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1회 전주시의회 (1차정례회)

행정위원회 회의록

  • 제 3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5년 07월 10일(금) 10시
장 소 : 행정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2.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3.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2.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3.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10시05분 개의)

○위원장 강동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1회 전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여러분!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보다 더 창의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먼저 시설관리공단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 후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015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축조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말씀드린 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처음으로

○위원장 강동화   그러면 먼저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소관 의사일정 제1항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상정합니다.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김신 이사장으로부터 간부소개와 함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신   안녕하십니까? 전주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김신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항상 애쓰시는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 강동화 위원장님과 오정화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공단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공단 상임이사인 김정주 경영본부장입니다.
  기획·감사·평가 업무를 담당하는 권대택 기획홍보실장입니다.
  화산체육관·빙상경기장·실내체육관·인라인로울러장을 관리하는 곽정훈 체육관운영팀장입니다.
  월드컵경기장·골프장 및 서바이벌 체험장을 관리하는 서철수 월드컵운영팀장입니다.
  완산·덕진·아중 체련공원과 덕진공원·승마장을 관리하는 조봉조 공원운영팀장입니다.
  장사시설관리·쓰레기봉투 판매·지정게시대·임대아파트·동물원 휴게소를 관리하는 이강준 복지환경팀장입니다.
  오거리 한옥마을 등 공영 부설 노상주차장과 불법주차 견인업무를 관리하는 전영균 주차운영팀장입니다.
  지금 두 분의 팀장이 오늘 공석입니다. 지난 6월 30일 자로 경영지원팀장과 수영장운영팀장 2명이 정년퇴임을 해서 현재 공석이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간부소개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동화 위원장님과 오정화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위원님!
  설립 8년 차에 접어드는 우리 공단은 지난해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공기업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마는 금번 승화원에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위원님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데 대하여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늦게나마 이 자리를 빌어 공단 전 임직원을 대표해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공단은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회계 시스템을 전면 개선하고 정기감사 등 지도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등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투명하고 윤리적인 공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8월 1일부터 수탁하여 운영하는 교통약자 특별교통 운송사업에 대해서도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사업을 조기에 안정화시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우리 공단에 대해서 깊은 관심과 애정어린 격려를 지속적으로 가져주신다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개선하여 시민의 행복을 열어가는 시설관리 전문 공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동화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여기에는 전북대학교 학생이 현장 견학하기 위해 3명이 참석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을 소개합니다. 학생 여러분! 잠시 일어나 인사해 주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이사장은 퇴장하고 김정주 경영본부장으로부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듣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이사장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고 경영본부장께서 나오셔서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안녕하십니까?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김정주입니다.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 시설관리공단
(부록에 실음)


○위원장 강동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만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황만길 위원   애를 많이 쓰시는데 승화원 사건 같은 경우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았고, 조치가 되었다 하더라도 지금 시설관리공단 내 감사 기구가 없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자체적으로 있는데 기구까지는 아니고.

황만길 위원   기구 설치를 하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있는데 담당 하나가 맡다 보니까.

황만길 위원   감사를 혼자하면 안 되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저희들이 구조적으로 지금 정비를 하고 있고 전 직원들이 교차 감사를 한다든가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황만길 위원   아니 그렇게 하지 말고 상설기구를 만드세요. 지금 전체 이번에 곰두리까지 해서 인원이 몇 분이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곰두리까지 하면 250여명 됩니다.

황만길 위원   그러죠. 자산 가치를 따지면 엄청난 자산관리를 하고 있고 수백 명의 인원이 현재 관리인으로서 종사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이게 현금하고 관계가 없으면 상관이 없어요. 그러나 시설공단은 주차나 승화원이나 여러 곳에 지금 돈을 받고 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감시 감독이 제대로 안 된다고 하면 문제가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제가 건의드리는 것은 시하고 자체적으로 하기가 안 될 거예요. 기구를 편성하려면 시하고 상의해서 감사기구를 별도로 만드세요. 그래서 상설로 하면 항시 그것을 살펴볼 수가 있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예, 시하고 협의를 하겠는데요. 그게 안 되는 경우에는 저희 자체적으로 특별 감사반을 구성해서라도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만길 위원   그러니까 이런 일이, 그렇잖아요. 한 사람 때문에 여러 사람이 눈치를 봐야 되는 그런 현실이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예, 그리고 저희들이 자체적으로 특별 감사반을 구성해서 1년 동안 전체적으로 전수조사를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만길 위원   그렇죠. 그렇게 하면 효율적이고 이런 일이 차제에 안 생길 수 있다. 지금 월드컵경기장 현재 대부계약 문제로 소송 중인데 언제나 끝날 것 같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지금 저쪽에서 자료가 자꾸 요청이 들어오고 그런 상황이고요. 미뤄진 이유는 첫째, 단독부에서 합의부로 재판이 법원의 신청에 의해서 합의부로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금 늦어졌는데요. 8월 21일 4차 변론이 있는데요, 그게 아마 마지막이 될 것이고 9월 중에는 종결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됩니다.

