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9년 03월 04일(목) 19시 개식

제1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정담당 정진환)

(19시05분 개식)

○의정담당 정진환   지금부터 제156회 전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신치범   경제적 어려움과 맞물려 유달리 길게만 느껴졌던 혹한기가 지나고 희망과 사랑이 넘치는 새봄을 맞이하였습니다.
  희망의 그날을 기대하면서 그동안 경제회복을 위해 다같이 합심하여 노력해 온 결과 이제 우리 경제가 본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하면서 먼저 견디기 힘든 고통과 시련의 나날을 참아내며 성실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국가와 지역경제 회생에 노력해 오신 60만 전주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새로운 천년을 맞이하는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한국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기 위한 제2건국 운동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습니다.
  즉 지방자치를 뿌리내리기 위한 다같이 "참여하자" 운동, 부패일소와 생산적 복지실현을 위한 "바르게 살자"는 운동 그리고 근면과 경쟁력 강화의실현을 위한 "다시 뛰자"의 3대 원리에 온 시민이 나라를 다시 세운다는 일념으로 적극 동참하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해 마지않습니다. 우리 전주시의회는 제6대 의회가 개원된지 비록 잛은 8개월이 지났지만 시민의 복리증진 향상은 물로 새로운 의회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특히 두달여동안 사회복지 시설 조사특별위원회 이재천 위원장님과 유창희 간사를 비롯한 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전 의원님을 대표하여 격려와 성원을 드립니다.
  이제 전주시는 급변하는 지방행정의 어려운 여건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김완주시장을 비롯한 시산하 공무원 여러분들과 지난 한해동안 시민을 위해 전주시정 바꾸기에 온 힘을 기울려 시민의 여망을 안은 크고 작은 모든 사업들이 하나 하나 진행되고 있습니다.
  3월은 1년중 가슴벅찬 새로운 기운으로 다시 시작하는 약동하는 계절로 이제껏 준비하고 점검하고 계획했던 모든 일을 실천에 옮기는 사업의 순기상 본격적으로 일하는 시기입니다.
  공공사업을 비롯한 모든 사업을 조기에 발주, 완공하므로서 시민들이 불편함없이 평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진행하여 주시고 해빙기를 맞이하여 소홀해지기 쉬운 취약지역, 가로환경 정비를 비롯한 절개지와 낙석 위험지구, 그리고 축대, 옹벽, 노후 위험교량등을 다시한번 점검하여 시민의재산과 인명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특히 올 봄에 기상관측 예보는 평년보다 건조하고 기온도 섭씨 4도에서 8도 가량이 높겠다는 전망으로 건조기에 산불방지에도 총력을 기울려 국가와 시민의 재산이 손실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구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완주 시장을 비롯한 시산하 공무원 여러분!
  다가오는 21세기는 새로운 세기입니다. 이 새로운 세기에 우리의 조국이 세계 무대의 주역으로 도약할 것인가. 아니면 주변국가로 머물것인가의 여부는 우리에게 달려있다고 봅니다.
  우리는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하게 그 역경을 헤치고 성장해온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듯이 지금 현재도 이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 의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과거의잘못된 관행을 버리고 합리적인 사회를 구축하자는 기운이 그 어느때보다도 왕성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가와 민족의 새로운 기운, 사회와 시민, 그리고 공무원의 새로운 변화야말로 우리 모두가 앞장서서 이끌어야할 기운이요, 변화인 것입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가장 확실하게 준비하는 방법은 우리 모두가 각자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하고 불굴의 의지로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항상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맡은바 최선을 다하고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과 더불어 다같이 살겠다는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매진해 나가십시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정진환   이상으로 제156회 전주시의회(임시회)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9시15분 폐식)

○출석의원(40인)

○출석공무원(12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