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

행정위원회 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5년 12월 05일(월) 10시
장 소 : 행정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의 건

   심사된안건
1.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의 건(전주시장 제출)

(10시16분 개의)

○위원장 이완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전주시의회(제2차정례회) 제2차 행정위원회 회의를 개의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시 지역의 대설 경보 발령에 따라 전 공무원들이 새벽부터 모래살포 등 설해제거 작업에 수고하신데 대하여 행정위원회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지난 12월 2일 우리 위원회 1차회의 때 위원님들과 간담회 의견집약 결과에 따라 당초 12월 7일 4차회의 축조심의 및 계수조정을 12월 6일 3차회의시 기획조정국 예산안 심사를 마친 후에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축조심의 및 계수조정은 12월 6일 3차회의시 기획조정국 예산안 심사를 마친 후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에 따라 완산구청, 덕진구청, 공보담당관실, 체육시설관리사업소, 감사담당관실 소관으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예산안 심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예산안 심사 순서와 심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심사 순서는 완산구청, 덕진구청, 체육시설관리사업소, 공보담당관, 감사담당관 순으로 하고, 심사방법은 소관별 관계공무원의 개요설명이 끝난 후에 위원님들의 질의로서 진행하며, 완산구청과 덕진구청은 개요설명과 심사를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심사 순서 및 심사방법에 대하여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방금 말씀드린대로 진행하겠습니다.

1.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의 건(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 이완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안 심사 순서에 의거 완산구청과 덕진구청 소관 개요설명 순서입니다만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완산·덕진구청장의 간단한 인사를 듣고 개요설명은 해당 과장이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완산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청장 강철기   완산구청장 강철기입니다.
  인사에 앞서 행정위원회 소관 과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안병춘 행정관리과장입니다. 박경석 민원봉사실장입니다. 김진열 세무과장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완구 행정위원회 위원장님! 박현규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도 불구하시고 시정발전을 위하여 조례개정 및 예산안 심사에 온 힘을 기울이시는 위원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5년 한해에는 시민의 다양한 욕구에 최상의 시민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전 직원이 현장행정에 온 힘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현장행정을 수행하여 오면서 예산이 수반되지 않아 시민의 불편사항을 즉시 처리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내년에도 120번 생활민원, 야간 및 공휴일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운영 등 시민 불편사항을 즉시 해결하는 현장행정에 중점을 두고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오늘 심사하게 될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은 시민편익을 위한 꼭 필요한 예산이므로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완산구청에 대한 변함없는 지원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덕진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청장 이금환   안녕하십니까. 덕진구청장입니다.
  평소 덕진구 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이완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1월 24일 정례회 회기가 시작된 이래 행정사무감사와 상임위원회 활동 등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에 앞서 시 재정형편상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다 충족시켜드리지 못하는 위원님들의 마음이 더욱 무거우시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의 재정형편을 고려해서 불요불급한 예산을 최대한 억제하여 내년 한해 구정을 검소하고 알뜰하게 꾸려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면 행정위원회 소관 해당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동헌 행정관리과장입니다. 송진철 민원봉사실장입니다. 전균남 세무과장입니다.
  예산 개요는 한동헌 행정관리과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와 이해로서 원안대로 의결되어 덕진구청 행정위원회 소관 업무가 보람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정례회 기간동안 보람있는 의정활동 펼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양 구청장님께서는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먼저 완산구청 행정관리과장께서는 나오셔서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완산구청 행정관리과장 안병춘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전주시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는 이완구 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행정위원회 소관 개요를 배부해드린 유인물에 의하여 세입·세출 예산안 총괄과 세입·세출 예산안 목별 현황, 그리고 주요사업 계상내역 순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개요 - 완산구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덕진구청 행정관리과 순서입니다만 위원님들께 유인물로 드렸거든요. 유인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도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개요 - 덕진구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검토보고서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완구   심사는 효율적인 예산심의를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 있는 완산구청과 덕진구청 소관 예산계상 내역 페이지를 넘기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는 완산구청과 덕진구청 소관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이 빠짐없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서의 페이지와 예산서의 페이지를 함께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규 위원   수고하십니다. 눈이 많이 왔는데 그것 정리하시느라 양 구청 공무원들 대단히 고생들 많이 하셨습니다.
  업무추진비 관련해서 행정관리과장께 질문합니다. 덕진·완산 공히 마찬가지입니다.
  현장행정추진비가 삭감이 260만원 정도 되었고 시책추진업무추진비가 전년도에 비해 양쪽 공히 360만원 정도 삭감이 되었는데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저희가 요구는 작년과 같이 했습니다만

박현규 위원   그러면 시책추진비만 얘기를 해보세요.

○위원장 이완구   덕진 행정관리과장께서 나오셔서 답변해 주세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구청장님 시책이나 업무추진비는 저희들이 요구한 사항이 아니고 행자부 지침에 의해서 편성된 것입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언론에도 한번 났습니다만 각 기관장들이 업무추진비라든가 시책추진비를 절감을 하겠다고 신문에 났습니다.
  그랬는데 이번에 계산을 해보니까 많은 절감은 아닙니다만 일부 편성지침에 의해서 절감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현규 위원   지침에 의해서 절감이 되었군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그렇습니다.

박현규 위원   일을 않겠다라는 것이 아니라?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지침에 의해서 절감된 내용입니다.

박현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정우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성 위원   완산은 528페이지, 덕진은 652페이지 물품취득비라고 덕진과 완산이 똑같이 7천만원 섰네요.
  이 행정장비 및 사무집기가 뭐예요? 왜 완산은 인구도 많고 그러는데 적어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저희 완산구에서는 불만이 있습니다. 복사기, 에어컨, 난방기구 등 이런 행정장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정우성 위원   청사는 완산보다 덕진이 큰가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면적은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정우성 위원   이것 가지고 할 수 있어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위원님이 판단해서 수정예산에서 올려주십시오.