황만길 위원   법원 조정으로 강제집행이 취하됐던가요? 왜 취하되었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강제집행은 그쪽 측에서 요청이 와서 저희들이 합의를 해 주었습니다. 저희들 합의 조건이 뭐냐면 자진양도를 하겠다. 명도 신청을 강제집행을 하기 전에 저희들한테 명도를 해줘버린 것입니다, 사무실을.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확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황만길 위원   전주시민들이 항상 눈여겨 보고 있어요. 현재 월드컵의 제일 큰 시설이라고 보면 지금 골프장하고 웨딩샵이거든요. 현재 웨딩샵이 거기가 안 하다 보니까 시민들의 찾는 손님도 많을 것이고 불편사항도 많이 있고 그 큰 건물이 덩그러니 아무 행위도 못하고 있다고 한다면 이것은 전주시로서도 큰 손해가 발생되고 시민들의 불편도 생기게 되고 하니까 하여튼 열심히 조치해서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예, 최대한 빨리 조속히 끝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황만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찬욱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찬욱 위원   세부적으로 팀장께 묻겠습니다.
  지금 체련공원 관리가 예를 들어서 덕진·아중·완산 생활체육, 그냥 덕진공원 이 관리가 구청하고 우리 시설관리공단하고 업무 한계가 어디까지예요. 예컨대 덕진체련공원 데크가 파손됐다 그러면 보수를 누가 해야 돼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시설관리공단에서 하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잘 안 되고 있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저희가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마는.

최찬욱 위원   예를 들어서 배드민턴장에서 장애인 데크 건지산 정산 올라가는 자리 보면 장애인들이 가다가 사고가 나게 생겼던데 가보니까. 지금까지 보수가 안 되고 있어요. 그 시설 점검을 누가 하고 있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체련공원 내의 것은 저희가 하고요. 그 외 것은 구청이나 시에서 하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이쪽 건지산에 있는 것은 구청 공원관리팀에서 해야 되는고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그렇습니다.

최찬욱 위원   인지는 했어요? 거기에 파손되어 있다는 것을?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시에서 요구가 있으면 저희가 한바퀴 돌아서 말씀드리는 사항입니다.

최찬욱 위원   똑같은 우리 전주시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기관이니까 업무협의를 서로 유기적으로 잘해서 시민들이 볼 때는 전주시에 대한 불만이지 시설관리공단이나 구청에 대한 불만이 아니란 말이야.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잘 알았습니다.

최찬욱 위원   그래서 그런 업무에 만전을 잘 기해 주시기 바라고 누누이 이야기했는데 덕진체련공원 축구장 그 법면에 나무도 보식해야 되고 잔디도 보식해야 되겠더라 했는데 지금까지 손을 안 대고 있어요. 그 관리는 누가 주체입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체련공원 축구장은 저희 시설관리공단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여러 번 지적해 주셨다시피 나무는 보식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지난번에 지적해 주셨듯이 체력시설을 좀 보완을 해달라 그렇게 주문이 되셨기 때문에 그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체육시설을 더 확충해야 될지 나무를 보식해야 될지 그래서 아까 법면도 보완을 해야 될 그런 상황인데요. 지금 시하고 계속 절충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조만간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최찬욱 위원   체련공원 축구장에 법면 정비는 체육시설하고는 관계가 없는 일이고 거기는 오래전부터 금년 장마에도 위험지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돈 몇 푼 들지 아니하는 걸로 생각이 드는데 바로 시행을 해서 이런 지적당하지 않도록 하셨으면 쓰겠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잘 알겠습니다.

최찬욱 위원   주차운영팀 몇 가지 묻겠습니다.
  최근에 각 주차장이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으로 바뀐 공사를 했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최찬욱 위원   그러다 보니까 예를 들어서 그동안 면제 대상, 공무원·시의원·시민의 장 수상자 이런 사람들을 보니까 이제 그 시스템이 없어져서 상당히 진출입 때 혼란을 겪고 있던데 어떻게 정비가 잘되었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그 시스템 자체는 변경이 안 됐는데요. 공무원이나 면제는 현재 종전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예를 들어서 과거에 이 시스템 정비하기 전에 입력되었던 그 시스템 번호들이. 그래서 내가 '왜 이렇게 안 되냐' 그랬더니 '아, 이 정비하고 나서 아직 제대로 작동이 안됩니다' 그렇게 말하던데 지금 잘되고 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잘되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시정에 관한 신뢰도에 관한 일이니까 다시 한번 잘 점검하셔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최찬욱 위원   우리 시설관리공단 그동안의 경영을 잘하시면서 전국 최우수 평가를 여러 번 받은 것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치하의 말씀을 드리고 끝으로 장애인 콜택시 지금 특별교통수단 운영을 시설관리공단이 8월부터 하게 되어 있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기획홍보실장 권대택   예, 8월 1일부터 하도록 저희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준비 잘되고 있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기획홍보실장 권대택   예,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지난번에 과거에 위탁을 했을 때에 시민들이 갖고 있는 불만이 대충 무엇인지 알고 계시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기획홍보실장 권대택   주로 이용 신청이 밀리는 시간에 차량이 부족해서 효율적으로 대처를 못하는 것으로 그런 점에 불만이 가장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그다음에 또 하나 있어요. 상담자가 불친절하고 전화를 거의 안 받고 그런 불만들이 많이 있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기획홍보실장 권대택   예, 그런 부분들은 저희가 운영을 하게 되면 책임 있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찬욱 위원   그래서 지난번에 위탁했을 때 시민들이 가졌던 그 불만을 해소하고 새롭게 거듭나는 그런 체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기획홍보실장 권대택   예, 저희 공단에 이 교통약자 특별교통 수단을 위탁하게 된 그런 이유를 저희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대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찬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동화   서선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선희 위원   현재 정원에서 공석이 있잖아요. 그런데 올 한 해 2015년도 결원자 채용이 현재 몇 회에 걸쳐서 되고 있었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올해 5회에 걸쳐 지속적으로 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계약 만료 기간이 따로따로이다 보니까 그래서 계약기간 만료되면 바로바로 채용 절차를 해 왔습니다.

