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9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 05월 16일(금) 10시 06분
장 소 : 도시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덕진수영장』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

   심사된안건
1. 『덕진수영장』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10시06분 개의)

○위원장 박병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9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지난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의 슬픔 속에서도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실 줄 압니다. 이러한 인적 재난이 발생되지 않도록 우리 도시건설위원회 차원에서도 건설현장 등 각종 현장 안전관리 실태를 모든 공무원들이 점검하셔서 이러한 사례가 되지 않게끔 매진하여야 할 것을 꼭 부탁드리면서 전체 우리 함께 깊이 생각,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회기 중에 의장으로부터 회부된 심사안건은,『덕진수영장』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으로 위원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안)과 같이 진행하고자 하오니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덕진수영장』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

○위원장 박병술   그러면 오늘 회의 의사일정 제1항『덕진수영장』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단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안녕하세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입니다. 그동안 저희 도시재생사업단에 끊임 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보살펴주신 도시건설위원회 박병술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덕진수영장 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를 구하는 사항은 덕진구 들사평로 50번지에 위치한 덕진수영장을 시설관리공단에 재위탁·운영하는 건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덕진수영장 위탁·운영기간이 금년 7월 6일자로 만료됨에 따라서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영장을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케 하기 위하여 시설관리공단에 재위탁·운영코자 함입니다.
  제안근거로써는 시설관리공단 설립 운영조례 제29조 및 체육시설 관리운영조례 제18조 위탁운영에 근거하였습니다. 재위탁 대상시설은 들사평로 50번지 내 부지 6939㎡, 건축연면적 6146㎡ 등이 되겠으며 기타사항은 동의안 2쪽 주요세부시설 현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후계획에 의한 재위탁·운영기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사용허가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3년 후로 하였습니다. 덕진수영장을 7월부터 시설관리공단에서 계속 재위탁·운영할 수 있도록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덕진수영장 재위탁·운영 동의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병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덕진수영장』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운영 동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병술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옥주 위원님!

이옥주 위원   거기 시설 내에 있는 매점 같은 거요. 그것도 시설관리공단에서 직영하는 건가요? 아니면 위탁준 건가요?

○스포츠타운조성과장 김정기   공단에서 그쪽으로.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대부계약.

○스포츠타운조성과장 김정기   예, 대부계약 체결해 가지고 위탁주는 겁니다.

이옥주 위원   위탁?

○스포츠타운조성과장 김정기   대부계약이요, 대부계약.

이옥주 위원   대부계약?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임대계약이죠.

이옥주 위원   그렇죠. 그런 게 이제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겠는데 그런 것을 할 때 사회적 약자, 장애인 이런 분들이 살 길은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방법으로 시설관리공단이나 시에서 하는 공원 이런 곳은 할 수 있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조금 소정의 교육을 시킨 후에 약자들이 운영할 수 있는 기관하고 이렇게 연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것은 이제 시설관리공단에다가, 운영을 하는 거기에다가 얘기를 해야 되겠지만 마인드 자체가 조금 그랬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있어서.

○스포츠타운조성과장 김정기   지금 매점.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위원님 말씀의 취지는 아주 좋으신데 문제는 그렇게 되면 이제 입찰방식에서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된다는 그런 의미가 좀 있기는 있습니다. 그런 중요한 것은 이제 위원님 말씀하시는 사회적 약자 배려 차원은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도 아무튼 시설관리공단하고 협의해 보겠습니다.

이옥주 위원   예, 긍정적으로 됐으면 좋겠는 게 그분들이 급수에 따라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잖아요. 그러니까 누군가 어디에선가는 그런 분들이 정말 열심히 일을 하면서 본이 되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러니까 매점 뿐만이 아니라 여러 일할 수 있는 곳들이 있는가 찾아서 그런 곳에 배치를 시키면 일자리도 생기면서 우리 일상을 살면서 그들과 더불어 산다는 느낌도 있을 것이고 그러면서 사회적 분위기가 좋아질 것이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좋습니다.