정우성 위원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이명연 위원님!

이명연 위원   자율방범대 피복비가 내렸네요? 전년도에 1명당 15만원씩 했던 것 같은데 10만원씩으로 내렸어요. 그리고 운영비가 새로 생겼어요. 작년에 운영비 나갔어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그전부터 나갔습니다.

이명연 위원   피복비는 왜 떨어졌어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2명이라는 숫자는 앞으로 증원될 요인을 생각해서 예측해서 세워놓은 것이고, 이 금액은 10만원 정도면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이명연 위원   어떤 일정한 금액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그때그때 바뀝니까?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예, 좀 바뀝니다.

이명연 위원   완산 559페이지 자산 및 물품취득 그 관계도 저희 것 아닙니까?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예, 맞습니다.

이명연 위원   휴무일 통장순찰제 그것도 저희 것이고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이명연 위원   그런데 이것 저는 다시 제고를 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지금 완산구에서는 2005년도에 휴무일 통장 순찰제 안하셨죠?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2005년도에는 저희는 안했습니다.

이명연 위원   덕진만 하셨죠?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이명연 위원   덕진은 성과 있습니까?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덕진구 행정관리과장 한동헌입니다.
  제가 통장순찰제를 2004년도 특수시책으로 해가지고 작년 7월 1일부터 시행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공무원들 주5일제 시행이 7월 1일부터 되기 때문에 그 공백기를 어떻게 메울 것인가 해서 시책으로 정해가지고 통장님들이 토요일, 일요일에 순찰하므로써 우리 공무원들의 행정공백을 메꿔주고 시민의 불편사항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도록 하자는 뜻에서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간략하게 거기에 대한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점은 공무원 주5일제 근무로 주말 연휴기간에 발생하는 주민 불편 및 사건사고 처리에 대한 행정공백을 최소화 했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덕진구 같은 경우 561명의 통장이 있습니다만 통장님들이 순찰활동을 통해서 시민 입장에서 지역 민원을 스스로 해결하고 지역 파수꾼 역할을 하고

○위원장 이완구   간단하게 답변해 주세요.

김진환 위원   이렇게 전부다 여기서 설명을 다 들으려고 보면 오늘 하지를 못해요. 질의하신 내용은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 그것을 물어봤는데 개괄적인 설명을 다 해버리면 어떻게 하자는 거예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그래서 실예를 들어보면 쓰레기가 방치되어 있다든가 도로파손이라든가 교통이 정체되었다 등 이런것이 아주 신고가 많이 들어와가지고 많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거기까지만 해주세요.

정우성 위원   공무원들이 5일 근무제로 해서 토요일, 일요일 쉬는데 왜 통장들을 휴무날 이런 일을 시켜요? 불만이 많아요. 나는 하는 것은 좋은데 왜 휴무일날 시키냐구요.
  내가 하는 것은 뭐라고 안하는데 공무원들도 토요일날 다 쉬잖아요. 통장들도 물론 급여를 주지만 왜 쉬는 날 시키느냐 이거예요, 불만이 많다 이거예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그래서 저희 덕진이 처음 해서 이틀간 했더니 단점으로서는 통장님들 하시는 말씀은 일요일날은 교회를 믿고 가정 사정도 있기 때문에 일요일은 빼고 토요일날 했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이 들어와서 토요일날 해주겠다. 그리고 다수는 그렇지 않습니다만 일부에서는 반대를 하고 거의 6,70%는 하루 한번만 정확히 했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이 있었습니다.

정우성 위원   하는 것은 제가 뭐라고 안하는데요, 아까 말씀대로 5일근무제 하는데 토요일날 행사들이 많아요. 예식장도 많은데 통장들 조별로 편성해서 나가는 것은 좋은데 일시에 나가는 것도 문제가 있잖아요. 조별로 날짜를 잡아서 하는 것도 좋지 않느냐 이거예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그래서 한 주에 4명이 해서 한달에 한번 꼴 돌아옵니다.

정우성 위원   그것을 고려 한번 해보세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위원장 이완구   황만길 위원님!

황만길 위원   토요일, 일요일날 통장님들한테 그 지역에 순찰을 돌게 하는 것은 왜 그랬어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통장님들은 사실상 우리 공무원들의 보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황만길 위원   쉬운 얘기로 동사무실이 일요일날, 토요일날 쉬기 때문에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하는 거죠?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그렇습니다.

황만길 위원   그랬을 때에 효과가 있었어요, 없었어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효과가 있었습니다.

황만길 위원   됐어요. 그렇게만 얘기하세요.
  그리고 검토보고서 12페이지, 주민자치센터 운영 실비보상이 삭감이 되었는데 960만원이 왜 삭감되었는가. 양쪽다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동 통폐합으로 인해서 그 숫자가 줄어든 거예요.

황만길 위원   덕진구도 그래요?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위원장 이완구   이명연 위원님!

이명연 위원   완산에 즐거움을 전하는 관현악단 운영지원이 있었죠? 900만원이었는데 작년에 지급할 때 목적이 무엇으로 지급한 줄 아세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이것과 똑같은 예산과목으로 했습니다.

