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5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폐회중)

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 01월 21일(화) 10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의원연구단체 활동계획 승인의 건
2. 제30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3.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원연구단체 활동계획 승인의 건
2. 제30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3.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의 건

(10시13분 개의)

○위원장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5회 제2차정례회 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2014년도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도 위원님 여러분의 건승과 함께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회의는 제30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등 총 3건을 심사하기 위해서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회의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의원연구단체 활동계획 승인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 활동계획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에 대한 지원조례 제4조에 의원연구단체 심사위원회의 기능은 운영위원회에서 한다로 되어 있으며 제5조에 연구활동계획의 승인에 관한 사항을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되어 있어 오늘 연구단체 활동계획서 심사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운영위원회에서는 조례연구회, 기후변화대응연구회, 의정포럼 함께 등 3개 연구단체의 2014년도 활동계획을 청취한 후 승인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례연구회 국주영은 회장께서는 활동계획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주영은 의원   안녕하십니까? 위원님 여러분! 모처럼 방학인데 우리 위원님들께서는 또 제대로 휴식도 못 취하고 지역에서 열심히 민생을 돌보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늘같이 눈이 오는 날은 우리 의원님들 찾는 전화들이 많이 오는 것 같아요. 정말 너무나 수고 많으시다는 말씀드리면서 저희 조례연구회 2014년도 연구활동계획을 말씀을 드리겠는데요.
  큰 제목들은 일단 유인물 참조해 주시고 먼저 우리 조례연구회는 민생 조례의 입법기능을 활성화하고 의원조례 입안과 관련한 창의적이고 능동적 연구 및 개발을 통하여 생산적인 의회상 정립에 기여하고자 설립이 되었습니다. 연구활동계획안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요.
  2014년도 연구활동 세부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정례적 연구모임을 통한 조례입법활동입니다. 이것은 월별 정례 모임을 통한 공통 그리고 개인별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요. 연 6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조례관련 전문성 함양을 위한 세미나 강연 및 토론회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총 2회의 초청강연회와 세미나 교육을 통하여 조례 입안의 이론 및 실무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쟁점 조례안 관련 실무간담회 추진입니다. 이것은 분야별 쟁점 조례안 관련 실무적 접근 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효율적인 성과도출을 위한 노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제2차 전주시 우수조례안 공모대회입니다. 2013년도에 1차로 진행을 했었고요. 작년에는 홍보나 여러 가지 준비가 부족한 면이 있었는데요, 2014년도에는 사전기획홍보 및 홍보강화를 통하여 장기적인 공모방식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의회조례 입안 관련 성과분석 보고회입니다. 이것은 9대 전주시의회 의원입법 관련조례의 성과분석을 통한 향후 의원 입법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고회 형식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저희 연구단체 예산이 최고 500만 원이기 때문에 저희도 500만 원으로 이렇게 예산계획을 세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것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송상준   예, 앉으시죠.

○국주위원 위원   예.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조례연구회 활동계획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작년에 우수조례안 공모해서 몇 건이나 왔었나요?

국주영은 의원   그때 9건인가 8건인가 와가지고 그런데 홍보가 좀 미흡했던 그런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시민들이 골고루 제출했으면 좋았을텐데 그러지 못 하고 대학생들이 여기 왔었잖아요. 의회에 와서 활동했던 대학생들 위주로 제출했던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나 조례의 어떤 형식을 딱 갖춰 가지고 제출하라고 하니까 그 학생들도 굉장히 부담을 많이 느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는 그렇게 안 하고 이러 이러한 내용으로 조례를 한 번 만들면 좋겠다라고 하는 이런 안도 받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 좀 다양하게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계기를 마련할 생각입니다.

○위원장 송상준   그래가지고 최우수상은 얼마에요?

국주영은 의원   최우수상이 30만 원.

○위원장 송상준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구성은 우리 기후변화 회장님도 들으시는데, 우리 정식임기 6월에 끝나잖아요. 그러니까 그 뒤에 이런 연구단체가 지속이 될지 바뀔지 다른 게 생길지 모르는데 1년 계획을 이렇게 세우면 어떻게 집행을 해야 되나? 이것 사업계획을 보면 뭐 10월에 한다는 것도 이렇게 계획이 되어 있고 그래요?

국주영은 의원   일단 저희는 이게 그냥 계속 갔으면 좋겠다라고 하는 그런 바람을 가지고 계획을 세웠고요.

○위원장 송상준   10대 때도 오시나요?