이옥주 위원   그러니까 한번 그것을 같이 검토를 하시도록 하는 것을 권고해서.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예, 알겠습니다.

이옥주 위원   하시면 어떨까 하고요. 그다음에 이것이 지난 위탁기간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거나 불만사항이 있었거나 이런 것들이 접수된 것이 어디에 나와있죠?

○스포츠타운조성과장 김정기   지금 3년 동안요. 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하면서 특별한 문제점이나 이용객들의 어떤 불편이나 불만사항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옥주 위원   그것을 정기적으로 조사를 했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제가 좀 말씀을, 어제도 봤는데 그 수영장 풀장 안에 보면 앞에 벽면이 있습니다. 멀티스크린이 지금 작동이 안 되고 있는데 그것을 그냥 그림으로 덮고 있는데 그위에 벽면이 보이니까 지금 갈라져 있여어요. 요즘 시류가 안전, 안전을 강조하는 상황인데 그것이 조금 자칫하면 이렇게 내려앉을 위험이 있어요. 이번 추경 예산에 1억 정도 소요됩니다. 그 예산이 올려서 반영해야 할 그것이 보이더라고요. 민원이 현재 그 민원입니다.

이옥주 위원   민원을 어디에서 받아서?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아니, 우리 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사용자들이 얘기를 제기한거죠.

이옥주 위원   그러니까 얘기를 제기하는데 거기 민원함이나 이런 것들이 있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위원님, 알겠습니다. 민원함으로써는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답니다.

이옥주 위원   없죠, 그러니까 안전이 요즘에 굉장히 대세이고 여기도 물과 더불어서 운동을 하는 곳이기는 한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를 세세히 좀 살피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좋을 것 같습니다, 이용자로서 이렇게.

이옥주 위원   그다음에 사람들이 인터넷까지 들어가려면 솔찬히 격분했거나 어쩌면 요구도가 높아서 그럴 것이고 가까운 곳에 민원함이 있으면 그것에 대해서는 조금 쉽게 쓸 수도 있고 그렇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것을 같이 받으시고 개선해야 될 것은 과감하게 개선해 가면서 이렇게 했으면 좋겠고 혹시 이런 데도 커피숍이나 이런 것들이 있으면 지난 번에도 얘기했지만 장애우들이 저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커피 짜는 사람 뭐라고 하죠?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바리스타.

이옥주 위원   예,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분들도 있어요. 그러니까 중등도의 장애인들이 바리스타 교육을 받아서 거기서 커피를 내리는 모습들도 상당히 아름답게 보일 수 있는 상황이잖아요. 그러면서 그 사람들도 그런 교육도 더 받아야 되겠다는 취지도 될 것이고 그래서 우리 사회 어디서건 이런 것이 생기면 참 좋은 것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고 배려하시는 차원에서 그렇게 하시면 참 좋겠다 이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예, 잘 알겠습니다. 덕진수영장에 미사용 공간들도 많이 있는데 여러 가지 개보수비가 많이 투입되어야 돼요. 현재 그 문제는 있어요. 그런 것들만 전제된다면 미사용 공간에 저희들도 어제 직접 봐서 저 스스로도 커피숍 얘기를 했어요. 이런 것 하나 있으면 좋겠다, 특히 주부들 그런 것 고려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이옥주 위원   주부도 좋은데 이제 그런 분들이, 그것을 하면서 커피값이 너무 거품이 심하잖아요. 그러니까 합리적인 가격에 편안히 공간들 있으니까 그 공간에서 먹고 갈 수 있도록 테이크아웃점 같은 것 하면 되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런 방향으로 마인드가 그렇게 됐으면 좋겠어요. 저는 의원 생활이 끝나서 더 말 못하니까 국장님이나 과장님들이 그런 마인드로 전환을 해 주시면 좋겠다, 그들이 어디에 들어오면 좋을까를 생각을 해서 같이 더불어 사는 사회가 그런 거잖아요. 그래서 그런 사회를 좀 만들어 가면 참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좋습니다.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우리 이옥주 위원님 말씀 잘 새겨들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다른 위원님 없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장이 한 말씀만 드릴게요. 금방 이옥주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요새 우리 사회가 안전불감증이 굉장히 심하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철저히 다시 한번 조사하시고 위험성이나 다른 시설에 문제점이 없는가 해서 대중들이 이용하는 수영장이기 때문에 굉장히 요새는 사람들이 관심있게 보기 때문에 확실한 것을 한번 더 점검해 주시면 되겠고요. 아까 시민들이 불편한 민원사항들 안 쓰려면 몰라도 민원사항이 없게끔 써야 되지 않겠나 이거죠. 수영장들은 요새 주부들이 많이 찾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주부들이 편리하게 할 수 있게끔 고칠 수 있는 방법도 한번 검토하시고, 우리 시설관리공단에서 나오셨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윤소유   예.