이명연 위원   그러니까 "즐거움을 전하는 관현악단 운영지원이 뭡니까" 했을 때 작년에 뭐라고 말씀하셨냐면 이 부분은 "이 관현악단이 만들어졌는데 단체복을 지원해 주겠습니다. 단체복을 만들어서 제공하려고 그럽니다"라고 했거든요.
  그러는데 단체복이 끝났으니까 지속적으로 지원을 1천만원씩 하겠다는 것입니까, 아니면 단체복이 매년 1천만원씩 들어가는 것입니까?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제 기억으로는 단체복으로 한정된 것이 아니었고 작년 11월달에 발족되어가지고 금년도 2005년도에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20회 이상 주민들을 찾아가서

이명연 위원   단체복이 아닙니까?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단체복은 안했고요

이명연 위원   그런데 작년에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제가 분명하게 기재를 해놨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단체복으로 규정된 것은 아니고 운영비, 행사가 있으면 식대라든지 교통비라든지 그런 경비조로 조금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매년 이렇게 1천만원씩 나가야 된다 이말씀이죠?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앞으로 지원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금년에 해보니까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이명연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완산에서는 지방세 서버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비용을 한 3천만원을 잡았거든요. 덕진은 필요 없나요? 완산에서 안해도 될 것을 하는 것인지, 덕진에서 해야 될 것을 않는 것인지.

○덕진구세무과장 전균남   덕진구청 세무과장 전균남입니다.
  저희들은 이미 작년에 지방세 고지서 복사기 초고속 프린터 복사기, 일응 전산화를 추진해서 3천만원을 확보해서 이미 시행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지방세 고지서 이미지 생성용 스케너만 구입을 하면 되겠다 싶습니다.

이명연 위원   여기는 프린터나 이것이 아니고 서버를 업그레이드 한다고 3천만원 잡았어요. 그래서 필요없는 것을 잡은 것인지, 덕진에서 해야 될 것을 않는 것인가 그것이 궁금해서 여쭈는 것입니다.

○완산구세무과장 김진열   덕진은 용량이 남고 완산은 용량이 부족하고 그래서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덕진구세무과장 전균남   저희들은 업무를 추진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이명연 위원   덕진은 지금 버스가 한대 있죠?

○덕진구행정관리과장 한동헌   예, 그렇습니다.

이명연 위원   완산은 한대도 없나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한대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한대를 더 구입한다는 것인가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아닙니다. 95년도에 구입한 것이라서 차가 너무나 낡아서 여름철에 에어컨이 나오지 않고

이명연 위원   사용연수가 몇 년으로 되어 있죠? 8년으로 되어 있습니까?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내구연한이 6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그러면 그 차는 폐차를 하게 되는가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예, 폐차해야죠.

이명연 위원   매매가 아니고?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중고로 팔든지 해서 안나가면 폐차처리

이명연 위원   그리고 OA사무기기는 완산은 없고 덕진만 있어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저희도 있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황만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만길 위원   구내식당하고 청사유지하고 함께 올리지 왜 구내식당하고 청사보수비를 따로따로 했나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청사유지비는 모든 시설에 대한 하자가 있을 때 고치는 비용이고, 구내식당 환경개선은 리모델링해서 아름답게 편하게 휴식공간을 만들기 위한

황만길 위원   언제 한 거예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구내식당은 오래전부터 했던 것입니다.

황만길 위원   그간에 보수를 한번도 안했냐구요.

○완산구행정관리과장 안병춘   예, 한번도 안했습니다. 당초에 했던대로 그대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총체적으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계시므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완산구청·덕진구청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종결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완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이어서 체육관리사업소 소관입니다. 관계공무원께서는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입니다.
  항상 저희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업무에 대해서 남다른 관심과 애정으로 도와주시고 협력해 주시는 이완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 개요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개요 - 체육시설관리사업소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심사는 효율적인 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 있는 예산 계상 내역 페이지를 넘기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는 체육관리사업소 소관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서의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소관의 페이지와 예산서 페이지를 함께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예산심사를 위하여 전문위원이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 세출부터 낭독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박현규 위원   세입부터 봤으면 합니다.

○위원장 이완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규 위원   47쪽에 사용료 수입이 있고 입장료 수입이 있는데 입장료 수입이 전년 대비 약 54%가 감액처리 되었는데 이유를 말씀해 보실래요? 예산안 47쪽에 보면 경상적 세외수입 중에서 입장료 수입이 약 49억원 정도가 감액처리 되었어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덕진수영장이 도청으로 이관이 되었기 때문에 그쪽 수입이 내년도에는 전혀 잡히지 않습니다.

박현규 위원   그래서 입장료 수입이 약 49억이 감이 되었구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4억 9천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이명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명연 위원   방금 47쪽을 말씀하셨는데 여기에서 월드컵경기장 부대시설 임대로 해가지고 사무실, 예식장, 골프장 그렇게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사우나 시설은 아예 없애기로 했던가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사우나 시설은 지반 보강공사비가 약 2억 200만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지반공사비를 사우나측에서 직접 시공을 하고 비용을 들였습니다. 그래서 그 비용은 우리 임대료에서 상계처리 해주는 그런 것이 되어 있는데 1차년도는 내고 2차년도부터 상계처리를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내년도에는 상계처리 되는 관계로 세입에서 빠집니다.

이명연 위원   그러면 지금은 사우나 시설은 아직 운영을 않고 있는 거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렇습니다. 12월 중순경에 오픈 예정입니다.

이명연 위원   그래서 수입을 안잡는다는 말씀이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내년도에는 상계처리하기 때문에 수입을 안잡습니다.

이명연 위원   현재 예식장이나 골프장에서 수입 들어오고 있습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식장은 1억 3천 정도 일부 냈고 골프장은 전혀 안냈기 때문에 저희들이 소송 들어갔습니다.

이명연 위원   그러는 중인데 현 상태에서 수입원으로 계상할 수가 있나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소송 진행중에 저희들이 변호사들한테 계속 자문을 받았습니다만 화해 권고가 바로 있을 것이다 이렇게 예상을 합니다. 그러면 화해 권고에 의해서 바로 낼 수도 있다 이렇게 보기 때문에 일단 세입으로 잡은 것입니다.