국주영은 의원   아니, 이제 저는 아니어도 조례연구회라고 하는 이 연구단체가 굉장히 우리 의회에서 필요하다라고 판단을 하기 때문에 제가 아니어도 우리 남아 계시는 의원님이나 새로 들어오실 의원님들이 지속적으로 이것을 이어갔으면 좋겠다. 그래서 우리 전주시의회에 하나의 전통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에서 지속적으로 운영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하는 것이고, 어쨌든 여기서 그것과 관련해서 조정하는 부분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을 해주는 대로 따르겠습니다.

○위원장 송상준   그러니까 아까 이런 전통을 뭐 이어가고 이런 것 다 좋은데, 어떤 법이라는 게, 조례라는 게 그 시대에 따라 변해 가잖아요, 시급성에 대해서. 10대에 온 의원님들이 이런 것에 대해서 "아, 참 중요한 모임이었다. 그러니까 우리가 연장선에서 가자." 이렇게 하면 이 프로그램대로 가면 좋은데 설령 안 되는 경우도 있을 것 아니에요. 그랬을 때 우리가 250만 원을 이렇게 전반기니까 이렇게 해야겠다 이런 것도 좀 그렇고 그런 것 같아. 왜 그러냐면 보니까 행사가 후반기에 많은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런 것은 고민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요.

국주영은 의원   그러니까 이렇게 제안을 한 번 드리고 싶어요. 어쨌든 저는 여기에도 남아계실 분들이 많고, 또 이제 이분들이 어쨌든 중심이 되어가지고 일단은 끌어가고, 또 저는 10대 때에도 기존에 계신 의원님들이 저는 많이 입성을 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중심이 돼서 다시 또 이것들을 이어가면 좋지 않겠느냐.

○위원장 송상준   연장해가면 뭐 문제가 없겠지요. 그냥 예산 세워 가는 것도.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 가상적인 예산을 세울 수는 없으니까. 또 프로그램이 그렇게 연장이 될지 안 될지 모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운영위원님들이 이렇게 고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국주영은 의원   위원장님, 또 한편으로는 이렇게 계획을 세워놓으면은 이어가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데 저는 없는 상태에서 새로 시작해야 되지만, 계획을 세워놓고 지속적으로 가게 되면 이게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위원장 송상준   그러니까 될 경우는 상관이 없어요. 그런데 우리 임기 전체가 6월이면 끝나 버리는 상황에서 다음 10대에 예상적인 예산을 세운다는 게 안 맞잖아요. 그런 것 같아요. 하여간 일단 설명 들었으니까.

국주영은 의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습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국주영은 회장님에게 질의할 내용 없습니까?
  김혜숙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숙 위원   방금 이제 위원장님께서 염려하신 부분은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제 6월 4일 이후에는 이제 여기 기존 회원과 이제 또 교체되는 부분이 있죠. 새로 오시는 회원과. 그래서 기존 전연도에 하던 의원님들의 뜻과 새로 오시는 분들이 또 이 연구회를 소망하는 분들이 모여서 회장이 안 계시면 회장을 뽑거나 해서 그 뜻을 이어갈 수 있다면 이어가야 하지 않느냐 그런 생각입니다.

○위원장 송상준   아니, 그러니까 그런 것을 모르는 게 아니고 우리 임기가 6월에 끝나요, 다. 가상적인 이거 하고 안 하고는 10대 의원들이 와서 "야, 이거 참 좋은 모임이니까 연장하자! " 그러면 지금 설명했던 그런 이 내용을 가지고 연장선에서 하면 되는 거잖아요, 그렇잖아요? 그런데 이제 예를 여기에 관심이 없어서 없어지는 단체도 있을 거란 말이죠. 또 새로운 것이 생긴다 이 말이죠. 우리 단체가 몇 개 만들고 뭐 그런 게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지금 몇 개로 제한은 없고, 단 의원님이 2개의 연구단체 이상 가입할 수 없다 그렇게.

김혜숙 위원   2개는 괜찮고?

○위원장 송상준   김도형 위원님이 먼저.

