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2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9년 10월 13일(수) 16시 30분
장 소 : 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선출의건
2. 간사선출의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선출의건
2. 간사선출의건

(16시4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동성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2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 제162회 예산결산위원회에 모두 호선이 되어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전주시의회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위원이 최연장자로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위원장선출의건     처음으로

○위원장직무대행 김동성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금 선출하게 될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전주시의회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호선에 의하여 선출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규정되어 있다는 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광호 위원 발언하시기 바랍니다.

태광호 위원   구두호천에 의해서 선출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동성   방금 태광호 위원께서 위원장 선출방법은 구두호천으로 하자는 의견을 제출하셨습니다. 이에 재청있습니까?
  (「재청입니다.」하는 위원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구두호천으로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이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구두호천 방법으로 위원장을 선출하겠습니다.
  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발언 요청하는 위원있음)
  김진환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환 위원   위원장 선출을 구두호천으로 하는데 동의를 하면서 효율적인 운영의 묘를 살리기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여 구두호천 받는 방법으로 하는 것으로 하였으면 해서 의사진행 발언을 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동성   김진환 위원으로부터 10분간 정회요청이 있습니다. 이에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44분 회의중지)
(16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동성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태광호 위원   문홍렬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동성   방금 태광호 위원께서 문홍렬 위원을 추천하였습니다. 또다른 위원을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위원을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문홍렬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문홍렬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 위원장의 직무를 다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진행에 협조하여 주신 위원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문홍렬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에 나오셔서 인사와 아울러 의사진행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문홍렬   먼저 본인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당부드리면서 인사말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 간사선출의건     처음으로

○위원장 문홍렬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간사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선출 방법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성 위원님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성 위원   김동성 위원입니다.
  간사는 젊은 분으로 패기가 있으신 분으로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간사를 하신 분도 있고 하므로 자진해서 하겠다고 하는 위원이 계시면 자신있게 맡기는 방법으로 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위원장 문홍렬   김동성 위원님으로부터 좋은 말씀이 있었습니다.
  다음 김진환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환 위원   간사는 굉장히 수고를 많이 하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누가 여기서 자신있게 나설수만 있다면 김동성 위원님 말씀대로 해야 할텐데 그렇치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장님께서 같이 뜻이 맞게끔 평소 서로 헤게모니가 이루어지는 그런 분이 같이 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위원장께서 지명해서 해주셨으면 합니다.

○위원장 문홍렬   김진환 위원님께서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을 동의해 주셨습니다. 이에 재청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있음)
  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이의 있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강희봉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강희봉 위원   예를들어 위원장님이 지목하신 위원님이 거부할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 같아서 그것도 한번 생각해보시고, 누구를 추천하려고 하는 위원도 있는 것 같은데 그분 의견도 들어보는 것이 어떨까 싶은데요.

김진환 위원   지명해서 거부를 하면 다시 얘기를 해도 되니까요. 그런데 거의 거부 안할 거에요.

○위원장 문홍렬   다시한번 묻겠습니다.
  지금 김진환 위원님께서 위원장이 지명하라는 동의안을 제출하셨습니다. 다른의견 있습니까?

강희봉 위원   저는 추천하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위원장 문홍렬   그러면 강희봉 위원님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희봉 위원   여러 가지 종합을 해보니까 위원장님이 지명하는 경우도 합리적일수 있고, 자청해서 할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생각하고있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추천을 하겠습니다.
  제일 젊고 패기도 많고, 앞으로 일을 많이 하셔야 될 태광호 위원님을 간사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문홍렬   강희봉 위원님으로부터 구두호천 방법으로 태광호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그러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강희봉 위원님께서 '구두호천' 거기까지만 하셔야 되는데 지명까지 하셔서 조금 그러는데, 구두호천 방법과 위원장이 지명하는 두가지 안을 가지고 우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임병오 위원   태광호 위원 구두호천에 대해서 의견을 물어보세요.

○위원장 문홍렬   일단은 방법이 나왔으니까 그 절차를 밟아가면서, - 김진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에 대해 동의하시죠?