이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효율적인 예산심사를 위하여 전문위원이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 세출을 낭독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전문위원은 검토보고서 체육관리사업소 소관 21페이지부터 세출의 예산서 페이지와 함께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연 위원   월드컵경기장 전원 공급용 축전지 설비 교체 해가지고 3천만원이 계상되어 있네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이명연 위원   몇 년마다 교체하는 것입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몇 년마다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내구연한이 4년 내지 5년이거든요. 그래서 내구연한이 지난 것도 있고 지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만 교체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원래 무상 AS기간은 한 2년 정도 되지 않습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렇죠. AS기간은 지났기 때문에

이명연 위원   전원 공급용 축전지가 내구연한이 4,5년 밖에 안된다는 말씀이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이명연 위원   그러면 2002년 월드컵을 대비해서 만들었으니까 2001년에 만들어졌다 치고, 아니면 2002년 초에 완공되었다 치고 내년, 내후년까지는 가야 맞지 않나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2001년도인데 일부는 내구연한이 다 된 것이 있고 일부는 안된 것이 있고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공사기간이 동시에 안되고 약간 길어진 공사기간이 되기 때문에 일부만 교체를 합니다. 저희들이 점검을 해서 교체해야 할 문제가 있는 곳만

이명연 위원   그리고 월드컵경기장 낙뢰 보호기 장치 설치가 있는데 이것이 피뢰침 같은 것을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피뢰침은 있고 낙뢰가 쭉 타고 들어오면 각종 전기기기 설비를 거기서 제어를 해줘야 하는데 그 시설이 안되어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처음에 공사 할 때 그것을 안했어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그것이 안되어 있어가지고 지난번에도 다른 분야까지 고장이 나는 그런 문제가 있어서 그것을 설치를 해야 낙뢰시 그런 것이 보호가 됩니다.

이명연 위원   어떻게 공사를 하면서 그것을 안할 수가 있습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것이 하여튼 안되었더라고요.

이명연 위원   주차장 시설 확충공사로 1억이 되어 있는데 2005년에 나와있는 것을 보니까 4억 8천 정도를 투자했었는데 또 1억을 한다고 그랬거든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또가 아니라 나머지 1,100대 정도를 더 확충을 해야 됩니다. 그런데 당초에 도의 교평에서는 현재 조경된 부분을 주차장으로 확충하도록 심의가 되었는데 의회나 환경단체, 또는 시민단체 측에서 기 되어 있는 조경시설을 없애고 주차장으로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러니 별도로 주차장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 해서 저희들이 별도로 인근에 토지를 사서 주차장을 확충을 해야 됩니다.
  그런데 1천대를 넘게 확충을 하려면 60억이 넘게 들어갑니다. 60억 정도가 들어가는데 저희들이 60억을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은 했습니다만 일단 너무 예산이 많기 때문에 추경에 더 세우는 것으로 하자 해서 이것만 세운 것입니다.

이명연 위원   어떻게 본예산에 1억 세우고 추경에 60억을 생각하실 수가 있어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하여튼 그것을 세워야 주차장 부지를 전부 해결을 합니다.

이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정우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성 위원   261페이지 시설비 잔디그라운드 관리용역하고 전원공급 축전지 설비교체, 전광판 개보수 보완시설 등이 올라왔는데 그것이 월드컵경기장 하자보수 기간이 언제예요? 이런 것은 하자보수 하면 안됩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하자보수 기간 안에 있는 것은 전부 저희들이 하자보수로 처리를 하고 하자보수 기간이 지난 것은 저희들이 하는데 하자보수 기간이 유형별로 전부 틀립니다.

정우성 위원   여기에 올라온 것은 하자보수에 해당이 안된다는 것입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렇습니다.

정우성 위원   지나갔다는 얘기예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정우성 위원   지나가서 우리 시비로 예산 세워서 설치 및 개보수 해야겠다는 것 아닙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렇습니다.

정우성 위원   경기장 그라운드 잔디관리 용역을 어떻게 하려고 1억 8천을 올렸습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것은 저희들이 해마다 똑같은 형태로 입찰을 해서 관리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정우성 위원   그것이 한 1억 8천 되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예비포지를 만들어가지고 수시로 훼손된 부분을 교체하고 씨를 뿌리고 이렇게 해서 관리를 해옵니다.

정우성 위원   그리고 월드컵경기장 주차장 시설 확충공사 지난번에 우리가 추경예산 세워줬잖아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지난번에 추경예산 3억 올렸다가 의회에서 삭감되었습니다.

정우성 위원   3억 전액이 삭감되었어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추경에 올라온 것은 3억 전액이 삭감되었습니다.

정우성 위원   그런데 이번에 1억만 올라왔어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전체적으로 주차장을 확충하려면, 그러니까 우리 월드컵경기장 파운다리 내에다 하면 15억 정도면 주차장을 확보를 할 수가 있는데 조경시설을 해놓은 곳에다 주차장을 확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우리 의회에서도 그랬고 환경단체에서도 그랬기 때문에 별도로 토지를 사서 해야 됩니다.
  그래서 1천대 이상을 하려면 60억 정도가 소요되는데 그 60억을 확보하려고 최대한 노력을 했는데 우선 예산이 어려워서 1억 하고 나머지는 추경 등등 이렇게 풀어가자 해서 겨우 1억 했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박현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규 위원   종합경기장 정밀안전점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까? 이제 도에서 받고 이것 부수고 컨벤션 센터를 짓고 그러는데 굳이 이것을 정밀안전점검을 받을 필요가 있는가.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지금 컨벤션 센터 추진을 하고 있는데 일정이 저희들이 잠정적으로 내년 4월 정도에는 착공을 한다 이런 계획은 갖고 있지만 만일 저희들이 점검하기 전에 그런 저런 것이 이루어지면 굳이 정밀안전점검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일정이 안맞을 경우에는 해야 됩니다.