○위원장 박병술   현재 하루에 평균 몇 명이나 와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하루 평균 한 850명 정도 오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하루에?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회원하고 1일 입장객하고.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여름철되면 이제 엄청 밀리죠.

이옥주 위원   하루에 평균 연 인원에서.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이옥주 위원   850명이라는 얘기죠?

○위원장 박병술   그러면 요금이 지금 얼마죠?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3000원입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하루에 회원들이 매일매일 오잖아요. 하루에 왔다갔다 하는 이용객이 평균 850명 정도.

이옥주 위원   850명 그러면 연 인원은 몇 명이에요?

○스포츠타운조성과장 김정기   저희가 2013년 기준으로 해 가지고요. 12월 말 기준으로 해서 9만 9709명.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10만 명으로 생각하시면 돼요.

이옥주 위원   그러면 10만 명이네요?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예.

이옥주 위원   그러면 여기에 제세동기는 있나요? 자동제세동기.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있습니다.

이옥주 위원   그러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을 누가 어떻게 시켰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저희 연 4회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옥주 위원   연 4회?

○위원장 박병술   팀장님이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덕진수영장 파트장을 맡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파트장, 총 책임 맡고 계시네요. 제가 아까 여쭤보는 것은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가를 알고 싶어서 말씀드리는 것이고요. 말씀들으신 분들이 민원이 들어오면 안 됩니다. 될 수 있는 한 시민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들이 최대한도 노력해 주시고 아까 우리 국장님한테 말씀드렸지만 위험성 있는 것은 바로 얘기해서 수영장이 쉬는 한이 있어도 하시면 안 된다는 것 꼭 명심하시고 내 가족처럼 모시라고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하루 들어가는, 3000원이에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1일 3000원입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월 5만 원이요.

○위원장 박병술   그러니까 적자수지 같은 것은 안 물어보고 현재 수지는 나고 있다고 봐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수지는 작년 기준해 가지고 현재 96% 정도 되고 있고요. 저희가 감면을 많아서요. 감면 포함하면 100% 훨씬 넘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가면 갈수록 레저사업이 더 유명해질 거니까 잘 운영해 주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혹시 저희한테 하실 얘기 있어요?

이옥주 위원   AED(자동 제세동기)에 대해서 몇 대 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제세동기는 저희 지금 한 대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옥주 위원   한 대를 구비를 하는데 그것을 작동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에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덕진수영장 전 직원이 저희가 지금 9명입니다. 9명이 교육을 다 받고 있습니다.

이옥주 위원   9명에 대해서 교육이고 심폐소생술도 같이 들었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이옥주 위원   그러면 자격증 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아니, 자격증은 아니고요. 저희가 덕진소방서를 초청을 합니다.

이옥주 위원   자격증 있는 직원은 없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강사 4명이 있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수영강사.

