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1회 전주시의회 (1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 개회식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06월 12일(수)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361회 전주시의회 (1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전몰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과장)

(10시01분 개식)

○의사과장 고호진   안녕하십니까?
  의사과장 고호진입니다.
  지금부터 제361회 전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전몰호국용사 및 민주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병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병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싱그러운 녹음이 짙어가는 초여름의 한가운데 올해 전반기를 마무리하는 제361회 정례회를 열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으로 전주시의회에 큰 신뢰와 사랑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성숙한 지방자치 정책과 선진 의정 구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과 시정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시는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따뜻한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름은 무더위 속에서도 내일의 결실을 준비하는 계절입니다. 우리 전주시도 값진 땀방울과 노력으로 새로운 도약과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중에 반가운 소식은 전주시가 세계 250여 개 슬로시티 회원도시 가운데 최고의 대상인 오렌지 달팽이상을 수상한 것입니다. 이 상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슬로시티의 정신을 가장 잘 실천한 도시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팔복예술공장과 전라감영 복원 등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의 힘으로 도시공간을 조성하여 이루어낸 값진 성과입니다.
  또 하나의 반가움은 모 방송에서 방영한 다큐 3일에 서학동 예술마을입니다. 방송에 소개된 서학동 예술인마을은 지역주민과 예술인의 자발적인 힘으로 쓰러져가는 마을을 일으켜 세운 도시재생 사업의 훌륭한 모델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힘을 모은다면 앞으로 제2의, 제3의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업이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무엇보다도 체계적인 정책 추진과 지원으로 훌륭한 결실을 맺어주신 관계 직원 여러분의 노고와 선배·동료 의원님들의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도시문화의 발전을 함께 하며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염원이 담긴 특례시 지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서 전주의 위상을 높이고 지방분권의 새 시대를 여는 힘찬 출발을 위해 끝까지 모두의 뜻을 모아주십시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1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2018회계연도 결산안 심의와 예비비 승인 그리고 조례안 및 안건 심의와 현장활동이 있습니다. 특히 결산 심의는 다음 회계연도 예산안에 연계되는 만큼 견제와 균형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고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회의 기간 동안 관련 자료 제출과 답변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본격적인 폭염과 장마를 앞두고 풍수해 취약지역의 사전점검과 음식점 위생관리, 하절기 질병 및 재난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바라며 금번 정례회도 전주시에 더 큰 꿈과 미래를 열어가는 밑그림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과장 고호진   이상으로 제361회 전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

○출석의원(33인)

○출석공무원(11인)

○회의록서명(4인)