박현규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이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연 위원   완산수영장 보일러 세관하고 여과기여재 교체가 있는데 이것은 몇 년마다 합니까? 보일러 세관같은 경우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법적으로 1년에 한번씩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여과기 여재 교체는요? 여과기 여재라는 것은 무엇을 얘기합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풀장에 있는 물을 여과시켜서 재사용하는 기기를 얘기합니다.

이명연 위원   이것도 1년에 한번씩 입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이명연 위원   작년에 이 예산 들어와 있었어요? 못봤던 것 같은데. 보일러 세관도 그렇고 이것도 안들어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있었어요.

이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박현규 위원님!

박현규 위원   승마장 위탁관리를 2002년도부터 할 때 1천만원부터 시작하지 않았던가요? 얼마부터 시작했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1,500만원입니다.

박현규 위원   그래서 이것이 해마다 계속 증이 되는데 이번에는 전년대비 2천만원이 올라버리면 이것 누가 봐도 엄청나게 오른 거예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런데 승마장은 1년에 그쪽에서 운영하는 것이 약 2억 3천 정도 들어갑니다. 전체 비용이 2억 3천 정도 들어가는데 금년까지 우리가 3천만원 보조를 해줬습니다. 그래서 2억을 자기들 회비 등등해서 맞추는데 승마장에서 도저히 못하겠으니, - 하여튼 전년도부터 그랬습니다. 우리 도저히 이렇게 적자 보면서 우리 비용 너무 많이 들여서 못하겠다, 그러니 시에서 가져가십시오 계속 그렇게 요구를 합니다.
  그런데 승마장은 특수한 시설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할 수도 없고, 또 저희들도 사실 직영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운영비를 일부라도 조금 더 보조를 해 드릴테니 해주십시오 하고 사정을 하고 있는 그런 입장입니다.

박현규 위원   끌려가는 것도 문제가 있고, 전북승마협회에서 전국체전 같은 것 나가면 수상 실적도 있고 그런 것, - 하여튼 여기에 대해서 얘기좀 해보세요. 불과 몇 년 사이에 2002년도에 1,500부터 시작했는데 지금 2006년도 본예산에 5천만원이나 되었다 이거죠.
  그리고 전주시 어떤 곳을 위탁을 맡기더라도 이렇게 75%정도 인상되었는데 이것 너무 많은 거예요.
  여기에 대해서 전주시가 승마장을 꼭 위탁을 해야 될 필요가 있는지, - 일단은 수상 실적부터 해서 얘기를 해봐요. 마장마술이니 뭐니 제가 용어는 잘 모르지만 있는가 부터 얘기를 해보세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 자료가 없기 때문에 여기서 바로 확인은 한번 하겠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알고 있는 것은 크게 수상 실적이 있거나 그런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고

박현규 위원   이 전북승마협회라는 것이 당신네들 동호회 아닌가요? 동호회 형태로 만들어진 것 아닌가요? 당신네들 말타고 마장마술하고 뭐하고 이게 완전히 귀족 스포츠인데 귀족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 시가 매년 민간위탁을 하는데 있어서 시비를 증액을 시켜줄 필요가 있냐, 못한다고 하면 과감히 안할 수도 있는 것 아닙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물론 그럴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수지분석이라든지 운영할 수 있는지 여부 이런 것 저런 것을 전부 검토를 해봤습니다. 실제 우리가 이렇게 아쉽게 이럴 필요가 있느냐 이런 고민도 했기 때문에.
  그런데 저희들이 직접 운영한다고 하면, 그전에 저희들이 직영을 했었으니까 이런 것 저런 것 비교를 했을 때 비용이 한 3억 5천 정도 들어간다고 했을 때 5천만원을 보조를 해주는 것이 도리어 시의 입장에서는 훨씬 경제적이다 이런 판단이 있었고

박현규 위원   그러면 내년에는 또 증액요구를 안하겠냐고요, 해마다 증액요구를 해왔는데. 계속 증액요구를 해 올 것 아닙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래서 실제 이런 것이 있습니다. 물론 3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올라간 비율은 높지만 실제 거기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비용을 산출해보면 보조해주는 금액이 그렇게 많은 금액은 아니다 이렇게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결국은 우리가 직영을 해도 가능한지 등 여러가지를 검토를 했었거든요.

박현규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소장님! 이렇게 해주십시오. 내일 우리가 계수조정이 있으니까 방금 박현규 위원이 질의한 내용에 대한 자료, 전체적인 실정, 실적 등을 내일 검토보고 하기 전에 위원님들께 배부해 주세요.
  황만길 위원님 보충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만길 위원   말이 몇 마리나 되요? 개인 것이에요, 전주시 것이에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협회 것, 개인 것 그렇습니다. 50두 정도 되는데.

황만길 위원   그러면 거기 시설이나 토지는 어디 거예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저희들 것입니다.

황만길 위원   그러면 우리 것을 무상으로 쓰고 있고만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저희 시설입니다.

황만길 위원   그러니까 무상으로 쓰고 있고 이제는 지원을 해달라는 얘기 아닙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운영 관리하는데 3천만원 지원했습니다.