김도형 위원   의사진행발언인데요. 일단 세 단체 연구모임의 설명을 듣고 간담회를 하시면서 정리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송상준   여기는 한 건 한 건이 마무리하게 이렇게 회의진행을 해놓았는데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듣고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후변화대응연구회 구성은 회장께서는 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은 의원   안녕하십니까? 기후변화연구회장 구성은입니다. 아무튼 올해는 저희 갑오농민전쟁이 있었던 120주년이 되는 해인데 이렇게 또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라고요. 우리 운영위원회 위원장님과 운영위원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것처럼 작년에 저희 기후변화연구회에서는 우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성원과 격려 덕택에 1년 동안 활발한 활동을 벌였고 2013년 전북환경운동연합에서 수상하는 2014년 환경예산 정책부분에 수상을 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저희가 각 회원들마다 연구보고서를 하나씩 제출하도록 했는데 지금까지 열 여덟 분의 회원 모두가 100% 보고서를 제출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시간은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만 또 회기가 바뀌는 그런 어려움들이 물론 있지만, 저도 개인적으로는 이 기후변화연구회가 계속해서 이런 활동들을 이어가기를 또 소망을 합니다.
  지금 나눠 드린 자료 보시면 변동사항은 우리 조지훈 의원님께서 연구회를 탈퇴해서 열 여덟 분의 회원이 열 일곱 명으로 줄은 것 변동사항이 있고요, 그리고 활동계획을 보시면 전년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일단은 저희가 작년에 활동했던 모든 것들을 다 총화하는 최종보고서를 만들 계획이고요, 그리고 월례세미나나 이런 여러 가지 부분들은 전년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제 저희가 비교시찰 같은 경우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전년도에 우리가 전북지역에 있는 에너지자립마을하고 서울에 있는 원전 하나 줄이기 센터를 다녀왔는데요, 저희가 작년에 어느 해보다 뜨거웠던 전주를 경험을 하면서 올해는 대구를 한 번 가서 대구에서 활동했던 나무를 많이 심고 이렇게 뜨거웠던 도시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들을 한번 보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내용은 자료를 참고 해 주시고요.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주로 최종보고서를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하반기에 다시금 새로운 어떤 인원들로 구성해서 전년도에 했던 세미나라든지 여러 가지 부분들을 같이 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제 우리 위원장님께서 구성원들이 바뀌는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고민을 하시는 부분들은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그런데 예산과 계획이 있을 때는 조금 더 여유롭게 다른 의원님들이 오셔서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고 이런 걸 선택할 수 있지만, 예산과 계획이 없을 때에는 새로운 계획들을 세우기가 굉장히 어렵고, 마지막에 연말 돼서야 다시금 이것들이 만들어지는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그것은 우리가 선택사항으로 문호를 개방해서 열어놓는 것이 훨씬 낫지 않을까 그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서 의정포럼 함께 업무를 맡고 계시는 박진만 사무국장께서는 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만 의원   의정포럼 함께 위원회 내 연구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박진만 위원입니다. 이 자리에 회장님께서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부득이 사무국장인 제가 설명을 드리게 된 점에 대해서 널리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주시의회 의정포럼 2014년도 연구활동계획 관련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연구회는 전주시의회 의원 업무수행과정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전주시 주요현안 업무에 대해서 의원 간의 이해를 높이고, 의원 간의 연구를 통해서 연구하는 새로운 의회 상을 정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014년도 연구활동 목표는 주요현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의회 활성화를 통해서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토론과 함께 시정전문가 또는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서 의원이 의회에 주어진 역할에 좀 더 나은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2014년도 연구활동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과제는 전주시의 정체성 규명과 지속발전 가능한 주요업무현안에 대해서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정책제안을 하고 행정사무감사나 상임위 별 업무보고에 대비한 의원간의 공동연구를 통해서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하고자 하는데 주요연구과제를 두고자 합니다.
  올 2월에 임시총회를 가질 예정이고요, 매월마다 2월부터 11월까지 월례모임을 통해서 현안주제를 선정하고 주어진 주제를 연구하고 토론을 통해서 정책적 판단의 기준을 갖고자 합니다. 9월과 11월 중에 비 회기기간을 활용해서 전문가 초청 강연회를 가질 예정이고요. 그리고 5월과 10월에 걸쳐서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따른 의제 선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의원간의 토론을 통해서 선정을 하고 분야별 학술세미나를 2회에 걸쳐서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본 의회뿐만 아니라 타 지방이나 선진지 서류비교 검토뿐만아니라 견학을 통해서 앞서 가는 의회의 연구단체 또는 테마 연구를 통해서 벤치마킹과 의정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루어진 의정포럼 함께의 연구결과물을 11월 중에 평가보고회를 갖고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현재 본 회는 김남규 회장님을 비롯해서 9명의 의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별도로 말씀을 주시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연구단체별로 이 유무를 묻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례연구회 활동계획을 승인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2014년도 조례연구회의 활동계획 승인의 건은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후변화대응연구회 활동계획을 승인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2014년도 기후변화대응연구회 활동계획 승인의 건은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정포럼 함께 활동계획을 승인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2014년도 의정포럼 함께 활동계획 승인의 건은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연구단체 활동계획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각 연구단체에서는 오늘 위원님들께서 활동계획과 예산집행 등 거론하신 내용을 참고하셔서 2014년도의 연구활동계획을 펼쳐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2. 제30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30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을 상정합니다.
  송기항 의회사무국장께서는 개요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송기항입니다. 시의회의 발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주시고 의회사무국에도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송상준 위원장님과 김원주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갑오년 한 해 동안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고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직원 모두 더욱 분발 노력해서 의원님들 의정활동의 보좌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제30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와 당면 안건처리 등을 위하여 집회하는 것으로 회기는 2014년도 회기운영계획에 따라 2월 12일부터 2월 18일까지 7일간이 되겠습니다.
  의사일정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 첫째 날인 2월 12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여 임시회 회기를 결정하고, 시장으로부터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고, 이어서 2월 13일부터 2월 17일까지 5일간은 상임위 활동을 위해서 본회의를 휴회하여 소관 상임위 별로 주요업무 계획보고 및 안건심사 그리고 현장활동 등을 하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회기 마지막 날인 2월 18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회하여 안건을 심의하고 산회하는 순으로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상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김도형 위원님.