서선희 위원   수시 채용하시는 거예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예, 그렇습니다. 매월 거의 한 번씩 합니다.

서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신 위원   삼천2동사무소 앞에 거기 주차난이 매우 심각해요. 삼천2동사무소 그 인근에 주차난이 많이 심각한데요. 삼천2동사무소 맞은편 삼천2동에 공영주차장 있잖아요.
  그런데 공영주차장을 전혀 활용을 안 해요. 활용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서 시민들이 공영주차를 할 수 있게 유도하는 방법을 모색했으면 해서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삼천2동 주차장은 현재 건물식으로 되어 있어서 4층으로 되어 있거든요. 주변에 무료 주차장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변 주차도 도로변 주차를 허용을 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6월 1일부터 한 시간 무료 주차도 없애가지고 지금 이용하려는 확률은 줄어들 것 같은데요. 지속적으로 저희들이 노력하고 문제는 불법주정차 단속도 하고 해서 구청에다 요구해서 단속을 해서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이경신 위원   아니 그 말씀도 맞으신데 공영주차장을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4층으로 조립식으로 했는데 그 예산에 비해서 전혀 활용 가치가 없다. 그러니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좀 해 주십사 하고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시하고 긴밀히 협조해서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경신 위원   시 지정게시대 벽보판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지금 시 게시대가 150개인데 이 게시대가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그래서 현수막이 여기저기 막 달려 있어서 어느 때는 그게 철거해 가지고 이게 교통사고율이 대개 많더라고요. 그래서 게시대를 조금 더 확장했으면 해서요. 그리고 불법으로 현수막을 게첨하는데 그런 것을 단속을 더 강화했으면 해서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말씀드리겠습니다.
  불법현수막 게시대 단속 권한은 양쪽 구청에 있고요. 저희들은 우리 게시대에 몰래 불법으로 붙여놓은 것만 철거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게시대를 추가로 설치 말씀하셨는데요. 현재 150개가 있는데 사거리마다 두 개씩, 한 개씩 다 있어요.
  그리고 게시대를 설치하면 영업권 방해, 상호가 가리기 때문에 설치할 장소도 마땅치 않습니다. 지금 혁신도시에 7개를 전주시에서 이쪽 도심에서 이설해서 했는데요. 추가로 증설 문제는 시하고 더 협의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경신 위원   불법으로 여기저기 하니까 비바람이 불고 하면 현수막이 떨어져서 차에 떨어지고 약간 형평성 논란에 많이 어긋나더라고요. 그런 것을 시하고 협의해서 조금 강하게 완화시켰으면 해서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서선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선희 위원   주차 관련해서 질의드릴게요.
  저희가 6월 1일 자로 1시간 공영주차장 무료 주차가 폐지가 됐잖아요. 폐지됐을 때 저희 서신동 같은 경우가 지금 1시간 무료 주차를 사람들이 악용한 사례들이 많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폐지 이후에 활용도가 얼마나 떨어졌는지 아니면 수지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이용 대수는 줄고요. 저희 수입은 올랐습니다. 삼천동·중화산동·서신동 이번 6월 1일 날 1시간 폐지를 했거든요. 공히 다 똑같이 이용 대수는 줄고 수입은 올랐습니다.

최찬욱 위원   한옥마을 노상주차 관리원 복장을 보니까 영화에 나오는 무슨 그런 사람 같이 생겼던데 복장을 누가 그렇게 한 거예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저희가 자체적으로 한 것입니다.

최찬욱 위원   그런데 그렇게 혐오스럽게 만들었나? 나는 깜짝 놀랐어. 가면을 쓰고 딱 나타났는데 이 사람이 이렇게 복장을 만들었나 했는데 특별한 사연이 있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저희가 혐오스럽게.

최찬욱 위원   가면을 쓰고 나타났는데 특별한 사연이 있나? 가서 복장을.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저희 주차장 아닌 것 같은데요. 저희 주차장은 노란 조끼만 드렸는데요.

최찬욱 위원   여기 르윈호텔 그 앞에도 우리가 관리하죠? 그 복장 한번 가서 보셔봐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저희가 준 것은 노란 조끼하고요, 검정 모자만 주었어요.

최찬욱 위원   그런데 그분들이 햇빛이 있으니까 옆에를 가리다 보니까 마스크 같이 되었는지 모르지만.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한옥마을 주차 통제하시는 분들 같은데요.

최찬욱 위원   아니에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저희는 노란조끼.

최찬욱 위원   아니에요. 한번 잘보셔 가지고 상당히 거북스럽게 느껴지더라고.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르윈호텔 앞에는 저희가 않고요. 그 위에서부터 백련가구.

최찬욱 위원   그러니까 저쪽 전통문화관 가는 쪽 거기 관리하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최찬욱 위원   가보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다시 한번 가보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오정하 부위원장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정화 위원   한옥마을 도로 한쪽 면 주차장 관리는 어디서 하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정화 위원   예전에는 무분별하게 되어 있다가 현재 주차선을 그어놓고 지금 주차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부분은 무료주차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유료주차장입니다.