황만길 위원   그렇게 하는 이유를 얘기해 보세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러니까 저희들이 운영을 하면

황만길 위원   그러니까 운영을 왜 우리가 해야 하냐구요. 우리 말도 아니고 전주시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는데 우리가 왜 보조금을 줘야 하고, 이것 위탁관리라고 하면 안되요. 위탁관리 성질이 아니고만. 그렇잖아요?
  이 문제는 내가 봤을 때에 결과적으로 무상으로 전주시 토지를 쓰고 있고 실질적으로 전주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말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협회에다가 우리가 보조금만 줬지 여기에는 위탁관리라고 되어있지만 위탁이 아닙니다. 왜 위탁입니까? 이것을 정정을 해야 할 문제가 되고, 이 문제는 다시한번

김철영 위원   사용료를 우리가 되려 받아야 한다니까요.

황만길 위원   그렇죠. 이 문제는 다시 우리가 계수조정 하면서 논의를 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이명연 위원님!

이명연 위원   보충질의 간단히 드리겠습니다.
  승마장을 이용하는 인원이 월 몇 명 정도 되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일정하지는 않지만 200명 내지는 300명 됩니다.

이명연 위원   그러면 만약 승마장을 폐쇄를 전주시에서 했을 경우에 문제점은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것은 전라북도 내의 승마를 하고자 하는, 그리고 승마선수를 길러내는 이러저러한 역할을 전부 거기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장소가 없어지는 것이 되죠.

이명연 위원   여기 승마장이 몇 평 정도나 되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8,616평방미터입니다. 2,800평 정도 됩니다.

이명연 위원   이상입니다.

정우성 위원   송천동에 게이트볼장 있잖아요. 게이트볼장을 지어서 게이트볼협회에 무상으로 운영을 했었잖아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렇습니다.

정우성 위원   그런데 노인네들이다 보니까 관리하기도 힘들고 수도요금 등 공과금 나오니까 벅차고 해서 우리가 작년부터 1천만원 지원해 줬죠?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예, 그렇습니다.

정우성 위원   그런데 지금 1천만원 가지고 운영할 수가 있어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런데 그쪽에서는 그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금년에 사실은 2천만원을 해달라 요구를 했는데 반영이 안되었습니다. 작년 수준으로

정우성 위원   이것은 잘못된 거예요. 이런 것은 국장님이 얘기해가지고

○위원장 이완구   소장님! 타 시군에 승마장이 있습니까?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군산하고 익산에 있습니다.

김철영 위원   족구장 내년도에 본부석 신축하고 언제 위탁할 예정이에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아직 위탁 계획 전혀 없습니다.

김철영 위원   신축하면 바로 족구협회로 위탁해줘 버려야지 뭐하러 시에서 갖고 있으려고 그래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그런 계획이 아직은 전혀 없습니다.

김철영 위원   잘 지어서 바로 위탁 주세요.

○위원장 이완구   박현규 위원님!

박현규 위원   제습기 교체라는 것이 완산수영장 것인가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화산체육관 빙상경기장입니다.

박현규 위원   지난번에 최주만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에서 완산수영장 제습기를 교체해야 하느니 설치해야 하느니 그런 관계로 질문을 하셨는데요.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김정석   저희들이 예산요구를 했는데 그것은 당초에 본예산에 이쪽에서 편성이 안되었습니다. 완산수영장은 안되었고, 화산체육관 빙상경기장은 내년 3월에 세계 컬링 선수권대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시급히 편성을 했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종결합니다.
  관계공무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퇴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공보담당관 소관입니다. 관계공무원은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담당관 양호석   공보담당관 양호석입니다.
  그동안 전주시정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이완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공보담당관실 소관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개요 - 공보담당관실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심사는 효율적인 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 있는 예산계상 내역을 페이지를 넘기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는 공보담당관실 소관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서의 공보담당관실 소관 페이지와 예산서 페이지를 함께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연 위원   더불어사는 전주에 광고를 싣고 있지 않습니까?

○공보담당관 양호석   예.

이명연 위원   그 광고료가 월 얼마씩 들어와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124만원 정도 됩니다.

이명연 위원   왜 그것이 124만원 밖에 안되죠?

○공보담당관 양호석   그것은 조례에서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그것만 받게 되어 있나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예.

이명연 위원   그러면 거기에 광고를 싣는 것은 어떻게 보면 특혜라고 말하긴 뭐합니다만 광고를 싣는 사람 입장에서는 굉장히 이익이 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지금 7만부, 8만부 해서 11만부까지 배포 계획으로 있는데 그정도 배포하는데 광고료가 백 몇십만원?

○공보담당관 양호석   광고가 맨 뒷면과 뒤 안쪽해서 주로 저희들이 뒷면을 활용해서 세입으로 잡고 안쪽 정도는 공익캠페인이라든가 이렇게 했는데 당초 조례에 의한 광고액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 금액만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1년에 약 1,400정도 세입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원래 배포수에 비해서는 적지 않나 생각이 들고, 델리게이트 시스템이 대체 뭡니까? 지난해에 델리게이트 시스템이라고 해가지고 400만원 정도 구입한 것 같은데 올해는 4천만원이 된 이유가 뭔가 모르겠네요? 설명을 간단히 해주시겠습니까?

