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5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1년 12월 11일(화) 13시 3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01년제1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2. 2002년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01년제1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전주시장 제출)
2.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전주시장 제출)

(13시42분 개의)

○위원장 박종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5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합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회의는 의장으로부터 2001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과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이 당위원회에 회부되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위원 여러분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부위원장과 협의하여 결정하였는데 다른 의견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유인물과 같이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01년제1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2.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 박종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1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을 일괄상정합니다.
  사무국장께서는 일괄하여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재훈   사무국장 안재훈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의회 및 사무국소관 2001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1년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개요보고
2002년세입세출예산안개요보고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종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순서입니다만 위원님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01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01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질의를 마치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중조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중조 위원   145쪽에 케이블TV 인상료가 600만원이 인상되었습니다. 어떻게 인상된 것입니까.

○사무국장 안재훈   저희들이 매년 1,800만원씩 주고 있는데 방송사에서 도저히 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에 방송할 수 없다, 해서 방송사 요구는 3,900만원을 요구했습니다. 생중계 정례회 개.폐회, 임시회 개.폐회해서 2,200만원, 시정질문을 7번정도 했을때 기본료 100만원 하루 6시간기준으로 1,400만원, 녹화중계 상.하반기 두번에 200만원, 녹화방송 신년사 이런 것해서 1,000만원 이렇게해서 3,900만원을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예산형편도 있고해서 이런 내용이 전체 계상이 안되고 방송국 인건비 등을 감안해서 3,900만원을 요구했지만 600만원만 증액했습니다.

윤중조 위원   시민들이 얘기하기를 시정질문을 하면 다음순서가 누구인가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순서가 정해져있으니까 자막을 해주면 더 관심있게 볼 수 있지 않겠는가 생각합니다.

○사무국장 안재훈   현재는 시정질문 당사자 이름과 주요내용만 나오는데 다음에 할 분도 순서대로 나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윤중조 위원   그리고 예를 들면 월드컵에 대해서 질문을 한다면 월드컵경기장을 촬영해서 하고 토석채취허가에 대해서 질문한다면 토석채취허가장소를 촬영해서 보여주면 현장감을 느낄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내용을 더 깊게 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위원장 박종윤   김병문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문 위원   우리가 케이블TV 중계한지가 약 3년정도 되었습니까.

○사무국장 안재훈   예.

김병문 위원   케이블TV 생중계를 대부분 본회의 개.폐회식이나 시정질문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상당히 지루한 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의회에서 가장 생동감있는 곳은 상임위원회입니다. 시민들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곳이 상임위원회입니다. 특히 이번 감사같은 경우는 각 구청을 다니고 회의실에서 하면서 모니터중계도 안되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해도 생중계가 안됩니다. 그런 시설을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까.

○사무국장 안재훈   상임위활동에 대해서 생중계해야 한다는 것은 거론되었습니다.

김병문 위원   상임위는 솔직히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각 상임위가 중복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그러나 감사나 예결특위를 할때 중계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다면 더 많은 것을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사무국장 안재훈   말씀하신대로 행정사무감사나 예결특위, 조사특위만이라도 방영될 수 있도록 연구해 보겠습니다.

김병문 위원   방송시설을 하는데 1억가까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이번에 예산요구를 했습니까.

○사무국장 안재훈   그 관계는 요구를 안했습니다.

○위원장 박종윤   윤중조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중조 위원   전산개발비 어린이사이트개설 1,000만원은 어떤 내용입니까.

○사무국장 안재훈   현재 어린이들이 의회를 방문하는 것이 520명정도 보통 초등학생이고 전화 등 숙제와 관련되어 문의하는데 성인을 위주로 하다보니까 어린이들이 이해가 안가고 고정된 화면으로 하니까 생동감이 없고 또 청소년들에게 이해가 안가는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사이트는 열 수 있는데 전문용어이기 때문에 이해가 안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화식으로 한다든지 이미지화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왕에 만들어져 있는 홈페이지에 그 분야만 추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자유게시판이나 시민의 소리 같이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위원장 박종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질의를 종결하고자하는데 다른 의견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축조심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축조심의를 위해서 축조심의가 끝날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2분 회의중지)
(14시2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종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축조심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문홍렬 위원님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홍렬 위원   문홍렬 위원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01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가결하기로 의견이 집약되었으며 의사일정 제2항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은 원안가결하기로 의견이 집약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종윤   의사일정 제1항 2001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은 방금 문홍렬위원님께서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01년제2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은 문홍렬위원님께서 보고한 바와 같이 가결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2년세입세출예산안은 방금 문홍렬 위원님께서 보고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02년세입세출예산은 문홍렬위원님께서 보고한 바와 같이 가결되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85회 전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3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3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