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5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사회복지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8년 07월 02일(수) 13시 30분
장 소 : 사회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운영위원 선출의 건

   심사된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운영위원 선출의 건

(13시55분 개의)

○위원장 장태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복지위원회 회의를 개의합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전 본회의에서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위원장으로 선임된 장태영 의원입니다.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주신데 대하여 다시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2년간의 하반기동안 위원회의 발전과 위원 여러분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현재 위원님 의석은 선수와 연령순에 따라 배정하였습니다. 부위원장 선임 후 약간의 조정이 있을 예정이오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회의는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위원 여러분의 의석에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안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제8대 상반기 의회를 구성하여 2년동안 각 위원회에서 위원님들 의정 활동을 하시다가 이제 다시 제255회 임시회 사회복지위원회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오늘 여러 위원님들이 처음 같이 하는 자리이기는 하나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많은 관계를 쌓아오셨고 서로 잘아시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각자의 인사는 생략하고자 합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장태영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있습니다. 부위원장에 대한 추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이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실 분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원택 위원님.

이원택 위원   이원택 위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여성 위원이 두 분이신데 지금 한 분은 이 자리에 계시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성 의원이고 행정위원회에서 행정위원회 안살림이라든가 역할을 충분히 잘해오신 국주영은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장태영   이원택 위원님으로부터 국주영은 위원님 추천이 있었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여성규 위원님.

여성규 위원   의회 부위원장직은 제가 봤을 때는 돌아가면서 초선 의원님들이 하거든요. 그러니까 안하신 분으로 하시는 것이 좋고 후반기때는 자리도 많이 비고 회의진행하는데 상당히 많은 애로를 겪어요. 그렇기 때문에 안하신 분이 하는 것이 타당할 것 같아서 돌아가면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남관우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장태영   여성규 위원님으로부터 남관우 위원님 추천이 있었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두 분의 위원님이 추천이 되셨습니다. 두 분의 위원님을 정해야 되는데 일단 두 분 위원님의 말씀을 듣고 표결을 실시할까 합니다. 표결 실시에 앞서 추천되신 두 분 위원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주영은 위원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국주영은 위원   전반기에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여성들이 지난번에 5명 여성 의원들이 모여가지고 어떤 이야기를 했냐하면 우리가 각 위원회에 고루 들어가가지고 뭔가 여성의 목소리를 내야되지 않느냐 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동안 남성들의 성역이라고 했던 도시건설위원회조차도 한 명 보내자 해서 권정숙 위원님을 보내기로 결의했는데 이게 사실 잘 안됐습니다. 두 분께서 도시건설을 썼는데 다 떨어졌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 나름대로 물론 저는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의원 생활을 하면서 여성들의 목소리를 그 구조속에 들어가서 내지않으면 참 누군가가 절대 대변해주지 않는다라는 그런 생각들을 했거든요.
  그래서 남관우 위원님 훌륭하신데 여기서 양보하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 저희 여성 의원들이 나름대로 그러한 결의를 했기 때문에 어째튼 저한테 맡겨주신다면 훌륭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태영   감사합니다. 남관우 위원님 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남관우 위원   저도 행정에서 2년동안 하다가 사회복지로 왔는데 제가 원해서 1순위도 사회복지, 2순위도 사회복지를 했습니다. 저도 소외 계층이지만 저는 행정하면서 소외 계층에 더 관심을 갖고 전주시 전반적으로 제가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해주신다면 장태영 위원장을 모시고 위원님들 모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태영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두 분 위원님의 표결에 앞서서 한 가지만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하겠는데요. 좀전 행정위원회처럼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분이 운영위원으로 추천되는 것은 저희가 하반기 운영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원칙으로 표방한 바가 있는데 일단 행정위원회에서 그렇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위원장 마음에서는 만약에 표결후에 혹 낙선되신 분을 운영위원으로 하는 것에 대한 위원님들의 의견을 묻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분이 운영위원으로 김종철 위원님과 저희 위원회에서 두 분 추천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여성규 위원   아니 그렇게 하지 마시고 부위원장은 8명의 위원들을 보좌하기 때문에 일도 많고 하니까 운영 위원은 별도로 떨어진 분이 1순위가 되든지 해야지 운영위원하고 여기 부위원장 하면 일이 벅차서 어려워요. 누가 되든지 간에.

○위원장 장태영   국주영은 위원님은 여성규 위원님 의견에 동의를 하시는 것 같고요. 박현규 위원님은 어떠신가요.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원택 위원님, 남관우 위원님 동의하시고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시면 표결을 해서 제가 표결 수는 밝히지 않겠고요. 다수가 나오시는 분을 저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하고 차점되신 위원님을 저희 위원회 운영위원으로 추천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김종철 위원   의사진행발언인데요. 투표하는 것도 난해하기는 한데 두 분이서 조율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위원장 장태영   그러시면 원활한 부위원장 선임을 위해서 잠시 5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다른 의견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5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4시10분 회의중지)
(14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장태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위원님들 잠시전 정회를 통해서 본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남관우 위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남관우 위원님께서 제8대 하반기 전주시의회 사회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남관우 위원님의 간단한 인사가 있겠습니다.

○부위원장 남관우   먼저 우리 위원님들한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8대 후반기 사회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열심히 위원장님 모시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태영   수고하셨습니다.

2. 운영위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장태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 양해해주신다면 정회를 통해서 위원님들 집약해주신 의견대로 김종철 위원님과 국주영은 위원님을 본 위원회 운영위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본위원회의 운영위원은 김종철 위원님과 국주영은 위원님을 운영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5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사회복지위원회 1차 회의를 산회코자 합니다.
(14시22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