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2년 06월 15일(금) 14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전주시장 제출)

(14시05분 개의)

○위원장 박현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0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해서 부위원장님과 협의하여 의사일정안을 정하였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안대로 진행하겠습니다.

1.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 박현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예산안 개요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송기항   의회사무국장 송기항입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전주시 의회의 발전과 시민생활 안정을 위하여 희망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박현규 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 1항 2012년도 제1회 추경 세입· 세출예산안에 대한 개요보고를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유인물에 따라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1쪽의 전주시의회 소관 추경 예산액은 당초 53억 5천 473만 1천원에서 9백 69만원이 증액된 53억 6천 406만 1천원이 계상되었으며, 세입예산은 없습니다.
  금번 추경의 계상 내용은 1건으로 3쪽의 자매도시 교류 행사에 따른 국외여비 증액으로 세출예산 편성 지침에 따라 의장 및 부의장은 연간 250만원, 의원은 180만원, 총 6천 260만원의 30% 범위에서 추가편성이 가능토록 되어있으며, 당초예산에 14.5%인 9백 9만원을 편성하였고, 국가 공식행사, 국제회의, 자매결연 등을 위하여 금번 추경에 9백 69만원을 추가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개요보고를 마치고 보고시 미진한 부분은 심의 중 질의 답변시 상세히 보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 1항 2012년도 제1회 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개요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 의회사무국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현규   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추경은 388쪽 한 건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병술 위원님.

박병술 위원   본래 예산에서 960만원, 추가 편성한 이유가 올해 하반기때 사용할려고 하는 것이에요? 아니면 부족해서 하는 거예요?

○사무국장 송기항   의원님들이 하반기에 해외연수를 위원회별로 갈 계획입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180만원씩 해서 본예산에 반영했고 의장, 부의장 250만원씩 해서 14%정도 반영하다보니까 저희가 이번에 부의장님이 탄소 관련해서 유럽을 갔다 오고 의원님 일곱 분이 일본 자매도시를 갔다 오다보니까 실질적인 우리가 본예산에 세워진 예산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9백만원 예산을 세워놓아야 하반기에 의원님들 해외연수갈 때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저희가 예측하고 있습니다.

박병술 위원   본래 그 예산을 몰랐습니까?

○사무국장 송기항   저희들이 당초에 의원님들이 정액제로 가는 부분은 저희들이 알고 대비를 해놓았는데 30%까지 추가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30%를 추가 반영한다면 1,870만원 정도 되는데 이 예산에서 당초 9백9만원정도만을 당초에 반영해놓아서 적었죠.
  그래서 일본 자매도시를 일곱 분이 가셔서 일부 쓰셨고 해외여행가는 것 이외에 자매 결연 도시나 또 집행부와 의회가 부득이 의장단에서 가든가 상임위원장단에서 가든가 가는 국제회의라든가 또 다른 자매도시 가는 행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의원님들이 가시는 것은 집행부에서 지원을 못받아요. 그렇기때문에 이 예산이

박병술 위원   우리는 알겠지만 다른 사람이 물을 경우에는 어디 여행갈려고 잡아놓은 것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기때문에 물어보는 거예요. 왜냐, 본래 잡아놓고 다 쓰고 부족분을 채우다보니까 그런 것인데 이번에 가나자와 갔다온 것 때문에 그런 것 아니에요.

○사무국장 송기항   가나자와는 예산을 9백9만원을 세워놓았는데 이번에 유럽에 탄소 국제박람회가 있었어요. 그때 시장님도 가시고 부의장님이 그때 나갔다 오면서 그때 비용이 일부 쓰였습니다. 그 부분을 저희가 세워놓아야 하반기에 의원님들 해외나갈 때 차질이 안생긴다는 이야기죠.

○위원장 박현규   최인선 위원님

최인선 위원   그러니까 탄소 관련해서 부의장님이 유럽을 갔다온 것으로 지출이 되었기때문에 그것을 채우기 위해서 추가로 세우는거죠?

○사무국장 송기항   예. 지금은 우리 의원님들이 국외여비를 세워놓은 부분이 좀 부족하죠. 일부 썼기때문에

최인선 위원   미리 썼기때문에 부족해서 추가로 할 수 밖에 없다.

○사무국장 송기항   예산 범위 지침 범위내에서 저희들이 더 추가로 세우는 거예요.

최인선 위원   탄소 관련해서 유럽 갔다온 비용이 얼마예요?

○사무국장 송기항   890만원입니다.

최인선 위원   부의장님 혼자 다녀오셨어요?

○사무국장 송기항   의회에서는 혼자 다녀오셨습니다.

이영식 위원   기간은 며칠이에요?

○사무국장 송기항   5박6일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현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축조심사 순서입니다마는 의회사무국 소관은 한 건이므로 특별한 사항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90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