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1회 전주시의회 (임시회)(폐회중)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 07월 09일(수) 13시 50분
장 소 : 도시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

   심사된안건
1.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

(13시55분 개의)

○위원장 김윤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1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0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 말씀드리며 환영합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서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윤철 의원입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은 저를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출해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 말씀 올리면서 기쁨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위원회의 발전과 위원님 여러분의 원활한 의정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위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 전에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위원님들 의석은 다선, 그리고 연령순에 따라 의석을 배정하도록 하고 부위원장을 선임한 후에는 부위원장 의석에 한하여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을 선출하는 안건입니다. 의사일정은 위원님 여러분의 의석에 배부해드린 안과 같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장태영 위원님.

장태영 위원   시의회 최고의 상임위를 만드신다고 했는데 최고의 상임위에 함께 2년 동안 활동하실 위원님들 남다른 각오나 소견을 한 말씀 듣죠.

○위원장 김윤철   참 좋은 의견이십니다. 그러면 제일 먼저 4선 의원이신 장태영 위원님 소견 한 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태영 위원   10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윤철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 말씀드리고요. 또 함께 하게 된 선후배 동료 위원님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저는 4선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도시건설을 처음합니다. 그래서 여기 함께 하신 초선 의원님들과 같은 마음가짐 그런 자세로 김윤철 위원장님, 또 선임되실 부위원장님, 우리 위원님들 한 분, 한 분 우리 전문위원님들 함께 정말 최고의 상임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협조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철   감사합니다. 이어서 재선이신 이미숙 위원님 소견 한 말씀 청하겠습니다.

이미숙 위원   반갑습니다. 사실 지난 4년 동안 도시건설위원회에 들어오면서 선배들이 별로 좋지 않은 선례를 많이 남겨서 좋지 않은 상임위였었는데 지난 4년 동안 아무 탈없이 9명의 의원들이 잘 마무리 해주었고요. 또 이번 10대 도시건설위원회 상반기 위원들도 아무 탈없이 화합으로 잘 꾸려가는 도시건설위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거기에 일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철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이었습니다. 이어서 이병하 위원님 한 말씀 해 주시죠.

이병하 위원   먼저 김윤철 위원장님 위원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초선으로서 선배 의원님들 같이 도움을 받아서 도시건설위원회가 한 가족같이 잘 지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가 도시건설위원회에 신청한 것도 제가 20년 전에 건축자재 장사를 한 경험이 있어가지고 평면도 정도는 보고 있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도시건설위원회를 신청했는데 우리 도시건설위원회 다른 분과 위원회에 비해서 한 가족으로서 정말로 서로 도와주고 아끼는 그런 마음에서 전반기 임기를 마쳤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철   감사합니다. 이어서 송정훈 위원님 소견 한 말씀 듣겠습니다.

송정훈 위원   모두 반갑습니다. 그냥 다른 방만 같았는데 도시건설 위원회의 자리를 오게 되었네요. 저도 원래 도시건설을 올려고 했었는데 이쪽이 경쟁이 세고 다선 의원님들 많이 들어가신다고 하시길래 다른 부서를 갈려다가 또 이쪽이 많지 않다고 그래가지고 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간 짧지만 의회가 이렇다 하는 것을 맛보게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도시건설위원회는 다른 데보다 좀 더 화합된 그런 위원회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무튼 앞으로 부족하지만 많이 이끌어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바로 이어서 박형배 위원님 한 말씀 듣겠습니다.

박형배 위원   반갑습니다. 먼저 도시건설 위원장에 당선되신 김윤철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여기 계신 다선의 의원님, 초선 의원님들, 이 도시건설위원회만큼은 정말로 화합하고 서로 소통하는 그런 위원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요. 선배 의원님들께서 후배 의원님들을 잘 이끌어주시고 다독여주면서 도시건설위원회의 위상에 맞게 전주시 발전을 위해서 제몫을 다하는 위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철   감사합니다. 우리 존경하는 4선 의원이신 장태영 위원님부터 시작해서 박형배 초선 출신 의원님까지 모두가 소통과 화합을 전제로 가장 모범적인 도시건설위원회를 만들어보자 나름대로의 당찬 포부를 밝혀주신 데 대해서 고맙고요. 저 역시 더욱 더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소임을 충실히 하는데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당초 계획에 없었던 각 위원님들의 소중하신 말씀을 듣는 순서를 마치고요. 의사일정은 위원님들 의석에 배부해드린 안과 같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안과 같이 진행하고자 하니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김윤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위원님들 부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태영 위원님.