이옥주 위원   수영강사 4명은 이 자격증을 갖고 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안전관리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옥주 위원   저도 그 자격증을 갖고 있거든요. 어디서나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도 할 수 있고 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거잖아요. 골든타임에 딱 생명을 살리는 중요한 거기 때문에 재난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라고 생각이 들고 수영장에는 특히 그런 게 있어야겠죠. 그런데 AED(자동 제세동기)한 개 있고 나머지 약품이나 이런 것도 구비해 놓고 있나요? 응급약이나.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응급약품은 다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옥주 위원   에피네프린(epinephrine) 같은 것도 갖고 있어요? 심정지가 딱 왔을 때 그런 것 없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아뇨, 그것은 아니고요. 저희가 무조건 일이 발생했을 때는요. 119 바로 부릅니다.

이옥주 위원   119 가기 전에 AED(자동 제세동기)를 붙여야 된다든지.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그전에 저희도 응급처치를 하고요. 응급처치하면서 119가 당도하면서 119한테 인계를 합니다.

이옥주 위원   그런 시스템으로 갖추어져 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이옥주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하여튼 이옥주 위원님이 간호사 출신이기 때문에 잘 아시죠, 전문이시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위원장 박병술   잘 들으셨다가 그런 부분 잘 챙기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알겠습니다.

이옥주 위원   그게 중요한 거고요. 우리가 그것을 갖고 있으면서도 사용할 줄 모르면 그런 것은 전시행정인 거고 안전불감증은 정말 행여 우리 수영장 얕은데 그런 일이 있겠어? 하다가 언젠가는 날 수 있다는 거잖아요.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그렇기 때문에 AED(자동 제세동기)에 대한 작동법이나 이런 것들은 모든 직원들이 싹 숙지를 하고 있어야 되는 거고 잘하고 계셔서 다행이네요.
  아까 말씀드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커피숍이라든지 매점의 운영권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좀 고려를 해 주세요. 왜냐하면 공정거래무역 커피 이런 것 하면서 정말 비싸지 않은 커피숍을 운영할 수 있잖아요. 그러면 서로 좋죠.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강력하게 추진도 같이 하시면 사회 분위기도 전반적으로 좋아지는 것 아니겠어요? 이상입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한준수   예.

○위원장 박병술   수고하셨고요. 하여튼 우리 시민들이 사용하는데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요. 완산수영장하고 덕진수영장하고 비교할 적에 파트장님, 완산수영장하고 덕진수영장 똑같이 지금 수영장 운영하고 있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예.

○위원장 박병술   두 개를 비교할 적에 덕진수영장에 완산수영장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못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이제 완산수영장하고 덕진수영장하고 비교할 때 저희가 이용객이 약간 적은데요. 저희 덕진수영장은 인근 거리예요, 그래서 주부, 여성분 그다음에 노약자, 어르신분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완산수영장하고 비교해서요. 약간 이제 감면혜택이 완산수영장보다 두 배는 많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예, 수고하셨어요. 그리고 우리 위원회에 하시고 싶으신 얘기 있으시면 이 기회에 한번 하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이번 추경에 저희가 꼭 필요한 부분이 하나 있어가지고 추경 예산 요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덕진수영장 저희, 꼭 반영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박병술   그것은 지금 이야기해 봤자 필요 없어요. 왜냐하면 새로 들어오실 분들이 해야 되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덕진수영장주임 장봉숙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우리는 위탁만 해 드릴게요. 나머지 부분은 국장님하고 과장님한테 우리 파트장님이 얘기하세요. 오현숙 위원님 덕진수영장에 대해서 하실 얘기 있으시면 하시고 없으면 마칠까 하는데 마칠까요?

오현숙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병술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혹시 반대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이 안 계시므로.

이옥주 위원   그러면 잠시만요. 이게 1년 매출과 들어가는 비용?

○위원장 박병술   수입과 지출에 대해서는 우리가 따질 것이 아니고 그것은 행정 쪽에서 해야 할 문제예요.

이옥주 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수입과 지출 이런 것들이 잘.

○위원장 박병술   이따가 별도로 하세요. 질의 끝났으니까요.
  반대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고 의사일정 제1항 덕진수영장 전주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덕진수영장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운영 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09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6분 산회)

○출석위원(5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기타참석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