서 7일 이내로 연장되어 시간적 제한이 해소되어 당위원회 활동에 시민들의 기대가 크리라고 생각할 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위원 여러분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여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당위원회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간사선임의건     처음으로

○위원장 여성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간사 선임 방법을 결정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호선에 의한 방법과 투표방법이 있겠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덕 위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덕 위원   선임방법은 구두 호선으로 하고 김철영 위원을 간사로 선임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여성규   조용덕 위원으로부터 구두 호선으로 하되 김철영 위원을 간사로 선임하자는 동의안에 재청하십니까?
  (위원석:「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동의안은 의제로 성립되었습니다. 이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석:「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장판식 위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판식 위원   선거는 비밀투표로 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비밀투표로 간사를 선임했으면 합니다.

○위원장 여성규   조용덕 위원으로부터 구두 호선으로 김철영 위원을 간사로 선임하자는 동의안과 장판식 위원으로부터 비밀투표로 간사를 선임하자는 의견이 들어왔습니다.
  (위원석:의사진행 발언 요청하는 위원 있음)
  강길구 위원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길구 위원   강길구 위원입니다. 전주시의회 회의규칙에 임원 선출은 무기명 투표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조용덕 위원께서 구두 호선으로 하자고 할 때에는 재청이 있어 의제로 성립되어 이의가 없다고 할 때에는 그대로 통과가 되지만 한사람이라도 무기명 투표로 하자고 하면 가부를 물을 필요도 없이 진행하는 것입니다.

○위원장 여성규   그러면 회의규칙에 의해서 무기명 비밀투표로 간사를 선임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용지를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방법은 위원장 투표방법과 마찬가지로 오른쪽 위원님부터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강길구 위원, 양창호 위원, 김영근 위원, 성중기위원, 문홍렬 위원, 김종헌 위원, 김철영 위원, 조용덕 위원, 장판식 위원, 김영제 위원, 노승석 위원, 김용식 위원, 임평식 위원, 김준완 위원, 임영현 위원, 투표를 안하신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투표를 다하셨으면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을 지명코자 합니다. 임영현 위원님, 김영근 위원님께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계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위원 16인중 장판식 위원 7표, 조용덕 위원 5표, 김철영 위원 3표, 문홍렬 위원 1표입니다. 따라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므로 제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용지를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강길구 위원, 양창호 위원, 김영근 위원, 성중기 위원, 문홍렬 위원, 김종헌 위원, 김철영 위원, 조용덕 위원, 김영제 위원, 노승석 위원, 김용식 위원, 임평식 위원, 김준완 위원, 임영현 위원, 투표를 안하신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투표를 다하셨으면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계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위원 15인중 김철영 위원 9표, 조용덕 위원 5표 무효 1표 따라서 김철영 위원이 과반수 득표로 전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되신 김철영 위원께서는 간단한 인사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김철영   부족한 사람을 간사로 선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열심히 해서 우리 감사특별위원회가 빛날 수 있도록 위원장님을 열심히 보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작성의건     처음으로

○위원장 여성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94년호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의 의견을 조정하기 위하여 약 20분간 정회를 선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16분 정회)
(16시30분 속개)

○위원장 여성규   회의를 속개합니다. '9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정회시간에 협의한대로 행정사무감사 계획안대로 하되 일정과 현장답사 장소만 28일 오전 9시에 간담회를 통해서 결정해서 계획안에 삽입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9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감사 계획안대로 확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10회 전주시의회(정기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위원석:「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2분 산회)

○출석위원(17인)

○출석전문위원(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