오정화 위원   유료 어떻게 정산을 하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거기 기린대로 하고 전주천 소로가 6월 1일부터 유료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56면 정도 됩니다. 거리가 거의 2.4㎞ 정도 되는데 거기에 주차요금하고 운영 시간은 매일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연중 무휴로 운영하고 있고 주차요금은 교통혼잡지구로 해서 한옥마을 현재 건물주차장이나 노외주차장하고 똑같이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30분 이하 1000원 받고 15분 초과마다 500원을 더 받고 1일 차 1만 2000원 받고 있습니다. PD를 이용해서 저희가 주차요금을 받고 있거든요. 그것이 현금도 다 되고 카드도 다 되고 있습니다. 시에서 조례로 저희한테 정해서 위탁준 것이거든요. 그것이 현재 6월 1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정화 위원   그러면 그 주차 면마다 직원이 있어서 시간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주차 면마다 한 분이 관리하는 주차 면이 최하가 8면이고 최고가 13면 정도 관리하고 있고요, 거리상으로 보면 100m 정도 주차 한 사람이 관리하고 있고 주차 면이 다 그려져 있고요. 주차 면 번호가 다 그려져 있습니다. PD 가지고 저희 주차 면에 1번에 차가 주차를 하면 PD 1번 번호가 있습니다. 거기다가 시간을 입력하고 나중에 가실 때 다시 출차를 누르면 자동으로 전부 계산이 되어서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오정화 위원   그러면 그 인력 인건비하고 주차요금 대비 어떻게.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현재 저희가 6월 한 달 운영한 결과는 6월은 메르스 영향도 있는 것 같은데요. 수입은 1700만 원 정도 수입이 됐고요. 인건비는 3800 정도 나가서 50%쯤 못 미칩니다.

오정화 위원   그쪽뿐만이 아니라 다른 서부신시가지도 그렇고 서부신시가지도 지하주차장 있는데 들어가지 않고 다 노면 갓길 주차를 하고 있는데요. 차를 주차할 때 기계 입력을 해서 시간별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은 고민 안 해보셨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지금 저희 주차장이 거의 다 전부 차량 번호로 해서 입력하고요. 지금 저희가 주차표 뽑고 그런 주차장은 특수해서 동물원만 그러고 나머지는 저희가 계산하고 그러는 것은 없어요.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다 계산되고요.

오정화 위원   공영주차장 건물 내부 말고 도로 갓길에 주차하는 그거 말씀드리는 거예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도로 갓길은 주차 면이 있는 데는 주차를 할 수 있지만 제가 볼 때는 거의 불법주차거든요. 불법주차 저희가 단속 못 하고 행정에서 시에서 단속해야 될 그런 부분 같습니다.

오정화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불법주차를 단속하라는 게 아니고 현재 한옥마을 들어가는 진입로 호텔 양쪽 면에 주차선을 그어놓고 주차를 하고 있잖아요. 그 부분을 제가 말씀드린 거예요. 그 부분이 유료주차화 되고 있다고 말씀하신 거죠? 6월 1일부터.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오정화 위원   인건비 대비 인건비가 배 이상이 더 들어가잖아요, 주차요금보다. 그런 그 인건비는 어디에서 지급하는 거예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저희가 시에서 대행사업비 받아서 지급하고 있거든요.

오정화 위원   시 예산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개인별로 서서 하는 게 아니라 그 도로 이면에 주차를 할 때 주차요금 정산하는 기계가 있거든요. 지금 한국에는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부분을 고려해 보면.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처음에 시에서 검토할 때 제가 정확한 이름은 모르지만 올빼미 눈깔이라든가 그런 것이 있다고 들었고 일본에서 어떤 그런 시설이 있다고 하는데 시설투자비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오정화 위원   장기적으로는 그게 필요한 것 같아요. 그렇게 하다 보면 서부신시가지도 그렇고 다른 데도 그렇고 만약에 주차장이 부족해서 새로 주차장을 신설하는 것보다 굉장히 큰 예산을 들여서 신설하는 것보다 이런 기계를 시설을 해놓으면 불법주차율도 줄고 수익도 늘고 괜찮을 것 같아서 한번 검토해 보시라고 말씀드렸고요.
  또 하나는 여기 승화원 횡령 사건 관련해서 횡령 혐의자가 재직기간 해서 1페이지를 보면 재직기간이 2013년 10월 21일에서 현재 이렇게 쓰여 있거든요. 그러면 현재 이분이 근무 중인가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아니요. 바로 이 사건이 터져서 직위해제했고 사실 조사를 한 다음에 징계까지 완료된 것이 어제 완료가 됐습니다. 그래서 파면조치가 되었습니다.

오정화 위원   그래요. 지금 업무보고에 기록한 게 7월 10일인데 여기에 현재라고 쓰여 있어서 이분이 현재 근무 중인가 궁금해서 제가 여쭤봤습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어제 완료가 되었습니다.

오정화 위원   뒤에 보면 감사 결과 처분 내용에서 징계위원회가 7월 9일 13시 30분 개최 예정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개최하셨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이 자료를 미리 만들다 보니까 그렇게 되었는데요. 어제 1시 반에 개최해서 처리가 되었습니다.