○공보담당관 양호석   델리게이트 시스템이 강당이나 4층에 시설할 것인데 쉽게 말하면 마이크 형태입니다. 한 세트가 4개씩 되어 있는데 이것이 작년같은 경우는 너무나 단가가 낮은 것은 영상회의실이라든가 하고 이번에 세트당 40대거든요. 대당 100만원 정도

이명연 위원   그러면 마이크 시스템이에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마이크 시스템인데 그것을 병렬로 연결해가지고 회의실이라든가 강당, 외부의 행사라든가 했을 때 같이 병행 사용하는데 세트로 해가지고 쉽게 말하면 마이크를 연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명연 위원   지금 마이크가 없나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있는데 그런 것이 행사때라든가 병렬로 이어지는 부분이 있어가지고 대수가 부족하고, 현재 시스템이 조금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강당하고 4층회의실에 보강하는, 같은 세트에서 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이명연 위원   그렇다면 이것이 공보담당관실 소관입니까? 회의실 마이크 구입하는 것이 공보담당관실 관할이에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실질적으로 음향이라고 해가지고, - 어떻게보면 행사라든가 이런 것은 행정관리과나 이런데에서 물론 해야되는데 모든 것이 음향이라고 해가지고 저희 공보담당관실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어떻게 보면 청사관리라든가 이런 쪽에서 가능할 수가 있는데 음향을 담당하다보니까 4층 회의실이라든가 강당, 행사하더라도 저희 공보담당관실의 협조가 있어야만 마이크 등 협조해 주고 있습니다.

이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김철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철영 위원   작년도에 법정 공고 및 행정예고 공고료가 5,400만원 서 있었는데 다 소진했나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거의 전반적으로 광고라든가 집행을 하고 지금 700만원 정도

김철영 위원   올해는 3,600만원 서 있는데 내년도에 충분합니까?

○공보담당관 양호석   공고료하고, 지난번에 의원님들이 일부 지적해서 지방쪽에다만 치중하다보니까 홍보라든가 이런데에 문제가 있어서 앞으로 중앙이라든가 인근 도라든가 이런데에 해서 이번에 예산을 조금 더 증액을 했습니다.

김철영 위원   그리고 시정광고료가 작년대비 3억원 이상이 증액이 되었단 말이에요. 특별한 이유가 있어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아까 말씀드린대로 저희들이 그동안에는 시정홍보를 주로 지방에다 하다 보니까 우리 시를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는 행사라든가 이랬을 때 이미지 홍보가 상당히 예산이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김철영 위원   이것 로드맵 되어 있어요? 언제 광고한다는 것 일정 잡혀있냐구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업무 성격으로 봐서 별도로 업무계획에 반영을 하겠습니다. 충주라든가 타시도를 대비했을 때 저희들이 상당히 그런 마인드가 떨어진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중앙쪽이라든가 서울 터미널이라든가 이런데에 이미지 홍보가 필요하다고 해서 계상을 했습니다.
  그래서 청주라든가 이런데에 대비했을 때에도 저희들이 상당히 예산차이가 많이 나고 그런 부분이 있어서 이번에 증액을 했습니다.

김철영 위원   오비이락이라고 선거 앞두고 이렇게 광고료를 대폭 3억 이상을 중앙 광고까지, - 그러면 그동안에는 이런 문제점이 없었다는 말이에요? 하필이면 내년 선거 앞두고 중앙 일간지까지 대폭 광고료를 올리는 이유가 뭐예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그것은 아까 말씀드린대로 저희들이 지방에 치중하다 보니까, 또 일부 의원님들이 지적하고 그래서 일단 중앙의 서울 터미널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이미지 홍보가 필요하다고 해서 이번에 계상을 했습니다.

김철영 위원   혹시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광고하는 것 아니예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그러지는 않습니다. 연간 홍보계획에 의해서 추진이 되겠습니다.

김철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박현규 위원님!

박현규 위원   방송 3백만원×4개사×4회라고 그랬는데 방송 4개사가 어디어디입니까? 여기 부기 달은대로만 답변해 주세요. 방송 4개사가 어디인지.

○공보담당관 양호석   방송 KBS, MBC, JTV, CBS 우선 이것은 어떤 지정보다도 방송 회수만 저희들이 정했습니다.

박현규 위원   4개사 4회라고 그래서 그러는데 CBS가 방송사 맞습니까? 방송이라하면 라디오 청취자를 위한 것입니까, 시청자를 위한 것입니까? CBS가 일반 시민들이 보는 청취자용이에요, 시청자용이에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현재 시청자 방송으로 봐야되고 라디오도 같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까 말씀대로 무엇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회수

박현규 위원   그러니까 방송 4개사라고 했는데 이 4개사가 이해가 안된다 이거죠. CBS는 누가 봐도 청취용이고 시청용이 아니란 얘기죠. 부기 자체가 4개사가 잘못되었지 않느냐

○공보담당관 양호석   라디오도 있고 CNC도 있고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박현규 위원   CNC에다가도 광고를 하겠다?

○공보담당관 양호석   캠페인 같은 것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박현규 위원   이것은 좀 문제가 있고, 그리고 중앙일간지가 1,900만원씩인데 3개사라고 하면 공보관께서 생각하는 3개사는 조·중·동을 얘기하는 것입니까? 이 3개사는 어떤 식으로 선정을 할 것인지 로드맵이랑 다 나와 있습니까?

○공보담당관 양호석   그러한 부분은 저희들이 홍보 성격에 따라서 방송국을 선택해서 홍보성이라든가

박현규 위원   중앙일간지를 얘기하는 거예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중앙일간지가 보통 10개사가 있는데 꼭 이미지 홍보가 필요한 언론사를 선택해서, 전체적으로 다 할 수는 없고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어떤 홍보가 필요하다 이랬을 때 선정해서 광고가 필요할시에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현규 위원   그러면 중앙방송은 왜 2개사만 선정했습니까?

