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2회 전주시의회 (1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1년 07월 15일(금) 09시 30분
장 소 : 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09시40분 개의)

○위원장 남관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차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우리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큰 또 물의가 되어가지고 또 언론에 폭탄을 맞았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지금 심사숙고를 많이 하고 자문도 받고 있으니까 우리 위원님들께서 좀 너그럽게 봐주시고 이 문제는 우리 존경하는 박혜숙 위원하고 저하고 해서 풀 이야기입니다.
  제가 여기서 법적으로 하면 법적으로 하고 그렇게 해서 마무리를 잘 짓는 것으로 그리고 저는 아까 제가 전화받았는데 여기에서 예결위원장을 사퇴하고 또 앞으로 자숙하면서 우리 전주시의회를 위해서 우리 의회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예산위원도 사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혜숙 위원   먼저 우리 존경하는 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정말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그렇지만 그동안 나름대로 들어서 아시겠지만 저는 너무나 황당했고 앞으로 의회가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는 것은 우리가 지역의 대표로서 뱃지를 달고 있는 입장에서 그런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예결위원장님께서 완전히 말을 바꿔서 진짜 철판을 깔으셨는데 그것은 저희들이 법적이 되었든 뭐가 되었든 해결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오히려 법으로 하게 되면 저는 더 유리한 입장이기때문에 그렇게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너무 죄송하고 송구스럽습니다. 그리고 예결위원회는 사퇴하겠습니다.

○위원장 남관우   남관우 위원장, 우리 박혜숙 위원께서 이렇게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여기에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 동의를 얻어서 처리를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43분 회의중지)
(15시40분 계속개의)

○임시위원장 황만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회의를 속개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제282회 제1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어 지난 12일 위원장 선임을 마쳤으나 위원장으로 선임된 남관우 위원님과 예결위원이신 박혜숙 위원께서 개인적인 사유로 예결위원장과 예결위원회를 사퇴함에 따라 오늘 위원장 재선임과 함께 부위원장을 선임하고자 연장자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

○임시위원장 황만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위원장 선임 방법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 방법은 구두호천 방법과 비밀투표의 방법이 있습니다. 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하여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현숙 위원   구두호천 방식을 제안합니다.

○임시위원장 황만길   오현숙 위원님께서 위원장 선임 방법을 구두호천 방법으로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위원장 선임 방법은 구두호천 방식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하실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현숙 위원님.

오현숙 위원   경험이 많으신 황만길 위원님을 예결산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임시위원장 황만길   오현숙 위원님께서 연장자인 황만길 위원을 추천한다는 그런 발의가 있었습니다. 더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황만길 위원을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황만길 위원께서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황만길   먼저 감사드립니다. 사실은 참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는데 그것은 우리가 다 통감하는 바이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우리 다같이 서로가 양보하고 양해하는 그런 마음에서 며칠 안되는 우리 예결산 특별위원회가 타의 모범이 되도록 다같이 노력을 합시다.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기전에 우선 마음이 무겁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는 내용이라 길게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마는 최근 며칠동안 예산결산 특별위원회는 적지 않은 진통이 있었습니다. 이제 이 시간 이후부터는 저희 예산결산 특별위원회가 화합하여 시민을 위한 예산 편성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이번 예산결산 특별위원회가 그 어느 때보다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과 뜻을 같이 하여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황만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 방법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진만 위원   구두호천 방식으로 하였으면 합니다.

○위원장 황만길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의 건도 구두호천 방법으로 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진만 위원님.

박진만 위원   송성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황만길   박진만 위원님께서 송성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분이 안계시므로 송성환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송성환 위원께서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송성환 위원님께서는 간단한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성환 위원   부위원장으로 선임해주셔서 다른 위원님들께 굉장히 감사드립니다. 황만길 예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 잘 보필하고 그리고 이번 추경예산 심의에서 전주시 예산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잘 될 수 있도록 잘 보필하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황만길   감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예결위 활동일정을 부위원장과 협의하여 제3차 회의때 배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6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