오정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도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도영 위원   본부장님! 다른 교육들도 중요하지만 존경하는 오정화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주차, 외국의 경우처럼 그런 시스템을 도입해서 서울도 되어 있고 하는데 선진지 체험 견학도 갔다 오시고 그런 교육도 굉장히 좋은 것 같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서 전주에 축구 동호인들이 굉장히 많은데 전주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잔디구장이 총 6면이죠. 아중·덕진·완산 해 가지고.
  그래서 동호인들이 맨땅이 아닌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잔디구장에서 대관 프로그램을 통해서 잘 이용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런 거예요.
  우리 시설관리공단에서 인터넷 대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아주 잘 진행을 해왔어요. 체계적으로 잘 진행해 왔는데 문제는 조기축구팀들이 몇 년이 지남으로써 누적이 되고 없어지는 팀들이 있고 흘러감으로써 팀은 없어졌는데 아이디는 살아 있는 거죠.
  그렇게 해서 한 팀이 인터넷 대관을 통해서 많게는 여섯, 일곱 개까지 임대를 해서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추측이지만 양도를 하고 판매할 수도 있는 거고 그러니까 그런 걸로 그냥 아이디 하나만 순수하게 갖고 있는 팀들은 규정대로 따라가는 팀들은 굉장히 어려움이 많다.
  그냥 편법으로 가야 되냐? 이것을 규정을 만들어 줘라. 그리고 휴면 팀들은 삭제해 주는 것을 해야 되지 않냐 이것을 제가 몇 달 전에 주문을 부탁을 드렸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변경된 게 있는가 말씀드리고 제가 그전에는 몰랐는데 사용 규정을 봤더니 4조 5항에 확정된 예약 팀은 임의로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이렇게 규정에도 나와 있더라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담당자분의 말씀은 우리 공단에서는 이게 휴면 팀인지 현재 존재하고 있는 팀인지 어떻게 관리가 안 된다.
  그래서 그때 당시에는 방법이 없다, 한번 찾아보겠다라고만 했는데 혹시 그 뒤에 대안이 나왔는지.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공원팀장 조봉조입니다.
  지난번 위원님께서 자료 요청을 해서 저희가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그 뒤에 보완을 충분히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그 뒤에 지적하신 그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그분들이 신고하지 않는 한 어려움이 있다 해서 저희가 회원들한테 한번 통보를 해보자 해서 통보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반환이 된다든지 휴면이 사실인지 그렇지 않으면 지난번 말씀드렸듯이 회원 중에서 일부 회원 조건이 되면 되는 것인지 해서.

이도영 위원   예?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아까 일부 회원들이 분할 편법으로 한다 말씀하셨지 않습니까? 그 내용은 다시 일괄적으로 800여 개 되는 전체적으로 통보를 한번 해서 반환이 온다든가 정식으로 저희가 공문을 보내서.

이도영 위원   지금까지는 아직 거기에 대해서.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저희가 실무적으로는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확정을 아직 못 짓고 저희가 그런 검토를 함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 회원들이 많고 그러기 때문에 저희 내부적으로 일단은 정립을 해서 해보자 해서 정립하는 상태입니다.

이도영 위원   그러니까요. 그것을 일단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제가 함부로 부탁드리기는 그렇지만 예를 들자면 대관 팀들 인터넷 대관이 되어 있는 팀들이 차고 있는 지만 한 번씩만 나가서 확인하면 맞거든요.
  A팀이 대관을 했다. 그런데 나가서 보니까 B팀이 차고 있다. 어떻게 됐냐? 1회 경고, 2회 경고, 3회 경고하면 아웃시키고 이런 부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찾아보면.
  그리고 대관하는 인터넷상에 공지를 띄워서 휴면 팀들은 없애겠다 해서 대대적으로 조정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그러니까 어떤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냐면요, 이런 말들이 나돌잖아요. 동호인들은 오해할 수밖에 없는 게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대관 시스템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 시설공단 직원분들이 아는 친한 가족, 친분 관계는 여러 번 대관을 해준다. 편의상 그렇게 할 수 있지 않겠느냐 오해를 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충분히 한 번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것 한번 부탁을 드리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제가 조금 부연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분들이 오해의 소지는 좀 억지 같은 소리로 저희는 듣고 있습니다마는 왜 그러냐 하면 인터넷이라고 하는 것은 똑같이 일정하게 열어서 똑같이 신청하기 때문에 그런 것은 저희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리고요. 그것을 다시 한번 더 중요시 해서 충분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이도영 위원   그것을 그런 일은 없다, 그럴 필요 없다 그런 말을 할 필요 없이 그런 오해의 소지를 방지하자라는 측면에서 말씀드린 거니까요. 그런 것을 그럴 필요 없다, 우리는 오해 받기 싫다 이런 말할 필요 없는 거고 정리를 한번 부탁드리고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이도영 위원
  그리고 완산체련공원 테니스장 관련해서 테니스장을 누구한테 관리위탁을 내준 게 있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관리위탁을 내준 것 없이 저희가 직접 직영을 합니다. 다만 거기에 저희가 코치가 있죠.

이도영 위원   코치는 어떻게 된 겁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프리랜서입니다.

이도영 위원   우리하고 계약이 되어 있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계약은 되어 있습니다.

이도영 위원   우리한테 돈을 주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그것은 비율별로 회원 모집해서 얼마 이상은 몇 % 해서 비율로 저희가 프리랜서로 하고 있습니다.

이도영 위원   민원 들어오는 문제는 그런 것 같아요. 민원인이 테니스를 치러 가서 여동생과 여자 친구를 테니스를 가르치려고 하는데 코치가 '여기는 내가 이것을 강의하니 여기서 하면 안 된다. 나는 돈을 내고 하는데 여기서 가르치면 안 된다.' 그런데 그 민원인은 '돈을 받고 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끼리 하는 건데 그것도 안 되냐?' '안된다, 나가라' 이것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 돼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글쎄요. 지금 강습에 대해서는 저희가 허가를 해서 하거든요. 그런데 예를 들어서 지금 그런 조금 확대 해석이 되면 사행위가 되거든요. 저희가 관할하는 무료로 하는 것은 그런 행위가 이루어질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저희가 강습은 시간을 해서 프리랜서를 고용을 해서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강습이라는 것은 원칙은 등록을 해서 해야 되는 것이 원칙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나름대로 그분들이 친분이 있기 때문에 식구들이 와서 강습을 한다 하는 것도 저희가 제재를 해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도영 위원   예?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제재를 해야 되지 않느냐. 강습은 저희가 프리랜서를 고용해서.