김진환 위원   저는 얘기를 했고, 지금까지 전례가 위원장이 항시 지명을 했거든요.

○위원장 문홍렬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강희봉 위원   그것이 관례이고 더 원만한 회의진행이라면 제가 철회할께요.

임병오 위원   그 의견을 철회하기는 이미 늦었습니다. 왜냐하면 실명이 거론이 되었기 때문에 차라리 철회한다면 김진환 위원님께서 이해하시고 철회를 해야 됩니다. 방법을 제시했다면 몰라도 실명을 거론했기 때문에 그 부분 가지고 왈가왈부 해서는 안됩니다.

○위원장 문홍렬   그러면 제가 정리를 하겠습니다.
  임병오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해주셨는데, 일단은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을 1안, 구두호천을 하는 것을 2안으로 해서 절차부터 밟아 나가겠습니다.

김진환 위원   그러기 전에 이미 실명이 거론되었고 태광호 위원님께서 한말씀 하시겠다고 그러니까 태위원님께서 수락을 하신다면 제가 그 말을 철회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문홍렬   그러면 태광호 위원께서 신상발언을 해주신다고 한다면 거기에 따라서 다음 순서를 밟아나가겠습니다.
  신상발언 해주시겠습니까?

태광호 위원   예.

○위원장 문홍렬   태광호 위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광호 위원   결론부터 말씀을 드린다면 저는 간사를 안했으면 합니다.
  저는 다음 정기회때 있을 본예산 예결특위에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오늘 저희들이 간담회 석상에서 결정했던 내용이 있지만 저는 결산에 대해서 배워보려고 그래서 이번 예결특위에 결산만 참여하는 것으로 들어왔거든요.
  그래서 간사를 하는 것 보다는 그 부분에 치중을 하고싶습니다. 그러므로 양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호천해 주신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위원장 문홍렬   그러면 다시 절차를 처음부터 밟아서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과 구두호천 방법 등 두가지 안을 가지고 표결을 하겠습니다.
  그러면 제1안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 제2안 구두호천을 가지고 표결하겠습니다.
  먼저 제2안 구두호천 방법으로 하는데 대해서 찬성하는 위원님 거수하여 주십시오.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제1안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에 대해서 찬성하시는 위원님은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으로 간사를 선출코자 합니다. 이에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그러면 간사 선출방법은 위원장이 지명하는 방법으로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진행발언 요청하는 위원있음)
  임병오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병오 위원   김진환 위원께서 제안을 하셔서 위원장께서 평소 알고 지내거나 친분이 있다거나, 아니면 사안에 따라서 뜻이 같은 분으로 하여금 간사를 지명하는 것이 좋겠다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그 반면 강희봉 위원께서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서 구두호천의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런데 그러기 전에 구두호천 과정에서 태광호 위원을 추천했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개인의 신상발언을 요구한 진행방법은 문제가 있다 하는 생각을 가져볼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태광호 위원께서는 이번은 여기에 참여하더라도 본예산때는 참여할 수 없다고 얘기를 했거든요. 또 여기에 참여한 이유에 대해서 분명히 자기의 입장을 밝혔거든요. 결산위원을 꼭 한번 하고싶었다라고.
  간사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정확한 말씀은 안했지만 오히려 간사를 하게되므로써 예산결산위원회의 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않느냐 이런 생각을 가질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회의를 이렇게 진행하는 것은 서로 생각이 미흡하지 않았느냐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위원장 문홍렬   알겠습니다. 임병오 위원의 말씀을 충분히 제가 귀담아 듣겠습니다.
  그러면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그러면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03분 회의중지)
(17시05분 계속계의)

○위원장 문홍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위원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유영래 위원님을 지명하고자 하는데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의견이 없으므로 유영래 위원님이 간사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께서는 간단한 인사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유영래   짧은 일정이지만 문홍렬 위원장님을 보좌해서 우리 위원회가 결산 및 예비비 심의를 심도있게 할수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문홍렬   위원여러분! 짧은 일정이지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시고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0월 19일 화요일 10시에 개의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다른의견이 없으므로 제162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07분 산회)

○출석위원(11인)

○출석전문위원(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