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9년 05월 19일(수) 18시 15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결정의건

   부의된안건
4분자유발언
1. 회기결정의건

(18시15분 개의)

○의장 신치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송성관   사무국장 송성관입니다.
  5월10일 김병문의원외 13인으로부터 안건심의등을 위한 제158회 전주시의회(임시회)집회요구가 있어 운영위원회와의 협의에 따라 5월13일 집회공고를 하고 의원님들께 소집통지를 하여 드렸습니다.
  다음은 안건제출 사항입니다. 5월14일 전주시장으로부터 전주시세조례중 개정조례안외 7건의 의안이 제출되어 전주시세조례중 개정조례안과 전주시 공유재산 관리조례중 개정조례안, 그리고 '99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이상3건은 행정위원회에 회부하고 전주도시계획 (미관지구)결정(변경)의견청취안, 전주도시계획(취락지구)결정(변경) 의견청취안, 전주 도시계획 (주거환경 개선사업)결정 의견청취안, 전주 도시계획 (토지구획정리사업)결정 의견청취안, 전주 도시계획시설 (폐기물 처리시설)결정 (변경)의견청취안 이상 5건의 의견청취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원님들 댁으로 송부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불참통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노장택 부시장은 행정자치부 주관 자치단체 최고결정자 정보화교육에 참석하고 김종열 복지환경국장은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협의차 서울에 출장중이고 이환주 도시개발국장은 서부신시가지 전문가 회의 관계로 금일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다는 통지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치범   수고 하셨습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 전에 전주시의회 회의규칙 제34조의2 규정에 의거, 4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에게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석환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분자유발언     처음으로

이석환 의원   이석환의원 입니다. 본 의원이 4분 자유발언을 하게된 것은 어제가 5·18민주화운동 19돌을 맞는 국가기념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어제는 참으로 거룩한 날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너무 허전하기 짝이없는 날이었습니다.
  5·18 민주화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지 2년이 지났는데도 지방자치단체들의 무관심 때문에 광주지역 말고는 단 한건의 공식기념 행사가 열리지 않는등 5·18이 무관심 속에서 정당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5·18은 여전히 광주사람들만의 항쟁이요, 그들만의 기념식에 그치고 있습니다. 5·18이 97년이후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행정자치부는 해마다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기념식 행사를 추진하라고 요청해도, 행자부의 요청은 여전히 받아들여 지지않는 실정입니다.
  기념식은 그만두고라도 그 흔한 현수막이나 기념선전탑 하나 세워지지 않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전라북도라는 광역단체에 5·18 기념행사에 대한 기대같은 것은 아예 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전주시만이라도 국가기념일인 5·18의 전국화를 위해서 이제는 성의와 관심을 보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전주는 5·18 광주민중항쟁 당시에 이세종 열사등 많은 양심적인 인사들과 청년 학생들이 수난과 희생을 당했던 피해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광주에서만 공식행사를 하는 5·18이 아니라 적어도 이제는 전주에서도 공식행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 의원은 주장합니다.
  해마다 이 지역에서도 초라하나마 시민단체가 주관하여 기념식을 치르고 있습니다. 어제도 동학혁명 기념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제19주년 기념식이 조촐하게나마 치러졌습니다. 이런 행사에 우리 전주시가 최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후원이라도 했더라면 본 의원이 굳이 이렇게 4분자유발언을 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동지 여러분!
  5·18은 이제 그 정당성을 인정받아 국가기념일로까지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명실공히 지방자치시대입니다. 우리가 5·18민주정신을 계승하고 그 날을 기념하는 것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어제 광주 망월동 5·18묘역에서 거행된 광주민주화운동 19돌 기념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을 대신하여 정부대표로 참석한 김종필 총리께서는 기념사를 통해 "5·18광주 민주화운동은 이제 광주만의 것이 아니라 자유와 정의를 사랑하는 세계 모든 민주시민들이 지향해야할 민주주의 운동의 상징으로 승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완주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다른 기념행사는 모두 치르면서 5·18국가기념일에 대해서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 우리 모두는 역사에 죄인으로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각성을 촉구하면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회기결정의건     처음으로

  (18시22분)

○의장 신치범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4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5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회기 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김병문의원외 13인으로부터 집회요구된 제158회 전주시의회(임시회)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대로 1999. 5. 19일부터 5.21일까지 3일간으로 하며 회기중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신치범   다음은 제158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겠습니다.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박영자의원, 최수완의원으로 하고자 합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휴회를 결의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5월20일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5월21일 오후 19시에 개의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차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8시25분 산회)

○출석의원(39인)

○출석공무원(9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