장태영 위원   위원장님, 두 분 박형배·송정훈 위원님 후보로 논의가 된 바가 있었던 것 같은데 오늘 상임위원장 선거 결과가 있고 저희 위원회 외에 3개 위원회가 부위원장 선출을 했는데 약간 균형이 안 맞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윤철   어떤 면에서 균형을 말씀하십니까?

장태영 위원   지역별 저도 자꾸 강조를 하는 게 후반기를 예상을 하면 전반기때 역할이 있고 나서 후반기 때 자연스럽게 역할을 바꾼다고 생각을 하면 저희가 완산갑, 완산을, 덕진 세 지역이 있는데 너무 한쪽으로 편중된다는 거예요. 그리고 그게 후반기 때 가면 역시 또 편중된 모습으로 나타나기가 쉽고 그런데 제가 우려하는 것은 그걸로 그치는 게 아니라 더 왜곡이 된다는 거예요. 하신 분들이 또 하고 또 하고

○위원장 김윤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장태영 위원님 생각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라는 소견을 말씀해 주시죠.

장태영 위원   그래서 저는 완산을 소속이기도 하고 박형배 위원님 추천을 합니다.

○위원장 김윤철   1차적으로 박형배 위원님 추천 들어왔습니다. 다른 위원님 또 추천해 주십시오. 이미숙 위원님.

이미숙 위원   추천보다도요. 어제 사실은 송정훈 위원도 하고 싶어했었는데 일단은 저는 송정훈 위원님을 추천해서 두 분이 합의를 해주면 어떨까 싶네요. 일단은 어제 희망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배제하기 보다는 두 분이 합의해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은 송정훈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철   이미숙 위원님께서 송정훈 위원님을 추천해주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현재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후보로 박형배 위원님과 송정훈 위원님 두 분이 추천되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관련해서 선출 방법을 위원님들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어떻게 진행할까요?
  이병하 위원님.

이병하 위원   5분간 정회하고요. 두 분 나가서 잠깐 이야기하고 그렇게....

○위원장 김윤철   그렇게 할까요?

이병하 위원   예.

○위원장 김윤철   다른 위원님들 생각 어떠십니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3분간 정회하겠습니다.
(14시15분 회의중지)
(14시18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윤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현재 우리 위원회에 부위원장 후보로 박형배 위원님과 송정훈 위원님 두 분이 추천되었습니다. 두 후보들 간 합의를 도출하는 것을 희망했으나 부득불 투표로 부위원장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전문위원께서 배포해드린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각 위원님들께서는 투표 용지에 박형배 위원님과 송정훈 위원님 두 분 중에서 한 분의 성함을 기재하여서 접어서 전문위원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박형배 후보, 송정훈 후보 두 추천인 추천을 받아서 투표를 실시한 결과 송정훈 후보와 박형배 후보 두 후보의 투표 결과 기권이 한 표 나왔습니다. 나머지 결과는 송정훈 후보가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방금 선포를 하기 전에 존경하는 송상준 위원님께서 늦게 도착하셨습니다. 오늘 도시건설위원회에 부위원장 선출의 건에 대하여는 송정훈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송정훈 위원님의 간단한 인사 말씀을 듣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송정훈   박형배 위원하고 상의를 했었는데 참 다른 분도 아까 말씀드렸듯이 다른 분들에 의해서 이렇게 된 것에 대해서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하고요. 정말 박위원님한테 미안하고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철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11 전주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장태영 위원   위원장님, 송상준 위원님 오셨으니까 마치기 전에 한 말씀 듣고 진행해주세요.

○위원장 김윤철   방금 도착하신 송상준 위원님의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오시게 된 소감 및 앞으로의 고견을 한 번......

송상준 위원   아니 왜 그것을 왜 들어야 돼요?

○위원장 김윤철   전체 위원님들 다 말씀하셨습니다.

송상준 위원   여기에 아까 투표하는 것도 제가 분명히 전화해가지고 금방 온다고 했는데 그것 무시하고 진행해놓고 뭔 이야기를 듣자는 거예요? 그렇지 않나요?

○위원장 김윤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약 3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회의중지)
(14시2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윤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부위원장 인사 말씀까지 들었고요. 앞으로 각오를 또 피력해 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11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11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6분 산회)

○출석위원(7인)

○출석전문위원(1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