이도영 위원   아니 거기를?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테니스는 무료 개방이 아니거든요. 요금을 받고 이용료도 받고.

이도영 위원   아니 테니스장 그냥 무료로 시민들이 이용하는 것도 아니고 테니스장을 사용료를 내고 들어가서 테니스를 같이 치는데 옆에를 가르쳐주었다. 그런데 옆에서 강사가 나는 돈을 주고 이 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강습은 절대 안 된다. 이게 말이 되는 거예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강습이라고 하시면 등록을 해서 강습이거든요. 등록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이 오셔서 이용료를 납부하고 치는 것은 그것은 제재할 수 없는 거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위원님! 이런 겁니다. 가족끼리 또는 동호인끼리 와서 자기들끼리 치면서 개인적으로 원포인트로 알려준 것은 제재가 안 될 겁니다. 그런데 다만, 위원님이 어떤 민원을 받으셨는가 모르겠는데 테니스를 잘 치는 사람을 몇 명이 모시고 와 가지고 입장료 내서 장소만 빌려서 전문적으로 강습하는 경우가 생겨요.
  그런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아마 우리 강사가 그렇게 제재를 했는가 모르겠습니다. 어찌되었든 자율적으로 와서 자기들끼리 원포인트식으로 형제 간끼리 또는 동호인끼리 와서 강습하는 것이야 그것은 제재할 사항이 아니겠죠. 그런데 전문적으로 강습을 하는 형태로 가니까 아마 제재가 가해지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도영 위원   아니요. 전문적으로 강습을 한다고 하는 것은 잘못됐겠죠. 돈을 주고 들어간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돈을 안 주고 그냥 임의적으로 몇 명 데리고 와서 가르치고 하는 것은 잘못됐겠죠.
  그런데 그런 사항이 아니고 민원이 들어온 사항은 치면서 여자친구와 하는데도 불구하고 강습의 형태를 취할 거면 나가서 해라 이렇게 해도 됩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원포인트식으로 와서 자기들끼리 하게 되는 경우는

이도영 위원   그것을 들어서 시설관리공단에 관리 측에 불만을 제기하니 거기는 강사가 있으니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이렇게 하니 시민들이 아니, 그냥 공짜로 치는 것도 아니고 이용료를 내고 사용하는데 이것도 못 하냐 그런 민원 아니겠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그 민원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시 한번 파악을 해서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이도영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그런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감독하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위원장 강동화   오정화 부위원장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정화 위원   아중 체련공원 족구장에 대해서 족구장 바닥 면이 미끄러워서 물기가 조금만 있어도 미끄러워서 사용할 수가 없다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그것은 족구장의 시설 자체가 그렇습니다. 그래서 어느 족구장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비가 오면 일단은 안전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못 합니다. 그러나 우리 직원들이 비나 눈이 조금 왔을 때는 치우는데 너무 많을 때는 그것은 어쩔 수 없이 사용을 못 하는 것을 이해를 해 주셔야 됩니다.
  저희가 나름대로 열심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물기가 있으면 미끄러지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가 있습니다. 그 시설물 자체가 그렇습니다. 그 바닥이.

오정화 위원   비가 오거나 그러면 사용할 수 없지만 덕진체련공원에 족구장이 있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그렇습니다.

오정화 위원   덕진체련공원 족구장은 그렇게 미끄럽지가 않대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똑같은 재질인데 아중 체련공원이 늦게 했습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거니까 더 미끄러울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오정화 위원   그래서 아중 체련공원을 사용하지 못하고 덕진 체련으로 가는 그쪽 주민들이. 이 부분은 차후에 제가 개인적으로 상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팀장 조봉조   예, 잘 알았습니다. 관리를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허승복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허승복 위원   혹시 전국적으로 시설공단과 관련된 스마트폰 어플에 관해서 조사해 보신 것 있으세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없습니다.

허승복 위원   서울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를 하는데 장애인 콜택시도 서울은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를 하는데 어플로 콜을 부를 수가 있습니다. 장애인 콜택시를.
  현재 이 어플을 개발해야 되는 문제가 있으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다음에 부천시설관리공단 같은 경우는 부천시설관리공단에 시설물들, 교통정보, 주차장 정보까지 전부 어플이 있고요.
  부산 같은 경우는 공영주차장 위치를 알려주는 어플이 있어요. 사실 스마트폰 보급률이 80%가 넘죠, 지금 국민의. 그러니까 이런 부분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업무를 하시면서.
  이게 시설관리공단 예를 들어서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에 대해서 예약도 가능하거든요, 이런 것들은 사실. 그런 것 장애인들이 물론 온몸을 다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은 누가 대리로 콜을 불러주시겠지만 휠체어를 타시는 분들은 자기가 전화 안 하고 이걸로 콜을 부를 수도 있고요.
  그다음에 공영주차장에 관련한 어플을 만들어서 배포를 하게 되면 전주를 오는 사람들이나 전주시민들도 공영주차장을 찾아가기가 쉽다는 거죠, 어디 있는지 위치를. 그러한 선제적인 노력들이 검토가 필요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주차운영팀장 전영균   예, 위원님 말씀 명심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승복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동화   지금 매장문화에서 화장문화로 많이 바뀌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지금 거의 포화 상태라고 보는데 거기가 화장로 6기가 있죠? 6기 다 가동 잘 되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예, 현재는 잘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현재 그 수요에 비해서 지금 많이 밀리는 편이죠. 아마 이용자가 나는 10시 정도에 해야 되겠는데 밀리다 보면 오후 2시에도 오고 그러잖아요. 오후에는 보통 몇 시까지 운영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오후 3시까지 합니다.

