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0년 10월 14일(토)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17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정담당 정진환)

(10시05분 개식)

○의정담당 정진환   지금부터 제17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 하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전몰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원식   존경하는 62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우리 모두는 어제 오후 6시김대중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수상자 결정의 낭보를 듣고 개인의 영광 뿐 아니라 국가적인 영광과 함께 7천만 우리민족 모두에게 돌아가는 영예이며, 한민족사에 길이 빛날 역사적인 사건을 접한바 있습니다. 이는 남북통일을 앞당기고 지역간의 화해와 협력의 밑거름이며 튼튼한 기초로써, 지금껏 침체되었던 모든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호재이며, 세계인의 더 높은 관심과 협조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영원히 웅비하는 국민, 발전하는 국가로, 여기에 온 국민이 거는 희망과 기대는 매우 크다고 보며, 62만 시민과 함께 축하해 마지않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완주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먼저, 한해 농사의 중요한 결실기에 태풍의 영향으로 적지않은 피해가 있었음에도 민·관·군 모두가 합심하여 피해복구를 위한 일손돕기에 나섬으로써 평년작 이상의 수확을 거둘수 있게 된데 대하여 무척이나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많은 땀과 노력으로 풍작을 이루어주신 농민 여러분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동안 비회기중에도 매주 상임위원회 활동을 펼치면서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군의회 의장단에서는 지난 10일, 서해안 시대를 열어나갈 전라북도의 현안사업인 새만금 사업 계속 촉구를 위해 도의회 의장단과 함께 각 정당 대표를 면담하여 도민의 뜻을 강력히 전달한 바 있으며,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지방의원의 지위와 의정활동을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 개정을 건의한 바 있습니다.
  또한, 부산시에서 열리고 있는 제81회 전국체전에 출전한 우리고장 선수들을 격려하기 위해 열두분의 의원님이 이틀간의 격려일정을 마치고 어제 도착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전국체전에서도 우리고장 선수들이 우리도의 명예와 긍지를 드높일수 있도록 선전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동지 여러분!
  금번 임시회는 14일부터 21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전주시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과 전주시주민자치센타 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 2000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등 열여덟건의 안건을 심의하게 되겠습니다. 특히, 전주시 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과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은 지방화시대의 경쟁력 향상과 시민의 복지향상에 더일층 다가가기 위한 제2차 기구개편과 한정된 예산에 지역발전이라는 재정적 수익성을 고려한 매우 중요한 의안으로 조직의 생산성, 행정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한 심도있는 의안심사가 이루어져야만 할 것입니다. 시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시민의 복지향상과 전주시의 발전이라는 명제아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전주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다짐하는 회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정례회를 한달여 앞두고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민의를 수렴하는 등 세심한 준비와 함께, 지금까지 추진해온 시정전반에 대해서 미리 챙겨보고 차분히 정리해보는 회기로 활용해 주시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동료의원 여러분과 전주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건승하심을 기원하며,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정진환   이상으로 제17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14분 폐식)

○출석의원(40인)

○출석공무원(12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