김도형 위원   날짜를 좀 늦출 수는 없나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날짜요?

김도형 위원   예, 지금 구정연휴가 2월 2일 끝난다고 봐야 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그러죠.

김도형 위원   일요일날이니까 2월 2일이. 그러면 12일부터 시작을 하면 예를 들어서 안건을 의원님들이 제출하려고 할 때 4일까지 해야 되는 건가요,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7일 전까지.

김도형 위원   7일 전이니까 4일이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예.

김도형 위원   삼사 일밖에 여유가 없는, 이틀밖에 여유가 없으니까 하루나 이틀 정도 미룰 수는 없나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저희들이 여기서 못 박은 건 아니기 때문에 의원님들이 날짜가 가능하다면 조정이 가능한 거죠.

김도형 위원   저는 제안을 하자면요. 14일날 어쨌든 금요일이니까 본회의만 열리는 거잖아요, 첫날은? 본회의는 금요일에 하고. 제안을 하는 거예요. 14일날 본회의를 열어서 본회의 하고 정리하고 월요일, 화요일 정도 각 상임위 별로 업무보고 받고, 처리할 것 처리하고 목요일쯤이나 20일 정도 정리하면 어떨까 제안을.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송상준   어차피 하여간 두 번째 주, 세 번째 주 1일이 있으니까 세 번째 주, 네 번째 주. 2주 가지고 조율을 하는 거네. 2주 내에서. 수요일에 하느냐, 금요일에 하느냐.

김도형 위원   이틀, 이틀을 뒤로 미루면 어떻겠느냐 이렇게.

○위원장 송상준   또 다른 위원님.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사실 저희가 이런 것도 감안하고 아까 연구 단체 3개 그것 때문에 운영위원회 2월에 잡으려다가 일찍 좀 잡은 것이거든요. 그래야 확실히 빨리 알려 드려야 의원님들도 준비할 건 준비하고, 또 연구단체도 2월 중으로 또 바로 활동을 하겠다는 단체가 있어서 운영위원회에서 위원장님하고 상의해서 빨리 잡은 겁니다.

이미숙 위원   어쨌든 14일 동의합니다.

강동화 위원   임시회 회기연간 계획 세웠었나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연간 계획은 이제 예정으로 잡죠, 계획은.

강동화 위원   계획을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예, 계획으로 잡아가지고 원래 작년보다는 좀 늦어져요. 작년 같으면 1월 28일 구정 때문에 저희가 늦었어요. 그리고 1월 중에 회기를 한 기초의회들도 상당히 있어요. 저희 회기가 올 처음하는 임시회치고는 좀 늦습니다. 2월에 하는 것은.
  날짜는 한 이틀 미룬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송상준   이병도 위원님.

이병도 위원   3월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의회사무국장 송기항   3월은요, 저희들이 3월 12일부터 지금 계획을 갈려고 그래요.

○위원장 송상준   그 2주가 가지고 며칠 조율을 하는 거니까. 주가 넘어가고 그러면 좀 부담스러운데.
  어떻게, 그렇게 할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은 회기 일자를 2월 14일부터 2월 20일까지 수정을 하여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송상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제안사항으로 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초안을 1차로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조례안 검토를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조례안 검토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7분 회의중지)
(11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상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의 건은 정회시간에 충분한 검토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추후 재논의하기로 결정되어 불채택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의 건은 불채택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전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상준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05회 제2차정례회 제2차 운영위원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2분 산회)

○출석위원(8인)

○위원아닌출석의원(1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