○위원장 강동화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거잖아요. 혹시 늘려야 할 필요성은 없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늘려야 할 필요성을 굉장히 느끼고 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돌아가셔 가지고 화장할 때는 원칙적으로 오전에 화장을 마쳐야 오후에 봉안 안치도 하고 다른 예배도 보고 그런 행사를 할 수 있는데 3시쯤 하면 너무 늦습니다. 그래서 국군묘지 거기에도 못 들어가요, 3시에 하면.

○위원장 강동화   그런 민원들이 많이 발생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매장문화에서 화장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공익을 위한 공단에서 거기에 발맞춰서 같이 확대해서 가야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요. 쉽게 말해서 오전에 해야 되는데 오후 3시나 하게 되면 여기 근교는 괜찮지만 멀리 타 지역으로 가는 데도 있잖아요. 그런 부분은 문제가 많이 야기되고 민원이 많이 제기되는데 그런 계획을 세워서 보고 해야죠. 1기 설치하는데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화장장 신축은 타 지자체도 마찬가지로 혐오시설이기 때문에 유치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예산을 한번 따져봤어요. 세종시가 최근에 일본식으로 해서 최신식으로 지었거든요. 그런데 250억 정도 소요됩니다.
  그런데 그 비용이 노인복지부에서도 왜 전주시는 화장장을 신축을 않냐? 국비를 지원해줄 텐데. 국비가 70%고 도비가 15%고 시비는 15%밖에 안 됩니다.

○위원장 강동화   한 번에 많이 늘리기는 어렵잖아요. 한 기씩이라도 해서.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그 자리다가는 건폐율 때문에 증축할 수가 없어요.

○위원장 강동화   봉안당도 역시 비좁고 협소하고 불편하잖아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봉안당도 오래 되어서 구형이고 지금 비좁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그 어떠한 계획을 세워서 저기 해야지 거의 여기는 포화 상태가 다 되어가는 것 같아요. 그런 대책도 세워야 된다는 생각도 듭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복지환경팀장 이강준   장기적으로 시하고 협의를 해서 크게 멋있게 신축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지난번에 우리가 현장활동하면서 지금 시에서 전시컨벤션센터를 종합경기장에 지으면서 대체시설로 육상 1종 경기장을 현재 있는 월드컵보조경기장에 1만 5000석 규모로 한다고 했죠. 그때 우리가 가서 거기에 했을 때 현재 잘 운영되고 있는 골프장 운영 문제도 그때 당시에 2홀 정도가 들어간다고 그랬잖아요. 그런 부분을 우리 위원님들이 가서 지적했는데 어떻게 시하고 그러한 부분에 협의한 점 있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저희 공단하고는 사전에 협의를 안 했었고요. 시에서도 그 문제점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더라고요. 나중에 저도 들었는데요. 2홀 정도가 없어지게 되면 골프장이 전폐 위기가 온다 그런 이야기는 했었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그렇죠. 나인홀에서 2홀이 줄어들고 하면 지금도 굉장히 적은데 거기가 그렇게 먹으면 사실 골프장 운영하기가 쉽지 않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그런 문제점은 시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더라고요.

○위원장 강동화   저번에 계획서 보니까 그쪽에 1종 육상경기장은 또 보조경기장이 필요하잖아요. 그런 문제를 충분히 시하고도 협의해야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시설 결정을 시에서 하기 때문에 저희들도 의견을 내고 있고 그런 상태에 있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서바이벌장 평일에 어떻게 운영되고 있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거의 평일에는 안 하고요. 토요일·일요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국비를 지원받아서 없앨 수도 없고 그런 사항이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몇 년까지 기간이 있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특별하게 제한된 기간은 없는데 지금 행자부에서도 검토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서바이벌장이나 동물원 휴게소 같이 민간 영역에 가까운 부분들은 정리를 했으면 좋겠다 그런 제안도 있고 해서요.