○공보담당관 양호석   이것도 아까 말씀드린대로 전체를 다 산출에 넣을 수는 없고 필요했을 때

박현규 위원   그러니까 예를들어서 전주시에서 풍남제와 아울러서 4대축제를 같이 하고 그럴때는 방송에 한번 나가야 될 것 아닙니까. 전주시에 대한 이미지 광고를 한번 해줘야 될 것 같고, - 본위원 생각이 그렇다는 얘기에요. - 그러면 방송사도 잘못되었다. KBS2와 MBC와 SBS 정도는 해줘야 되는 것 아니냐, 꼭 지칭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보담당관 양호석   그런데 저희들이 그렇게 하다 보면 너무나 과다한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박현규 위원   과다한 예산이 들어가고 지역방송은 CBS까지 포함해서 4개사로 가야되고

○공보담당관 양호석   CBS나 CNC, 쉽게 말하면 딱 지정하는 것 보다는 그때 필요에 의해서 저희들이 홍보라든가

박현규 위원   부기가 잘못되었다라는 것 아닌가요. 부기 자체가 4개사로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 아니냐.

○공보담당관 양호석   부기 표기를 아까 말씀드린대로 전체는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박현규 위원   지금 더불어사는 전주를 월 몇 부 발행하죠?

○공보담당관 양호석   7만부 발행되고 있습니다.

박현규 위원   그런데 11만부로 해서 약 4만부를 증액하겠다라는 것 아니예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예. 그 부분은 7만부이기 때문에 20만 세대 잡고 어중간하게 세대당 30%정도 돌아갑니다. 그래서 통장님들이 배부를 하더라도 이것은 상당히 힘듭니다. 그래서 최소한도 10만부 정도 하면 50%를 홀수, 짝수월로 해서 전 세대에 한부 정도는 가게끔 해야 할 것 아니냐 그래서 작년부터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완구   황만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만길 위원   시정광고료에서 중앙일간지에 1,900만원 나왔는데 이것 규모가 어떻게 되요. 5단통을 얘기하는 거예요, 3단을 얘기하는 거예요?

○공보담당관 양호석   중앙일간지는 아까 말씀드린대로 전면 1면에는 5단통이 가능하고 나머지 면은 4단통입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현재 이것을 계상한 것은 안쪽, 후면이나 이쪽 전면 이쪽에는 거의 5백만원 정도, 1천만원, 5천만원 정도 이것이 너무나 광고 예산이 많이 투입됩니다.
  그래서 최소한도 안쪽 광고라도 하면 이정도 가지고 할 수 있지 않느냐. 앞면이나 후면을 하면 너무나 예산이 과다하게 들어갑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예산을 절감하면서 효과를 노릴 수 있는 부분으로 생각했습니다.

황만길 위원   상당히 좋은 생각인데 저도 YTN을 일본인가 홍콩에서 봤을 때 한국방송이 나오더라고요. 그런가 하면 요즘 진안같은데라든가 그 지역을 알리는 광고가 상당히 많이 나와요. 연출을 잘 했더라고요.
  그런데 사실상 전주시는 그렇게 알리는 방송이나 신문광고를 본 일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작년에 한번 지적을 했습니다.
  왜그런고하니 지금은 자기 PR시대입니다. 전주를 알릴 수 있는, 또 알리는 그러한 시스템을 만들어놓지 않고는 이제는 지역에서 뒤처져서 상당히 살기가 힘들어요.
  그러니까 이런 예산을 세울적에는 충분한 계획, 연출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렇게 해서 심열을 기울여 주십사 하는 말씀 드립니다.

○공보담당관 양호석   좋으신 지적이십니다.

○위원장 이완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공보담당관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종결합니다.
  관계공무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 소관입니다. 관계공무원은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온성녀   감사담당관 온성녀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완구 위원장님! 박현규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감사담당관실 소관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개요 - 감사담당관실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완구   수고하셨습니다.
  심사는 효율적인 예산 심의를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에 있는 예산계상 내역 페이지를 넘기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는 감사담당관실 소관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서의 감사담당관실 페이지와 함께 예산서 페이지를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성 위원   과장님 오신지가 얼마나 되셨어요?

○감사담당관 온성녀   제가 8월달에 왔으니까 지금 4개월

정우성 위원   감사담당관으로 오셔서 우리 시에서는 영광의 꽃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업무하기가 어렵죠, 여자이니까.
  다른 것이 아니고 과장님 보고사항에 일반보상금 시민감사관 실비보상이 작년에는 하나도 안섰어요. 2004년도에는 얼마였어요?

○감사담당관 온성녀   2004년도 예산이 없었고 2005년도 추경예산에 1회추경에 250만원이 반영이 되었습니다.

정우성 위원   그런데 작년에 일한 실적이 있어요?

○감사담당관 온성녀   실질적으로 작년에 250만원 중에서 집행은 안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시민감사관 구성할 때 구성해서 위촉하고 앞으로 활동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그때는 예산이 없었기 때문에 운영수당에서 조금 지급을 했는데 그 이후에 예산이 편성되었는데 덕진구청에 3개부서 감사시에 이분들이 참관하여 활동을 했는데 본인들이 명예직으로 수당없이 활동하겠다 해서 사실은 집행을 안했습니다.

정우성 위원   금년에 250만원이 올라왔잖아요?

○감사담당관 온성녀   내년에도 적극적으로 감사활동을 하게 되면 지급요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계상을 했습니다.

정우성 위원   그러면 그와같이 양 구청에서 자발적으로 하고 감사 수당을 안받는다 하면 이 예산이 성립되었더라도 나중에 집행을 못하는 거네요?

○감사담당관 온성녀   그동안에는 직접적으로 감사활동은 안했고 구청 감사시에 참관을 했기 때문에 안했는데 혹시라도 내년에는 감사청구가 있어서 실질적인 감사가 있을 때에는 수당을 지급해야 되기 때문에

정우성 위원   알았습니다. 열심히 해보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완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감사담당관실 소관 질의를 종결합니다. 감사담당관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도 장시간 수고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28회 전주시의회(제2차정례회) 제2차 행정위원회 회의를 산회합니다.
(12시05분 산회)

○출석위원(10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13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