○위원장 강동화   유명무실한 서바이벌장 계속 운영하는 것보다 거기는 골프장이 있기 때문에 사실은 실내골프 연습, 몸을 풀고 가서 경기 나가야 되잖아요. 그 연계해서 하는 사업을 해야 되는데 전혀 맞지 않는 거기다 서바이벌 그 문제도 전에 지적했던 사항이니까 더 이상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저희들도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계획을 검토해서 연계해서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주차장 이야기가 많이 나왔어요. 전주시에서 공영주차장 무료주차장을 굉장히 많이 만들었는데 면적이 큰 무료주차장일수록 그 옆에 다 원룸이 지어지고 도청 앞에 신도시도 마찬가지로 굉장히 큰 주차장이 있는데 상업지역이라 다 건물이잖아요. 자기들은 건물 주차장이 없어요, 건물들이.
  그러면 일반시민들은 일보러 거기 갔을 때 거의 그 주차장을 이용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쉽게 말해서 50면 이상 되면 시설관리공단에서 그런 데는 관리해야 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야 필요한 사람들이 예를 들어서 한 시간 이용하면 천 원이라도 내고 자기 일도 보고 그래야지 도로변에 거기 길도 좁은 데 다른 차들 다니는데 소통에도 많은 불편을 주고 하는데 그런 부분들도 한번 검토해서 바로 잡아야 되지 않냐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위원님 말씀 저희들도 공감하고 있고요. 아까 오정화 위원님이 말씀하신 제안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그래서 서울이나 수도권에는 거의 이면도로 노상주차를 많이 유료화하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그것을 많이 보고 있고요. 이 부분은 시와 협의해서 검토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거기 야간에 나가면 횡단보도 있는 데까지 인도까지 주차가 말도 못해요, 그 부분이. 그런 부분들이 장기적으로 아침에 출근하면 예를 들어서 영업하시는 분들이 받쳐놓으면 그분들이 퇴근할 때까지, 예를 들어서 아침 9시에 받치면 저녁 10시에 퇴근한다고 하면 10시까지는 거기가 지속적으로 그 차가 받쳐있기 때문에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거죠.
  그런 부분들도 공단에서 다른 데 벤치마킹도 하고 그런 부분들 안 되면 해외라도 나가서라도 그런 부분들이 있으면 한번 운영할 수 있도록 그런 계획도 세워서 그런 업무를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본부장 김정주   공감하고 있고요. 노상주차장 시설결정의 문제를 대중교통과에서 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건의하도록 해서 시에서 결정하는데 보탬이 되도록 저희들도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그런 것을 서로 협의해서 만들어 나가야 된다. 이왕이면 전주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십사 하는 부탁이에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찬욱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찬욱 위원   월드컵경기장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이 월드컵경기장이 처음에 건립 당시에는 네티즌이 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로 선정되었어요. 그것 기억 나시나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월드컵운영팀장 서철수   야경이 아름다운.

최찬욱 위원   그런데 최근 현대 홈 경기를 관람하러 가면서 또 가끔 돌아보면서 느끼는 게 저렇게 방치를 해놓아 가지고 과연 이 월드컵경기장이 얼마나 가겠는가. 첫째, 조경을 한 번 봅시다. 두 번째, 출입구 바닥 타일 뭐 전부 총체적 부실인 것 아시죠?

○전주시시설관리공단월드컵운영팀장 서철수   시설 재투자가 안 되어서 저희들이 파손된 것만 조금씩 고치다 보니까 1년에 5000 이상 투입을 못 합니다, 저희들 관리상으로. 그래서 관리가 부실하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최찬욱 위원   마스터플랜이라도 세워놓은 것 있습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월드컵운영팀장 서철수   아직 저희들은 구체적으로는 없고요. 지금 시에서 추진하는 것은 U20 월드컵을 유치하려고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발맞춰서 주차장 개선공사라든가 건물 구조라든가 그런 것을 계획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찬욱 위원   관리 주체 기관에서 최소한 바로 예산 확보는 안 되더라도 어떤 복안을 가지고 준비를 해야 줄 사람이 주는 거지 지금 이렇게 엄두가 안 나니까 이대로 방치를 해버리고 지금 골조가 튼튼하니까 다행이지 나머지는 총체적인 부실이에요.
  다행히 현대가 지금 경기를 하기 때문에 바닥 인조잔디만 성하지 나머지는 성한 데가 한 군데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차제에 월드컵경기장에 관련된 대대적인 보수와 재정비 계획을 수립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주시시설관리공단월드컵운영팀장 서철수   시하고 협의해서 저희들 적극적으로 요구하겠습니다. 가장 시급한 것 저희들이 몇 가지는 요구했는데요. 예산 반영이 안 된 부분도 있고 그러니까요. 계속 저희들 요구하고 계획은 전문가들 특히 우리 직원들을 통해서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찬욱 위원   평소에 유지관리가 잘 돼야 아까 다른 큰 대회도 유치할 수 있지 다른 큰 대회 유치할 때 사전 심사단들이 와서 보면 이 경기장 와서 보고 누가 좋아서 경기하려고 하겠어요?
  그래서 월드컵경기장 어마어마한 돈 들여서 만들었고 또 우리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해 가야 할 텐데 다행히 근래에는 옆에 있는 골프장을 만들어서 수익을 올리고 있고 또 컨벤션 웨딩을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그런데 거기에 맞게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월드컵운영팀장 서철수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소관에 대한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2분 회의중지)
(11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강동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2.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처음으로

○위원장 강동화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은 부서별로 개요설명과 질의 답변을 통해 충분히 논의가 되었으므로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처음으로

○위원장 강동화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효율적인 심사를 위하여 정회 후 간담회를 통하여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심사가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4분 회의중지)
(12시06분 계속개의)

○위원장 강동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부위원장께서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오정화   부위원장 오정화 위원입니다.
  2015년도 제1회 추경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위원회에서 집약된 축조심사와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의 세입 예산안에 대한 삭감은 없으며, 세출 예산은 시민소통담당관 소관 시정홍보간행물 발행 운영 등 총 2건 1억 5000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아울러 권고 사항으로 시정핵심사업 방송캠페인 송출 예산 집행에 대해 향후 철저한 연간 집행 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할 것과 2015년도 본예산의 수요 예측을 잘못하고 예산을 집행한 것에 대해 해당 부서에 엄중 경고하고 향후 여사한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권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담회에서 집약된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강동화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부위원장이 보고한 내용과 같이 삭감한 부분은 삭감한 대로 삭감하지 않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삭감한 부분은 삭감한 대로 삭감하지 않은 부분은 원안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1회 전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행정위원회를 산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21회 전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0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기타참석자(8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